뭔가 할 말은 조온나 많은데 적다가 중언부언 될 것 같아서 걍 빠르게 요약해봄
1. 전투
전투 재밌음
근데 내가 패드 손고자라 (모든 소울시리즈 키마로 함. 패드 처음) 패드에 적응하느라
시간이 더 걸렸음
패링타이밍, 퍼펙트 회피 타이밍에 대해서 할 말 많음
- P 거짓 기준으로 패링 타이밍이 "상당히" 앞에 있음. 즉 생각보다 더 빨리 눌러야함
- 엘든링같은 엇박 있어서 상당히 빡침 (진엔딩 막보 로봇 미친 새키)
- 패링, 회피 판정 늘려주는 템 껴도 그게 그거. 걍 베타나 버스트 뎀증 올리는 게 나은 듯
- 생각보다 동작 후딜 긴 게 많아서 다운상태 추격하기 빡심. 이건 내가 노하우 부족인 듯
원거리 레이저 회피 개빡심. 궤도엘베 카미쿠리인지 뭔지 기녀로봇 타격 타이밍은 개호구인데
레이져가 개빡쳤음. 그리고 레이져 쏘는 놈들 보통 노랑 회피 키고 들어오는데 엇박에다가
원거리라 레이져 쏘는 거 보고 뛰면 빨리 뛰게 되서 쳐맞음. 매우 빡침
나머지 전투는 그럭저럭 손맛도 좋고 할만했음.
2. 파쿠르 기믹
솔직히 잘 만든 느낌은 아님
아니다, 걍 못만들었음
반복적인 노랑컨테이너랑 손수레 옮기는 게 많은데 움직이는 속도가 개 답답함
그리고 파쿠르 판정이 거지같음. 이브야 너 왜 손을 못 뻗니???
대사막에서 건물 옥상 파쿠르 타임어택하는 구간이 있는데 이 구간에서 이브가 팔을 안뻗음
사다리에 팔이 닿았는데 그대로 떨어지더라
로프액션 할 때 로프가 몸판정이 닿아야만 잡을 수 있음
팔 손에 닿았을 때 그냥 넘어감.
매달리는 액션도 후딜레이가 많아서 필드에서는 날아다니는 이브가 벽에서 메달려서
비비는거 보면 울화통 터짐
파쿠르 기믹 만들거면 적어도 다잉라이트정도 판정까지는 되어야 했다고 생각함
아슬아슬한 맛을 줄려고 했다는 건 알겠는데 솔직히 팔에 닿았다고 통과하는거 보면
이럴거면 이 기믹은 왜 만들었나 싶음
그리고 옥상 타임어택 뺴고는 쫀득한 느낌의 파쿠르 기믹은 없던 거 같음
구현해본 경험이 별로 없어서 기믹을 만들다가 말은 느낌이 강했음
바 액션, 벽 기믹, 로프 기믹보면 툼레이더쪽으로 많이 참고 한 거 같은데
(언챠 시리즈는 내가 안해봐서 몰?루) 툼레이더 기믹의 딱 절반정도만 한 느낌이었음
그렇다고 재미없었거나 직관적이지 않았냐? 그건 아니었으나 분명한 스트레스로 작용함
3. 맵 구성
사막 두 번 너무했음
황무지 다음에 대사막나오는 거 보고 "아- 만들다가 말았구나." 생각이 강하게 들음
예전에 "매드 맥스" 스팀판을 해본 적이 있는데 내가 그거하다가 환불함.
이유는 사막만 주구장창 나오고 아무것도 없어서.
대사막이 딱 그런 느낌이었음
황무지까지는 그래도 정크타운이니, 숨겨진 오아시스 동굴이니 뭐니 좀 넣었는데
대사막 또 나오고 그마저도 서쪽, 서북쪽은 아예 비워놓았더라고.
그나마 카야 누나 찾으러 갈 때 보스전 한 번 하니까 낫긴 하지만...
오픈형 맵 말고 직선진행 필드는 괜찮았음. 길이 너무 어렵지도 않았고.
밀도있게 기믹 들어간게 차라리 마음에 들었음
뇌피셜이다만 아마 개발하다가 엘든링 나온 거 보고 횬타이가 야! 우리도 저거하자! 라고 했을
확률이 약 89.5퍼센트라고 생각함. 개발 방향 틀은 흔적이 자주 보임
그리고 후반에 보스 연달아 한 5마리 나오는데 보스러쉬 인 줄 알았음.
보스는 만들어 놨는데 중간 다리를 개발할 시간이 없었던 느낌
4. UI
본업이 UI인지라 안보고 싶어도 UIUX 보게 됨
걍 그렇구나~ 하고 이 부분 뛰어 넘어도 됨 ㅇㅇ
HP Pbar(체력 피통) 모눈으로 만든건 호불호가 갈릴 듯. 보기에는 불편하지만 적응하면
데미지 측정에는 용이 했을 것 같음 (모눈 몇 칸 달았다가 아무래도 직관적이라)
맵 마커 드론으로 발동했을 때만 보여주는 거 매우 불편함. 추후 패치에서 1순위로
고쳐줬음 좋겠음. 아예 옵션으로 빼거나. 동적 HUD를 왜 맵 마커만 한 건지 모르겠음
매우 별 거 아니긴 한데, X버튼 길게 누르는 경험이 다른 컨텐츠랑 동일하지 않음.
단적인 예시는 X버튼 길게 누를 때 X표기 주위에 빙글 도는 게이지가 있는데
이게 전화기로 이동하는 지역 이동에서는 화면으로 보여줘서 게이지가 없음.
표기할거면 둘 다 보여주는게 UX상으로 맞음. -> 이전 경험의 지속성 때문
이전 경험의 지속성에 위배되는게 또 있는데, 나노 슈트 제작시에 이브를
회전 시킬 수 없음. 패드 옵션키로 들어가는 장비창에서는 이브를 회전 시킬 수
있음. 장비 제작할 때도 이브를 회전 시킬 수 있어야 하는게 UX상으로
어울려 보임
아 그리고 이건 내가 PC유저라 그런데 조작키 무조건 고정인거 매우 별로였음
내가 패링은 무조건 오른손 마우스로 패링해왔는데 왼손 패링하려니까 손이 실시간으로
벼-ㅇ신 되가는게 느껴져서 매우 안타까웠음
5. 스토리
엔딩 빼고는 괜찮았음. 워낙 호구같은 주인공들이 나오는 게임을 많이 해서 그런가
그냥 또 호구 주인공이네하고 말음. 그런데 확실히 엔야랑 릴리가 더 예쁘긴 하더라
자이온에 왜이리 반동분자가 많은지 오스칼 때문에 인정하게 되는 부분이 있음.
그런데 초반에 너무 대놓고 하는 바람에 좀 김이 새긴 했음. 다른 글에서 자주 말하는
뻔하다는 부분이 여기같음
그리고 레이븐파트는..... 음....
솔직히, 블소처음 나왔을 때 감성이었음. 캐릭터 연기가 아ㅋㅋㅋㅋㅋ
아 이래서 디렉팅 이야기 나왔구나 싶은 부분이었음
그리고 엔딩. 난 진엔딩만 봤음
횬타이=상? 이게 맞음?
난 모르겠더라 ㅋㅋㅋㅋㅋㅋㅋㅋ
걍 모르겠음 ㅋㅋㅋㅋㅋㅋㅋ 나는 일단 엔딩 불호임 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어차피 엔딩파트 그럴거면 이브나 아담은 좀 한 번 단어를 다른 걸로
뒤틀지 그랬어 싶음. 뭐 독일어든 생소한 언어로 이브, 아담이라고 하면 이름이
낯설어서라도 좀 덜 했을텐데 냅다 이브 아담 나오니까 이럴거 같더라 싶었고
실제로 그대로 되서 좀 그렇긴 함
6. 기타
낚시 재밌음. PC유저로써는 매우 신선한 패드 경험이었음
에이도스 9 구역이 너무 짧음. 레일 액션 좀 더 적극적으로 넣어줬으면 더 좋았을 것 같음
의상 진짜 개 많더라. 감탄했음. 이 맛에 의상 올클하러 다니긴 했음
서브 퀘는 뭐...MMORPG 그대로 가져와서 좀 걸리적 거리는 느낌이 강했음.
굳이 이렇게 안해도 됐을텐데 싶음
그리고 탈 거 없는거 매우 불편함. 엘든링보고 반픈월드라도 할려고 했다면 아담 타고
다니는 호버 바이크라도 하나 줬어야 했음
요약 한다고 했는 또또또 중언부언 어중이떠중이 떠벌리고 말았음
그런데 할 말이 많은 만큼 잘 만든 부분도 있고 전투재미가 확실하니까 나머진 걍
참고 넘어갈만한 정도였음. 전투 재미 없었으면 이만큼까지 안했을 듯
볼륨대비 가격이 비싸다고 하긴 하는데....디아4 프리미엄 산 나같은 놈에게는
걍 평균적이네 싶었음. 걍 의상 모델링 값 때문에 저정도는 받는구나 싶음
여튼 다음 DLC는 언제 냄? DLC내면 비로소 김.형.태라고 불러주지 크킄...
오픈월드 파트를 넣었으면서 왜 맵에 마킹하는 기능은 넣지 않았을까... 기술적으로 무리였나? 그렇게 어렵지도 않았을텐데...
나중에 이단점프 배우고 돌아오세요 라고 대놓고 말하는 부분이 있는데 왜 이단점프 배우고 다시 맵을 뒤지게 만들었을까...
아 그 황무지 캔 먹으러 가는 절벽 부근 말하는거구나. 나도 거기 좀 별로였음
스텔라블레이드 전체를 통들어 내가 제일 많이 죽은 구간 건물 위 시소를 노란블럭으로 고정하는 구간
아.... 거기. 그 구간에서 나도 좀 많이 죽음. 나느 그 궤도 엘베 센터 바로 앞 포탑 피하는 부분. 엄폐물이 엄폐가 안됨
나도 버그로 인해 포탄이 차를 통과하더라고
전체적으로 전투 액션은 A를, 파쿠르 액션은 C를, 스토리는 D를 주고 싶음.
UIUX는 아쉬운 부분이 좀 많이 있더라구 본문에 더해서 개인적으로 몇몇 부분이 더 있었는데, NPC랑 대화할 때 대사가 50 ~ 60% 진행됐을 때 부터 스킵이 가능한 요소랑 시작하는 대사가 지나치게 긴 요소가 합쳐져서 원래 선택하려던 항목 대신 다른 항목이 선택되는 답답함이 꽤 컸음 오브젝트 상호작용은 캐릭터 전방 좁은 영역만 가능해서 편하지 않은 패드 조작감으로 이리저리 캐릭터 위치를 재조정 해야 하는 점도 사소하게 걸렸고.. 이건 개인적인 취향이지만 엑소스파인이나 기어같은 장비류를 제외한 나머지 재료, 코스튬은 인벤토리 글로벌 룰 깨고 상점같이 그리드슬롯으로 가는 게 어떤가 싶기도 했음 어차피 이름같은 텍스트 정보가 크게 의미 없는 아이템이라 한 화면에 많이 보여주는 게 어땠을까 싶기도 하고 그래도 게임 전투경험은 재밌어서 만족스러운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