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사람에 대한 논란은 잘 모르지만, 과충전 예방장치에 대한 기사를 조금 찾아봤거든.. '정부는 현재 과충전 방지 장비 탑재 시 완속 충전기 1대당 40만원의 보조금을 추가 지급하지만, 이전 보급된 31만대의 완속 충전기는 이러한 장치가 미비한 상태다'라고 나와있어서 그나마 짤 하나로 지금의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는 걸 오려온 거.
원래는 충전기와 차량간에 통신으로 적정량이 충전되면 알아서 컷하는 시스템임.
집에서 쓰는 스마트폰 충전기도 일정량 이상 충전되면 과충전되지 않고 컷하는데 싸구려 듣보 충전기 쓰면 과충전되서 불나고 하잖아요?
그런건데 충전기 품질관리 안되는 싸구려 막 갖다 쓰다보면 충전기와 차량간에 통신이 원활하게 안되다보니 과충전나면 이래저래 문제가 생기는거임. 그나마 ICCU만 죽으면 다행인데 좀 일이 심각해지면 열폭주나서 터짐.
내연차는 상대적으로 숫자도 많고 연식이 오래된 차들이 많다보니 당연히 화재가 더 자주나지. 그치만 대부분이 그냥 소화기 컷 당하는 경우가 많음.
근데 전기차는 보급된지 얼마 되지도 않았고 여전히 불끌라면 소화기론 어림도 없고 소방차도 진짜 물에 담가야하네마내 하는게 문제지
비율로 따져봐도 전기차가 압도적으로 적지만, (내연기관차량이 화재비율이 약 두배 차이남)
그보다 큰 문제는 내연기관의 경우 어느정도 기술의 상향평균화가 이루어져서 안전성이 확보가 되지만,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들이 원채 들쭉 날쭉 해서 제대로 통계가 날까 싶음...
이번에 화재가난 벤츠의 경우도 중국 듣보잡 심지어 중국에서도 리콜하던 배터리 인데, 이런 배터리를 쓰는곳과 국산배터리 쓰는것과 화재 집계는 같이 될테니..
그러게 이번 벤츠 전기차 화재 사건도 일차적으로는 듣보 배터리로 사기치고 책임도 나몰라라 하는 벤츠가 문제지만 스프링클러만 제대로 작동했어도 피해가 그렇게 크게 날 사건은 아니었던 거라서 그쪽 관계자도 책임을 피할 수 없다고 봄.
언론들이 기레기들이라 제대로 된 사실이나 대처방안보다는 공포만 확산시키고 있는데 단순히 전기차를 지하주차장에 못 들어가게 하는 건 제대로 된 해결책도 아니고 사람들 편갈라서 싸움만 나기 좋다고 생각해. 소방 시설 점검부터 제대로 하는게 우선이지.
전기차를 떠나. 소방 안전법에 묶여 있는게 동작 안햇으면 그냥 나가리자나. 스프링클러 동작 안한게 가장 큰 문제 아니야?
스프링쿨러만 제대로 지속적으로 작동되면 양 옆은 몰라도 적어도 불이 사방으로 퍼지는 것은 막을 수 있다는 건 확실한 거 같음 그 사이에 소방작업이 이뤄지는 거징
토막지식 스프링 + 쿨러 (X) 스프링클 + 러 (O) spring + cooler (X) sprinkle + r (O)
이번 아파트 작살난거 스프링쿨러 작동안한건 쏙빼먹엇드만 ㅋㅋㅋ
소방 점검 하라고 공문 같은거 내려왔나? 회사에서 졸라 빡세게 하고있음
ride 아님 fire ㅋㅋㅋㅋㅋㅋㅋ
그러게 관리자들이 평소에 관리 잘했으면 저럴일도 없었을거 아냐 ㅠㅠ
소방 점검 하라고 공문 같은거 내려왔나? 회사에서 졸라 빡세게 하고있음
그렇게 탔는데(ride아님 fire) 점검 안하면 뚝배기(bowl아님 head)를 깨야지 ㅋㅋㅋ
요즘 하도 어수선하니 하긴 해야지 뭐...
솔직히 무서워서 그럴듯
전기차를 떠나. 소방 안전법에 묶여 있는게 동작 안햇으면 그냥 나가리자나. 스프링클러 동작 안한게 가장 큰 문제 아니야?
스프링쿨러만 제대로 지속적으로 작동되면 양 옆은 몰라도 적어도 불이 사방으로 퍼지는 것은 막을 수 있다는 건 확실한 거 같음 그 사이에 소방작업이 이뤄지는 거징
철근도 빼먹는 아파트에서 소방설비라고 멀쩡할거 같진 .
ride 아님 fire ㅋㅋㅋㅋㅋㅋㅋ
그러게 관리자들이 평소에 관리 잘했으면 저럴일도 없었을거 아냐 ㅠㅠ
그것도 단순 안전 인력 문제인지, 아니면 그보다 윗선의 문제인지 확인이 필요함. 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148/read/37479756
와........23분
역시 안전에 대한 대비는 과할 정도로 하는게 맞다.
ride 아님 ㅋㅋㅋㅋㅋㅋㅋㅋ
토막지식 스프링 + 쿨러 (X) 스프링클 + 러 (O) spring + cooler (X) sprinkle + r (O)
허걱스...처음알았다
쿨러도 불을 끌수는 있습니다.. 불붙은 것도 사라져서 문제지만...
너 FIRE
스노클링도 잊지 말라고! Snorkel + ing 어젠 당근에서 '스노우 쿨링'까지 봤음
전기차 아직도 불안한게 과충전했다고 터지는 물건을 어떻게 믿고사는지 좀 무섭더라
의외로 전체 차량 대비 화재 비율로 보면 전기차가 압도적으로 안전함.
전기차를 구매한 사람들 잘못이라기보다는 제조사랑 기업들이 제대로 된 대비를 안해줌.
저 양반 사짜라고 여기저기서 까이지 않음?
근데 만약 저게 의무화되면 애초에 전기차들 스펙표기를 8-90퍼 기준으로 표기해야겠네
이미 그렇게 하고 있음... 그래서 배터리셀 수명이 생각보다 긴거임, 셀단위로 충전 컨트롤해서 셀마다 충전양도 조정하고 불규칙한 충전이 있으면 그것도 보정하고 사용하는 셀들을 계속 돌려쓰게 조정도함. 그래서 주행가능 스펙보다 훨씬 많은 배터리기 들어있음.
전기차가 안전하다고 한 통계자로 찾아 봤는데 통계상 조작이 의심되는 부분이 있더라. 압도적으로 안전하다는 것도 통계를 잘 봐야겠더라 네가 뭐 봤는지 모르겠는데 개념가지고 장난 친건지 다시 한 번 봤으면 한다.
가스차 터질수도 있는데 어떻게 타냐 기차 탈선하면 크게 사고나는데 어떻게 타냐 비행기 추락 위험 있는데 어떻게 타냐 지긋지긋한 레파토리
아 그렇군 정보 땡큐
우리나라 2020년도 차량 1만대 당 화재 비율. 출처: 한국 화재보험협회 ( https://www.kfpa.or.kr/webzine/202302/disaster1.html )
저 사람에 대한 논란은 잘 모르지만, 과충전 예방장치에 대한 기사를 조금 찾아봤거든.. '정부는 현재 과충전 방지 장비 탑재 시 완속 충전기 1대당 40만원의 보조금을 추가 지급하지만, 이전 보급된 31만대의 완속 충전기는 이러한 장치가 미비한 상태다'라고 나와있어서 그나마 짤 하나로 지금의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는 걸 오려온 거.
추가: 2021~2023 내연기관 차량 화재 원인.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 https://www.korea.kr/briefing/pressReleaseView.do?newsId=156624847&pageIndex=1&repCodeType=&repCode=&startDate=2023-04-11&endDate=2024-04-11&srchWord=&period=#pressRelease )
애초에 100%라고 화면엔 떠있지만 실제론 90%정도 됨. 의외로 마진을 보수적으로 잡아서 혹시 모를 확률을 최대한 억제한다고 함.
전기차에 대한 지식, 특히 배터리 지식 수준이 교수급인가에 대한 의문이 있음
원래는 충전기와 차량간에 통신으로 적정량이 충전되면 알아서 컷하는 시스템임. 집에서 쓰는 스마트폰 충전기도 일정량 이상 충전되면 과충전되지 않고 컷하는데 싸구려 듣보 충전기 쓰면 과충전되서 불나고 하잖아요? 그런건데 충전기 품질관리 안되는 싸구려 막 갖다 쓰다보면 충전기와 차량간에 통신이 원활하게 안되다보니 과충전나면 이래저래 문제가 생기는거임. 그나마 ICCU만 죽으면 다행인데 좀 일이 심각해지면 열폭주나서 터짐.
거 bm 불 타던 시절에도 그리 보셨나여?
배터리 0%도 진짜 0%가 아니라더라 실제론 10%정도의 예비 전력이 남아있고 그 상황에서 강제로 컷해버림 휴대폰도 똑같다고 함
화재 비율은 전기차가 판매된지 얼마 안된 신차들이고 노후가 되면서화재 발생율이 올라갈 가능성이 크므로 아직은 제대로 비교가 안됨
이번 아파트 작살난거 스프링쿨러 작동안한건 쏙빼먹엇드만 ㅋㅋㅋ
집 값 떨어지니까~~
아마도 밴츠쪽에서 책임회피용으로 물고늘어질거임. 걱정말라고 ㅋㅋ
그거 CCTV 영상녹화본 원본을 언론사로 뿌렸다던데 ㅋㅋㅋㅋㅋㅋ 적나라하게 스프링클러 동작안한거 노출함
조사중일땐 스프링클러 동작했다고 언플하던데 ㅋㅋ동작안했으면 불리한거 아니까
아예 법적으로 전기차 주차구역 상단에 스프링클러가 설치 운영되도록 법제화 해야 한다는거지. 현실에 법이 못 따라가는거야 흔한 일이지만, 이런 참사가 났는데도 어물쩡 거리고 있으면 욕좀 먹어야됨.
전기차 구역 뿐만 아니라 지하주차장은 다 깔려있을건데??
스프링클러는 의무화이고 작동도 의무인데 ㅇㅇ 오작동 으로인한 민원등으로 꺼놓는거
음 전기차 이전에 법으로 지하 주차장등은 설치가 기본임 저걸 꺼둔게 문제고
스프링클러는 지하주차장의 경우 법령으로 지정되어 있기때문에 아주 소형인 집합 건물이나 오래된 개인주택 아니면 다 설치 되어 있음. 이걸 오작동 빈번해서 귀찮다고 사람이 꺼버린게 문제가 된거임. 지금 나오는 말들은 그 얘기 다 빼먹고 언플중이라 그런거지
물을 23분간 냅다 뿌리면서 다 탈때까지 버티면 큰피해로는 안간다 이거구만.. 결국 소방설비 문제네
통계만 봐도 차량 화재는 내연차가 훨씬 더 많은데 아무래도 전기차는 배터리 임펙트가 쎄다보니 사람들이 잘 간과하더라
이게 상대비율이야? 아니면 절대비율이야? 당연히 내연기관차가 많이 팔리니 많은거 아니야??
이건 그냥 건수니까 아직은 전기차가 더 적으니까 화재나는 일이 적은 것 그리고 주차중 자연발화 발생은 전기차가 더 클 것 같음
전기차 판매대수가 몇대인데요? 2018년 3대에서 72대로 시중에 풀리는 전기차 수만큼 올라가네요?
내연차는 상대적으로 숫자도 많고 연식이 오래된 차들이 많다보니 당연히 화재가 더 자주나지. 그치만 대부분이 그냥 소화기 컷 당하는 경우가 많음. 근데 전기차는 보급된지 얼마 되지도 않았고 여전히 불끌라면 소화기론 어림도 없고 소방차도 진짜 물에 담가야하네마내 하는게 문제지
23년 기준으로 전체 대한민국 자동차 등록대수가 2600만대에 육박하는데 전기차는 50만대에 불과함 비율로 따져봐야지. 정확한 계산은 아니지만 2550만대의 3800건은 0.014%고 전기차도 50만대의 72건이면 약 0.014%임
내연차 연식은? 오래된 내연차 화재 발생률이 신차보다 높은데 나온지 몇년 안된 전기차 화재 발생건수하고 연식 15년된 내연차 화재 발생건수를 절대비교하는건 좀...
내연차특 10년넘은 중고도 길거리에 널림
생각해보니 차량수를 간과 못한 내 잘못임 넘어가셈
차량 화재 조사해 봤더니...하이브리드차가 압도적. 엔진차. 전기차 순 https://www.auto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503261 한국화재보험협회 102호 https://www.kfpa.or.kr/webzine/202302/
이게 통계상 장난질일 가능성이 높은 게 윗 댓글들 말대로 상대비율인지 절대비율인지 안나와있음
[뉴스토리] 전기차 & 가솔린차…화재 상황 비교 https://youtu.be/IVaZ5FOfVPo?list=LL 확산 속도는 가솔린 오래 가는건 배터리
비율로 따져봐도 전기차가 압도적으로 적지만, (내연기관차량이 화재비율이 약 두배 차이남) 그보다 큰 문제는 내연기관의 경우 어느정도 기술의 상향평균화가 이루어져서 안전성이 확보가 되지만,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들이 원채 들쭉 날쭉 해서 제대로 통계가 날까 싶음... 이번에 화재가난 벤츠의 경우도 중국 듣보잡 심지어 중국에서도 리콜하던 배터리 인데, 이런 배터리를 쓰는곳과 국산배터리 쓰는것과 화재 집계는 같이 될테니..
아무로・레이
그거 연식도 고려한건지 궁금함
IRyStocrats💎
내가 통계 잘못봐서 댓글 삭제함...ㅋㅋㅋㅋ
이거 마따
저래서 스프링클러 신경써야한다는데 자꾸 전기차에서 불난거에만 집중해주세요! 이러는사람들은 뭐야 전기차 화재 안난다고 했나 퍼지는거 막는데 필수라고!
전기차 지하주차장 출입금지 시키는 아파트들 잘 생각해야됨 '우리 지하주차장 소방설비 개판이라 불나면 ㅈ됩니다' 광고하는 꼴이 될 수도 있음
실제로도 저래서 그러겠지 난리치는 새끼들은 아파트 대표놈년들이랑 따까리고
그러게 이번 벤츠 전기차 화재 사건도 일차적으로는 듣보 배터리로 사기치고 책임도 나몰라라 하는 벤츠가 문제지만 스프링클러만 제대로 작동했어도 피해가 그렇게 크게 날 사건은 아니었던 거라서 그쪽 관계자도 책임을 피할 수 없다고 봄. 언론들이 기레기들이라 제대로 된 사실이나 대처방안보다는 공포만 확산시키고 있는데 단순히 전기차를 지하주차장에 못 들어가게 하는 건 제대로 된 해결책도 아니고 사람들 편갈라서 싸움만 나기 좋다고 생각해. 소방 시설 점검부터 제대로 하는게 우선이지.
근데 또 불안해하는 사람들 이해 안 가는 건 아님. "매뉴얼대로만 하면 큰일 안 난다"라는 건 알겠는데 매뉴얼대로 돌아가는 곳이 생각보다 별로 없어서...
+ 아무리 낮은 확률이어도 일단 함 꼬이면 대참사라는 게 사람 불안하게 만들기 딱 좋음
B사 5시리즈 내연기관 달리다가 불나는거 한동안 이슈 되었었지
책임만 크고 권한은 없는데다 임금까지 적은데, 할일없는거 아니냐며 잡부처럼 부려먹히는 관리소 직원 자리에 누가 지원할까? 글씨도 잘 안보이는 영감님들이 화재수신기를 제대로 조작한다? 꿈같은 얘기지 ㅋㅋ
어차피 책임은 입대의가 최종적으로 짐. 주차장 화재시 스프링클러 미작동 사례에서 입대의가 점유자로서 공동책임 진다는 판결이 나오기도 했지.
당장 최근에 이유없이 불 제일 많이났던게 BMW 가솔린이었던거 생각하면… 전기차 내연차 따지는게 화재예방에 큰 의미가 있나..?
디젤아니었음? EGR쿨러를 너무 작게 설계해서 충분히 식혀지지 못한 배기가스가 재순환되면서 흡기매니폴드 플라스틱에 불붙여버린거 아니었나
디젤이구나 i모델도 불났던거같아서 헷갈렸네
I모델도 불은 났을건데 대대적으로 불 많이 나서 리콜들어간건 디젤모델 EGR 쿨러랑 흡기매니폴드 교체하고 출력 디튠까지 하는 리콜이었어서 꽤 논란이 많았음
이번 벤츠 사건 덕분에 배터리 제조사 공개 의무화 될듯
전기차에 프레임 씌울 게 아니라 화재 방지가 부실한 아파트 탓이 크네?
최초는 배터리 밑장빼기한 벤츠가 먼저고 그 다음이 일이 터졌는데 방재시스템 꺼둔 관리사무소인듯
음모추종자에 의심병 환자인 본인의 시각으로 본다면 화재점검이랑 스프링쿨러 관리를 제대로 안 했다는 걸 '걍 전기차라서 그럼 ㅇㅈ?' 식으로 언론이 몰아가고 그걸로 부동산 가격 떨어질 수도 있는 사례를 막고 있다는 거잖아?
부동산 가격 방어는 좀 너무 갔다. 의심병 심하면 조현병 걱정해봐야 됨...
사실 아파트 문제있어도 공론화 최대한 안하려고 시도하는 이유가 집값 떨어져서 아님??
출장세차업자가 차에서 담배피다가 주차장 홀라당 태워먹은 사고는 다 잊어버렸지 ㅋ
이것도 스프링클러 작동 안되서 피해 컸다던데
아파트 입장에선 차주나 제조사가 어차피 내주니까 굳이 스프링클러에 돈 안들이지..
스프링클러 미작동이면 점유자인 입대의가 보상책임을 짐.
근데 이번 화재 때 굳이 스프링클러 끈 이유가 뭐임? 왜 끈건데?
여러 가지 시나리오가 있을텐데 대강 써본 글 소개함. 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148/read/37479756
정확한 결과가 나오기전엔 다 추측이니까 함부로 말하긴 뭣한데 예전 경험에 의하면 화재 감지기가 오작동이 좀 심한편임 특히 습도와 온도가 높은 여름 그래서 오작동에 의한 민원이 많으면 꺼버리기도 하더라
그럼 청라는 스프링클러 잠가놓은 관리사무소측이 뒤집어쓰겠네
저 결과에 따르면 청라 아파트 화재에서 스프링클러가 제대로 작동했다면 피해가 확산되지 않았을 거라서 벤츠에서 손해배상 못한다고 하겠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