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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캡콤 역사상 가장 치명적인 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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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리수거

1

댓글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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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근데 저거랑 완전 정반대 케이스가 특허권으로 소송전 벌이는 코나미의 리겜시장이라... 리겜은 스마트폰 들어와서야 다시 기지개 겨우 펴는 실정이지...
비취 골렘 | (IP보기클릭)211.234.***.*** | 24.02.27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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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 고소 너도 고소 아무튼 고소 하다가 역관광 역고소 당했다는 코나미 말딸고소에서도 편들어주는 팬덤조차 없었지 ㅋㅋㅋ
코파카바나 | (IP보기클릭)121.152.***.*** | 24.02.27 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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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스파 0,2 시절에 10조 번거 보면 맞은 선택이었음
하샤아웨이 | (IP보기클릭)112.170.***.*** | 24.02.27 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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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본문에서도 지금 생각하면 다행이다라고 말한 듯. 물론 지금 돌이켜보면 그렇고 당시에는 죽을 맛이었겠지만 ㅋㅋㅋ
Ezdragon | (IP보기클릭)61.80.***.*** | 24.02.27 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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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쿠리가 많았다는건 결국 그만큼 시장의 규모가 커진다는걸 뜻하니까. 독점이라도 시장이 작으면 의미가 적음.
루리웹-3943094897 | (IP보기클릭)220.79.***.*** | 24.02.27 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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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소스 풀림 -> 더 많은 격겜 양산 -> 격겜 게이머 저변이 넓어짐 -> 유저풀 상승 -> 캡콤도 더 열심히 만들어야 됨 -> 이놈 저놈 찍먹해봐도 스파로 회귀 경쟁자가 있어야 순환이 더 잘됨.
BAYONETTA | (IP보기클릭)220.76.***.*** | 24.02.27 1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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짤방과아이콘의화신 | (IP보기클릭)116.124.***.*** | 24.02.27 1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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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근데 저거랑 완전 정반대 케이스가 특허권으로 소송전 벌이는 코나미의 리겜시장이라... 리겜은 스마트폰 들어와서야 다시 기지개 겨우 펴는 실정이지...

비취 골렘 | (IP보기클릭)211.234.***.*** | 24.02.27 18:00
BEST 비취 골렘

그래서 본문에서도 지금 생각하면 다행이다라고 말한 듯. 물론 지금 돌이켜보면 그렇고 당시에는 죽을 맛이었겠지만 ㅋㅋㅋ

Ezdragon | (IP보기클릭)61.80.***.*** | 24.02.27 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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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취 골렘

너 고소 너도 고소 아무튼 고소 하다가 역관광 역고소 당했다는 코나미 말딸고소에서도 편들어주는 팬덤조차 없었지 ㅋㅋㅋ

코파카바나 | (IP보기클릭)121.152.***.*** | 24.02.27 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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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L412

그래도 이 로고때 코나미는 갓갓이엇는데..

Mute Vigil | (IP보기클릭)106.101.***.*** | 24.02.27 18:07
비취 골렘

사실 비트매니아 아니엇으면 지금 리듬게임들이 나왓겟어?

Mute Vigil | (IP보기클릭)106.101.***.*** | 24.02.27 18:0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븅~

원조라고 볼수는 있지만 파라파 스타일의 리듬게임이 지금 있기는함..?ㅎㅎ 게임이 재밋어도 적당히 어려워야..

Mute Vigil | (IP보기클릭)106.101.***.*** | 24.02.27 18:12
Mute Vigil

이니시스 제작의 기타루맨도 있었고 많았지 리듬게임 시장이 게임 팔아서 벌리는 시장이 아니게 되니까 아케이드를 해야하는데 그 상황에서 타이토랑 세가 말고 다 철수한거지

이세계 세가사원 | (IP보기클릭)220.70.***.*** | 24.02.27 18: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븅~

비트매니아 파라파는 장르만 똑같지 시스템은 하나도 안비슷함 비슷할거면 이지투디제이나 디제이맥스를 가져와야지 이게 비슷하다고 느낄정도면 사회생활은 가능한지 의문이다

Mute Vigil | (IP보기클릭)106.101.***.*** | 24.02.27 18:35
이세계 세가사원

기타루맨 애는 좀 독특하긴하지..근데 1편만 냇음 아쉬운 부분

Mute Vigil | (IP보기클릭)106.101.***.*** | 24.02.27 1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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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코 태고의 달인, 세가 삼바 디 아미고+스페이스 체널 5, 닌텐도 응원단-리듬천국 등 리듬게임은 많았지 단지 코나미 상대로 아케이드 소송 귀찮다고 세가가 철수하고 타이토도 마이너 타이틀 몇 개 돌리다가 그루브코스터 복귀 전까지 안 건드렸던 거에 가깝다고 봄. 세가가 리듬게임 마이너한 건 진짜 많이 만들었었음. 리듬괴도 시리즈도 있고

이세계 세가사원 | (IP보기클릭)220.70.***.*** | 24.02.27 18:38
이세계 세가사원

스퀘어 에닉스가 버스트 어 무브 4를 내줘야함 1,2편 캐릭터들 복귀시키고 이건 코나미 소송 걸릴일 없겟지

Mute Vigil | (IP보기클릭)106.101.***.*** | 24.02.27 18:4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븅~

니도 신이네요 닉값 :)

Mute Vigil | (IP보기클릭)106.101.***.*** | 24.02.27 18:41
Mute Vigil

리듬게임 역대 매출 순위 올리면 오사레마녀 러브 앤 베리가 기타프릭스보다 매출이 높지....

이세계 세가사원 | (IP보기클릭)220.70.***.*** | 24.02.27 18:4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븅~

Mute Vigil | (IP보기클릭)106.101.***.*** | 24.02.27 18:45
비취 골렘

리겜이 머임?리마스터?

여포신봉선 | (IP보기클릭)106.102.***.*** | 24.02.27 18:57
여포신봉선

리듬게임

토 필로티모 | (IP보기클릭)14.37.***.*** | 24.02.27 19:33
토 필로티모

난또...

여포신봉선 | (IP보기클릭)106.102.***.*** | 24.02.27 19:5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PRL412

ㅁㅊ 이거뭐얔ㅋㅋㅋㅋㅋ

바다강아지 | (IP보기클릭)1.238.***.*** | 24.02.27 20:26
Mute Vigil

https://youtu.be/CrBjKvmaDLM?si=JTo9xXr2E-4ZXajW 1983년작 멜로디 블래스터 판정과 BGM 빼면 비트매니아가 여기서 크게 다를 거 없다고 해도 됨

ParcManther | (IP보기클릭)14.47.***.*** | 24.02.27 2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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븅~

파라파더랩퍼는 가사에 맞춰서 눌렀던 것이라 정확히는 연주하는 게임이 아니었음. 그리고 더 높은 등급을 위한 애드립 때문에 지↗대로 연타하는 파라파더랩퍼가 도대체 비트매니아 하고 뭐가 비슷함?

Gunbird | (IP보기클릭)59.24.***.*** | 24.02.28 00:51
이세계 세가사원

아아아아 기타루맨 넘 좋은데 ㅜㅠ 겨우 10곡... 후속작좀 젭라

서태지9 | (IP보기클릭)223.38.***.*** | 24.02.28 08:38
서태지9

진짜 기타루맨은 마지막 세곡이 너무 씹레전드라 지금도 생생함 잘 만들어진 배틀곡 배틀곡 캔슬하고 어쿠스틱 듀오 최종보스 아 제일 개고생한 건 방어온리 스테이지랑 꺾기 익숙해지기 전의 고딕 메탈인데 ㅋㅋㅋ

이세계 세가사원 | (IP보기클릭)172.226.***.*** | 24.02.28 0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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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te Vigil

버스트 어 무브 시리즈 오디션 파타퐁 시리즈 패턴 선제시 후 입력 방식의 리듬게임은 요즘도 드문드문하게 나와

ParcManther | (IP보기클릭)59.13.***.*** | 24.02.29 00:17

MS격투 ㅋㅋㅋㅋㅋ

이름이이름 | (IP보기클릭)119.149.***.*** | 24.02.27 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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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스파 0,2 시절에 10조 번거 보면 맞은 선택이었음

하샤아웨이 | (IP보기클릭)112.170.***.*** | 24.02.27 18:01
하샤아웨이

저거 없었으면 격겜 경쟁작 더 적어져서 이득아니여?

자캐애니제작회 | (IP보기클릭)58.239.***.*** | 24.02.27 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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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캐애니제작회

파쿠리가 많았다는건 결국 그만큼 시장의 규모가 커진다는걸 뜻하니까. 독점이라도 시장이 작으면 의미가 적음.

루리웹-3943094897 | (IP보기클릭)220.79.***.*** | 24.02.27 18:04
자캐애니제작회

저게 단순히 기판 판 값만 있는게 아니라 ip 관련 장사도 포함할지라 스파라는 장르 자체가 흥할려면 격겜 판 자체가 커지는게 유리하긴 함, 닌텐도도 비슷하게 하고 있고

하샤아웨이 | (IP보기클릭)112.170.***.*** | 24.02.27 18:05
자캐애니제작회

아무도 하지 않으면, 경쟁이 의미가 없지... 다크 소울이 그래서 스팀으로 나오기 전까진 하는 사람만 하는 스리즈였고

루리웹-4817856287 | (IP보기클릭)211.201.***.*** | 24.02.27 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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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캐애니제작회

오픈소스 풀림 -> 더 많은 격겜 양산 -> 격겜 게이머 저변이 넓어짐 -> 유저풀 상승 -> 캡콤도 더 열심히 만들어야 됨 -> 이놈 저놈 찍먹해봐도 스파로 회귀 경쟁자가 있어야 순환이 더 잘됨.

BAYONETTA | (IP보기클릭)220.76.***.*** | 24.02.27 18:07
자캐애니제작회

경쟁작들 나오고 격겜 시장 자체가 커지면서 오히려 스파의 값어치가 더 올라갔음 ㅋㅋㅋ

Ezdragon | (IP보기클릭)61.80.***.*** | 24.02.27 18:07
자캐애니제작회

유명 게임의 복제품이 아무리 많아봐야 원본을 흉내나 내면 다행이니까 -라이크 종류의 게임들도 기반 위에 자기만의 독창성이나 아이디어를 쌓아 성공한거고 결국 클론이 나오면 나올수록 그 기반이 된 원본 게임이 얼마나 대단한지 조명되니 사람들이 반대로 원본을 찾아보는 효과도 있지

백설하 白雪巴 | (IP보기클릭)119.192.***.*** | 24.02.27 18:15
하샤아웨이

이욜 7등에 던파가 있네 ㅋ ㅑ

Np | (IP보기클릭)112.163.***.*** | 24.02.27 23:58
자캐애니제작회

혁신기업이 자기네가 갖고있는 주요 특허나 기술을 일부러 오픈해버리는 짓을 하는 경우가 가끔 있는데, 그게 딱 이런거임. 혼자서 아무리 엄청난 기술을 만들어봐야 시장크기가 작아서 버는 돈에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고, 그럴바에 기술을 오픈해서 다른 기업이 시장진입하기 쉽게 열어줘서 시장 규모 자체를 크게 키우는거. 크기가 100인 시장에서 100을 먹는거보다 크기가 3000인 시장에서 1000을 먹는게 훨씬 낫다는 계산. 물론 그렇게 커진 시장에서 여전히 기술적 우위를 지키고 시장의 큰 파이를 점유할 수 있다는 자신이 있어야 할 수 있는 행동임. 캡콤은 의도치않게 저걸 해버린 격.

놀란양겨자 | (IP보기클릭)112.170.***.*** | 24.02.28 0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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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워터디

전세계 게임사중에 거의 모든 장르(야겜 포함...)에 명작 or 수작 정도는 하나씩 있는 회사가 몇이나 될가...생각해보면 엄청난 공헌 한게 맞긴한듯...

머머리훈타 | (IP보기클릭)124.63.***.*** | 24.02.27 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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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터디

더 공헌한건 지금은 사라진 자레코임 무려 8방향 조이스틱을 개발한 회사니까 자레코가 특허냇으면 수많은 오락실 게임이 조작 때문에 다 묻혓을듯

Mute Vigil | (IP보기클릭)106.101.***.*** | 24.02.27 1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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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터디

통상기 캔슬 시스템. 캡콤은 버그였지만 그냥 놔둔거라고 했는데 업계표준이 됨 ㅋ

리엇 | (IP보기클릭)121.164.***.*** | 24.02.27 22:02
리엇

같은 시기 SNK의 용호의권 아랑전설은 캔슬이 없어서 게임템포가 완전 달랐고

리엇 | (IP보기클릭)121.164.***.*** | 24.02.27 22:04
리엇

앗 그런데 아랑전설은 캔슬이 있었어요. 심지어 캔슬 타이밍도 따로 없어서 아무때가 걸림 연속기가 아니어서 그렇지... 캔슬은 버그라기 보다는 필살기 입력 구제 시스템을 넣었다가 (기본기가 먼저 나가더라도 일정시간내에 필살기 입력이 완성되면 도중에 필살기가 나감 = 공캔슬) 이게 연속기에 사용 가능하다는 걸 깨닫고 조정을 한 후에 제품판에 정식 시스템으로 낸 거라고 합니다.

신고제자 | (IP보기클릭)95.90.***.*** | 24.03.03 1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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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L412

으아악 쿄레기 머뭄춰!!! ㅋㅋㅋ

벨훼골 | (IP보기클릭)61.254.***.*** | 24.02.27 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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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L412

그저 타는 쓰레기....

greathuman🐔⏳️🎲 | (IP보기클릭)106.101.***.*** | 24.02.27 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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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L412

짤방과아이콘의화신 | (IP보기클릭)116.124.***.*** | 24.02.27 1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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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L412

나는 ㅂㅅ 이다

번개대갈 | (IP보기클릭)14.42.***.*** | 24.02.27 18:09

오픈소스!

코파카바나 | (IP보기클릭)121.152.***.*** | 24.02.27 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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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data💦

워썬더 라고 비행기 헬기 전차 모는 게임이 있는데, 워썬더를 만든 가이진이라는 회사가 키보드와 마우스를 통한 조종 특허를 내서 에이스 컴뱃, 프로젝트 윙맨, gta5의 조종 체계가 어렵게 되었음

호감고닉 | (IP보기클릭)119.193.***.*** | 24.02.27 19:06

개인적으로 모든 격겜으로는 선조 그자체지

엘든아고 | (IP보기클릭)223.62.***.*** | 24.02.27 18:04

아수라의 본뇨를 납두고

相葉夕美 | (IP보기클릭)106.101.***.*** | 24.02.27 18:04

어차피 저런걸 보여줬어도 자사만의 철학이 없는 격겜들은 다 망했지

kor_선무당 | (IP보기클릭)121.153.***.*** | 24.02.27 18:05

캡콤이 공개한 덕에 격겜판이 커지고 원조인 스파는 아직도 팬덤이 존재하니 격겜판이 커지지 못하고 스파만 있었으면 록맨 꼴이었을 듯

가면타이거 | (IP보기클릭)106.101.***.*** | 24.02.27 18:07
가면타이거

록맨을 두번죽이는 댓글이다

서태지9 | (IP보기클릭)223.38.***.*** | 24.02.27 18:29
서태지9

다피려업쒀어어어 메가맨내놔 ㅠㅠㅜㅜ

대머리예정자 | (IP보기클릭)125.133.***.*** | 24.02.28 01:56

춘리 모션으로 만든게 저 요괴 할매였어?

고다드 | (IP보기클릭)175.118.***.*** | 24.02.27 18:08

근데 스파1 만든 사람들은 SNK에 가서 아랑전설과 용호의권을 만들어서 캡콤 독점 같은 상황은 없었을 거야.

Lime Leaf | (IP보기클릭)27.35.***.*** | 24.02.27 18:11

그러고 보니 스파 직후에 비슷한게 주르륵 나왔던 기억이 있는데 저이유 였구만

마름모몸매 | (IP보기클릭)124.153.***.*** | 24.02.27 18:13

표절작이 왕창 나온게 오히려 격겜이라는 장르의 색깔이 확실하게 정착되게 하는 효과도 있었다고 봄

쌀마스터 | (IP보기클릭)14.58.***.*** | 24.02.27 18:14

스파 개조기판인지 문방구 앞에있는 게임기는 승룡권쓰면 화면 가득 장풍이 좌라락 나가는 버전도 있었지 ㅋㅋㅋㅋ

Chitose | (IP보기클릭)220.120.***.*** | 24.02.27 18:25
Chitose

개조기판 맞고 이름은 강룡임

Mute Vigil | (IP보기클릭)106.101.***.*** | 24.02.27 18:33
Mute Vigil

아니 개조기판도 종류가 존나 많아서 하나로 단정할수없음

여포신봉선 | (IP보기클릭)106.102.***.*** | 24.02.27 19:31

그래도 스파2 이후 한동안 나왔던 격겜들 똥인 경우가 많았음.

개천퀸다슬기 | (IP보기클릭)222.114.***.*** | 24.02.27 18:25

아 호혈사일족 저 포즈들 왠지 눈에 익더니...

루리웹-4469197205 | (IP보기클릭)58.127.***.*** | 24.02.27 18:30

인생생사옹지마여

SevenScars | (IP보기클릭)118.235.***.*** | 24.02.27 18:40

호혈사 일족 저 할머니 캐릭터는 잘 만든 캐릭터 같음. 저게임을 하지는 않고 보기만 했는데 저할머니 캐릭터 만큼은 까먹지를 않네 기술도 특이하고.

요쏘택시 | (IP보기클릭)211.177.***.*** | 24.02.27 18:54
요쏘택시

충격이엇지.장풍이 틀니 ㅋㅋㅋ

여포신봉선 | (IP보기클릭)106.102.***.*** | 24.02.27 19:51
요쏘택시

잡기쓰면 젊어지고 ㅋㅋ

리엇 | (IP보기클릭)121.164.***.*** | 24.02.27 22:04
리엇

호혈사 일족1 오프닝에 저 청순한 세번째 여자는 안나와서 히든캐릭인가 했는데 그 할망구 였다는것에 충격이 ㅋㅋㅋ

비만고양이DX | (IP보기클릭)61.102.***.*** | 24.02.27 23:39

실수였다곤 하지만 저게 공개되어서 오히려 결투게임이 발전하게 된거죠. 저것도 그렇고 커맨드도 그렇고 이거 다 특허냈으면 지금의 대전격투게임은 없을수도 있음...

komyammi | (IP보기클릭)119.206.***.*** | 24.02.27 18:59

흔히들 커맨드를 특허 안낸걸 실수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저게 더 크지...아랫쪽 예시마냥 그냥 스킨만 바꾸고 나오는 사례를 생각해보면... 행여나 그랬으면 격겜이 더 발전 못 했을지도 모른다는 이야기가 나올지도 모르는데 스파2 나올 당시에 SNK에서 아랑전설 나오던 때라 어떻게든 대전격투 게임들은 나오긴 했을거라고 생각함

메탈맨mk2 | (IP보기클릭)39.124.***.*** | 24.02.27 19:22
메탈맨mk2

커맨드 특허는 1987년 시점에 스파2(1991)이 이렇게 성공할줄 몰랐기에 특허 출원 시기를 놓친거라고 봅니다 ㅠㅠ (첫 작품 나온 시점에 내야 하는 걸로 알아요)

신고제자 | (IP보기클릭)95.90.***.*** | 24.02.28 23:01

시장이 없어? 만든다! 대단하다…

kkuwak!!! | (IP보기클릭)58.29.***.*** | 24.02.27 1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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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ISON

이건 여자때리면 안된다는 북미 심의기준에 걸려서 어거지로 바꾼 거 잖슴;;(그래서 북미 한정임)

mksatan | (IP보기클릭)211.198.***.*** | 24.02.27 1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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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ISON

히틀러가 옳았다는 네오나치 ㅈㅂㅅ

별빛환상☆ | (IP보기클릭)124.49.***.*** | 24.02.27 20:55
mksatan

그러면 춘리와 모리건은 뭥미?ㅋ 춘리와 모리건은 상시 무적판정이야?ㄷㄷ

위험∧기회 | (IP보기클릭)118.47.***.*** | 24.02.27 22:17

피격 판정 이야기 하는거지 스프라이트 이야기가 아님..

이상한 | (IP보기클릭)126.66.***.*** | 24.02.27 19:35
이상한

스프라이트는 막말로 녹화면 해도 따올수 있는 내용이라..

이상한 | (IP보기클릭)126.66.***.*** | 24.02.27 19:35

그럼 스파2가 진짜 격겜의 아버지가 맞네???

여포신봉선 | (IP보기클릭)106.102.***.*** | 24.02.27 19:50

근데 저게 대전격투붐을로 이어진걸보면... 닌텐도가 특허권 안쓰는게 게임시장저변확대를 위해서라는게 설득력이 있네

웬디mk2 | (IP보기클릭)119.199.***.*** | 24.02.27 21:19
웬디mk2

공동 발전을 위해 기술 공유하는게 여러모로 유리하다는게 오픈소스의 기본 정신이니. 존 카맥은 아예 게임소스를 통째로 공유해서 초기 3D 게임시장을 혼자 캐리하다시피하기도 했고.

무지개용 | (IP보기클릭)112.153.***.*** | 24.02.28 07:48

그냥 개임 많이 나오면 역시 유저가 좋죠. 게임 시장도 발전하고 서로 배우면서 개선도 하고. 그냥 게임게에 악영향 주는 일만 안 터지면 됨.

damnedone | (IP보기클릭)125.185.***.*** | 24.02.27 22:13

하지만 결국 살아남은 건 스파...

제옥아 | (IP보기클릭)27.124.***.*** | 24.02.27 22:18

근데 난 궁금한게 대전격투 말고 기존 횡스크롤 액션게임 에서도 저런 피격판정 으로 게임 만들지 않았으려나? 싶은게 예를 들어 파이널파이트 같은 경우도 아군도 적군도 다양한 포즈의 액션을 취하고 그 액션 프레임 프레임마다 이 동작에서는 맞는 부분은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이고 공격 판정은 내민 팔 부분에 있다 다리 끝 부분에 있다 그런 식으로 되어 있을 거 아냐? 더 나아가면 기존 고전 비행기 슈팅 게임에서도 적 총알은 실제 보이는 그래픽과는 약간 다른 판정을 지녔고 아군 비행기도 도트 그래픽 모두가 피격판정이 아니라 어느 정도 정해진 피격박스가 있고... 그렇게 피격판정 박스라는 것도 대전격투 게임 이전에서도 기본적으로 쓰여오지 않았을까? 그리고 스파2 가 나왔을 때도 본문에서도 사람들이 추측은 이미 하고 있었다고도 하고 아마 판정박스 라는 자체는 새로울 건 없었을 듯.

김재규님제발살려탕탕 | (IP보기클릭)61.77.***.*** | 24.02.27 22:21
김재규님제발살려탕탕

네 말씀하신대로 그런 얘기가 아니라 (판정 박스라는 개념은 전혀 새롭지 않음) 대전격투게임 특유의 손맛과 판정 싸움... 이걸 구현하려면 판정 박스 만드는 노하우가 있어야 하는데 노하우 없는 회사에서 그냥 판정을 복붙하거나 흉내내서 스파2 비슷하게 구현한 경우가 많았어요 이게 노하우 없는 상태에서 만들면 그 손맛이 안 나오거든요 ㅠㅠ

신고제자 | (IP보기클릭)95.90.***.*** | 24.02.28 23:04

??? : 와 스킨만 씌우면 게임하나 뚝딱!

뱅그르르 | (IP보기클릭)211.243.***.*** | 24.02.27 22:27

스파2 이후 90년대 중반까진 별의 별 격투게임이 많았지. SNK만 해도 라이브러리 대부분이 격겜이고.

RAHARU | (IP보기클릭)172.58.***.*** | 24.02.27 23:08

생각지도 않게 격투게임계에 커다란 선물을 안겨준 사례구나...ㅎㅎ

마이트 | (IP보기클릭)122.44.***.*** | 24.02.27 23:21

여러모로 격겜에 많은 은총을 내린 캡콤

라파엘 베니테스 | (IP보기클릭)211.245.***.*** | 24.02.27 23:27

스파2때 이미 캔슬필살기가 멋지게 보여진거부터가 근본오브근본게임이다.

지딴엔지단 | (IP보기클릭)106.101.***.*** | 24.02.28 01:01

당시 스파는 혁명적인 게임 이였겠지.

4901592703 | (IP보기클릭)58.224.***.*** | 24.02.28 05:07

저 까닭에 벨트스크롤만 만들던 회사들도 워낙 쉽게 따라만들 수 있다보니 거의 대해적시대가 열림 ㅋㅋㅋㅋ

오그레이트 | (IP보기클릭)221.160.***.*** | 24.02.28 08:00

하이텔 wd40님의 스파2가 처음 공개 되었을때 난리 났었던게 기억난다고 옆에서 삼촌이 이야기 하네요. 그것도 저런 로직이었을려나...

루리웹-9598044204 | (IP보기클릭)210.183.***.*** | 24.02.28 09:23
루리웹-9598044204

386 컴퓨터에서 움직이던 컬러 스파2의 충격이 지금도 생생...

有栖川樹璃 | (IP보기클릭)128.134.***.*** | 24.02.28 10:38

정확히는 그래픽이나 모션을 따라하는데 이용되었다는 게 아니라 판정을 거의 그대로 썼다는 게 포인트 (오카모토가 직접적으로 지적한게 고소전까지 간 파이터즈 히스토리) 원문(여기 게시물 말고 진짜 원본)은 그래픽이랑 모션에 중점을 둬서 스샷을 배치했네요

신고제자 | (IP보기클릭)95.90.***.*** | 24.02.28 2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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