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 모드
PS5 Pro 버전은 노말 PS5에서 누락된 RT 반사를 추가했는데, 이는 물이나 유리와 같은 표면에서 가장 두드러지고 기본 콘솔의 하이브리드 SSR 및 SDF 솔루션보다 훨씬 더 사실적으로 보이며 시각적 오류와 노이즈가 적습니다.
그림자 필터링도 약간 개선된 듯하고, 다른 옵션들은 PS5에서 PS5 Pro로 바뀌지 않은 듯합니다. 즉, PC 버전처럼 RT 그림자나 RTAO가 없지만, RT 반사가 아마도 가성비가 가장 좋은 업그레이드일 것이므로 PS5 Pro 버전에 대한 선택은 타당합니다.
PSSR
원래 PS5 버전의 품질모드는 기본 해상도가 1270p인 FSR 2를 사용하는 반면, PS5 Pro 버전은 실제로 내부적으로 1224p로 약간 낮습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PSSR을 FSR 2보다 더 나은 업스케일러로 여기지만, 여기서의 결과는 기껏해야 엇갈립니다. 테스트 전 메뉴에서 필름 그레인 및 기타 후처리 효과를 비활성화했지만 PS5 Pro에서는 스틸 샷에서 이미지가 더 불안정하고 필름 그레인이 이미지에 겹쳐 보이는 것처럼 보입니다.
움직일 때 PSR은 사가의 머리카락과 같은 미세한 디테일을 더 잘 처리하고 분리 아티팩트가 적어 전반적으로 더 좋아 보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걸어갈 때 가는 전선 렌더링과 같이 FSR 2가 잘 처리하는 일부 요소에서도 어려움을 겪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이 기능을 권장하지 않지만, 카메라가 움직일 때 에일리어싱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으므로 PS5 Pro의 품질 모드에서 모션 블러를 비활성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약간 엇갈린 부분이 있습니다. 더 나은 품질의 비주얼이지만, 이미지 품질과 앤티앨리어싱이 약간 있습니다. 좋은 소식은 노말 PS5에서 프레임이 20 중반대로 떨어지는 나뭇잎이 많은 숲 장면과 같이 게임에서 가장 까다로운 영역에서 품질 모드의 성능이 향상된다는 것입니다. PS5 Pro에서는 완벽하지는 않지만 이러한 영역의 프레임 드롭이 전반적으로 훨씬 덜 거슬리는 수준입니다.
성능모드
이 모드는 노말 PS5에서 최저 847p의 내부 해상도로 눈에 띄게 낮은 해상도를 보였습니다. PS5 Pro에서는 PSSR 업스케일링을 사용해도 864p의 내부 해상도와 비슷한 흐릿한 결과물로 크게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정지 상태에서는 이미지 불안정성이 문제가 되지만, 움직이는 상태에서는 분리 현상이 덜 두드러집니다. 좋은 소식은 폴리지 밀도, 볼류메트릭 조명 해상도, 원거리 그림자 렌더링 등 설정이 이전 품질 모드 수준으로 향상되었다는 점입니다.
프레임 속도의 경우, 노말 PS5 성능 모드는 숲이 우거진 지역에서 55~60fps로 실행되었고 그 외의 지역에서는 일반적으로 60fps였습니다. PS5 Pro에서는 실제로 게임이 더 느리게 실행되며 삼림 지대에서는 일반적으로 ~3fps 정도 느리지만 VRR 디스플레이가 60fps 이하로 떨어질 때 이를 정상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48fps 임계값 이상을 유지하기 때문에 문제 되지 않습니다.
PC와 비교
우리는 Nvidia Profile Inspector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사용자 지정 864p 해상도와 초고성능 스케일링 모드 사전 설정으로 RTX 4070 PC를 설정했습니다. 여기서 두 업스케일러 모두 낮은 내부 해상도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DLSS는 시각적으로 더 안정적이고 먼 사슬 울타리의 고리와 같은 하위 픽셀 세부 사항을 더 잘 렌더링했습니다. 이는 움직이지 않을 때 더 분명하게 드러나며, PSSR 이미지에 인공물과 같은 지터나 필름 그레인이 더 많지만, 움직이는 경우 에일리어싱과 플리커 측면에서도 DLSS가 더 우수합니다. SSAO, 볼류메트릭 또는 SSR과 같은 일부 화면 효과도 DLSS나 심지어 FSR 2보다 PSSR에서 더 불안정하게 보입니다.
예를 들어, PC 버전에서 사가를 처음 조작할 때 웅덩이의 반사가 가장 낮은 RT 설정에서도 보이는 반면, PS5 Pro에서는 BVH가 더 작아졌기 때문에 이러한 반사가 없습니다. 그러나 BVH에는 멀리 있는 나무와 같은 일부 요소가 부족하지만, 높이 맵(해당 지역의 지형)은 항상 포함되어 멀리 떨어져 있어도 반사되어 나타납니다. BVH의 업데이트 속도도 절반으로 줄어들어 울창한 숲 장면에서 성능을 더 높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PS5 Pro와 가능한 한 비슷한 설정으로 PC에서 숲 장면을 실행하면 Sony 콘솔의 성능 수준과 PC 그래픽 카드의 성능을 알 수 있습니다. RTX 4070은 자연스러운 비교 대상이지만, 실제로 게임은 PC에서 비슷한 장면에서 약 45% 더 빠르게 실행됩니다. RTX 3070은 PS5 Pro보다 약 10% 더 빠르게 실행되는 반면, RTX 2080 Ti는 평균 2% 더 느립니다.
물론 이것은 한 게임의 한 장면에 불과하지만, PS5 Pro의 그래픽 성능 수준이 사양을 고려했을 때 예상했던 것보다 약간 낮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PS5 Pro용 앨런 웨이크 2는 지금까지 출시된 소니 시스템 중 가장 흥미로운 게임 중 하나로, RT 기능 포함과 같은 일부 영역에서는 프리미엄 소니 시스템에서 기대했던 것을 정확히 제공하지만 이미지 품질과 같은 다른 영역에서는 뒤처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아직은 PS5 Pro와 이번 출시 모두 초기 단계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 개선되기를 바랍니다.
RT가 사양을 엄청먹는데 거기서 또 상중하옵 나눠져서..ㄷㄷ PRO는 상옵도 아닐거임...
80 90이면 가성비였겠지만 110이상 피시랑 비교가 안될수가 없지
뭘 어떻게 했길래 2080ti랑 비슷한 수준밖에 안되는거냐....
내돈내산인데
자세히 보니 PC 레이트레이싱 로우옵보더 더 낮은 옵션이네 ㄷㅅㄷ 다른 겜은 잘 모르겠지만 이것만 보면 4060ti 만도 못한 결과임 요즘 나오는 겜 성능은 다 RT랑 DLSS빨인데 이런걸 111.8만원 받은거야?
RT성능 개선을 했다고는 하지만 RT사용율이 높은 게임에서는 여전히 NVIDIA GPU와 격차가 많이 나는듯.
무한의체력
RT가 사양을 엄청먹는데 거기서 또 상중하옵 나눠져서..ㄷㄷ PRO는 상옵도 아닐거임...
프로 버전 플레이 해봤는데 여전히 최적화 별로임. 개발사의 한계인지..
뒤지게 최적화 안된 게임만 골라가지고
80 90이면 가성비였겠지만 110이상 피시랑 비교가 안될수가 없지
암드가 엔당보다 RT가 좋을수가 없지
아침부터 플까들 판 벌렸냐~ㅋㅋㅋ 안팔릴거라더니 ㅈㄴ잘팔리는중~~~ㅋㅋㅋ
초코휘낭시에
내돈내산인데
AMD 라데온 기반이니 어쩔수없지 영상보면 레이트레이싱 차이도 어마어마하게 나서 디테일차이는 더벌어짐 dlss3같은 프레임보간 기술은 더문제인게 FSR FG는 고스팅 심해서 쓸수도 없는 수준
뭘 어떻게 했길래 2080ti랑 비슷한 수준밖에 안되는거냐....
인핸스드는 제작사 능력이죠뭐 인핸 잘된 드도2랑 라오어먀 봐도
엔비디아랑 amd 차이죠
아니, 인핸스드 패치 대체 언제 해주냐~ 하고 있었는데, 적용이 된거였어?;;;;;; 노멀 플5 버젼과 비교해서 전혀 나아진 체감이 안되던데...ㅡㅡ
PSSR 성능이 좋다고 RT가 따라오는건 아니란다
콘솔들 AMD 계속 쓰는 이상 다음 세대도 패스트레이싱은 어려움
스팀으로 나온 소니 독점 타이틀들도 비교해주겠지?
애매한 성능으로 가격만 높게 쳐받고 그냥 200으로 만들어서 4K 풀옵션 60후레임 만들던가
역시 플까웹 답게 닉값하네
격하게 공감.
인핸스드 지원하는 게임은 아닌거아님?
인핸스드 한걸 비교하는거잖아요
최적화 심각
엘런웨이크2 자체가 최적화가 좋지않은것도 있긴하지
저 게임은 PC최적화도 안 좋음
ㅇㅇ저는 피씨기준으로 얘기한거긴함. 개적화라서 걍 세일하면 사야지 했던 겜 중 하나라서
처참하네 ;;;
RT 강하게 적용한 게임은 3070이랑 비비고 RT 약하거나 없는 게임은 4070이랑 비빈다고 보면 되나
dlss 제외했을때 3070ti 와 4070 깡성능차는 별로 안나요.. 이게 4천시리즈 출시때 황가놈 장난에 넘버링이 한번 꼬여서 지금 4070이 원래 4060ti였지 싶네요..
암드가 엔비디아 따라잡기 포기한 이유가 레이트레이싱 성능이랑 AI업스케일링 품질이 너무 차이남 그래서 피시에서 깡성능만보고 암드 글카는 잘 안사는 거임 그래서 플스 프로 글카랑 4070 비교하던 사람들이 알못이라는거
자세히 보니 PC 레이트레이싱 로우옵보더 더 낮은 옵션이네 ㄷㅅㄷ 다른 겜은 잘 모르겠지만 이것만 보면 4060ti 만도 못한 결과임 요즘 나오는 겜 성능은 다 RT랑 DLSS빨인데 이런걸 111.8만원 받은거야?
까놓고 ps5프로는 진짜 돈값 못하는 업그레이드라 생각함. 인핸스드도 저정돈데, 미지원 대다수의 타이틀들에선 진짜 성능향상 체감이 안되서 더더욱 문제같음.
나오기전부터 여기서도 알 사람들 다 예상 했었고 변화될 예상안 죄다 알려줬었는데 눈 닫고 귀 닫고 지원 타이틀 100% 확정도 아닌 상태에서 오피셜 발표도 없는데 무조건 되겠지하면서 타인 비방이나 하면서 산 사람은 그냥 自繩自縛
산 적도 없으면서 산척하고 구매인증도 못하는 애가 할 소리는 아님
님 되게 재밌으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AMD 기반인 이상 태생적으로 RT에 약한건 극복 불가능한 문제라서 프로 할애비가 와도 해결 안됨 ㅋㅋㅋ
약한 RT에 dlss같은 기술만 얹은거라 기존 amd 그래픽카드보다는 낫고 엔비디아보단 못하고 그런듯합니다
정작 플스5때부터 RT로 홍보해왔었는데 프로도 결국 RT 제대로 써먹기 어렵네..
3070보다 낮은 rt인데 프렘도 안좋으면 4060ti랑 붙어도 질거 같은데 참고로 4060ti 40만원대임
응?? 최초 비교 급이었던 4060ti 는 고사하고 그냥 쌩 레퍼런스 30만 원 짜리 3070 급도 안 되는 거네?? 프로는 모니터 포함 가격인가요?
레메디 이새ㄲㅣ들 욕 좀 먹어야 할거 같음. 뭐 거창하게 인핸스드 광고 하더만, 노멀과 1도 차이 못 느끼겠고, 다른 인핸스드 적용된 타이틀들과 비교하면 정말 어처구니 없는 품질임.;;;;; 어제도 오늘도 '언제 인핸스드 패치 해주나~ 패치 해주면 확장팩 구매 해야지' 하고 있었는데...ㅡㅡ;;; 정말 플스4 게임들 자동 부스트된것 보다도 더 차이를 못느끼겠음. 그래픽 옵션에 'pro'라고 기재가 안되어 있어서 당연히 적용 안된건줄 알았는데... 이 씹...
ㅋㅋㅋㅋ
4070 저기서 프레임 제네레이션까지 하면 프레임 2배 뻥튀기됨;;; 자꾸 4070 이랑 비교하는데 진짜 깡성능부터 S/W 까지 급이 다른데 쳐 비교하고 앉아 있어
엑박하고의 비교는 이제 점점 보기 힘들려나 이젠 pc랑 비교는 필수가 되버린거 같네
엘런웨이크2는 안그래도 최적화 안좋은데 플스버전은 더 안좋은거지 뭐.
그냥 사양이 후달리는거지 최적화는 뭔.. 하드웨어가 수십가지 조합인 피씨 최적화가 훨씬 까다로움
당신말 그대로 pc는 파편화가 심하고 콘솔은 하드가 정해졌으니 최적화가 좋아야지 뭔 사양타령임?
허허...
앨런웨이크2를 하면서 느낀거지만 엑박버전으로 플레이 했는데도 그래픽이 흐미~하고 절로 나올 정도로 좋았는데 이걸 pc로 플레이 하면 얼마나 죽일까 싶더라.
이 게임 얼마전에 올라온 글에서 무지성으로 플스 찬양하던 사람 댓글 생각나네ㅋㅋ Pc기반 위주로 제작된 게임이고 pc 최적화 된 게임이라 콘솔이랑의 비교는 불합리하다고 하고 그랬는데 아니 이게임이 pc 독점게임도 아니고 최적화 안좋은 건 Pc도 매한가지, 그리고 레메디가 콘솔시장을 등져버리겠냐고요, 인핸스드도 빨리 나온거보면 신경쓴다는건데, 오히려 절대적 성능지표에는 제일 객곽적인 게임이라고 생각함 전 절대 플까 아니고 오히려 엑박은 구매 한번도 안하고, 플스1~5까지 다 구매한 사람인데 너무 무지성으로 플스만 찬양한 사람은 꼴보기 싫음
자꾸 ps5프로가 rtx4080급이라고 떠들고 다니는 사람이 있는데 그거 보면 PC쪽 하드웨어는 아예 관심이 없는게 아닌가 싶기도 하구요. 소니에 대해서 좀이라도 까면 자기 부모욕한거 마냥 달려드는 사람있네요. 저도 psvr2까지 구매한 사람인데 엑빠로 몰고 여기가 게시판 관리자부터 편향 되어 있습니다.
솔직히 프로성능을 잘 발휘했던 게임을 보면, 독점작이었던 게임이 많았죠. 추론이지만 프로 최적화에서 더 이득을 봤을거 같음 그래서 프로 성능이 알쏭달쏭한 상황에서 정보 좀 알아보려고 하면 몇몇사람이 너무 플스찬양하는 주과적인 댓글과, 플스 옹호 안하면 까를 만들어버리면서 여기 게시판은 왜 들어오냐고 그러고 여기가 무슨 플스 옹호안하면 못들어오는 이용권이 있는것도 아니고, 좋은건 좋다, 아쉬운건 아쉽다 이런말도 못하는건지, 좋은것만 얘기하그 아쉬운건 침묵해야 하나요? 이러니 자꾸 분란만 생기는거 같음
pssr이고 fsr이고 암드는 엔비디아 dlss,레이트레이싱 성능이랑 비교해 너무 퀄리티가 떨어짐 그래서 깡성능 가성비 안보고 거의 대부분이 엔비디아로 가는거
dlss 3.0 쓰면 격차는 더 심하게 차이 나는데
여기서는 PSSR이 FSR 보다도 부족한 부분이 있다고 말하고 있네요. RT 빡세게 먹인 게임은 PS5 프로가 4070 보다는 다소 현저하게 아래로 보이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