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비에겐 아무리 퍼줘도 부족함이 없는게 멀티플레이 게임입니다.
올드비 박탈감과의 벨런스도 고려해야겠지만
황금 벨런스가 불가능하다면 올드비가 좀 꼬와도 뉴비 친화적인게 길게보면 서로에게 좋음.
(보통 레이드 장비 벨런스 쪽에서 올드비가 꼬울일이 있음)
와우할땐 못 느꼈는데 (제가 와우할땐 황금기라 그딴거 필요없기도 했음.)
파판14 하면서 뉴비 챙겨주는 시스템 좋다고 느낀게 몇가지 있어요.
거긴 메인퀘 완료 + 누적 접속 1주일 경과 전까지는 아이디 앞에 새싹 마크가 붙습니다.
그리고 던전 초행과 함께 하면 추가적 혜택이 주어지기에 새싹을 반기는 분위기가 자연스레 형성되었죠.
(한섭에서 라라펠이라는 귀여운 종족으로 새싹 달고 다니면 모르는 유저들한테 쓰다듬기 당하느라 머리에 떡질 지경)
파티 모집을 봐도 "XX던전 초행이에요. 메인퀘 좀 도와주세요ㅠㅠ" 가 아니라
"XX던전. 초행 있음." 이렇게만 써두면 초행 보너스 받아먹으려고 올드비들이 후다닥 들어옵니다. 늦으면 자리 없음.
올드비와 뉴비 둘다 윈윈이죠.
업적 시스템 중에는 멘토 마크(일종의 올드비, 하드유저 마크) 달고 멘토 랜덤 매칭을
개빡시게(;;) 돌면 얻을 수 있는 희귀 탈것도 있고요 (멘토 랜덤 매칭은 주로 뉴비 지원 쪽으로 매칭 시스템이 돌아감)
"와 유저들의 자발적 소매넣기 문화! 아름답다!"
운영진이 이런 소리하고 있어봐야 자발적 열기는 잠깐이라는거죠.
ex)
위 던전 초행 시스템을 소워에 적용한다치면
노란퀘or파란퀘를 진행하는 유저와 같이 메이즈를 클리어하면 추가 보너스 적용 (만렙 제작재료 or 소모품 or 제니 등)
60렙 전용 랜덤매칭 시스템. 노란퀘or파란퀘를 가지고 매칭 대기중인 유저의 매칭에 난입됨. 만렙 유저는 적정렙으로 스텟 다운 조율 됨.
이때 보상이 일반적인 메이즈면 만렙에 일상적으로 쓰일 보편적인 소모품이나 제니로도 좋고
일황, 속황 초행 퀘를 가지고 있다면 당사자와 참여자에게 확정적으로 수행증을 +1 준다던지
보이드 초행과 함께 클리어 하면 파편을 10개 정도 더 준다던지하면
어이구 초행님 함께 해서 감사했습니다. 할겁니다. 농담반으로요.
초행을 도울 랜덤 매칭시스템으로 치면 업적으로 몇백회 클리어시 특수 코스튬 지급,
몇천번 클리어시 개쩌는 특수 코스튬과 칭호를 준다던지요.
저는 렙업 도중 일반 메이즈는 매니악이건 뭐건 혼자해서 잘 못느꼈는데
퀘 때문에 일황 3번 가야할때 이런 시스템의 부재가 아쉽게 느껴지더군요.
파찾에 올려두고 멍 때리다보니 착한 분들이 도와주시긴 했는데...
만렙 퀘 뿐 아니라, 일반 메이즈도 이런 식이면 파티플이 지금보다는 더 활성화가 되겠죠.
평소에 생각한건데 점율작이랑 뉴비 도움이랑 조합하면 어떨까함 만렙찍고 저렙 메이즈 들어가면 템 안떨어져서 점유율작 하기 매우매우 싫어지는데 뉴비랑 같이 돌면 드율 패널티 줄여준다든지 같은 걸루 하다못해 점유율 올라가는 수치가 더 오른다거나 그럼 진짜 즐겁게 뉴들박 할거 같음
도와주는 시스템이 갖춰지려면 스탯 다운이 중요한 거 같습니다. 패널티 생기는 던전이라면 해당 던전 렙 수준에 맞는 유니크 44444강 수준의 스탯으로 고정시키는 것도 나쁘진 않을 거 같아요.
넹. 파판은 일부러 풀지 않는이상 매칭을 넣으면 레벨 다운그레이드 조율이 기본이라 익숙했는데 타인의 재미를 반감시킬 수 있는 요소이니 적정렙 조율은 중요하다고 봅니다.
옛~~~~날 망영전이 뉴비들 도와주면 출항 토큰(피로도 비슷)도 보충해고 인장도 줘서 인장모아서 장비재료 사고 그랬던 기억이나네요
밴치마킹할 게임은 많았을텐데, 소워에는 왜 그런 시스템이 전혀 없을까용...
전 머리가 나빠서 ..... 왜그러냐고 물으시면 ...... 모르겠어요 ㅠㅠ 죄송합니다;;;;
도움되게 공홈 건의 게시판에도 올려주세요. 여긴 있는줄도 모를거 같아요..
평소에 생각한건데 점율작이랑 뉴비 도움이랑 조합하면 어떨까함 만렙찍고 저렙 메이즈 들어가면 템 안떨어져서 점유율작 하기 매우매우 싫어지는데 뉴비랑 같이 돌면 드율 패널티 줄여준다든지 같은 걸루 하다못해 점유율 올라가는 수치가 더 오른다거나 그럼 진짜 즐겁게 뉴들박 할거 같음
오옷!! 님 번거롭더라도 1:1 건의 해보세요 굿 아이디어인데요
말씀하신 멘토 시스템이 어째... 파판14랑 같다고 생각이 드네요 ㄷ새싹 멘토매칭 초행보너스..
넹 본문에 적혀있습니당. 파판14 하다 느낀 좋은 시스템.
같이 던전을 돌거나 어려운 던전을 어떻게 해주는건 힘들듯해요 강화시스템이 있으니까요 강화한사람은 현금부워서 강화했고 본인의 쩌는 장비로 "쩔"을 해주고 싶은사람도 있을거 아니에요... 그리고 신규메이즈나 레이드같은 경우도 다들 프멀, 보이드를 고강해서 가지고 다니니까 나온날 바로 5분클하면 컨텐츠 소모가 심하니 어느정도는 난이도를 높여서 나올텐데 잔디이불 가멘터 처음나온날처럼요.. 파판이나 와우처럼 아이템레벨로 템을 맞춘다면 던전도 템렙조율로 들어가니까 실력으로 깨면 되니 편하고 또 신규레이드 나오면 장비만 깡으로 교체하면되니까 강화대란도 없이 클린하게 실력으로만 장비 캐서 파밍이될텐데 말이죠 아무튼 파판(글섭) 같은 와우시스템이 적용된 갓겜이랑 비교하면 상당히 딸리는 겜이 될 수밖에 없어요
또 파판이랑 비교하니 떠오른건데 이겜은 왜 난입할때에도 영상을 봐서 주변인 불편하게 만들고 또 접하자마자 죽어이는 시체를 봐야 하는지..
영상 생략 진짜... 속황은 영상이 반인 기분이죠
비기너 이상인 유저가 비기너 미만인 유저와 던전을 같이 돌면 행동력 소모가 감소된다든지, 레벨로 인한 아이템 드랍율 패널티가 50% 감소한다든지 그런게 필요할거 같네요.
소울워커에 맞게 짱구 좀 굴려보면 이런저런 다양한 안이 나올건데 아-무것도 없다는게 좀 신기하죠.
10래벨 이상 차이나는 던전을 돌때 아래에 체크박스 하나넣고 체크박스 내용은 레벨 보정을 받는걸로 해서 드랍율을 받는 대신 그 던전에 맞게 능력치 조정이 되게 하는것도 괜찮을듯 하네양
뉴비 던전같이 돌아주기 알바합니다. 가끔 오와 님 완전 불도저가탕여 ! 같은 추임세 넣어드립니다. 핻동력 1당 1만제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