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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제작 모바일게임 제작기 입니다.(스압)



안녕하세요.

15년차 루리웹유저 이빨괴물입니다.

 

3년전에 이렇게 생긴 제 첫번째게임이 300다운로드도 안되는 처참한 성적으로 묻혀버린후

이번에 제가 오랫동안 만든 캐주얼퍼즐(?)게임이 드디어 나왔습니다~

 

원래는 이런 클리커게임을 완성 직전까지 만들었었는데 엎어버리고 새로 시작했습니다.

(이제와선 그냥 완성해서 낼걸 싶기도 합니다.)

 
방향을 전환한후 처음에 캐릭터를 그린건

 


피너츠 라 불리는 이 땅콩 캐릭터였습니다. 

왜 땅콩이었냐면 당시에 대한항공 땅콩갑질이 꽤나 이슈 됐을 때였거든요...
생각해보니 좀 끝물이었던것 같기도 하고;;;
암튼 그래서 악당캐릭터는 땅콩이 제격이라고 생각하고 그렸었죠.
사실 이때는 게임이 나오는데 이렇게 오래 걸릴거라고는 생각 못했어요.
3개월 생각하고 시작한 프로젝트라...
아마 국정농단이 좀더 빨리 밝혀졌으면 캐릭터도 말이나 닭 같은걸로 바뀌었을듯...
 
 
그리고 바로 이 고양이 캐릭터를 그렸죠. 

사실 이 고양이 캐릭터는 제 누나가 키우는 고양이 를 캐릭터화 시킨겁니다.
이름이 냐옹인데 실제 키우는 고양이 이름을 그냥 가져다 썼어요. ㅎㅎ
 

요렇게 생긴녀석인데 눈이 사팔이죠. 
그래서 캐릭터도 요렇게 그렸었는데 주위에서 이상하다고 해서 현재는 눈만 바꿨습니다.
 
 
그리고는 먹고 살기위해 공장에서 일하며 약 1년의 시간이 지납니다.
사실 일과 병행하려고 했는데 선천적 게으름뱅이인 전 불가능 하더군요...(눙물)

 

 

이후 안되겠다싶어 일용직으로 돈이 부족해질때만 일하면서 게임을 개발 하기 시작했습니다.

장르는 처음부터 퍼즐장르를 생각하고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제 실력은 제가 잘 알기에 애니팡 같은 한판에 끝나는 간단한 퍼즐게임을 만들기로했죠.

그런데 제버릇 멍멍이 못준다고 원래 만화가지망생 출신인 전 캐릭터나 스토리에 대한 욕심이 많습니다.

창작만화게시판에 제 닉네임 검색하시면 몇개 있어요(깨알홍보 ㅋㅋㅋ)

http://bbs.ruliweb.com/family/212/board/300063/read/14094834?search_type=name&search_key=%EC%9D%B4%EB%B9%A8%EA%B4%B4%EB%AC%BC

요건 조회수 가장높았던거에요 ㅎㅎㅎ

각설하고...;

요새는 특히 모바일게임에서 스토리는 스킵하는게 당연시되는 시대라 욕먹을건 뻔하지만

1인개발이라는게 내맘대로 만든다는게 가장 큰 장점 아니겠습니까?ㅋㅋㅋ

 

 

그래서 간단하지만 스토리라인도 집어넣기로 합니다.

 

하지만 가장 핵심인 퍼즐은 제가 머리쓰는걸 굉장히 귀찮아 하는편이라 쉽게만들기로 했습니다.

3매치 퍼즐은 기본적으로 한칸씩밖에 못움직여서 이동 할 수 있는 블럭을 찾아야만 하지만

전 십자방향은 어디는지 움직일 수 있게 하기로 했습니다.

 

 

콤보를 하면 특수 아이템이 나오는건 당연하고 

예전부터 하고 싶었던 클리커를 조금이라도 조합하고 싶어서 일정수의 블럭을 없애면 

마구 두드려서 점수를 올릴 수 있는 시스템으로 결정했습니다.

사실 지금에 와선 여기서 끝냈어야 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저정도 만들었을때가 원래 생각했던 제작기간 3개월이기도 했지요.

그래야 피드백도 빨리 받고 차기작 을 빨리 많이 만들어야 성공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생기니까요.

 

 

하지만 사람의 욕심이라는게 맘대로 안되는 터라 이것저것 추가하기 시작합니다.

일단 저위에 썼듯이 캐릭터를 추가합니다.

그리고 스토리를 추가하고요.

업그레이드도 만들고

버프아이템도 구입하게 만들고요.

 

 

업적도 만들고

아지트도 만들고

 

 

꾸미기도 추가하고

랭킹도 추가하고...

 

그렇게 나온게임이

이겁니다.

주위에선 동영상만 보면 그럴듯 하다고 해줍니다.

하지만 게임은 안받아 주더라고요...

 

 

사실 이번게임은 저번 게임보다 다운로드수 가 더 절망적인 상황이라

마지막이라는 심정으로 제작기 올려봅니다.

감사합니다~

 

안드로이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toothmonster.rainbowru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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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개발자 입장에서 솔직한 감상 말씀드리겠습니다. 팔릴 게임을 만들고 싶은건지, 인디로 게임을 내고싶은건지 구분이 가지 않습니다. 결국 명료화된 기획은 없고 아트도 대학수준 미만, 프로그래밍은 할 줄 아니 아무렇게나 마음 가는대로 게임이 나오는게 실패의 원인입니다. 시장논리를 벗어난 개발자의 철학이나 메시지, 목표 없이, 그저 본인 취향이 나열되어 있으니까요. 특별히 혼자 만들고 싶은 작품이 있는게 아니라면 도와줄 팀원을 모으시고, 그게 아니라 혼자 만드실 거라면 개발 목표를 구현보다 핵심 재미에 초점을 맞춰보세요... 어떠한 형태로든 게임을 만들어서 공개한다는 것 만으로 그저 생각만 하는사람들보다 훨씬 나은 경지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과가 열정에 못미치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 깊으신 것 같아 구태여 쓴소리 남기고 갑니다.
갈매기참치 | 175.193.***.*** | 17.08.12 0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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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매치 게임은 지금 와서 팔리긴 힘듭니다... 기획부터 실수하신듯.... 1. 이미 포 카카오로 많이 나왔고 2. 3매치로 할수 있는 건 이미 다 해본 지 오래고(퍼즐앤드래곤 등 대히트한 게임도 많스빈다) 3. 일러스트가 좋지만 일러스트 때문에 다운받을 정도는 아니라는 점. 추가컨텐츠는 참 잘 만드셨지만 기본 컨텐츠 자체에 문제가 있으니 어쩌겠습니까.
류티미르 | 36.39.***.*** | 17.08.12 0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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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편러 인가 했는데 공감가는 내용이네요. 확실히 인디게임 개발자들 중 게임 개발을 하고 싶어서인지 돈벌고 싶어서인지 애매한 분들이 많죠.
배곯앗다 | 183.101.***.*** | 17.08.12 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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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업 종사자로서 말씀 드리면, 열정도 있고 실력도 있으셔서 정식으로 회사에 입사해보시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이렇게까지 혼자서 만드시는 열정이 대단하시다고 생각하거든요. 참고로 스토리는 우리나라에서나 천대 받는 거지, 글로벌 서비스에서는 굉장히 중요한 성공 요소이고 큰 회사들에선 강력하게 요구하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지금은 게임산업이 너무 커져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서 함께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팀 단위의 프로젝트지, 일인 개발자로는 취미 수준에서 발전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내 마음대로 만드는 것보다, 내가 생각한 재미를 다른 사람들에게 설득하면서 협업하고, 함께 만들 수 있는 '경험'을 쌓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꼭 좋은 사람들을 만나서 함께 꿈을 펼쳐보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루키페르. | 210.179.***.*** | 17.08.12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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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게임자체도 만들고 싶고 돈도 벌고싶고 그렇죠. 마음이 급하다 보니 유저들이 원하는게 뭔지 내가 만들면서도 이게 재밌는건지 재미없는건지 모르겠고 그러다가 어느새보니 결국 주제가 뭔지 알 수 없는게 나와버렸어요. 게임 내고나서 여러의견들 들어보니 모든의견이 수긍이 가더라고요. 좋은 충고 감사합니다.
이빨괴물 | 121.169.***.*** | 17.08.12 11:56
깔끔하고 아기자기하네요. 플레이하면서 윗화면이이동하는모션도좋은듯,,그런데 이미 비슷한 퍼즐겜이많아서..꼭해봐야겟다는 느낌이잘안들어여,, 특색?이 좀부족한듯시퍼여
U↑2→Ha↑Ru↓ | 118.39.***.*** | 17.08.08 22:27
U↑2→Ha↑Ru↓
네 진짜 그런가봐요. 그냥 너무 무난해서 하고싶은 맘이 안드는것 같더라고요. 특별히 뭔가 확 와닿는게 없어서 그런가봐요.
이빨괴물 | 121.169.***.*** | 17.08.09 08:00
개인적인 얘긴데 지금은 모바일게임잘안하지만 몇년전에 한창 지니어스유행탈때 먹이사슬모바일겜이나왓길래해봣더니 개꿀잼이라 엄청햇엇거든여 첨엔 먹사하나엿다가 후에업뎃으로 정리해고겜, 마이너스경매겜같이 지니어스에나온겜들 업뎃하고 매일같이햇엇는데 어느날 운영종료하드라구여;; 서버비가많이들어서그런가 생각해보면 윗줄광고빼면 수익낼수잇는부분도전혀없엇고그랫네요 그후 한때 이렇게저렇게하면되겟지 상상하며 스스로어플만들어보고싶다고생각햇엇는데 지금은 상상만으로끝낫지만 뭔가 다들재밋어할만한아이템으로 만드시면좋을것같아요
U↑2→Ha↑Ru↓ | 118.39.***.*** | 17.08.08 22:37
U↑2→Ha↑Ru↓
넵 기획이 역시 중요한것 같네요. 조언 감사합니다.
이빨괴물 | 121.169.***.*** | 17.08.09 08:01
기획도 기획이지만 디자인에서 많이 좌절하져 그림도 잘하시는듯..
집나간깜찍이 | 220.122.***.*** | 17.08.09 10:16
집나간깜찍이
개인적으론 최근 인디게임 중에 나름대로 인기있는것들 보면 그래픽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도 기획이 중요한것 같더라고요. 표창키우기나 드릴키우기 이런것들요.
이빨괴물 | 121.169.***.*** | 17.08.09 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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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매치 게임은 지금 와서 팔리긴 힘듭니다... 기획부터 실수하신듯.... 1. 이미 포 카카오로 많이 나왔고 2. 3매치로 할수 있는 건 이미 다 해본 지 오래고(퍼즐앤드래곤 등 대히트한 게임도 많스빈다) 3. 일러스트가 좋지만 일러스트 때문에 다운받을 정도는 아니라는 점. 추가컨텐츠는 참 잘 만드셨지만 기본 컨텐츠 자체에 문제가 있으니 어쩌겠습니까.
류티미르 | 36.39.***.*** | 17.08.12 00:44
류티미르
3매치 게임은 1 by 1, 스와이프, 멀티터치, 십자이동 + 대각선이동, 특정 시간 동안 자유이동 등등 이미 너무 써먹어서 후발주자가 들어갈 시장이 못 됩니다. 메인 게임을 다른 형태로 잡으시는 게 어떨까요. 이게 보통 장르였다면, 뭐 카드컬렉션 게임이거나 RPG였으면 비슷해도 먹힐겁니다. 보통은 확실히 그런데, 3매치 퍼즐은 기존에 3매치 퍼즐 하던 게 있는데 굳이 그걸 버리고 새 게임으로 잘 안 갑니다. 레드오션 중에서도 레드오션, 거의 플랑크톤 끓어오르는 바다 일보직전의 무언가에요... 달린다는 컨셉에 맞게 리듬게임이나 시간제한 퍼즐 같은 형태로 퍼즐 자체를 다시 새로 잡아보시는게 어떠신지.
류티미르 | 36.39.***.*** | 17.08.12 00:47
류티미르
비슷한 컨셉, 아기자기함, 타임어택, 주어진 조건 달성 등을 기준으로 후발주자로 3매치 게임을 메인스트림 제작자가 만든 적이 있었어요. 퍼즐앤드래곤W라고. 일본의 국민겜이었던(요샌 많이 죽었습니다만) 퍼즐앤드래곤 메인에서 그대로 연계되고, 보상도 연게되는 캐쥬얼한 게임을 넣어두고 "아, 이제 이 게임 유저가 많겠구나!"했지만, 실제 퍼즐앤드래곤 유저의 80퍼센트는 퍼즐앤드래곤 W는 이벤트 때나 들어가는 무언가로 인식하며, 10퍼센트는 뭔지 몰라서 건드리지도 않고 있었다는 사례도 있습니다. 이미 흥했던 게임만 봐도 여기는 ㅠㅠ
류티미르 | 36.39.***.*** | 17.08.12 00:50
류티미르
네. 첫번째 게임만들고 기획이 중요하다는걸 뼈저리게 느꼈는데 두번째 게임만들고도 똑같은 실수를 반복했네요. 뼈가 덜저렸나봐요 ㅠㅠ 주위사람들 의견으로는 난잡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좋은 충고 감사합니다~
이빨괴물 | 121.169.***.*** | 17.08.12 11:49
이빨괴물
일러스트의 색, 특히 이펙트 색이 여러 색으로 무지개색 그라데이션을 하는 건 확실히 난잡하긴 합니다. 서브콘텐츠 자체는 거의 B급 모바일 게임 3-4년 서비스한 정도로까지 구색이 맞춰져 계신 게 더 놀라왔습니다 사실...
류티미르 | 36.39.***.*** | 17.08.12 18:37
류티미르
퍼즐이니까 무지개색 하고 그냥 생각없이 정하다보니 결과적으론 중구난방이 되버린 느낌이 있네요ㅎㅎ
이빨괴물 | 121.169.***.*** | 17.08.12 18:46
왜;; 저는 이 실력까지도 못가는 걸가요OTL
CapDuck | 122.45.***.*** | 17.08.12 00:51
CapDuck
아녜요. 실제론 저도 아무것도 몰라요. 잘 안풀리면 노가다했을뿐 ㅠㅠ
이빨괴물 | 121.169.***.*** | 17.08.12 11:52
BEST
같은 개발자 입장에서 솔직한 감상 말씀드리겠습니다. 팔릴 게임을 만들고 싶은건지, 인디로 게임을 내고싶은건지 구분이 가지 않습니다. 결국 명료화된 기획은 없고 아트도 대학수준 미만, 프로그래밍은 할 줄 아니 아무렇게나 마음 가는대로 게임이 나오는게 실패의 원인입니다. 시장논리를 벗어난 개발자의 철학이나 메시지, 목표 없이, 그저 본인 취향이 나열되어 있으니까요. 특별히 혼자 만들고 싶은 작품이 있는게 아니라면 도와줄 팀원을 모으시고, 그게 아니라 혼자 만드실 거라면 개발 목표를 구현보다 핵심 재미에 초점을 맞춰보세요... 어떠한 형태로든 게임을 만들어서 공개한다는 것 만으로 그저 생각만 하는사람들보다 훨씬 나은 경지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과가 열정에 못미치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 깊으신 것 같아 구태여 쓴소리 남기고 갑니다.
갈매기참치 | 175.193.***.*** | 17.08.12 01:32
갈매기참치
늘 있는 뻘글이라고 생각하고 읽었는데 맛이쓴 정론이라 ㅊㅊ박음
모모니쿠 | 59.26.***.*** | 17.08.12 04:56
BEST
갈매기참치
불편러 인가 했는데 공감가는 내용이네요. 확실히 인디게임 개발자들 중 게임 개발을 하고 싶어서인지 돈벌고 싶어서인지 애매한 분들이 많죠.
배곯앗다 | 183.101.***.*** | 17.08.12 07:15
BEST
갈매기참치
사실 게임자체도 만들고 싶고 돈도 벌고싶고 그렇죠. 마음이 급하다 보니 유저들이 원하는게 뭔지 내가 만들면서도 이게 재밌는건지 재미없는건지 모르겠고 그러다가 어느새보니 결국 주제가 뭔지 알 수 없는게 나와버렸어요. 게임 내고나서 여러의견들 들어보니 모든의견이 수긍이 가더라고요. 좋은 충고 감사합니다.
이빨괴물 | 121.169.***.*** | 17.08.12 11:56
이빨괴물
긱-맨 게임 한번 보세요. 1인 개발자로 언리쉬드나 솔리더스 게임 두개를 만들었는데. 다 일부 매니아층에게 잘 먹혀들어갑니다 몇만부 이상씩 팔리는데 좋은 참고가 될듯. 좀 괴물같은 실력이지만. 3D게임쪽으론 라스트소울어사이드. 이것도 1인개발자가 파이널판타지 느낌내서 만든건데 유저들이 뭐에 열광하는지를 잘 찾아낸듯
| 122.34.***.*** | 17.08.13 10:09
잘 만드시는거같은데 게임회사에 취업해볼 의향은 없으신건가요
요즘1 | 126.205.***.*** | 17.08.12 08:07
요즘1
나이가 좀 있는편이라 취업하긴 힘들것 같아요. ㅠㅠ
이빨괴물 | 121.169.***.*** | 17.08.12 11:57
본업으로 하시는거면 갈매기님 댓글이 정답 같네요. 솔직히 저런류의 퍼즐게임으로는 이미 비슷한게 너~무 많아서 쥔장님 게임을 할 이유가 특별히 없죠. 그래도 본인 취향을 구현해 낼만한 실력은 갖고 있으신거 같으니 좀 더 노력하시다 보면 성공 하실꺼 같네요.
deaji | 119.200.***.*** | 17.08.12 08:57
deaji
넵 감사합니다. 노력하겠습니다.
이빨괴물 | 121.169.***.*** | 17.08.12 11:58
BEST
현업 종사자로서 말씀 드리면, 열정도 있고 실력도 있으셔서 정식으로 회사에 입사해보시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이렇게까지 혼자서 만드시는 열정이 대단하시다고 생각하거든요. 참고로 스토리는 우리나라에서나 천대 받는 거지, 글로벌 서비스에서는 굉장히 중요한 성공 요소이고 큰 회사들에선 강력하게 요구하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지금은 게임산업이 너무 커져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서 함께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팀 단위의 프로젝트지, 일인 개발자로는 취미 수준에서 발전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내 마음대로 만드는 것보다, 내가 생각한 재미를 다른 사람들에게 설득하면서 협업하고, 함께 만들 수 있는 '경험'을 쌓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꼭 좋은 사람들을 만나서 함께 꿈을 펼쳐보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루키페르. | 210.179.***.*** | 17.08.12 09:55
루키페르.
좋은 말씀감사합니다. 언젠가 또 게임을 만들 기회가 온다면 협업해보고 싶네요. 사실 이게임 개발 준비전에 협업을 하고 싶었는데 맘맞는 분들을 못만났어요ㅠㅠ
이빨괴물 | 121.169.***.*** | 17.08.12 12:00
퍼즐겜을 하시는 분들은 사실상 방을 꾸미는데 관심이 있지 않습니다. 꾸미는데 관심이 있으면 그것만 집중적으로 하는 게임이 또 따로 있구요. 레인보우 러쉬 상태에서는 퍼즐이 가려지면서 조작이 불가능해지는데, 이러면 퍼즐겜 하는 분들한테는 별로 매리트가 없을거고 달리는데에 집중을 하고 싶은 분들은 사실상 장애물 경주같은 쿠키런같은걸 하실거구요 꾸미는데에 집중을 하고 싶은 분들은 이미 많이 나와있는 구역이 확장되면서 여기저기 꾸미는 게임들을 하실겁니다 방을 꾸미는데 어떤 보상이 없으면 사실상 사장되는 컨텐츠고, 어떤 보상이 있으면 퍼즐겜만 하고 싶으신 분에게는 디메리트가 되죠 이 게임은 말하자면 사람들이 즐기는데에 초점이 맞춰졌다기보단 작성자분의 능력을 최대한 보여주는데 초점이 맞춰진 게임인데요. 그래서 많은 개발자분들이 회사에 입사하기를 추천드리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포트폴리오로서 보면 누구보다도 뛰어난 분이세요.
Beretta | 218.39.***.*** | 17.08.12 11:07
Beretta
네 전 이런것도 하고 저런것도 하고 하는게 장점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알고보니 엄청난 단점이었더라고요. 배운게 많습니다.
이빨괴물 | 121.169.***.*** | 17.08.12 12:01
Beretta
이분이 제가 하고 싶은 말을 해주셨네요.. 장르의 특성상 퍼즐겜은 새로움이 핵심중의 핵심이라... 딴거 저리 많이 넣어 봐야 사실상 거의 의미가 없습니다... 그리고 귀찮아서 본인은 원치 않아서 스테이지로 안했다고 했는데, 물론 그래도 성공하는 게임들이 있긴 하지만, 현재는 스테이지 스타일이 더 먹히는게 사실이구요.
코스모스창고 | 122.38.***.*** | 17.08.13 13:42
유저가 원하는건 유료게임이라도 재미있으면 받는다. 허나 대부분 인디게임개발자랍시고 모바일게임만들었다 올라오는글들 보면 대게 무료를 가장한 과금게임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더군요. 뭐 현질이 꼭 나쁜것만은 아닙니다. 다만, 완전한 게임을 제 값주고 구입해서 재밌게 즐겼던 예전이나 지금의 싱글 콘솔게임에 비해 국내 개발자들은 대기업이나 인디개발자나(예외는 있음) 할 것없이 흔하디 흔한 업그레이드, 아이템 과금정책, 현질유도 등등 루리웹에서 까일만한 요소밖에 없음. 또한, 1인개발이다 인디개발이다라는 이름하에 받아서 하지도 않을꺼 댓글창에 좋은소리만 해서 좋은사람 코스프레하는 인간들이 제일꼴불견
너님임 | 116.40.***.*** | 17.08.12 12:28
너님임
사실 인디게임이라는 이름을 붙이고는 있지만 단순히 1인개발 일 뿐이긴 하죠. 제가 처음 만들었던거나 이번에 만들었던것도 프로그래밍을 잘 모르니까 간단한것부터 만들어보자고 했던게 무계획적으로 만들다 보니 늘어지게 된거고요 ㅎㅎ 진짜 만들고 싶었던건 좀더 실력이 쌓이면 시도해 봐야겠다고 생각해서 아직 맘속에있죠.
이빨괴물 | 121.169.***.*** | 17.08.12 18:35
퍼즐게임은 글로벌로 가시면 수익을 욕심내보실만 합니다. 요샌 퍼즐게임과 마을성장 이런 것과도 연동은 합니다. 다만 유저가 뭘 더 배우지 않아도 될 정도로 단순명료하게 하지요. 구글플레이에서 스프링컴즈, 스티키핸즈, 비트망고 회사를 검색하셔서 게임들 해보세요. 퍼즐류 게임으로 유명한 한국회사입니다. 위 게임을 보니 어지간한 리소스와 기획, 프로그래밍 다 갖추어져 있는데 잘 개조하셔서 새로운 퍼즐게임 제작을 시도하심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제리82 | 203.229.***.*** | 17.08.12 13:43
제리82
그리고 퍼즐류 게임으로 올바른 피드백을 받으실거면 루리웹보다 그냥 퍼즐 좋아하시는 주변 분들에게 연락하시는 것이 나을 겁니다. 이 곳은 퍼즐게임에 대해 올바른 피드백을 드릴 곳이 못됩니다.
제리82 | 203.229.***.*** | 17.08.12 13:45
제리82
스프링컴즈 퍼즐 게임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v?id=4931745640662708567 비트망고 퍼즐 게임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v?id=6249013288401661340
제리82 | 203.229.***.*** | 17.08.12 13:47
제리82
스프링컴즈의 경우 10명 미만의 회사인데 매월 수억 벌고 있습니다. 개발팀 규모도 팀으로서 최소 인원수고요. 그냥 베끼다시피 만들어보시면서 연구해보세요.
제리82 | 203.229.***.*** | 17.08.12 13:49
제리82
안그래도 벨기에분이 한분있으신데 그분은 굉장히 맘에 들어하시더라고요. 번역도 찾아가보면서 유럽쪽에선 될 수 도있겠다고 하고 플레이도 많이 해주셔서 많이 감사하고있어요. 그리고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참고해볼게요~
이빨괴물 | 121.169.***.*** | 17.08.12 18:37
인디게임을 만들고 싶다는 욕심만 있지. 비지니스로서의 인디게임이 어떤지 전혀 모르시는것 같습니다. 우리 사무실에 놀러오세요. 인디게임개발이 뭔지 같이 논의해볼만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오시면 인생에 제일 잘하신 일이 될것입니다. 관심있으시면 쪽지주세요. 연락처등 알려드릴께요.
서퓨 | 119.196.***.*** | 17.08.12 15:02
서퓨
그러게요. 이러면 재밌겠지 라는 생각만 해봤지 사실 비지니스의 관점은 전혀 고려도 안한것 같아요. 이제는 조금 알것 같은데 아마 이 생각도 착각이겠죠 ㅎㅎ 그리고 초대 감사합니다. 생각해보겠습니다. 제가 좀 쫄보라 ㅎㅎ
이빨괴물 | 121.169.***.*** | 17.08.12 18:41
이빨괴물
저희도 다 40대 전후라 나이가 좀 있는 팀입니다. 크게 어려우실것 없습니다. 큰맘먹고 와보세요
서퓨 | 119.196.***.*** | 17.08.12 19:57
잘봤습니다 위에분들이 설명 잘하셔서 딱히 할말은없네요 ;ㅅ;
디올 | 119.201.***.*** | 17.08.12 15:05
디올
감사합니다.
이빨괴물 | 121.169.***.*** | 17.08.12 18:41
힘내세요~ 전 쁘띠마피아를 만들었었던 개발자인데 생각보다 포인트를 잡아 내기가 힘들더라구요. 저희의 경우는 두명이 만들었는데 8인용게임이라 저희도 몰랐던 버그가 터진게 컸었습니다. 초반에 괜찮은 다운 로드수였는데 버그에 대해 미흡한(사실 하루정도에 다 해결했지만 그정도도 유져들에겐 긴시간이더라구요.)처리대응 문제로 그만 나락으로 떨어 졌었습니다. 하지만 유져대비 높은 현금 결재 비율등을 보면 아주 희망이 없진 않다는 생각도 들더라구요. 게임 접근 방식을 다르게 가져가보는 것도 좋다고 봄니다 요즘 퍼즐류야 워낙 많고 또 일류 게임사들도 뛰어 드는 분야라 힘들지 않았을까 싶네요. 초기 기획이 만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좀더 심플하게 접근해 보는 것도좋을 것 같습니다. 또 게임은 대중을 상대하는 매체다보니 어느 정도 즐기는 타겟과 동향을 먼저 잡는 것도 좋다고 생각해요. 저희 역시 그때 실패이후로 자금이 떨어져 더는 못하고 저역시 먹고 사는 문제로 좀 웅크리고 있는 때이지만 다시 도전해볼 생각입니다. 초기기획에서 방향과 틀이 잡혀있지 않으면 개발하면서도 난항에 부딧칠 확률이 높다고 생각해요. 다음에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좀 더 신중히하면서도 스마트하게 접근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인디는 너무 많은 요소로 승부하는 순간 주저 앉는 것 같아요.
카카오 | 125.129.***.*** | 17.08.12 15:58
카카오
네 차기작을 또 만들게 된다면 게임기획도 공부해보고 하면서 착실히 내보려고 합니다. 좋은 경험담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됐어요. 그리고 아쉽게도 결과적으로는 잘 안되긴했지만 게임 반응이 좋은편이었으니 분명히 카카오님도 좋은게임 만들어서 잘 되실거에요.
이빨괴물 | 121.169.***.*** | 17.08.12 18:44
게임 개발자는 아닌데 저런 퍼즐겜 진쩌ㅏ 잼없어요 걍 바탕화면만 미소녀 있고(저는 일러는 좋다고 생각) 정작 메인 겜 컨텐츠는 걍 네모세모 블록 쌓기 저런건 솔직히 무료 게임 사이트에서도 쉽게 하는 겜이에요 이상 오타쿠의 소감이었습니다 개 개인적인 취향을 말씀해 드리면 씹떡후가 좋아할 여캐 있고, 단순 for(노가다 ){ 개노가다;} 이게 아니라 스토리도 있고 겜 컨텐츠도 겜 구성에 맞게 짜증나지 않고 분위기 잘 들어맞는 겜이 좋네요 미소녀만 나오면 장르는 크게 가리지 않습니다
내여친ChloeVonEinzbern | 112.184.***.*** | 17.08.12 20:58
내여친ChloeVonEinzbern
별의미가 없더라도 미소녀가 나오면 어느정도 관심을 끄는것 같긴 하더라고요. 저도 예전부터 그건 느꼈어요.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이빨괴물 | 211.55.***.*** | 17.08.13 07:51
퍼즐겜은 여성들이 좋아함...하지만 아트가 남성적이라..아쉽네요.
누니나니 | 180.70.***.*** | 17.08.12 21:28
누니나니
이래저래 핀트가 맞아 떨어지지 못한 모양새가 되어버렸죠 ㅎㅎ
이빨괴물 | 211.55.***.*** | 17.08.13 07:52
와 이걸 혼자서 만들었다구요?? 저도 게임만들어보고 싶긴한데 그저 부럽기만 합니다 일단 영상보니까 제 취향은 저격하셨네요 다운받아서 해보고 감상평은 스토어에 남길게요
삼냥이집사 | 211.186.***.*** | 17.08.12 22:16
삼냥이집사
감사합니다. 이번게임은 잘 안됐지만 언젠간 많은분들이 즐길 수있는게임을 만들고 싶네요 ㅎㅎ
이빨괴물 | 211.55.***.*** | 17.08.13 07:53
홍보에는 그래픽이, 끌어들인 이후에 유지하는건 기획이 해야할 일이죠. 그리고 머리속의 기획을 현실로 꺼내는게 개발의 역할이고요.
Yria | 121.129.***.*** | 17.08.12 22:36
Yria
네 모든게 중요하네요. 현재로선 기획의 필요성을 가장 절실히 느끼고 있습니다
이빨괴물 | 211.55.***.*** | 17.08.13 07:54
화이팅이요 하고 싶은거 하세요
루리웹-6635535312 | 49.170.***.*** | 17.08.12 22:52
루리웹-6635535312
감사합니다.
이빨괴물 | 211.55.***.*** | 17.08.13 07:54
혼자 만드셨다니 대단하시네요, 이미지랑 음악도 다 혼자 하신건가요?
루리웹-1922711915 | 121.165.***.*** | 17.08.13 03:44
루리웹-1922711915
전에 만들었던건 음악도 직접했는데 잘모르는쪽이라 작곡하는데 너무 오래걸리더라고요. 음악은 무료음원 공개하시는 게임음악 작곡가분에게 허락받고 썼습니다.
이빨괴물 | 211.55.***.*** | 17.08.13 07:56
처음에 튜토가 너무가 길고 인디게임이면 조금 가볍게 만들어도 될것같은데.. 노력을 많이 하신것 같은데 오히러 그것때문에 스킵이나 시간을 너무 잡아 먹어요 그리고 굳이 이 장르는 찾아서 하는 장르가 아니라 요새는 횡스크롤이 뜨고 하듯이 장르붐을 타서 해보시면 어떨까 하네요 딜레마이긴 한대 내가 만들고 싶은 게임이 아니라 유저가 다운 받고 1분안에 삭제 안 할 게임을 만드는게 좋은 것 같아요
그니아리스 | 58.79.***.*** | 17.08.13 07:18
그니아리스
네 1인개발은 단순한게 첫번째인것 같아요. 어차피 전체적인 퀄리티나 규모로는 승부가 안되니까요. 플래피버드가 이유없이 성공한게 아니구나 싶네요.
이빨괴물 | 211.55.***.*** | 17.08.13 0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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