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게임 업계의 거물이었던 Ubisoft는 지난 4년 동안 극적이고 우려할 만한 가치 하락을 경험했습니다. 2021년 1월 시가총액 121억 7,000만 달러였던 이 회사의 가치는 2025년 1월에는 17억 8,000만 달러로 급락했습니다.
2021년 1월, 유비소프트는 121억 7천만 달러의 시가총액으로 강세를 보였습니다. 이는 게임계의 강자로서의 위상을 반영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2024년 1월에는 회사 가치가 74% 이상 하락하여 31억 4,000만 달러로 떨어졌습니다.
이러한 하락세는 2025년까지 이어져 시가총액은 전년 대비 43% 가까이 더 감소하여 17억 8,000만 달러에 그쳤습니다. 4년간 총 103억 9,000만 달러가 감소한 것은 회사의 운영과 전략에 뿌리 깊은 문제가 있음을 보여줍니다.
2024년 3월에 가장 최근에 보고된 총 27억 1,000만 달러의 대출을 고려하면(이자율이 변경되고 아직 평가에 반영되지 않은 추가 차입으로 인해 현재는 더 높아졌을 가능성이 높음) 2024년에 비해 유비소프트의 재무 상태는 더 악화된 것으로 보입니다.
증가하는 부채를 감당하기에 충분한 유동성을 유지하지 못하는 유비소프트의 상황은 2월에 출시될 예정인 어쌔신 크리드: 섀도우의 출시가 임박하면서 더욱 악화되고 있으며, 이 게임은 이미 상당한 부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섀도우가 실패하면 2025년까지 운영을 유지하기 위한 추가 대출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현재 가치 대비 부채 비율을 고려할 때 상환에 대한 확실한 보증 없이는 어떤 은행도 추가 대출을 해주지 않을 것입니다. 기적이 일어나지 않는 한, 섀도우는 유비소프트의 재정난을 심화시켜 파산에 이르게 할 수도 있습니다.
업계 전문가인 슈퍼데이터의 설립자 주스트 반 드루넨은 유비소프트가 2025년 민영화 및 해체 위기에 처해 있다고 암울한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그는 유비소프트의 주가가 급락하면서 매력적인 인수 대상이 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특히 레인보우 식스 시즈와 어쌔신 크리드 프랜차이즈 등 유비소프트의 소중한 자산은 함께 묶는 것보다 개별적으로 더 가치가 있을 수 있다고 그는 말합니다. "곧 출시될 어쌔신 크리드: 섀도우는 플레이스테이션의 고스트 오브 요테이와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으며, 최근의 실패는 개별 게임의 성과를 넘어 더 깊은 조직적 문제를 시사합니다."
유비소프트의 전략적 실수는 재정적 하락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스타워즈: 아웃로즈와 같은 최근 출시된 게임들은 시장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으며, 사전 주문이 저조하고 판매 수치가 공개되지 않아 재무 불안정의 적신호가 켜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출시 직후 아웃로를 Steam으로 출시하기로 결정한 것은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와 같은 성공적인 타이틀에 사용된 독점 Ubisoft Connect 플랫폼 전략을 벗어나 매출을 회복하고 유동성을 개선하기 위한 필사적인 시도로 보입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회사가 전략적 일관성을 유지하지 못하는 것과 함께 자체 유통 채널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재정적으로 Ubisoft는 부채 증가와 매출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최근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Ubisoft의 비IFRS 순부채는 11억 유로이며, IFRS 순부채는 14억 유로로 전년도 8억 8,080만 유로에서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현금 보유액이 9억 3,200만 유로로 줄어들면서 차입 비용을 상쇄할 만큼 충분한 수익을 창출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18,666명의 인력을 유지하는 데 연간 7억 4,660만 유로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매출 감소와 부채 부담 증가를 고려할 때 지속 불가능한 수준입니다.
경영 및 조직 문제는 유비소프트의 곤경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습니다.
반 드루넨은 플레이어의 참여를 유도하고 강력한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데 실패한 Ubisoft의 구시대적인 개발 방식을 비판합니다. 이는 현대 게임 환경에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엑스디파이언트의 서비스 중단은 단순히 출시 실패가 아니라, Ubisoft가 배포 및 개발 전략을 현대의 요구에 맞게 조정하지 못했다는 더 광범위한 문제의 징후입니다.
게다가 10년 동안 6억 5천만 달러에서 8억 5천만 달러가 소요된 것으로 알려진 스컬 앤 본즈의 개발 비용은 리소스 할당과 프로젝트 관리의 비효율성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엑스디파이언트 같은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취소와 함께 기대했던 수익을 거두지 못한 채 재정적 여유를 고갈시켰습니다.
문화적, 이데올로기적 과잉도 Ubisoft의 몰락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다양성, 형평성, 포용성(DEI) 이니셔티브에 집중하면서 핵심 팬층 일부를 소외시켰습니다. 다른 전략적 우선순위와 균형을 맞추지 않고 DEI에 지나치게 집중한 결과 충성도가 높은 고객과 투자자들의 이탈이 발생했고, 이는 Ubisoft의 시장 신뢰도 하락에 기여했습니다.
인력 문제는 Ubisoft의 재정적 어려움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었습니다. 내부 인력이 부족하고 경험이 부족한 탓에 외부 계약업체를 고용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외부 인력에 대한 이러한 의존은 제작 비용을 부풀릴 뿐만 아니라 게임 개발에 효과적으로 기여하는 데 필요한 경험이 부족한 계약자들로 인해 비효율성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불균형으로 인해 게임 플레이가 제대로 실행되지 않고 제작 비용이 증가하여 가뜩이나 불안정한 Ubisoft의 재정 상황을 더욱 압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각적인 문제에 더해 파산의 위협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댓 파크 플레이스의 작가 프란체스코 솔박의 최근 독점 기사에 따르면, Ubisoft의 재정난은 매우 심각하여 과감한 변화를 실행하지 않으면 2025년 파산이 임박한 것으로 보입니다. 부채 증가, 현금 보유량 감소, 주식 실적 부진으로 인해 회사의 재무 상태가 크게 약화되었습니다. 분석가들은 유비소프트의 신용 등급이 즉각적이고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한 파산이 임박한 수준인 CCC로 급락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유비소프트의 민영화 및 해체 가능성은 텐센트와 같은 주요 업체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하지만 텐센트의 인수가 유비소프트에 절실히 필요한 생명줄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텐센트는 유비소프트의 기업 구조를 인수하는 대신 파산 경매를 통해 지적 재산을 매입하는 것이 더 큰 가치를 찾을 수 있으며, 유비소프트는 지속 가능한 미래 없이 파산을 선언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 시나리오는 한때 게임 산업의 정점에 서 있던 회사가 극복할 수 없는 재정적, 조직적 도전과 싸우는 비극적인 종말을 맞이하는 것입니다.
죶망~
다른 무엇보다 고객에게 적대적 운영하는 회사는 아무리 잘나가도 결국엔 이렇게 된다는걸 NC랑 UBI가 적나라하게 보여줌 지금 똑같이 행동하는 회사들도 변화가 없으면 결국에는 이모양 이꼬라지가 될수밖에 없어요
기어이 이릉으로 가버렸구나
식당으로 비유하자면 평범하게 운영하던 가게가 갑자기 어느순간부터 썩은 음식 내주면서 "아 우리들이 요즘 미는거니 한번 잡숴 보라고" 강요하는건데 망하지 않을리가..
진짜 영원한건 절대 없다고............유황숙이라 불리던 그 유비가 이렇게까지 나락으로 갈 줄이야.... 진짜 촉의 인생 그대로네.
진짜 영원한건 절대 없다고............유황숙이라 불리던 그 유비가 이렇게까지 나락으로 갈 줄이야.... 진짜 촉의 인생 그대로네.
기어이 이릉으로 가버렸구나
스컬앤 본즈 그렇게 기대했는데 말아먹어버리더니 결국은 ...
죶망~
다른 무엇보다 고객에게 적대적 운영하는 회사는 아무리 잘나가도 결국엔 이렇게 된다는걸 NC랑 UBI가 적나라하게 보여줌 지금 똑같이 행동하는 회사들도 변화가 없으면 결국에는 이모양 이꼬라지가 될수밖에 없어요
식당으로 비유하자면 평범하게 운영하던 가게가 갑자기 어느순간부터 썩은 음식 내주면서 "아 우리들이 요즘 미는거니 한번 잡숴 보라고" 강요하는건데 망하지 않을리가..
유비놈들이 망하면 안되는 유일한 이유는 이새끼들은 게임을 죄다 유비커넥트 를 거쳐서 실행하게 만들어놔서 유비가 문을 닫는 순간 그동안 PC로 구매한 모든 게임이 실행불가로 바뀔 수 있다는 거 더 크루 생각해보면 이새끼들은 거기에 아무 죄책감도 대책도 없을거 같음
나도 심각하게 이걸 우려하는 중. 비록 더 크루는 미국 한정 소송 중이라 그렇게 지들 맘대로 딸깍 하고 서비스 멈추는게 제한 될 지 몰라도 회사 망하면서 물귀신처럼 개같이 서비스 종료한다고 같이 산화할까봐서…
만약 그렇게되면 더 크루때랑은 비교도 안되는 규모의 소송을 당할탠데 그 전에 어떤식으로든 풀어줄듯
니들 망할만하다 생각해. 고객의 소리에 대한 노력은 진짜 1도 안하더라. 그럼 다 떠나지
시대가 변하는데 혁신을 못하면 망함
pc 질 떠나서 그냥 게임 이라도 재밌게 만들었으면 적당히 굴러 갔겠지 그냥 게임 재미부터 죶망이야
게임회사가 게임으로 증명 못하면 답은 매한가지
스본 대형선 내놔 ㅅㅂ것들아
게임이 자가복제 너무 심해서 유비겜 안한지 오래된듯
파크라이처럼 만들면 되는 아바타 어크처럼 만들면 되는 아웃로 지들 하던거도 못하면 망해야지
유져들을 기만하고 pc질 하는 회사의 말로
게임을 그냥 단순하게 재미있게 만들면 어디 덧나나??
도로 기어왔지만 역부족이군
와...유비 진짜...어쩌다가 ㅠㅠㅠㅠ
PC병의 환자들의 최후 ㅋㅋ
이제 알아서 하겠지. 유비랑 너티독은 이제 그냥 신경껐음. 이제 쟤들 신규 게임낸다고 해도 별로 기다려지지도 않음.
회사가 저렇게 되는데도 유저들 비난하고 언쟁 했던건 회사가 망하는거지 내가 망한거 아니거든? 인건가??
나도 저 심리를 이해 못하겠더만
문화에 pc가 들어가면 나락가는거다..
오리진처럼 어크 신작이 다시 부활시켜주면 정신 차려야 될텐데.. 하는 꼬라지 보면 반복할거 같아서..; 그나마 발매인 연기에 이것저것 추가할거라 겜은 배터지게 먹을거 많을거라 기대되는..
정말 올바르네요. ㅎ
자업자득
회사가 경제적 올바름을 추구해야지 정치적 올바름에 빠지면 어떻게 되는지 보여주는구나.
회사 가기싫다고 파업하는 곳인데 조금만있으면 뜻대로 집에 쭈욱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