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헬 다이버즈들은 총기에 대한 이해도 없이
특정 총기만 애용하며 다른 총기 성능을 의심하는 반 자유주의적 언행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명백한 반역죄이므로 헬 다이버즈는 자신에게
지급 되는 무기에 대한 의심을 즉각적으로 버려야만 한다
그렇다면 일부 불순한 헬 다이버즈들은 왜 자신에 총기를 믿지 못하고 불만을 가지는 것일까?
총기는 어떻게 사용해야 슈퍼 민주주의스러운 성능을 낼 수 있을까?
먼저 정확한 조준만이 총기 성능을 슈퍼 민주주의스럽게 사용 하기 위한 첫번째 단계일 것이다
총알이 나가는 방향은 저 동그라미라는 점을 알아야한다
총을 쏘거나 움직일때 저 조준원은 심하게 움직이며
정확하게 쏘기 위해서는 앉거나 정확하게 끊어 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고 언제나 저 조준원을 보고 총을 쏘는 것은 어리석은 행동이다
왜냐면 총알이 발사되는 곳은 조준원이 아니라
언제나 총구에서 발사된다
그렇기 때문에 조준원이 적을 노리고 있더라도 적이 공격한 순간 총구가 다른쪽으로 쏠리거나
지형지물에 밀려 총구가 다른 곳을 향하고 있다면 총알은 그곳으로 날아간다
조금 더 정확하게 사격을 하고 싶다면 조준모드(휠클릭)를 누름으로써
조준경을 사용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조준경만 믿고 조준하는 것 역시 테르미니드 지능 수준이라는 걸 증명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조준경이 적을 조준하더라도 총구가 벽이나 엄폐물을 향하고 있으면 총알은 그곳을 향해 날아간다
만약 위에 있는 사진에서 사용한 무기가 폭발성 무기였다면 사수는 자기 무기에 죽게 될 것이다
정확한 조준을 이해했다면 이제는 총알이 어떻게 날아가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
헬 다이버즈에게 보급 되는 무기들 대부분은 화약에 힘으로 날아가기 때문에
어느 정도 날아간 이후 자연스럽게 탄도가 아래로 휘어지게 되며
레일건, 레이저 병기 같은 경우는 탄도 변화가 없다
대다수 교전에서는 탄도가 휘어질 정도로 장거리 전투가 없기 때문에
가까운 거리에서도 탄도가 눈에 뛰게 휘어지는 유탄발사기, 대전차포 말고는 신경 쓸 필요는 없지만
모든 헬 다이버즈는 어떠한 거리에서도 적을 맞출 수 있어야 한다
200m 거리에 있는 추락한 수송선을
200m 영점에 맞춰서 저격
장거리 저격이 필요할 경우 헬 다이버즈는 총알에도 중력이 적용 된다는 기초 과학적 원리와
총기에 영점 조절 기능을 사용해 장거리 저격을 수행함으로써 아무리 헬 다이버즈에게
아무리 먼 거리를 두더라도 자유 민주주의는 어디에서도 걸 보여줄 필요가 있다
만약 이런 기초 과학과 총기 이해도 없이 총기 명중률에 대해 불평하는 헬 다이버는
자유 캠프에서 재교육이 필요 할 것이다
거리가 멀어지면 변하는건 탄도 뿐만이 아니다
보면 알겠지만 25m 거리에서는 데베스테이터 머리를 쏘자 1번에 제압되던게
52m로 멀어지자 2번을 맞춰야 제압 되는 걸 볼 수 있다
이를 통해서 적과 거리, 총 대미지 여러가지를 생각해서 적을 공격해야 할 것이다
이제 적을 맞추는 법을 알았으니
적에게 대미지를 어떻게 들어가는지 알아볼 시간이다
적에게 사격을 했을 경우 3가지 판정 조건이 존재하는데
1번 완전 관통(붉은색 히트 판정) 대미지 100% + 총알 관통 + 총기에 따라 경직 및 특정 행동 취소
2번 부분 관통(회색 히트 판정) 대미지 50% + 총기에 따라 경직 및 특정 행동 취소
3번 도탄(도탄 마크) 대미지 0%
(완전 관통, 부분 관통, 도탄은 자유 일보에서 임의로 정한 단어이다)
그렇다면 어떤 상황에서 완전 관통, 부분 관통, 도탄이 되는지 알아봐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적들 장갑에 대해서 이해가 필요하다
게임 내에서는 경장갑, 일반장갑, 차량장갑 3종류가 있다고 나오지만
실제로는 경장갑, 강화 경장갑, 일반 장갑, 강화 일반 장갑, 특수 일반 장갑, 차량 장갑 6종류 장갑이 존재한다
(강화 경장갑, 강화 일반 장갑, 특수 일반 장갑은 자유 일보에서 임의로 정한 단어이다)
1. 경장갑
경장갑은 모든 총기에 관통되기 때문에 대미지가 100%가 들어가는 장갑으로
잡몹들은 대부분 경장갑이며
일부 정예몹들은 약점만 경장갑이며 다른 부분은 일반 장갑으로 보호하고 있는 경우가 있다
2. 강화 경장갑
강화 경장갑이라고 경장갑은 관통하고, 일반 장갑은 관통하지 못하는 총기가
부분 관통하는 장갑을 가진 적들도 일부 존재한다
2. 일반 장갑
일부 정예 적들은 정면 일부분, 대부분이 일방 장갑으로 둘러쌓여 있으며
대부분 경장갑 관통 무기를 튕겨내며 이를 관통하기 위해서는
아니면 총알을 튕겨내며 아무런 대미지를 주지 못한다
강화 일반 장갑
일반 장갑 관통하는 총으로
부분 관통 대미지만 받는 장갑으로
이런 장갑을 가진 적들은 약점 사격이 강요된다
특수 일반 장갑
대전차 화기, 레일건을 제외해서
오토캐넌, 대물 저격총으로도 공략할 수 있는 약점 부위로
헐크 약점을 오토캐넌, 대물 저격총으로 두번
스카우트 스트라이더 정면 장갑 세번 공격해서 파괴할 수 있다
탱크 궤도 같은 경우 오토캐넌으로 세 번, 대전차 무기로 두번 공격해서
궤도를 파괴해 움직임을 멈출 수 있는데
대전차 무기가 두발이 있다면 포탑 측면, 포신을 맞춰셔 탱크를 격파하자
차량 장갑
대전차 화기를 제외하면 뚫을 수 없는 장갑으로
차저, 바일 타이탄 같은 경우는 차량 장갑에 공격을 당하면
장갑이 파괴되고 그곳에 경장갑 관통 화기에도 대미지가 들어가는 기믹이 존재한다
차량 장갑도 약점 부위가 존재하므로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격 해야
효과적으로 적을 잡을 수 있다
도탄
총이 관통 할 수 있는 관통력보다 장갑 훨씬 두꺼울 경우 발생하거나
지형지물에 부딪혔을 경우 발생하며
폭발성 무기 같은 경우 잘못 튕기면 아군에게 날아갈 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한번 정리한다면
완전 관통하면 대미지 100% 총기 따라 경직, 특정 행동 취소 + 관통한 총알이 뒤에 있는 적을 공격
부분 관통 대미지 50% 총기 따라 경직
도탄 대미지 0%
총기 대미지, 일반 관통 속성, 맞은 부분 장갑 종류에 따라 완전 관통, 부분 관통, 도탄 대미지 들어가며
특수 일반 장갑이라고 대물 저격총, 오토캐넌 이상 화력으로만 대미지가 들어가는 장갑이 존재하고
차량 장갑 관통은 대전차 무기, 레일건만 가능
일반 장갑까지 관통하는 무기
AR-23P 리버레이터 페네트리이터
P-4 세너티
SG-8S 슬러거
plas-1스코처
JAR-5 도미네티어
기관총(스트라타젬 무기)
특수 일반 장갑까지 관통하는 무기
대물 저격총, 오토캐넌(플레이어가 드는거)
차량 장갑까지 관통하는 무기
레일건, 1회용 대전차, 무반동 소총, 스피어, 아크 발사기(탱크 제외 전부 관통)
슬슬 머리가 아파오기 시작하는 헬 다이버즈를 위해
마지막 설명으로
적을 효율적으로 죽이기 위해 적의 사망 판정에 대해 알아 볼 곳이다
헬 다이버즈가 상대하는 적들은 강력하나 치명적인 약점을 가지고 있는데
머리가 터지면 죽는다
당연한 거지만 왜 적이 머리를 쏘는지 설명한다면
모든 적들은 전체 체력을 가지고 있고
그리고 부위별 체력을 가지고 있다
예시를 들면 데베스테이터 전체 체력을 100이라고 놓고
머리 체력이 20
배 체력이 30
팔 한쪽당 체력이 35
다리 한쪽당 체력이 50이라 치고
대미지 20짜리 총이 있다면
팔에 2발, 다리에 2발, 배에다 1발을 쏘면
총 대미지가 100이 들어가 데베스테이터는 사망하겠지만
플레이어는 5발을 쏘게 된다
만약 플레이어가 팔에 3발을 쏜다면 팔에 있는 무장이 파괴 될 것이고
머리에 쏘면 1발, 배에 다만 2발, 다리에 3발을 쏘면
해당 부위는 체력이 0이 되어 파괴될 것이고
데베스테이터는 사망하게 될 것이다
이건 물론 예시일 뿐
적들 마다 파괴되어 사망하는 부위, 전투 능력이 떨어지는 적들도 있으며
팔 다리가 잘려도 달려들거나 머리가 날아가도 일정 시간 동안 살아서 공격하는
테르미니드 개체도 있으니 모든 적들이 위에 예시에 적용되지 않는다
이를 통해 모든 헬 다이버즈들은 적의 약점과 파괴시 사망 판정 받는 신체 부위를
집중적으로 사격함으로써 총알을 아끼고
적에게 노출 되는 시간을 줄이면서 적을 사살 해야 할 것이다
이제 위에 있는 정보를 모두 이해 했다면
헬 다이버즈로써 심화 훈련 사격술 편을 전부 이해 했다고 볼 수 있다
이제 정확한 사격술을 읽혔으니
적의 약점과 즉사 부위를 사격해 파괴함으로써 총알을 아끼며 효율적으로 적을 죽임으로서
자유 지구를 지켜나가야 할 것이다
개추
진짜 감사합니다 ㅎㅎ
내용은 좋은데 맞춤법이 왜 그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