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즉각적인 피드백이 없다. 비단 내 행동이 가상세계에 바로 반영되냐 안되냐를 넘어서 무언가를 했을 때 보상이 바로 들어오질 않아.
특히 장르적 특성도 큰데, 전략게임이라고 한다면 현재의 행동이 추후의 보상으로 돌아옴.
천천히 고심하는걸 좋아하는 사람은 좋아할 수 있겠지만,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매체, 예를 들어 영상, 활자 등, 조차 숏폼이 대세인 시대에 과연?
2. 1 에서 이어지는 이야기로, 현실세계와 같이 실시간으로 반영되는 환경이 보다 직관적이고 자연스러움.
3. 특성상 긴박감 연출이 힘듦.
당장 생각나는건 이정도?
물론 장르는 장르일 뿐, 호불호를 뛰어 넘을 정도로 잘, 재밌게 만들면 상관 없는 이야기긴 하지만
실시간 액션, fps 게임 등에 비해 장르적으로 불리한건 사실이라고 생각함
대신 턴제는 모바게에서 압도적으로 유리하지 일장일단이 있는 거임
물론 플랫폼에 따라 많이 다르긴 하지 아무래도 조작이 힘든 플랫폼에선 조작에서 오는 즐거움보단 다른 쪽의 즐거움을 물색해야할테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