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겜은 실력이 바로 반영되고 상대 파악하면 1판이라도 따지
마작은 걍 운없으면 걍 져야하는게 너무 억울함
ㅇ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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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마작은 때려치고 바둑 체스 장기 같은 실력겜을 하면 됨
그게 바로 마작이 반만년 넘게 이어저온 이유지 실력 100%겜이면 겜판이 고여서 금방 망하는데 운 지분이 꽤 있으니까 못해도 고수 죽창으로 찌를 수 있잖음.
이겼을때 도파민 분비되는 이유가 그 운빨때문이기도 하지
이겼을때 도파민 분비되는 이유가 그 운빨때문이기도 하지
근데 나는 운빨 때문에 이기는건 좀 그렇더라고 실력으로 찍어눌러야 재미 느끼는지라
ㄹㅇ 운빨↗망겜 마작 이론이라고 하는 것 조차 확률을 기반으로 함ㅋㅋ
내가 쳐발릴때도 3연 칼쯔모로 판 바로 이겼던거 생각하면 그냥 운빨존망겜 그 이상 그 이하로도 욕할만한게 없음..
그게 바로 마작이 반만년 넘게 이어저온 이유지 실력 100%겜이면 겜판이 고여서 금방 망하는데 운 지분이 꽤 있으니까 못해도 고수 죽창으로 찌를 수 있잖음.
근데 난 운 요소를 배제시킬 수 있는 걸 선호하는지라
ㄹㅇ 패산이 억까하면 프로도 오늘 처음 마작 하는 사람 한태 쳐발려야 하는 게임.
게임에서 어느정도 운적요소가 없으면 사실상 시작할 때 이미 승부가 결정나버리기 때문에 그것도 망겜이 되어버림. 멀리건에서 게임 끝나면 무슨 재미로 하냐구
그냥 내 실력 키우면 되지 않음?
그게 오래 한 사람한테는 통하는 말이 맞는데 처음 하는 사람들한테는 통하는 말이 아님. 아무것도 몰라서 일방적으로 당하고 끝나면 처음하는 사람은 재미가 없으니까. 당장 볼 수 있는 예시로 격투게임 만드는 사람들도 격투게임의 수명이 거의 다 된것 같다고 하는 판이니.
격겜 유저는 막상 자기가 지면 진짜 1대1 실력에서 진거라서 개빡치고 자괴감 온다던데 ㅋㅋ
그래도 왜 졌는지 대충 아니까 피드백하면 나아지는데 마작은 이겨도 져도 걍 운인지라 자가 피드백이 하나도 안 되고 있음...
우매함의 봉우리에 올라가 있는 애들이 가끔 실력이 문제라고 하는대 마작은 기본만 하면 나머진 운빨임. 기본도 못하면 그건 실력문제지만.
마작이 운칠기삼이라고 부를만큼 운의 비중이 높긴한데 그렇다고 저 기삼부분이 사라지는 것도 아님. 엄연히 프로선수도 있는 게임이고 결국 운이 좋고 나쁘고는 공평하게 작용하니까 실력요소도 관여함. 물론 뭐 동1국 단판만 하고 끝나는 거라면 천화 뽑는 운이 있는 사람이 가장 강하겠지만 1판만 할거 아니면 최종적으론 실력따라 올라가고 내려가게 되어있음.
그럼 마작은 때려치고 바둑 체스 장기 같은 실력겜을 하면 됨
역시 그런가
드리고 마작도 완벽하게 운빨겜은 아닌게 경험쌓이면 버림패 보고 상대방이 어떤 손패인지 대강 짐작하는거도 가능함 단순 혼일 같은 쉬운게 아니고 핑후계열까지 100%는 아니지만 예상 가능 패산에 있는 패 경향도 예측 가능하고
난 오히려 유희왕 하다가 해봐서 더재밌더라.. 유희왕은 내가좋아하는 덱 가지곤 이기지 못한다 수준이 아니고 아무것도 못했거든..
순수 100%실력이면 신규우입 자체가 없어서, 개발쪽 측면으론 답이 없게 됨. 그리고 격겜 하는 사람들 의외로 모른거 하나가, 진짜 초심자(막 입문할려는 그런 사람들) 옷깃만 스치는 수준의 티베깅 한판에 그 장르 자체를 접어버림. 거기서 놀던 물들은 왜 그러냐고 의아해 하지만, 더려 그거때문에 더 싫어해지는 경향도 있다.
마작 실력겜임 ㅇ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