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ZJmWsgFl6kA * 18분 28초 길이
* 디지털 파운더리가 측정한 전력 소비량입니다
* 발열 수치 입니다
위 영상을 따온 기사가 함께 올라왔는데 내용을 옮기면 이렇습니다.
- 확장 Enhanced 게임 테스트 시간이 적었다고 합니다.
서드파티들의 패치가 늦어지면서
시간 들여 테스트한 확장 게임은 퍼스트파티 기어즈 오브 워 4 만이 유일했다고 합니다
다행히 리뷰 엠바고 풀리기 며칠 전 360 게임들의 4K 확장 패치가 배포되어
이 내용도 리뷰에 넣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때문에 현재 올라온 리뷰들은 하드웨어 대비 타이틀 테스트가 부족한 걸 감안해야 한다고 하네요
- 쿨링은 측면으로 쿨링 공기가 흡입되어 후면 배기구로 열기가 빠져나가는 기작이며
때문에 기기가 서랍장 캐비넷 안에서도 잘 작동하긴 하나
장기적으로 볼 때 개방된 환경에 두는 게 좋을 것이라고 합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듯 상판은 최대 45도, 후면 통풍구는 최대 68도로 측정되었습니다
- 박스 내 구성품은 콘솔 본체, HDMI 케이블, 전원 케이블, 컨트롤러, AA 배터리 등입니다
- 소음의 경우
기어즈 오브 워 4를 돌렸을 때 Xbox One S 와 비슷한 수준이며
갖고 있는 또 하나의 엑원 X 기기에서 테스트했을 때도 마찬가지 결과였다고 합니다
하위호환 게임을 돌릴 때도 역시 일반 엑원만큼 조용하다고 합니다
- 전력소비량은 기어즈 오브 워 4 4K 모드에서 175W
1080p 60fps 모드에서 128W 로 측정되었습니다
PS4 프로와 비교시 100% 풀로드할 때 약 20W 높은 전력소비를 보여주는데
스펙차를 감안하면 나쁘지 않다고 합니다
- MS 는 엑원 게임 하위호환 기술에 대해
더 빨라진 CPU, 하드드라이브, 램디스크 (엑원X 의추가메모리를 캐시메모리로 사용) 등을 통해
로딩이 빨라지고 동시에 V-싱크 강제 적용, 16X AF 이방성 필터링 적용,
가변 해상도 기술을 통한 최대 해상도 개선, 퍼포먼스 향상 등을 약속했었고
테스트 결과 모든 분야에서 약속을 이행했습니다
- 로딩 시간이 체감이 큰 사례인데
위쳐 3 의 경우 엑원 X 에서 45초로 기존 엑원의 1분 45초에서 1분이 줄었습니다
빠른 이동시 로딩 시간은 기존 엑원은 45초, 엑원 X 는 19초입니다
- 확장 지원 패치 안 된 기존 엑원 게임을 엑원 X 에서 돌릴 시
16X AF 텍스쳐 필터링 적용, 가변 해상도 스케일링 100% 활용을 통해 비주얼이 크게 좋아집니다
위쳐 3 의 경우 기존 엑원에서 900p 였지만
엑원 X 에서는 (X 확장 패치 없는 상태에서) 고정 1080p 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 헤일로 5 역시 향상된 AF 적용과 가변 해상도의 수혜를 입은 게임이며
이와 별개로 헤일로 5 는 X 인핸스드 패치가 배포되고 있습니다
- 대부분의 게임에서 30 fps 내지 60 fps 이 더 고정적으로 나온다고 합니다
일반 엑원에서 1080p 30 fps 인 GTA 5 의 경우 간혹 있던 프레임 드랍이 없어졌으며
배트맨 아캄 나이트의 경우 테어링이 없어지고 배트모빌 운전시의 버벅임이 해결되었다고 합니다
- 프레임이 고정되지 않은 게임의 경우도 성능이 향상되는데
히트맨의 경우 테스트 당시 X 확장 패치가 나오지 않았지만
노멀 상태에서 최대 60 fps 까지 나와 최대 80% 의 퍼포먼스 개선을 보여줬다고 합니다
(* 이후 7일부터 4K 인핸스드 패치 제공되고 있음)
- (패치 안 된) 어쌔신 크리드 유니티의 초판 디스크는 프레임이 고정되지 않았는데
엑원 X 상에서 초반 스테이지의 프레임이 50 ~ 60 fps 나왔다고 합니다
- CPU 클럭 속도가 2.3 GHz 로 올라갔고
그에 맞게 CPU 성능의 영향을 받는 부분에서 퍼포먼스가 향상됩니다
대략 20 ~ 30% 범위라고 합니다 (하드웨어 향상치만큼 좋아짐)
- 가변 해상도인 둠 리부트의 경우
엑원 X 에서 고정 1080p 60 프레임으로 돌아가서 퍼포먼스와 이미지 품질이 향상됩니다
배틀필드 1 도 비슷하게 픽셀수가 증가하고 부드럽게 돌아가게 개선됩니다
콜 오브 듀티 인피니티 워페어는 테어링과 고정적인 퍼포먼스 저하 현상이 사라졌습니다
- 파이널 판타지 15 플래티넘 데모의 경우
일반 엑원에서 낮은 해상도와 20 fps 이하로 돌아가지만
엑원 X 에서는 최대 1080p 까지 보여주며 프레임도 좋아진다고 합니다
- 하위호환 360 게임의 경우도 로딩 속도가 빨라지며
60 fps 가 목표 프레임인 메탈 기어 라이징과 베요네타 두 게임을 테스트 했을 때
프레임이 떨어지는 360 & 일반 엑원과 달리 엑원 X 는 가장 깔끔하고 부드러운 결과를 보여줍니다
- 360 콜 오브 듀티 시리즈의 경우 프레임이 고정되지만
일반 엑원과 360 에 비해 크게 개선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다만 콜 오브 듀티 3 는 다소 흔들리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 GTA 4 는 360 에서 최소 20 fps 에서 40 fps 까지 프레임이 요동치는데
엑원 X 상에서는 가장 혼잡한 도시 장면에서 35 fps
여러 컷신과 덜 복잡한 지역에서 최대 60 fps 까지 나온다고 합니다
- 위에도 썼듯 엑원 X 는 하위호환 360 게임의 4K 확장 지원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첫 패치된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헤일로 3
오블리비언
스케이트 3
기어즈 오브 워 3
미러스 엣지
어쌔신 크리드 1
폴아웃 3
- 어떻게 360 게임의 확장 지원이 됐냐면
MS 하위호환 팀이 리버스 엔지니어링으로 고해상도를 적용하고 텍스쳐 밉맵 전환을 제거하면서 가능해졌습니다
(즉 기존 하위호환되는 360 게임이 이후 4K 확장 지원이 결정되면 하위호환 팀이 한 번 더 작업하게 됩니다)
- 위 작업을 통해 게임 화면에 최고 퀄리티의 아트를 적용시킬 수 있었으며
가령 360 에서 1024 x 600 해상도인 오블리비언은
4K 확장 패치된 후 엑원 X 상에서 1800p 로 해상도가 증가하고 퍼포먼스도 좋아집니다
- 4K 미디어 재생 성능은 아쉽다고 합니다
내장 미디어 플레이어 앱은 디파가 제작한 4K 영상을 재생하지 못했으며
넷플릭스 앱이 4K 와 HDR 지원하는 것과 달리
아마존 앱은 UHD 만 지원하고 하이 다이나믹 레인지 컬러를 미지원하며
유튜브 앱은 둘 다 미지원한다고 합니다
즉 TV 의 스마트 앱이 새 콘솔보다 미디어 재생 기능이 더 좋다고 하네요
- 또 하나 대시보드가 UHD 대응이 안 됐습니다
4K 화면에서 엑원 X 를 실행하면 업스케일링된 1080p 대시보드가 나타납니다
원래 1GB 램을 UHD 대시보드에 할당시킬 계획이었는데 (즉 게임에 8GB 램 할당)
9GB 램을 게임에 쓰도록 계획이 변경되었습니다
게임DVR 은 4K 미디어를 지원하도록 업데이트 되었지만
그 외 대시보드 요소들은 4K 화면에서 조금 흐릿할 거라고 합니다
- 확장 지원되는 게임의 경우 1080p 슈퍼 샘플링도 잘 된다고 합니다
X가 기기 성능 써도 소음 없는것이 맘에 듬........프로는 거의 PRO 모드 들어가면 헤어드라이기.
PS4PRO, 이륙을 허가한다.
애들이 아니고 장사하시는 아재분들 ㅋ
기술력 자체가 소니랑 비교하면 미안할 수준
헤이 니꼬 마이 꺼즌!
s가 참 좋군요
대시보드야 4K 아니어도 상관이 없을듯?
근데 프로는 열때문이 녹느니 어쩌니 했었는데 엑스는 그런소문 없나요
John price
헤이 니꼬 마이 꺼즌!
니코벨릭 이름도 아직도 안 잊음 캐명작
스토리만큼은 정말 gta시리즈중에 최고
기본 물리엔진도 gta5보다 더 좋았던듯한 부분이 있었는데 기억이 가물가물하네요.^^;
그건 아니었던 거 같아요. 특히 4의 드라이빙은 5대비 끔찍한 수준이라.
물리엔진이 더 좋았던거 맞습니다 유포리아 엔진을 사용해서 거의 모든 부분에서 5탄보다 우월했죠
GTA4 유일한 단점 헬기 조정....끝 엔딩 앞에 진짜 아오....
X가 기기 성능 써도 소음 없는것이 맘에 듬........프로는 거의 PRO 모드 들어가면 헤어드라이기.
처음 프로썼을때 이륙하는소리나서 진짜 깜짝놀랐음
랜서팬더
PS4PRO, 이륙을 허가한다.
ㅋㅋㅋㅋㅋㅋㅋㅋ
큭큭
4K 미디어 재생 성능은 일반 스마트 tv 앱보다 떨어진다 이건 좀 아쉽네
성능이 아니라 기능이 부족한 것 같은데, 넷플릭스 쓰면 문제가 없겠네요. 현재 부족한 부분은 앱 업데이트로 차차 나아지겠죠.
그래도 이건 소프트웨어 쪽으로 충분히 개선이 가능하니 조금 기다려 봐야겠습니다. ㅎㅎ
내년이면 38만에 살수있을듯 ㅋ
ㅋㅋㅋㅋㅋ
노?노~~!
엑원 엑스 후속작 나올 때 사면 가장 싸죠. 계속 기다리세요.
4k 전면에 내세우는 기기인데 대시보드 2k는 좀 아쉽네요 ㅎ 그래도 뭐 게임 퍼포먼스 떨어지는거보다는 나으니..
기술력 자체가 소니랑 비교하면 미안할 수준
인데 왜 씹망해버려서 엑스로 손벌릴까 기술력을 개나 줘버렸나?
ㅂㄷㅂㄷ잼
뭔소리야. 3000만대 넘게 팔린 것이 망했나? 그럼 플포 프로는 왜 나왔나. 성공한 플포만 계속 하지. 아. 업자구나.
3천은 넘겼대? 뭘 발표를 해야 알지 쳐맞고 말을 안하니 ...
예구자입장에서 정말 다 좋은데 대기전력은 정말 이해가 안된다...
S 2배이긴한데.. 성능을 생각하면 나쁘지않네..
기모띠
레데리랑 GTA4도 헤일로3처럼 X 지원 패치 나왔음 좋겠네요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치고!
애들이 아니고 장사하시는 아재분들 ㅋ
휘리뽕
루리웹에 거주하는 정말 짜증나는 업자들..
유튜브 4k도 개인적으론 업글 사유중에 20%정도는 차지하는데 아쉽네요 앱 업데이트 얼른 해줘야 할텐데
엑원이 얼마나 노답으로 만들었는지..소비전력오지네
엑원 28nm 공정 엑원S/X 16nm 공정 비교대상이 아니에요 엑원이 나쁜건 아닙니다
이제 소비전력까지 트집이네.
삭제된 댓글입니다.
시스프리 메이커
상부의 공기 배출구만 안막으면 팬 소음이 커지는 일이 없더군요.
엑원 소음은 ㅇㅈ..
케이블을 온도가 낮은 오른쪽에다가 배치하지 APU 바로 뒤에다가 배치한게 좀 아쉽네요.
위쳐3의 로딩속도 개선은 정말 쩌네요. 왠만한 게임도 손안되도 다 퍼포먼스 증가가 있어서 좋구요
좋은건 알겠는데..제발 물량좀 풀어죠 ㅠㅠ사고싶어
원래는 1GB 램을 UHD 대시보드에 할당시킬 계획이었는데 (즉 게임에 8GB 램 할당) 9GB 램을 게임에 쓰도록 계획이 변경되었습니다 게임이 우선이다! Good~
아 소음과 로딩은 정말 너무너무너무너무 좋네요~~
360게임은 진짜 개이득이네
위쳐가 가변이 맞구나..ㄷㄷㄷ 저거 맞냐 아니냐 웹진에서도 말이 많았는데..ㅋㅋ
ㅋㅋ 그러게요
승리의 엑엑
엑스를 사용했더니
그러면 뭐해, 본체를 구매 못하는데 퇴근하니 전부 다 품절이고 2차를 기다려야 할 판이니...
저 성능으로 헤일로6 헠헠 빨리좀
GTA4 게임은 초명작인데 그래픽 최적화에서는 전기종 엉망인 물건인데..(심지어 하이엔드PC로도 프레임 안정화 안됨) X 파워로 강제로 살려내내요.. 아니 뭘 어떻게 했길래 360 GTA4가 60프레임이..?? ㄷㄷㄷ 여기다 X 전용 하위호환 4k 강제패치 적용되기 시작하면 ㅎㄷㄷ
미박스도 되는 유튜브 4K 안되는 건 좀 이해가 안되네요.
누가 만드는지는 모르겟지만 아마 구글이겠죠..? 유투브앱 60프레임도 지원안합니다 ㅋㅋ
구글이 마소견제해서 그럴꺼에요 마소쪽에 앱을 제때 안내줌.... 엑박용은 나중에 업뎃 하겠죠
위쳐3 엑원판 900p 고정 해상도 아니었나요? 확장 패치 없이도 동적 1080p로 돌아간다니 ㄷㄷ
제작사가 전에 동적해상도로 돌아간다했는데 900으로만 돌아가서 분석가들이 갸우뚱했던 사항이였어요.
다른건둘째치고 일단 로딩개선이 제일 와닿는거 같은데 그래픽이야 하다보면뭐 무감각해지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