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리니지를 따라하려는 게임은 많았음
그런데 대부분 "이맛이 아니야!" 하고 리니지유저들을 못빼왔음
그러나 오딘의 경우는 "엥 그냥 모든걸 리니지처럼 똑같이 만들면 되는거 아닌가?" 라고 만들었는데 성공해버림
오딘의 성공으로 다른 회사들도
어? 우리도 리니지랑 UI까지 똑같이 만들어서 리니지 고래유저 빼오면 평생연금아님? 이란 결론을 내리고
이거 그냥 XX스킨 리니지 아님? 라고 하는 리니지라이크 춘추전국시대를 여는 ㅅ1발점이 되어버림
그리고 이러한 변화에도
NC는 아 ㅋㅋ 니들이 대체제가 없는데 어쩔껀데 ㅋㅋㅋ 꼬우면 신섭에서 하던지 ㅋㅋㅋ
하고 방만한 대처를 유지하다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난 리니지라이크 게임들에게
유저 뺐겨서 실적과 주가가 나날이 곤두박질 치게됨
근데 리니지 신봉하던 사업부 애들이 다른회사에서 똑같이 베끼면 어쩌지 라는 걱정조차 없었던걸로 보이는데 이쯤돠면 거의 능지이슈 아닌가 싶다
그럴만한게 한국 게임계가 리니지를 20년을 베꼈는데 리니지가 계속 이겼으니까 착각에 빠질만도 함 ㅋㅋㅋ
성공에 취하면 사람이 그렇게 되더라구 ㅋㅋㅋ
의외로 요즘은 오딘 빼고 리니지 아류작 다 곤두박질침 리니지 3형제가 톱텐이거든
리니지랑 다 똑같이 한 게임들은 많았지 오딘은 덜 똑같이 해서 성공한거임 무한으로 리세할수 있게 만들어서 무과금 하는 얘들도 전설뽑고 할수있게 만들었거든 저 뒤로 리세할수 있게 만든 게임들이 나오기 시작했고
리니지는 숫자 하나까지 완벽한 게임
결국 가슴이 커야 한다는걸 증명
근데 리니지 신봉하던 사업부 애들이 다른회사에서 똑같이 베끼면 어쩌지 라는 걱정조차 없었던걸로 보이는데 이쯤돠면 거의 능지이슈 아닌가 싶다
여기는응슷응안해서좋네ㅎ
성공에 취하면 사람이 그렇게 되더라구 ㅋㅋㅋ
여기는응슷응안해서좋네ㅎ
그럴만한게 한국 게임계가 리니지를 20년을 베꼈는데 리니지가 계속 이겼으니까 착각에 빠질만도 함 ㅋㅋㅋ
명품게임이라잖아요 아무리 따라해도 우린 명품이라면서 돈 빨아먹지하다가 지들 게임 이미지 나락간건 신경도 안 쓴거
못 배낀다고 생각 한거지
서든2가 생각나는구만 ㅋㅋ
아냐 애초에 리니지m이 이지랄의 시발점이었는데 그 게임 자체가 한계점이 눈에 뻔히 보이는 게임이었어. 성공한 원인도 결과도. 베끼는걸 걱정히는거 이전에 수명이 정해진 그들만의 리그.
외려 린저씨들이 모바일이란 생소한 플랫폼에 적응할 교두보로 작용해서, 이후 쏟아진 모바일 린라에 린저씨들이 갈아탈 수 있는 촉매제 역할을 한 듯 ㅋㅋㅋ
어차피 근본적으로 리니지라는 게임은 그쪽 장르를 좋아하는 사람 아니면 건들지도 않아서 파이가 늘지도 않음..
그러니까 그 늘지 않지만 이탈도 낮은 파이를 이탈이 쉽도록 해줬다는 얘기잖슴
ㅇㅇ
찌찌
의외로 요즘은 오딘 빼고 리니지 아류작 다 곤두박질침 리니지 3형제가 톱텐이거든
맞음 이러니저러니해도 노하우랑 그쪽 기술에 있어서 nc가 앞서는게 사실이라
결국 가슴이 커야 한다는걸 증명
?? : 어떻게 똑같이 만들겠어 ㅋㅋㅋㅋㅋ (똑같은 게임 십수개를 내놓으며)
리니지는 완벽한 게임이라 숫자 하나도 바꾸면 안된다는 놈들이라구욧
민트초코쿠키
거기서 게임만 빼면 말이지
리니지는 숫자 하나까지 완벽한 게임
그걸 이미 옛날옛적에 R2가 했었음
본문의 저런 흐름 타면서 비슷한 그래픽의 게임들은 전부다 그쪽 게임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라
리니지라이크는 ㄹㅇ 장르이름 쌉가능한거 같음
리니지랑 다 똑같이 한 게임들은 많았지 오딘은 덜 똑같이 해서 성공한거임 무한으로 리세할수 있게 만들어서 무과금 하는 얘들도 전설뽑고 할수있게 만들었거든 저 뒤로 리세할수 있게 만든 게임들이 나오기 시작했고
내가 아는거랑 반대네 다른게임들은 자신만의 색깔을 갖는다고 차별점에 포인트를 두웠는데 오딘은 완벽하게 배끼고 과금만 약간 순화 시킨걸로 아는데
pc시절 리니지가 깐 선로를 따라 나온 mmorpg들은 리니지식 연합 전쟁에 각자만의 차별 요소를 섞어 우후죽순 뽑아냈다가 우르르 사라짐. (리니지식 전쟁에 멀티캐릭터 컨트롤과 캐릭터 수집을 더한 그라나도 에스파다 잼게했었는데...) 리니지 m 성공 이후 모바일로 따라 나온 겜들은 오딘 이후로 가면 갈수록 너도나도 똑같이 만들다보니 소송전도 하고 있기도 하는거 보면 오딘이 되려 차별점이 많은 것도 맞기도 하고. 시점에 따라 두 의견 다 맞는 말인듯.
리니지M이 리세마라 스타트지 무한 리세마라로 최종 유일변신 까지 뽑을 수 있음.
뺏겨서 떨어진다기보다는 제살 깎아먹기 + 신작 tl 실적 저조함 등 문제가 더 클걸 재밌는건 인원 줄인다고 할때 nc사원이 5천명이었음 한동안 더 뽑다가 이제 줄이더라고
최근 피거짓이나 데더다 스텔라 같은 게임이 나오기 전까지 한국 게임 산업을 거지같이 지연시키는데 한몫한 엔씨 ㅅㅍㅌ
리니지 m이 나온게 2017년 오딘 나온게 2021년 이전 회사들이 단순히 제대로 못 베낀게 아니라 대작게임 만드는데 적어도 2~3년 걸리는거 생각하면 리니지의 기록적인 성과를 확인하고 본격적으로 게임 만들면 이쯤 걸리는게 보통인거라고 생각함 리니지가 돈 잘벌긴 했지만 pc리니지는 이정도는 아니었고 리니지 레볼루션은 시스템도 달랐지 이런 관점에서 이제 3세대 리니지 라이크가 나올 시기라 좀 기대되는? 부분도 있음 ㅋㅋ
리니지보다 캐릭터 디자인이 압도적이긴 하더라 나도 보고 혹할정도로
오딘탓이라기엔 결국 지들 잘못으로 사람들이 떠난건다
개고기가 아니고?
개고기보다 오딘이 먼저일걸
망한다 망한다 했었는데 20년 가더라. 점점 더 독성 가챠, 핵과금은 심해저도 안망하더라. 20년 전 가난하게 리니지하던 애들이 커서 돈버니 과금에 크게 거부감이 없어서 그런 거 같기도 했고 결국 망하긴 하는 가 같은데 생각보다 오래 걸리는 거 같다. 빅쇼트 영화에서 사브프라임 모기지론이 이론상 터져야되는데 여러 이유로 버티다 버티다 뒤늦게 터지는 것과 비슷하다는 느낌도 들더라.
... 돌아다니면서 똥맛 음식 찾아다는 사람들도 그다지 ...
디펜더로 랩 77인데 진짜 현질 안하고는 게임이 안됨 무료로 주는 아이템은 그냥 안타는 쓰레기 급이고 현질 좀 해야 재활용 쓰레기 급 아이템 나옴 현타와서 접고 싶은데 그간 지른 돈이 아까워 접지도 못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