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임이 뒤져도 나오는 정보가 얼마 없어서 게임 하면서 알아낸 정보들 소소하게 풀어봅니다.
1. 보스가 어려우면 피의 제단에서 총을 업글하라.
로그류 게임이 언제나 그렇듯 운빨ㅈ망겜이지만 그래도 중간에 나오는 박사한테 고레어리티 확률증가 업글을 해금하면 매직, 레어템들도 잘나오는 편입니다. 1,2층 보스는 패턴이 쉽고 딜타임이 확실해서 근접무기로도 잡기가 쉽지만 뒤로 넘어갈 수록 보스들이 죄다 총질하고 근접하면 도망치기도 해서 우리도 총질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걍 맘편하게 총기 공격력 몰빵이 정신에 이롭습니다. 1층의 돼지랑 2층의 오우거외의 보스는 왠만하면 총으로 잡고 잡몹이나 근접으로 잡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총기별로 사용키가 다르다.
총기는 R키로 조준하고 zr로 공격하는게 기본이지만 X키로도 쏠수 있습니다. 다만 X키를 사용하면 조준이 지금 내가 이동하는 방향으로 쏴지고 정확성도 그지같지만 들고 있는 총이 단발의 저격총이라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일단 첫발을 갈기고 X키를 꾹 누르고 있으면 총이 가까운 적에게 자동 에임이 되면서 근처의 적들을 차례대로 박살을 냅니다. 반대로 레이저계열은 X키를 누르면 방향이 고정되서 한방향으로만 나갑니다. 첫발이 이상하게 나가기는 하지면 만약 레일건같은 총을 들고 있다면 X키만 꾹 눌러 장애물이 없는 맵 하나를 순식간에 정리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총기는 제기준으로 스나이퍼>연사>차지>레이져>샷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진짜로 1번과 맞물려서 공격력풀업 레일건은 최종보스한테도 580딜이 박히면서도 자동에임으로 고민할것없이 피하기만 하면서 프리딜로 쉽게 잡습니다.
3. 근접무기는 전부 사용법이 다르다.
라즈베리에는 근접무기 종류가 꽤 많습니다. 칼, 창, 주먹, 거대무기 등등 문제는 단순히 종류뿐 아니라 무기 각각이 전부 다른 모션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종류별로 기본적인 모션(창은 찌르고, 주먹은 리치가 짧은등)이나 특징은 있십니다만 무기마다 연타수도 다르고 공속도 다르고 이동거리도 다르고 몇몇은 특수한 동작까지 있어서 굉장히 복잡합니다. 하나하나 설명하긴 어렵고 이건 자기한테 맞는 무기를 찾는게 좋습니다. 다만 어처피 후반가면 근접보단 총질이 더 쉽습니다. 근접은 탄 떨어졌을떄의 보험이나 옵션보고 고르시는게 편합니다.
4. 넉백은 의외로 굉장히 좋은 옵션이다.
무기마다 넉백의 차이가 있고 악세에도 넉백+@가 달려있는 악세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적을 날려버려서 근딜이 안맞기도 하고 짜증날때도 있습니다만 넉백에 대해 알게 되면 이게 얼마나 좋은 옵션인지 깨닫게 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넉백은 무기마다 다른데 공속이 느리고 큰무기가 더 잘 날려버립니다. 사실 그래서 더 짜장나기도 하죠. 망치로 때렸는데 밀려나가서 다음 타격이 안맞기 일수니까요. 하지만 적이 넉백으로 밀려 지형에 부딫이면 얘기가 다릅니다. 마치 사쿠나히메처럼 충돌데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데미지도 상당해서 나중가면 적을 어디에서 쳐야 벽꿍을 시킬까 생각하게 되죠. 게다가 밀림의 곰이나 5층에 나오는 몹들은 때렸을때 경직을 먹지 않고 그대로 후려 갈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경직치 같은게 있는지 이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슈아마냥 때립니다. 이럴때 넉백으로 멀리 날려버린다면 맞을걸 안맞을 수 있고 창처럼 찔러오는 경우애도 구를수 있는 찰나의 시간을 벌어줄 수 있습니다.
5. 속성공격은 타 속성과 합쳐져서 폭발한다.
총과 근접에 각각 다른 속성을 가지고 있다면 이를 중첩시켜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상태이상 지속시간+@의 악세를 끼고 있으면 상당히 긴시간 상태이상을 줄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떄 다른 속성에 걸린다면 터지는 이팩과 함께 상당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제가 2번에서 스나이퍼다음으로 연사총을 놓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 총들은 데미지는 낮지만 한발한발이 다 상태이상 확률이 적용되고 광범위하게 흩뿌려지기 때문에 다수의 적이 뭉쳐있는 장소에 잔뜩 뿌리고 상태이상이 걸린 적을 근접으로 때려 다른 상태이상을 건 순간 주위 몹을 한번에 정리할수 있게됩니다. 그래서 보통 총기와 근접무기의 속성은 각각 다르게 가지고 계시면 나중에 보스전에서도 데미지 딜링용으로 상당히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6. 진 보스.
각층은 노멀과 하드의 각각의 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드보스를 잡이려면 각 층마다 주인공이 얻을 수 있는 특수 능력이 필요하죠. 전기화나 해킹등이 있고 진보스를 잡으려면 특수한 조건을 만족해야만 합니다. 일단 2층으로 내려가 전기화를 익히고 이를 통해 1층 하드보스를 잡은뒤 해킹 능력을 얻으면 이번엔 1층 노멀 보스를 잡은뒤 2층의 하드 보스를 잡아서 3층으로 내려갑니다. 그럼 보물상자 하나가 도망가는데 얘는 총도 안맞고 근접도 1씩 달아서 잡기 굉장히 짜증납니다. 얘를 노린다면 창같은 앞으로 빠르게 달려가는 무기를 들고 갑시다. 그렇게 잡으면 파란 하트를 주고 이를 무덤에 있는 하트구멍에 끼우면 신이 없었던 자리에 포탈이 생기면서 신이 있는 맵으로 이동 할 수 있습니다.
7. 디감마의 방에서 주는 레전더리 악세는 리세마라해도 안 없어진다.
디감마의 방에서 시작할 때 하위 아이템들을 모았다면 레전더리 악세가 해금되면서 감질나게 실험해보라면서 하나 던져줍니다. 전설급이라 옵션도 상당히 좋은데 문제는 상자깡에서 맞는 템이 안나오면 가지고 있어도 의미가 없을 수도 있죠. 이걸 언제 다시 먹을지 알수없는 상태에서 그냥 내려가자니 찝찝하시면 걍 +누르고 재시작 하시면 됩니다. 그럼 다시 한번 해금이팩트가 나오면서 던져줍니다. 옵션에 맞는 템 나올때까지 돌려서 시험해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나오는 레전더리는 상자깡하면 다시 나옵니다.
8.매직치트, 매직스킬, 기습은 또 뭐야?
매직치트의 매직스킬은 아이템에 나오는 수치를 얘기합니다. 얘를 들어 공격력 +13.5%같은 수치가 이거죠. 이를 하나씩 해금할 때마다 이 수치의 하한선이 올라가는 겁니다. 1~100%에서 10~100%, 이렇게 하한선이 증가해 더 좋은 수치의 템이 나올수 있게 됩니다. 기습은 적이 날 알아차리지 못했을때 발생합니다. 날 알아차린 적은 !가 뜨면서 다가와 공격합니다. 이 !가 뜨기 전에 공격하면 기습판정입니다.
9. 처리 우선 순위
맵에 등장하는 적들은 종류도 다양하고 이게 여러 종류가 섞이면 골치아파집니다. 따라서 매우 신중하게 각개격파해야합니다. 만약 방에 장애물이 많다면 근접몹을 유인해서 처리합니다. 이후 유인한 몹을 다 잡으면 터렛을 총으로 잡고 원거리 몹이 많다면 이들도 장애물을 피해 주인공을 쏘기위해 다가옵니다. 장애물이 거의 없는 뻥뚫린 지형이라면 외각을 빙글빙글 돌면서 원거리부터 조지고 날파리를 처리합니다. 그리고 남은 근딜몹을 처리합니다. 기본적으로 원거리 적과 근거리 적을 분리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원거리는 총알을 쏘고 리로드 시간을 가지므로 이후 처리하시면 됩니다만 가장 편한건 저희도 총질로 잡는겁니다.
오늘하는 중인데 꿀팁이네요 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