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스파6에서 신고우키 레이드라고
인공지능 레벨8 (레벨8 자체가 프로들도 쌔다고 하는 레벨)로 신고우키 보정으로 대전이 가능 했음
일반 스트리머들이 도전해서 그냥 처발렸었는데
근데 컴터는 컴터여서 과거 구작 했던 연륜 잇는 프로들은 컴터 반응에대해 대처 함 ㅋㅋ
나중엔 성능,칼반응을 떠나서 얍삽이가 나와서 공략 가능 했음.
특히 장기에프의 슈퍼아머 강펀치나 커맨드 잡기에 약햇음
컴터라도 어느 수준에선 반응이 한계가 잇음
저 씨퓨 사기질이 사천왕으로 넘어가면 충공깽급으로 변모함
스파2 원작에서 베가의 싸이코 후렛쉬는 가드를 해도 6타가 들어가면서 히트된거와 다름없는 수준의 데미지가 들어갔으니깐
게다가 더블니프레스는 후딜이 말도 안되는 수준이라 가드를 해도 베가쪽에서 선공을 가져갈수 있었음
대미지 장난질 vs 인공지능(키입력 감지) 장난질
스파2 자체가 좀 오래된 게임이기도 하고 '암만 그래도 CPU가 사람을 이기긴 힘들겠지'라는 결과에서 온거려나
스파2 X 부터 특히 심했는데, 키입력 감지해서 무적기나 판정 더 센 기본기로 씹는 장난질을 CVS2 나올 때까지 함
모으기기술 안모으고 그냥 쓰기도 있었음
씨.발놈이 내가 하는거 보고 하는거 같음 장풍 한창 쏘다가 점프뛰면 어류겐
https://youtu.be/eYN9h1OPdj4?si=g2os1hNaSy66qNxo
반응속도 존나 빠른 것만해도 빡치는데 데미지가 쎼니 개빡세 ㅋㅋㅋㅋ
씨.발놈이 내가 하는거 보고 하는거 같음 장풍 한창 쏘다가 점프뛰면 어류겐
스파2 자체가 좀 오래된 게임이기도 하고 '암만 그래도 CPU가 사람을 이기긴 힘들겠지'라는 결과에서 온거려나
대미지 장난질 vs 인공지능(키입력 감지) 장난질
키입력 감지는 키입력 감지를 역이용한 얍삽이를 쓰면 이길수 있지 그거 아니면 못 이기고 ㅋㅋㅋ
대표적으로 kof98 루갈 컴까기 할 때 제자리 헛점프 하면 제노사이드 커터 자주 씀ㅋㅋㅋㅋ
추억돋네 ㅋㅋ
VS 2P : 아 먼저 썻다고!!(늦게씀) VS CPU : 아 먼저 썻다고!!(진짜 먼저 씀)
스파2 X 부터 특히 심했는데, 키입력 감지해서 무적기나 판정 더 센 기본기로 씹는 장난질을 CVS2 나올 때까지 함
그래서인지 현역 프로게이머들도 CPU한테 탈탈 털리는 일이 있다고 합니다.
슈퍼스타2 터보에서 정점을 찍었죠 3스테이지 이상을 못감
슈퍼스파2x 난이도 설정한 개발진들은 화장실갈때 CPU 장기에프와 대결해서 이겼을경우만 들어가야된다고 봄
반응속도 존나 빠른 것만해도 빡치는데 데미지가 쎼니 개빡세 ㅋㅋㅋㅋ
모으기기술 안모으고 그냥 쓰기도 있었음
공군 새키 걸어다니다가 반달차기 날리는 거 보면 진짜 빡침 그 자체였음
달심 앉아 슬라이딩 킥도 내가 하면 내가 맞고 컴터는 그냥 뚫고들어오고 dj는 장풍 모으지도 않고 연사하고 사기가 많아
스파2에서도 4천왕 발록, 베가, 바이슨은 전부 약발, 약손도 강손, 강발 데미지 들어왔음.
전통을 이은 개사기 '신 고우키' (전용 스킬, 전용 필쌀, 데미지 증가, 유저들 공격 패턴 AI학습) 쓰러트리기 이벤트.
데미지 장난은 그나마 양반인 편인거 같음.. 모든 격투게임에서 다 사용하니. 근데 초대 사쇼랑 kof95는 예외.. cpu뎀지가 미쳐 돌아감.. cpu 연타잡기 한번 걸리면 초필살기 저리가라임.. ㅋㅋ
사쇼1 컴퓨터 왕후 걸리면 강손 한방에 에너지98프로 깎임
95 사이슈가 최악이었지.... 점프 입력 감지로 승룡 하단공격 감지로 427식 ㅋㅋㅋ
키입력 감지는 사쇼에서 욕나왔었는데
저거 때문에 컴퓨터한테 점강발 같은거 잘 못씀.. 대인전 하면 점 강발 강손 필살기 이런식으로 콤보를 쓰는데 컴퓨터는 점 강발 맞고 거의 잡아버림.. ㅋㅋ 장기는 100% 스크류.. 그래서 정석적으로 하면 100% 짐.
버튼 연타로 히트수 늘어나는 잡기(연속 꿀밤때리기, 매달려 으적으적 깨물기, 붙잡고 명치 퍼버벅 치기 등)는 CPU가 하면 데미지가 미쳐돌지...
최근에 스파6에서 신고우키 레이드라고 인공지능 레벨8 (레벨8 자체가 프로들도 쌔다고 하는 레벨)로 신고우키 보정으로 대전이 가능 했음 일반 스트리머들이 도전해서 그냥 처발렸었는데 근데 컴터는 컴터여서 과거 구작 했던 연륜 잇는 프로들은 컴터 반응에대해 대처 함 ㅋㅋ 나중엔 성능,칼반응을 떠나서 얍삽이가 나와서 공략 가능 했음. 특히 장기에프의 슈퍼아머 강펀치나 커맨드 잡기에 약햇음 컴터라도 어느 수준에선 반응이 한계가 잇음
한 스트리머가 얍삽이 발견해서 한 판 이겼는데 서너판 후 부턴 그거 완전히 가드하더라 ㅋㅋㅋ 다른 캐도 여러판 계속 반복해서 돌리면 조금씩 반응 했을 듯. 완전히 막아낼지는 모르겠지만.
길티기어 아케이드 보스도 연속 잡기하면 대응 못하드라
역시 잡기는 사기 기술이여.
... 6 장기에프는 애초에 졸라 쎈 것 같던데 ...
특히 반격기 가진 캐릭터가 상대면 의심이 확신이 돼버림ㅋㅋ
https://youtu.be/eYN9h1OPdj4?si=g2os1hNaSy66qNxo
어려운 이유가 있었네
옛날에 인공지능으로 플레이어 잡기 힘들어서 장난질을 쳤던걸까 아니면 옛날에는 아케이드 비중이 높아서 회전율때문에 그랬을까
게임오버를 시켜야 코인을 더 넣으니까
아케이드는 회전률 때문이 크다고 봄
저 씨퓨 사기질이 사천왕으로 넘어가면 충공깽급으로 변모함 스파2 원작에서 베가의 싸이코 후렛쉬는 가드를 해도 6타가 들어가면서 히트된거와 다름없는 수준의 데미지가 들어갔으니깐 게다가 더블니프레스는 후딜이 말도 안되는 수준이라 가드를 해도 베가쪽에서 선공을 가져갈수 있었음
사이코후레셔도 가드해도 베가 경직이 먼저 풀려서 잡아 던지던데 ㅡㅡ;
실제로 사기급이 맞다고함 그래서 최근게임 해보면 왜케 쉽지 소리 나오잖아 모으기 프레임도 겁나 짧다고하고 데미지사기 판정사기 꽤 많았을듯
내 기억상 철권4는 가끔 버그인지 모르겠지만 평소엔 공격안하다 짠손으로 짤짤이 치면 같이 짠손으로 동시에 짤짤이계속 치더라 유독 요시미츠만 그렇더라고
고전뿐만 아니라 억지부려서 난이도 조절하는게 있지.
KOF도 구작들은 입력대응이어서 CPU가 더 어려울때가 많았음.
아랑스페셜도 피똥싸게 어려웠고 KOF는 95때 사이슈가 그야말로 개↗같았음
95 사이슈 시발
슈스파2 터보때 개악랄했고 심지어 제로1,2때도 저랬던걸로아는데
인공지능으로 어렵게 만들기는 힘든 시기였으니까 그냥 스펙자체를 올린거지
어쩐지 ... 그래서 내가 소싯적 오락실에서 스파나 킹오파 격겜할때 컴한테 한판질때마다 "18, 이거 사기잖아!!!"하고 분노하면서 기판을 주먹으로 쾅쾅 쳐댔었지...
컴퓨터가 하면 나도 되는 줄 알고 막 연습도 했지. 특히 연타류는 엄청나게 연타하면 cpu처럼 될 거 같은 착각도 드니
CPU가 가일 서서 서머솔트킥 하는거보고 장난질치는건 대충 알고는 있었지....
오락실은 플레이어가 금방 뒤지지 않으면 장사가 안되니까... 어느 한 쪽이건 죽는게 확정인 대전은 장난질을 할 필요가 없지만 패턴 파악만 하면 끝판왕까지 쉽게 가는 CPU 대전은 장난질이 없을 수가 없지
입력감지는 알고 있었는데 히트박스 장난질은 처음 알았네.ㅋㅋㅋ
그래도 당시에 컴까기 하면서 무패클리어 해서 특별엔딩 보는게 불가능하진 않았음. 근데 그게 지금은 안되더라고 ㅠㅠ
사쇼 아마쿠사에서 몇스테이지넘어가면 딜캐하더라 ㅜㅜ
동물 철권 같은것도 난이도가 갈수록 어렵게 느껴지더니 이런 요소 있던걸까
반응속도 사기 + 키 입력프레임 없음 + 데미지 뻥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