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원정대, IGA GOTY 박탈 당했다..사유는 ‘AI 사용 거짓말’
"인디 게임 어워드(IGA)는 올해의 게임(GOTY) 수상작이었던 <클레르 옵스퀴르: 33 원정대>를 생성형 AI 사용을 이유로 실격 처리했습니다."
"인디 게임 어워드는 생성 AI 사용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인디 게임 어워드(IGA)가 <클레르 옵스퀴르: 33 원정대>에 수여했던 두 개의 상을 취소했습니다. 이는 해당 게임이 '인디 게임'의 정의에 부합하는지에 대한 논란 때문이 아니라, 샌드폴 인터랙티브의 담당자가 개발 과정에서 생성형 AI를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고 동의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사용된 사실이 밝혀졌기 때문입니다.
후보 등록 서약서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명시되어 있었습니다. '인디 게임 어워드는 후보 선정 과정과 시상식 전반에 걸쳐 생성형 AI 사용에 대해 단호한 입장을 견지한다.' 또한 심사를 위해 게임이 제출되었을 당시, 샌드폴 인터랙티브 측 담당자는 <클레르 옵스퀴르: 33 원정대>의 개발 과정에서 생성형 AI가 사용되지 않았다는 점에 동의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인디 게임 어워드 2025 시상식 당일, 샌드폴 인터랙티브가 제작 과정에서 생성형 AI 아트를 사용했음을 인정함에 따라, <클레르 옵스퀴르: 33 원정대>의 후보 자격은 박탈되었습니다."
인디 게임 어워드는 올해의 게임 수상자 Clair Obscur: Expedition 33을 AI 사용으로 인해 실격 처리했습니다 | Eurogam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