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전작을 하신분들이 느낀점은 전투가 어려워졌다 또는 매끄럽지못하다,기대이하이다
라고 하셨습니다. 저도 공감합니다. 전작에는 그냥 되던 스킬들을 선택적으로 나누었고 콤보 시스템이었던
처형이나 광역기술을 게이지로 바꾼거 굉장히 불만입니다. 하지만 그로인해 후반에 갈수록 오크 무쌍이라는 말이
나오듯 게임이 쉬워집니다. 아이템까지 입맛대로 맞추게 되면 주인공은 적수가 없게 되죠.
이것이 전작의 단점입니다. 너무 쉬워지죠 그래서 전 반격 회피때 뜨는 느낌표(?) 전부 끄고 했습니다.
음... 전투가 약간 어려워졌습니다. 그뿐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또 익숙해져서 무쌍을 찍더군요.
이것이 전작이 가지던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그래서 전작처럼 오크를 썰고 싶다는 분들이 실망감을 느끼는 부분이 이번작은 전작처럼 무쌍이 힘들다는것입니다.
초반에는 저렙무기에 스킬도 별로 없으니 힘든것이 맞는데 문제는 스킬찍을거 다찍고 좋은템을 껴도 전투가 더힘들어진다는
것입니다. 저는 전작경험자이니 처음부터 네메시스 난이도에다가 반격,회피 타이밍표시를 버튼표시만 안나오게 하고 시작했는데
전작처럼 닥치고 돌격했다가 몇대맞고 도망가게되더군요. 제가 컨이 그래도 나쁘지 않은 수준이라고 생각하는데 문제는 적들의 원거리
공격과 반격불능 공격이 시점만 돌아가면 보기 힘들어집니다. 전작의 스턴걸고 난도질후 머리터뜨리는 기술이 이번작에는 얼려서 깨는
모션으로 바뀌었더군요. 이것도 저는 조금불만입니다. 멋대가리가 없어요 ㅋㅋㅋ 그보다 문제는 피니쉬때 전작에서는 무적판정이던걸
없에습니다. 이미 카메라는 피니쉬로 얼린 오크 뚝배기깨고 있는 모습 풀로 잡는데 옆에서 적이 공격하면 반격이나 회피는 못하고
그대도 쳐맞게 됩니다. 이거말고도 땅에 그로기 상태 오크놈 흡수하는 모션도 동일하게 카메라가 풀로잡아 흡수하는동안 옆에서
때리는 공격 못보고 쳐맞습니다. 정말 쌍욕나오는 상황입니다.
어려워진거는 저도 백배환영합니다. 전작은 쉬었으니까요. 하지만 굳이 난이도를 스킬의 제제로 맞추어야만 했을까요?
전작에도 잘만되던걸 스킬로 나누고 새로운스킬도 그냥 다되게 만들수있는걸 선택을하게 만들었어요.
하아... 어려워지는건 좋지만 그 잘난 네메시스 시스템을 활용해서 어렵게 만들면 되는걸 손발 묶기 식으로
난이도를 높이면 당연 답답하고 짜증이 납니다. 보다 전략적으로 만들겟다는 제작자의 의지는 알겠지만 이런식은 정말
달갑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 네메시스 시스템이 발매전 나온 15분짜리 트레일러 처럼 복잡한연계가 가능한 시스템인줄
알았는데 사기당했네요. 공성전 진짜 별거없습니다. 그냥 포아너입니다. 좋은 오크대장들모아서 거점 후드려까거나
지키는게 다죠. 정말 하다보면 시간이 아깝습니다.
뭐 전작보다 어려워져서 오히려 좋다는 분들도 많습니다만 저는 이렇게 어려워지는건 바라지않습니다. 그리고 그래도
저는 전작처럼 후반에는 강해져서 오크학살하는 정도는 바라지 않지만 전장에서 멀리 이탈해서 피빨게 하거나 템포
끊어지는 액션은 바라지않습니다. 점점오크학살 조합이 나오고는 있지만 전작의 물흐르듯 오크를 써는 액션은
아닌거 같습니다. 보다 다양하고 강한적들과 그것을 네메시스 시스템으로 제어해주는, 정말 전쟁이라는 것을
바랬었는데 트레일러에 낚이고 골드 에디션 산 돈이 조금 아깝다고 생각 합니다. 추후에 어떤 패치와 DLC가
나올지 모르겠지만 벌써 손이 안갑니다. 5차 수성전인데 이걸 왜하고 있나 싶을정도 손이 안가네요.
제 소감이 마음에 안드시는 분들이 있겠지만 이것또한 전작과 이번작을 좋아하는 마음에서 쓴것이니 너무
기분나빠하지 마시고 모두들 즐겁게 게임 하셨으면 합니다.
그런데 다음 작은 나올까요?
10차하다 내일로 미뤘네요 오늘 못참고 엔딩부분 설명을 들었는데 약스포 나오더라도 탈리온을 주인공으로는 못만들거같아요 갈라드리엘의 검 dlc내용따라 달라질거같네요
좋은 글입니다.
압도적 공감
컨이 나쁘지 않은대 어떻게 스킬다찍고 좋은템 얻고 더어려워짐? 발로하나 ㅋㅋㅋ
제 컨이 나쁠수 있지만 전 반격버튼표시 끄고 시작했는데 앞서 글에서 말한듯이 쓸데없는 카메라 워크때문에 원거리나 반격불능은 안보입니다.
그리고 제 취햐안 체력빠지고 불리하다고 도망갔다 피빨고 왔다갔다하는 플레이 별로 좋아하지않습니다
쓸데없는 카메라 워크로 인해 안보이는거랑 체력빠지고 도망안다니는 플레이 하는게 스킬다찍고 좋은템얻고 더 어려워지는거랑 도대체 무슨 상관이 있나요???
음... 공성전이나 수성에서 보스3명끼고 난전에서 싸워보세요 잘 안보이는 원거리공격이랑 보스공격 두세방이면 피 바닥납니다. 해보시고 댓글다세요?
아주 지랄 맞은 특성 찍은 보스 두세명과 멀리서 활,창던지는 놈들, 올로그에다 시도때도 없이 찌르는 방패병, 특정스킬쓰면 강제카메라 워크에 거기에다 깃발병이 깃발도 간간히 꽂아요. 깃발아시죠? 졸병도 가드불능 공격하는거 게다가 전 반격회피 표시도 끕니다. 진짜 1,2초라도 멍하면 끔살나요
아니 그러니까 스킬찍고 좋은템얻고 어려워지는거랑 먼상관이냐고요... 위에 적은 상황들은 스킬이나 템이랑 전혀 상관없는 상황들인대 자꾸 헛소리만 하네...
해봤다면 알거예요. 렙 높이고 아이템 맞춰도 원거리에 콤보 끊기는게 자주 일어나고 댐지도 무지쌤
원거리에 자꾸 쳐맞고 댐지가 쎄면 갑빠랑 망토에 원거리 뎀감셋팅하면 난이도가 쉬워지지 어려워지겠음? 멀 해보면 안다는건지...
전 이 분 말이 맞는거 같은데 어떻해 컨이 나쁘지 않은데 스킬 다찍고 템 좋은거 얻고 더 어려워지나....
하아 말이 안통하네요. 컨문제가 전투시스템이 쳐맞게 되요. 원거리뎀셋팅 해봤자 미비합니다. 네메시스 모드 해보셨어요? 특히 보스들 원거리는 잘안보일쁀만아니라 뎀지 엄청나요. 안맞을라면 계속굴러다녀하는데 이상한 전투시스템 때문에 굴르는 방향에 적이있으면 바로 뛰어넘기됩니다. 그게 뛰어넘기내성 가진 보스나 트롤이면 당연 못뛰어넘고 템포 끊겨요. 이분들 정말 해보시고 댓글다시는지...
전작을 재밌게 해서 이번작도 재밌게 하고 있지만 공감이 좀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