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추천 좀 해주세용2
글이 길어져서 읽기 힘들까봐 두 개로 나눠서, 1탄에 이어 질문 해봅니당. 저는 현재 싱글플레이 게임만 하고 있고, 이런 게임들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가 했던 게임 중에 대항해시대4(PK)랑 은색의 용병이라는 게임을 잼게 했습니다.
-----------------------
1.
대항은 그 당시 시대배경도 매력적이고, 바다탐험도, 항해도, 무역도 재밌었습니다. 전투는..... 저 요소들에 비해 떨어졌지만 뭐 있어서 ㄱㅊ은 정도였구요. 캐릭터들 모아서 스토리대로 따라가는... JRPG 스타일도 자유도 낮고 진행경로가 일방향스러워서 아쉬운 것 같으면서도, 복잡하지 않아 간단하니 ㄱㅊ거나 좋았습니다. 내 세력이 점점 커나가면서 할 수 있는 게 더 많아지고, 미지의 도시와 세력들과 조우하고 관계를 만들어나가는 것도 참 재밌었어요. JRPG 특유의 노가다는 그다지 못 느꼈고요.
그런데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으니.....엄청 재밌게 하다가, 어느정도 이상 세력이 불려지면서 스토리가 진행이 되면 게임의 재미가 급격히 떨어져서 언제 끝나지? 하게 됩니다..... 진행은 여전히 일방향적이고 간단한데, 너무 쉬워져요 모든게. 어느 캐릭터로 하든 대략 전체 스토리의 한 4분의1 정도 진행되면 그때부터 시작되는데요;;; 이게 코에이 게임 특유의 단점이라고 하더라고요. 그러고보면 삼국지5(PK)도 똑같았네요.
배경이 대항해시대고(이거나), 배타고 무역하고 전투하고 탐험하고 항해하는 요소가 같으면 좋겠으나 좀 달라도 이런 게임 없나요? 단, 저 단점에서는 자유로운... ㅜ
2.
은색의용병도 JRPG스러운 게임이었는데 거기에 전략전술 게임의 요소가 있었어요. 용병단으로 RPG스러운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캐릭터와 내 집단을 발전시키고, 퀘스트 풀어나가면서 보상을 받고, 아이템을 구하고 썼어요. 이런저런 병종들도 있어서 이들을 구하고, 조합을 짜고 활용했어요. 세계관과 맵이 있었고, 전투 중에는 전술적인 생각을 하면서 플레이 했구요.
저런 요소들이 재미졌는데, 이 게임도 치명적인 단점들이..... 일단 완성도가 너무 떨어졌습니다. 그리고 세계관이 너무 좁아요. 이건 동전의 양면처럼 플탐이 빠르고 복잡하지 않고 간단한 장점이 될 수도 있겠네요. 아이템과 캐릭 병종 등도 더 풍성했으면 하구요.
이것도 마찬가지로 가장 비슷하면서 단점에서 자유로운 게임이면 가장 좋겠으나, 모든 요소가 같지 않아도 괜찮으니 이런 게임 없을까요? 그리고 저런 게임을 잘 묘사하는 장르 이름이 있을까요? 제가 생각할 수 있는건 JRPG, SRPG, 전략시뮬레이션 이런건데요. JRPG는 너무 광범위하고, SRPG라 하기엔 파랜드 택틱스 같은 게임은 별로.. 그건 너무 전투위주이고, 개별캐릭터들로 전투하는 거라서요. 전략시뮬레이션은 저런 RPG적인 요소들이 빠져있고요.
-----------------------
마지막으로, 종합해서 저 두 가지 게임이 합쳐진듯한 게임이든 따로따로든 상관 없습니다. 겜 고수님들 도와주세용. ㄳ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