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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빅토리아에서 청나라 끌어들여서 규슈 뺏어서 화약재료 수급하고 월남 뺏어서 아편 재배해서 청나라에 갖다 팔아서 은 쌓고, 쌓은 재화로 서양 무기 도입해서 청나라랑 전쟁해서 독립하고 지역 패권국으로 자리잡으면 되는거지?
대역작가들은 스스로 자료와 정보, 책들을 찾아서 공부하잖아 근데 그냥 나무위키만 읽고 와서 마냥 조선이 미개해서 그렇다고 이야기 하는 것 자체가 조선 시대에 대해 공부할 생각이 없다는 뜻이지
즈그들이 조선시대로 가면 어디 양반집에 노비로 있겠지 국가 경영이 뭐 애들 장난인줄 아나?
그거 다 아는 대역 작가들은 괜찮나?
몰라도 모르는대로 찾아서 개연성을 맞추려는 노력이라도 하지 걔네는
대역작가들은 스스로 자료와 정보, 책들을 찾아서 공부하잖아 근데 그냥 나무위키만 읽고 와서 마냥 조선이 미개해서 그렇다고 이야기 하는 것 자체가 조선 시대에 대해 공부할 생각이 없다는 뜻이지
코락스라는 작가가 제일 잘 아는 거 같더라 블랙유머나 각종 만화드립도 많아서 재밌고 블리치나 봇치 김성모
조선은 유가가 정치이념인데 묵가 법가 이야기는 왜하냐
묵가고 법가고 따지고보면 유가의 한 갈래들임
아니 뭔 그런 말도 안되는 소릴...
방향성이 제각기 극단으로 치닫은것뿐이지 대부분이 공자 노자 이런사람과 비슷한 시대에 생긴 사상들임 나라를 어떻게 하느냐에따른 지들 생각을 펼친거지
마치 기독교 천주교 이슬람교 모두 아브라함계 종교니까 다 똑같은거임 하는 수준인데
??? 뭔 소리야. 유가는 그냥 제자백가의 하나고, 묵가나 법가도 제자백가의 하나다. 제자백가는 '다양한 사상' 이라는 하나의 묶음이야.
유교가 통치이념으로 정립이 되고 맹자나 순자가 성선설이니 성악설이니 하면서 이야기 하는거라면 다 유교라는게 말이 되지만 묵가와 법가가 유교의 일종이다? 이건 대체 뭘보고 하는말이야
내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은 동양 철학의 기본도 모르면서 유교 탈레반 이야기 한다는 것이었는데 잘못 쓰긴 했음
근데 당장 동주시절에는 유가하고 묵가말곤 없었어 당대에는 그 아래 하위 사상으로 묶였다는 얘기임 법가니 뭐니 구분된건 이후의 시대임
동주 시절에는 유가도 없었다. 유가(유학)의 창시자는 공자고 공자는 춘추시대의 노나라 사람이야. 동주 시절이 유교의 이상향이라는 것은 유학의 창시자인 공자가 그냥 '와, 주나라 쩌네요. 문왕 좀 대단한 듯?' 한 거지.
그리고 묵가도 bc 480년에 태어난 묵자가 창시한 사상이다. 동주시절에는 있을 수가 없어.
동주는 기원전 256년까지는 존재했어 그러니까 아직 꼴에 천자국이라고 존속은 했으니까 춘추시대말 전국시대 초지만 동주시대라고 부르는거다
일본이 에도막부지만 천황이 따로 존속은 했던거랑 같은 의미인거다
아, 서주랑 헛갈렸다. 아무튼 유교는 춘추시대에 등장한 사상의 하나일 뿐이고, 제일 처음 나온 사상도 아님. 공자가 뜻을 펼치기 시작했을 때는 이미 노자의 사상이 퍼진 후였거든.
노자의 사상은 유가랑은 전혀 다름
'나라를 어떻게 하느냐'라는 점을 언급했다는 점에서는 다를 바 없음. 후대에 도교 쪽으로 발전해서 그렇지, 노자의 시기만 해도 통치에 대한 사상이었어.
근데 영향을 받은거는 맞음 법가조차도 영향을 받았으니 상대적으로 온건한 방향으로 가야한다는 점을 얘기한거고 당시는 전국시대가 시작되니 쓸모 없다고 판단되서 유가고 도가가 다 무시되고 법가나 여러 사상이 대두된거지
사상이긴 사상인데 그냥 내비두면 알아서 잘 된다라는게 뭔 사상임 ㅋㅋ 그나마 유가에서 잘 포장해줬으니까 전한에서 잘 쓴거지 적어도 당대의 유가는 관리로써 필요한 기술도 다 가르치던 공자학원이었음 괜히 대다수 사상을 하위분류로 취급한게 아님 유가를 배운 사람들이 지들 생각대로 방향성 튼게 다수니까 그런거임
당연히 정치 이념이니까 그렇지 그럼 니말대로면 공산주의하고 자본주의도 다를바 없는거잖아
그냥 놔두라는 게 아님. 부자연스러움이 나타나면 끊고 자연스러움으로 유도하라는 이야기지.
공산주의와 자본주의는 경제 논리라는 공통점에 속해있지. 유가와 묵가가 같은 '통치 사상' 으로 묶이는 것처럼.
카테고리가 같은 거니까 비교하는거지 그게 왜 같은거가 되버리는거냐?
근데 이사람은 굳이 본인의 사상이라고 정립하진 않았음 지 생각을 언급은 했어도 도가라는 형태로 정립시킨적은 없다는 소리임 도가로 정립 시킨 사람은 후대의 장자나 열자같은 사람들이지 결국 도가도 후대의 사상이라는 거다 노자의 사상자체가 앞서 있던건 부정 안함
지금 뭔 소리를 하는 거야. 내가 말하는 건 노자의 사상 역시 '통치 이념' 이라는 소리다. 유가와 도가가 같은 사상이라는 소리가 아니라. 공산주의와 자본주의는 상위 카테고리가 같아. 경제 논리의 양 대척점에 있을 뿐이다.
유가와 묵가, 법가는 통치 사상이다. 와 묵가와 법가와 유가는 사실상 같은거다 라는건 완전 다른거라는걸 이해가 안감?
아니 니가 직접 묵가와 법가는 유가의 한 갈래라면서
내가 언제 그게 사실상 같은 거라고 했냐? 같은 통치 사상이라고 했지.
애초에 왜 한갈래라고 한거인지 이해가 안가고
그건 내가 한 말이 아니라 [루리웹-9768295769] 얘가 한 말이야.
중간에 한명이 더 있었네
아니 지들끼리만 얘기하는줄 알았음?
즈그들이 조선시대로 가면 어디 양반집에 노비로 있겠지 국가 경영이 뭐 애들 장난인줄 아나?
그래서 빅토리아에서 청나라 끌어들여서 규슈 뺏어서 화약재료 수급하고 월남 뺏어서 아편 재배해서 청나라에 갖다 팔아서 은 쌓고, 쌓은 재화로 서양 무기 도입해서 청나라랑 전쟁해서 독립하고 지역 패권국으로 자리잡으면 되는거지?
솔직히 ㅇㅂ에서 만든 위조자료나 몇줄 읽고 저 ㅈㄹ떠는거라 생각. 상식적으로 저 ㅂㅅ들이 떠드는 수준의 나라였으면 500년이고 나발이고 몇년안가서 망해야 하는게 정상임. 500년이나 국가를 유지시켰다는게 뭔 의미인지 모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