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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방] 고전 콘솔의 전성기~황혼기에 생겼던 이상한 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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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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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도 4k 8k 120hz 생각하면
CV-3 Saratoga | (IP보기클릭)172.226.***.*** | 24.05.10 15:46
BEST

64비트의 참극
PRL412 | (IP보기클릭)218.153.***.*** | 24.05.10 15:47
BEST
32비트 시피유2개 꼽았다고 64비트라고 우긴 회사도 있었지
GREEN_LEFT_DEMON | (IP보기클릭)118.235.***.*** | 24.05.10 15:49
BEST

다만 비트전쟁은 얘가 끝내긴 했음
izuminoa | (IP보기클릭)118.129.***.*** | 24.05.10 1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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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지금도 하드웨어 스펙으로 싸우는거 보면 여전한 것 같음 ㅋㅋㅋ
타로 봐드림 | (IP보기클릭)14.36.***.*** | 24.05.10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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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고 8비트때 똥겜이 없었던건 아닌걸?
izuminoa | (IP보기클릭)118.129.***.*** | 24.05.10 1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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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W5g33W0Zafs
라이엇드릴 | (IP보기클릭)218.148.***.*** | 24.05.10 1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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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도 4k 8k 120hz 생각하면

CV-3 Saratoga | (IP보기클릭)172.226.***.*** | 24.05.10 1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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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고 8비트때 똥겜이 없었던건 아닌걸?

izuminoa | (IP보기클릭)118.129.***.*** | 24.05.10 1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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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zuminoa

다만 비트전쟁은 얘가 끝내긴 했음

izuminoa | (IP보기클릭)118.129.***.*** | 24.05.10 15:47
izuminoa

재규어? 설명 점 부탁

ラングリッサ[랑그릿사] | (IP보기클릭)223.38.***.*** | 24.05.10 17:57
ラングリッサ[랑그릿사]

아래 이야기 하는것들이 거의다 재규어 이야기임 자세한건 차라리 나무위키 보셍

izuminoa | (IP보기클릭)118.129.***.*** | 24.05.10 17:59
izuminoa

ラングリッサ[랑그릿사] | (IP보기클릭)223.38.***.*** | 24.05.10 1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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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비트의 참극

PRL412 | (IP보기클릭)218.153.***.*** | 24.05.10 15:47
PRL412

Where did you learn to be an asshole?

마왕 제갈량 | (IP보기클릭)118.235.***.*** | 24.05.10 15:50
PRL412

머임? 여신전생에 나오는 야휀가 ㅋㅋㅋㅋㅋ

Chitose | (IP보기클릭)220.120.***.*** | 24.05.10 15:51
Chitose

자칭 64비트 콘솔 "아타리 재규어" 의 게임 "사이버모프"에 나오는 짜증나는 내비게이션

PRL412 | (IP보기클릭)218.153.***.*** | 24.05.10 15:52
PRL412

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Chitose | (IP보기클릭)220.120.***.*** | 24.05.10 15:53
라이엇드릴 | (IP보기클릭)218.148.***.*** | 24.05.10 15:48
라이엇드릴

그런데 저거는 그럴 만 한게 다른 회사들이 비트 대결할 때 혼자 게임&워치 식 게임을 만들고 있었으니까

GM대가리 | (IP보기클릭)222.114.***.*** | 24.05.10 1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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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지금도 하드웨어 스펙으로 싸우는거 보면 여전한 것 같음 ㅋㅋㅋ

타로 봐드림 | (IP보기클릭)14.36.***.*** | 24.05.10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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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비트 시피유2개 꼽았다고 64비트라고 우긴 회사도 있었지

GREEN_LEFT_DEMON | (IP보기클릭)118.235.***.*** | 24.05.10 15:49
GREEN_LEFT_DEMON

와! 듀얼코어!(아님)

디스이즈제로 | (IP보기클릭)106.101.***.*** | 24.05.10 15:51
GREEN_LEFT_DEMON

세가 : 내 얘긴가? 아타리 : .....

엑셀 로우 | (IP보기클릭)223.39.***.*** | 24.05.10 15:52
디스이즈제로

그 기계 울 아부지가 삼성대리점에서 호갱 당해서 사옴 삼성 세턴이라고.....

GREEN_LEFT_DEMON | (IP보기클릭)118.235.***.*** | 24.05.10 15:52
엑셀 로우

세가 니 이야기 맞아!!

GREEN_LEFT_DEMON | (IP보기클릭)118.235.***.*** | 24.05.10 15:54
GREEN_LEFT_DEMON

그래픽 처리장치32비트, 디지털 프로세스 32비트 꽂아서 어거지로 64비트 만들고 "DO THE MATH" 라는 슬로건 들고나온 게임기가 있었지 CPU가 16비트 짜리였지만

바코드형닉네임 | (IP보기클릭)106.101.***.*** | 24.05.10 15:55
GREEN_LEFT_DEMON

메모리는 64비트식이 맞았어 ㅋㅋㅋㅋㅋㅋㅋㅋ 그걸 살린 게임이 자사게임 두개 뿐이라 그렇짘ㅋㅋㅋㅋㅋㅋㅋ

이세계 세가사원 | (IP보기클릭)220.70.***.*** | 24.05.10 16:21
바코드형닉네임

심지어 메모리는 64비트식으로 구동이 가능했음 실제로는 16비트 이상으로 제작하려면 전용기가 필요했고 그 전용기는 그 누구도 사지 않았다.....

이세계 세가사원 | (IP보기클릭)220.70.***.*** | 24.05.10 16:21

때가 쏙 비트

레오카드 | (IP보기클릭)14.56.***.*** | 24.05.10 15:49

'64비트'를 내세웠지만 소프트 제작사에게 뜯어먹던 롬팩 생산 비용을 포기 못해서 몰락한 게임기를 아나? 동영상 시대에 동영상은 고사하고 롬팩 용량 제한으로 텍스쳐도 제대로 못 썼지. 심지어 데이터 압축은 필수라 롬팩인데 '로딩'이 당연한듯 있었다구?

루리웹-8329133273 | (IP보기클릭)222.97.***.*** | 24.05.10 15:52
루리웹-8329133273

이때 플래시 메모리 롬 시절 이였으면 역사가 바뀌었을 듯

진돌이네 | (IP보기클릭)119.204.***.*** | 24.05.10 16:26

100메가 쇼크

로저 스미스 | (IP보기클릭)218.153.***.*** | 24.05.10 15:52
로저 스미스

용호의 권 아랑전설 사무라이 스피리츠 100메가를 대문짝만하게 박아넣은...

리엇 | (IP보기클릭)121.164.***.*** | 24.05.10 15:55
로저 스미스

사실 메가비트였지만

김화백빠돌이 | (IP보기클릭)211.109.***.*** | 24.05.10 15:58
로저 스미스

그치만 16비트 게임기였죠?~

마이트 | (IP보기클릭)112.162.***.*** | 24.05.10 16:49

그렇기에 닌텐도의 가치가 더 빛을 발휘했던거 아닐까... 생각함.

FinKLain | (IP보기클릭)218.50.***.*** | 24.05.10 15:52
FinKLain

저시기 가장 스펙에 미쳐 있던게 닌텐도인걸 슈퍼마리오 64 같이 게임 제목에 일일이 64 박아넣던 이유가 저거임

eedrc | (IP보기클릭)118.235.***.*** | 24.05.10 16:07
FinKLain

닌텐도가 스펙 버린건 게임큐브 이후임

루리웹-9456357110 | (IP보기클릭)172.226.***.*** | 24.05.10 16:14
루리웹-9456357110

처음부터 지금 같은 기조였던건 아니었구나.

FinKLain | (IP보기클릭)218.50.***.*** | 24.05.10 16:16
FinKLain

닌 64 폭망이 지금 기조를 만듬..

코스모스창고 | (IP보기클릭)122.38.***.*** | 24.05.10 17:28
FinKLain

닌텐도도 역사가 긴만큼 좋은점도 많지만 나쁜점도 많았고 장점도 많지만 단점도 많았듯이..그나마 요즘 스위치로 다시 뽕차오른거지 흥망곡선이 심하게 왔다갔다 하긴 했었음 슈패 때 거의 독점수준이라 안심하고 배짱부리다 플스랑 세턴에 뒤쳐져서 3D 대세에 늦어서 나중에 부랴부랴 닌텐도 64만들지만 이것도 여전히 팩문제나 늦은 타이밍으로 넘버1이었던 닌텐도가 플스랑 세턴한테 밀리고 그 뒤 나온 게임큐브는 64보다 더 안팔릴 정도였고 그렇게 8년동안 죽쓰다가 ds로 좀 살아나고 다시 2년뒤에 wii대박 터트리면서 잘나가나 싶었는데 위유 망하고 3ds도 당시 모바일 점점 발달하면서 ds만큼 힘 못써서 다시 6년정도동안 또 죽쓰다가 스위치가 대박터지면서 지금 또 잘나가고있는 중. 결국 콘솔들은 잘나가다가도 자기들 배짱부리는거 + 그걸로인한 서드파티 이탈이 심해지다보면 한번에 뚝 꺽이는 일이 종종 있음

[피젯트레이닝] 토범태영 | (IP보기클릭)114.202.***.*** | 24.05.11 00:28

지금도 프레임으로 싸우잖어

삼손 빅 | (IP보기클릭)121.167.***.*** | 24.05.10 15:53

근데 스펙은 중요한거 맞음. 지금도 콘솔이든 PC든 스펙 중요시하자너.

행복한강아지 | (IP보기클릭)118.130.***.*** | 24.05.10 15:53
행복한강아지

스마트폰 스펙에도 목숨여전히 거는데 이상한게 아니지

행복한강아지 | (IP보기클릭)118.130.***.*** | 24.05.10 15:53

리뷰에선 숫자경쟁이라 까지만(워낙 게임성에만 집중하는 양반이라) 8비트 16비트 그래픽만 비교하면 입이 딱 벌어질 수 밖에 없었음 사운드도 16비트에 넘어와선 8비트와 비교하기도 힘든 풍성한 사운드가 되기때문에 당시 사람들에겐 컬쳐쇼크였지

소실은소울실버 | (IP보기클릭)211.229.***.*** | 24.05.10 15:53
소실은소울실버

https://youtu.be/jd7P7niYimk?si=Bjhf1wtGoj1DuQcu&t=1553 다중스크롤도 자랑하던 시대에 배경 빙글빙글 돌아가고 하면 눈 돌아가지. ㅎㅎ

루리웹-8329133273 | (IP보기클릭)222.97.***.*** | 24.05.10 15:59
소실은소울실버

16비트 소닉3를 보고 세상이 변했구나를 느꼈지 골든엑스2에서 용 불뿜는것도 보라

루리웹-2884011959 | (IP보기클릭)118.34.***.*** | 24.05.10 16:01

가장 큰 문제는 비트 경쟁인데 막상 그 비트만 가지고 경쟁한 거라

야자와 니코니코 | (IP보기클릭)175.223.***.*** | 24.05.10 15:54
야자와 니코니코

점점 자칭 비트는 커지는데 그 이유를 소비자에게 납득을 시키지 못함

야자와 니코니코 | (IP보기클릭)175.223.***.*** | 24.05.10 15:55

그래픽이니 프레임임이니 아직도 허상 쫒는건 똑같은데 하는 말만 들어보면 젤다 야숨 왕눈은 똥겜이어야하는데 ㅋㅋ

RULI에이아이 | (IP보기클릭)118.235.***.*** | 24.05.10 15:55

지금도 글픽만 보고 조롱하는 사람 많은데 비슷하다봄..

[´・_・`] | (IP보기클릭)211.245.***.*** | 24.05.10 15:56

저 당시 8비트랑 16비트는 그래픽 차이가 심하긴 했으니 비트전쟁을 더 가속화 시킬만 했음 ㅋㅋ

디스크쇼 | (IP보기클릭)119.192.***.*** | 24.05.10 15:57
디스크쇼

차이 심했지.. FC 와 SFC 의 차이는 어마어마 했

기무타쿵 | (IP보기클릭)112.216.***.*** | 24.05.10 16:16

오락실에서 센세이션을 일으켰지만 하필 곧 나올 자사의 게임기(세가새턴)의 성능이 받쳐주질 않아서 문제가 생기게 만든 전설의 게임

레오카드 | (IP보기클릭)14.56.***.*** | 24.05.10 15:57

네오지오는 이걸 구동화면에 박아넣을 정도였으니 말 다했다

제3사도 | (IP보기클릭)58.76.***.*** | 24.05.10 16:00

엄마! 슈퍼닌텐도 나왔대요! 사주세요! 얘야 넌 이미 닌텐도가 있잖니 그래도 이건 16비트라구요! 그게 뭐가 다른 건데? 엄...

디스이즈제로 | (IP보기클릭)106.101.***.*** | 24.05.10 16:03

그래픽이 중요한 사람들도 있겠지. 하지만 나는 아니야. 일부러 개같이 못만든거 아니면 아무리 잘만들어도 가점 얼마 주는 정도에 불과.

나15 | (IP보기클릭)119.71.***.*** | 24.05.10 16:09

저 시절은 8비트 ,16비트보다 사실 롬팩 용량이 더 중요하지 16비트도 50~100메가가 기본 용량이였으면 조악하지만 음성도 넣고 도트 애니메이션도 더 부드럽게 넣고 별짓 다 함. 8비트 콘솔 중에 (16비트를 건너뛰고) 오래 살아 남은 CD롬을 쓰는 PC엔진인게 괜한게 아님 진짜 말도 안되는 용량으로 게임 만든 시절

진돌이네 | (IP보기클릭)119.204.***.*** | 24.05.10 16:17
진돌이네

이게 맞음. 비트싸움은 사실상 없었다고 보는게 동시기 경쟁기종은 동일했다고 봐야해서 큰 의미가 없었고 16비트시절 롬팩 용량이 진짜 씨움이었음. 16메가 24메가 32메가는 자랑하듯이 잡지에 스펙으로 쓰던 시절이고 가격도 더 받아먹음

solska12 | (IP보기클릭)175.223.***.*** | 24.05.10 17:24

아무래도 숫자가 주는 명확한 전달력은 광고라는 측면에서 무시 못하니까 기존 게임기보다 그래픽이 화려하니 음색이 좋니 하는 말 보다 비트수가 2배에요 하는게 명확하고 알기 쉽지. 컴터도 저 때는 386 486 586 식으로 올라가다가 그다음엔 클럭속도로 성능자랑을 했었으니 꼭 게임기에만 국한된 이야기도 아님.

ukari | (IP보기클릭)39.7.***.*** | 24.05.10 16:41

실사화로 경쟁하던 시절도 있었지.

사러가자!! | (IP보기클릭)180.80.***.*** | 24.05.10 16:54
댓글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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