안녕하세요. 진승뢰입니다.
저번에 못 받은 듀얼스킬에 관한 확답을 듣기 위해 저번
대면상담을 간 이후로 답변메일(혹은 전화)를 1주일을 기다렸는데도
(그 때 저와 상담하신 담당자분께서 답신을 저번 주 내로 주신다고 알고 있었거든요.)
전혀 묵묵부답이라 제 쪽에서 또 문의를 보냈습니다. 듀얼스킬과 자경단 건 관련으로요.
그랬더니..
이렇게 답변을 받았습니다. 즉, 본인들도 테스트를 해보고
적용이 안된다는 걸 직접 확인했다는 답변을 저에게 해준 것이죠.
하지만 저 한 마디만으로는 제 답답함(?)과 의문들을 해결할 수도 없고
또 많은 직접적인 대화가 필요할 것 같기에
그냥 다시 찾아가서 직접 듣는 편이 낫겠다고 판단, 대면상담을 오늘 다시 가게 되었습니다.
일단 이번 후기는 저번 후기와는 달리 좀 더 리얼리티(?)를 살려보기
위해 이번엔 존댓말로 상담 내용을 한 번 적어보겠습니다.
최대한 간략하게 적는 것이므로 대화한 내용 전부를 그대로
옮기지 않았기 때문에 이 점 알아두시고 글을 봐주시길 바랍니다.
검은색 글씨 : 저 (진승뢰) / 빨간색 글씨 : 담당자
안녕하세요. 다시 뵙네요. (저번에 상담해 주신 분에게 다시 상담 받게 되었습니다.)
제가 무엇때문에 오신 줄은 알고 계시죠?
예, 알고 있습니다. 말씀하시죠.
(위의 답신 메일을 직접 보여주며) 이렇게 답변이 왔는데 말이죠.
아, 네. 맞습니다. 적용이 안된다는 걸 저희쪽에서 직접 테스트로 확인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
힐카의 힐량에 러시콤보로 인한 보너스 힐량이
적용되는게 [에러]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것 때문에 예전에
시종형 아쿠아오라 또한
러쉬콤보에 힐량이 영향을 받는 걸
다시 영향을 안 받게끔 패치시켰고요.
......에러...라고요?
네, 그렇다고 전달받았네요.
음. 아무래도 제가 직접 보여드려야겠네요. 제가 저번 아서콜에서 단독 힐카를 썼었을때는 분명
힐량이 뻥튀기되는 걸 제 눈으로 여러번 직접 봤는데 말입니다.
자, 제 폰으로 한번 테스트를 해보도록 하죠.
알겠습니다.
테스트에 사용한 카드 : 활동형 엘 키풀 (키풀 기준 HP : 77172 / ATK : 21473) ,
스킬은 HP 40% 이하일 때 카드 HP의 280% 회복
이 녀석으로 실험해보죠.
알겠습니다.
각성버그(...)에 걸려서 일요로 테스트 한 영상 : 활동형 엘의 힐량을 주목해서 봐주세요. (1분 34초부터)
그리고 제가 영상 마지막에 힐량 31만 어쩌고..한 건 무시하시면 됩니다.
대충 봐서 힐량을 착각했거든요.. ㅠ_ㅠ;
자, 보시면 알겠지만 피가 29만 가량이 회복되었습니다. 참고로 활동형 엘 자체의 단독 힐량은 계산하면
21.6만 정도가 나옵니다. 그런데 게임에서는 29만 가량이 회복된 거 방금 직접 보셨잖아요?
이래도 에러라고요?
음.. 아, 맞다!
이 부분에 관해서는 알려드릴 게 있습니다. 이 힐량 계산 공식이 이게 아니고
예를 들어 지금 활동형 엘로 테스트를 하신 거 잖아요? 그럼 이렇게 계산해보세요.
100% + 280% 로요.
왜 그렇게 계산해보시라는 거죠?
이게 말이죠. 카드 자체의 체력량을 기준으로 그냥 280% 수치만큼 회복되는 게 아니라
자기 카드 자체를 100%로 기준으로 잡고 거기에 280%를 더해서 계산하는 거라고 알고 있어요.
1년 전쯤? 그 때에 힐카에 관한 문의가 들어와서 알아본 결과 이런 답변을 해 주었던 기억이 있네요.
한 번 계산해보세요. 정확히는 아니더라도 거의 맞아 떨어질 겁니다.
(직접 계산기로 계산해보고..) 음.. 네 맞아요. 거의 정확히 맞아떨어지네요.
예, 그래서 그렇게 계산하는 게 아마 맞을거에요.
(방금 러쉬콤보 라이즈 콤보를 기반으로 한 덱으로 테스트한 걸 깨달으며) 생각해보니 방금은
러쉬콤보 라이즈로 테스트해본 거였는데.. 혹시 이게 아닐수도 있으니 러쉬콤보 크라운으로 다시
테스트해보겠습니다.
알겠습니다.
풀덱으로 제 일요를 쳤다간 높은 확률로 죽을 것 같아서 배틀로 테스트한 영상입니다 :
마찬가지로 활동형 엘의 힐량에 주목하세요. (0분 48초부터)
보셨죠? 확실히 힐량에 차이가 있는걸요.
네.. 그렇긴 한데 이 부분은 다른 콤보에도 영향을 받았을 수 있지 않나요?
(위의 배틀 영상을 다시 보여주며) 둘 다 러쉬콤보 크라운 적용받는 거 보이시죠?
상대편은 그 외엔 체력콤보가 매직콤보 정도만 추가되었고요.
네. 그렇네요. 하지만 이 부분은 바로 확인할 수 없는게 제가 바로 테스트 할 여건이 안 되잖습니까.
하물며 개발자도 아니지요.
네. 그렇죠.
그래서 직접 테스트를 요청해서 다시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일단 힐량이 증가한 건 확실히 확인했고 지금 의문은 러쉬콤보 크라운으로 테스트 한
저 조금 더 증가한 힐량인데.. 저게 어떻게 된 건지는 저도 잘 모르겠네요.
그러면 반대로 듀얼힐카를 한 번 봐보죠.
(영상 참고하세요.) 네. 상대편에 마침 성축형 기네비어 키풀이 있는데.. 회복을 하니
64만대에서 78만대까지 피가 채워지네요. 자, 방금 그쪽에서 설명드린 공식으로 한 번 계산해보세요.
(영상을 다시 자세히 보여주며) 일단 14만가량 회복하신거 보셨죠?
네. 14만 맞네요. 음. 그럼 제가 말한 배율로 직접 계산해보면.. (휴대폰으로 계산하며..)
몇이 나오나요?
20만 가량의 값이 나오네요.
흠. 역시. 일단 러쉬콤보에 적용 안 되는게 에러라고 하더라도 이건 명백히 문제이지 않나요 ?
그쪽이 제시한 공식조차에도 영향을 아예 안 받는다는 건데 말이죠.
음.. 이게 배틀이라서 배율 적용을 못 받는 게 아닐까요? (기본배율 100%를 말하는 겁니다.)
(저번에 테스트한 성기서(극)을 떠올리며) 저번에 저희가 성기서(극)으로
각요를 대상으로 해서 같이 테스트 한 거 기억하시죠?
예, 기억합니다. 혹시 그 영상이 있다면 다시 볼 수 있을까요?
네. 물론.
저번 대면상담 때 테스트 했던 영상 : 테스트 대상 카드는 성축형 기서 (극)
보시면 아시겠지만 여기서 성기서(극)의 힐량은 52000대 입니다.
아까 카드 자체 배율 100% + 150%(성기서(극) 힐량 배율)로 계산하라 하셨는데 말이죠.
한 번 직접 계산해보세요. 몇이 나오나요?
87000 정도가 나오네요.
결국 그 쪽이 제시한 공식에도 적용을 안 받는게 맞네요.
일단, 러쉬콤보로 인한 힐량 보너스 적용이 에러라고 쳐요. 그럼 이건 도데체 어떻게 설명할건가요?
결국 그런 기본적인 배율(100%)이 완전히 제외됬다는 건데.
이 부분은 테스트를 통해서 다시 한 번 자세히 알아봐야겠네요.
어쩌다 이렇게 된 건지 말이죠.
흠. 그렇다면 요구사항이 있는데.. 괜찮나요?
예, 말씀하세요.
첫째, 러쉬콤보가 듀얼카드에 적용이 안되는건지..
아니면 그쪽이 말한 공식이 적용이 안되는건지에 대한 걸 확실히 알고 싶습니다.
둘째, 만일 러쉬콤보가 적용되는게 맞는데 듀얼스킬(공+힐)에 러쉬콤보 힐량 보너스를
적용시키지 않은게 에러 때문인지 아니면 밸런스 때문인지.
셋째, 만일 그쪽이 말한 공식이 적용되는게 맞고 러쉬콤보가 적용이 된다는 건 에러가 맞는데
듀얼스킬(공+힐)에 그쪽이 말씀해주신 공식이 적용안되는게 마찬가지로 에러때문인지 밸런스 때문에 그리 한건지.
이 정도를 확실히 알고 싶습니다만 알아봐주실 수 있는지요?
알겠습니다. 해당 답변은.. 음, 이번은 새 시즌 때문에 바쁠 것 같고
늦어도 다음주 월요일 오후 3시쯤에 다시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만일 직접 대면해서 말할 필요가 있디면 메일로 답신주실 때
직접 방문하시라고 전해주시면 제가 바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어차피 이번 달은 시간 많거든요.
예, 알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헤어지고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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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했습니다.)
끝나고 여러가지 의문이 들어서 집에서 몇 번 직접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100% + 해당카드의 힐 배율]은 말도안되는 개 구라인게 밝혀졌습니다.
직접 테스트한 영상들을 올립니다.
테스트에 사용한 카드는 고백형 벨리타(순) (HP 50% 이하일 때 카드 HP의 270% 회복 / HP 키풀 기준 42900) 입니다.
벨리타로 실험한 동영상입니다. 테스트 결과 벨리타의 힐량은 115830 으로 나오네요.
(참고로 이 힐량은 벨리타의 HP를 기준으로 해서 스킬의 힐 배율로 곱해도 딱 나오는 값 입니다.)
자 그럼 풀덱에 벨리타를 끼워서 테스트 해 보도록 할께요 ~
...여기서 저 배율 얘기한 것이 구라인게 확실히 밝혀집니다.
(1분 6초부터 보시면 됩니다.) 벨리타가 풀덱에서 발동을 했을때는 무려 177220 이나 회복되었는데 말이죠.
자, 혹시 모르니 담당자가 말한 배율로도 계산을 해 봤습니다.
158730 이 나왔네요. 꽤나 동 떨어진 값이죠?
벨리타만 저럴 수도 있으니 다른 카드로도 테스트해보면 어떻겠냐고요? 네, 그래서 이번에는 디바로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45145 라는 힐량이 나옵니다.
그리고 위의 영상에서의 풀덱에서도 디바를 같이 끼워놨기에 확인을 해 본 결과.. (1분 50초부터)
69075 라는 힐량이 나오네요?
마찬가지로 담당자의 배율로 계산을 해 봤습니다만.. 63203 이라는 전혀 틀린 값이 나왔습니다.
즉, 결론이 나왔네요.
담당자가 말한 [100% + 해당카드의 힐 배율] 은 전혀 근거없는 소리였습니다. 즉, 구라죠.
활동형 엘로 실험할 때 우연히도 값이 거의 맞아 떨어졌었기에 진짜로 그런줄 알고 넘어갔었는데..
그 때 바로 의심을 하고 이렇게 테스트를 해 봤어야 했던 건데 말이죠.
이로서 한 가지는 확실히 알았네요.
[이 망할 회사는 자기네 게임에 대해서 개뿔도 모른다는 것]을 말이죠.
에러?
러쉬콤보에 따른 힐량 보너스는 단독힐카들은 예전부터 잘만 적용받았는데 에러는 개뿔.
일단 다음주 월요일에 답변 받고나서 다시 찾아가던지 하렵니다. 저 동영상 3개를 증거물로 들고요.
예상대로네요. 스쿠에니에서 들고온 기존의 힐스킬 함수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지들이 짱구굴려서 독자적으로 만든게 현행 듀얼스킬인거죠. 왠지 이럴것 같았습니다. 그냥 기존 밀아에 대한 이해가 전~여 없고.. 수학, 아니 산수를 ↗도 못해요 이새끼들.
저 상담원도 결국 상노답이었습니다. 아오.. 저번주에 갔을 때 바로 알아챘어야했는데.. 난 정말.. ㅠ_ㅠ
"또 오면 적당히 숫자끼워맞춰서 100퍼 추가라고 둘러대고 돌려보내." 이랬을 사무실 분위기가 보입니다 보여....
여튼간 번번히 고생 많으십니다. 이제 원인을 알게(?)됐으니 속은 후련하네요. 큰 기대 안하는게 정답일것같습니다..
월요일 답변이 진짜 상노답급이면 제가 직접 찾아가서 무슨 행동을 할지 저 자신도 장담 못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