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발전한 국가이고
그만큼 세계 최고의 대도시들도 많으니 도시철도도 엄청나게 발전했겠지?
1. 미국 제 2의 도시권역인 LA권역(도시권 인구 : 약 1900만 명) 지하철 노선도
로스 엔젤러스는 스프롤 현상과 더불어 자가용 위주의 교통이 먼저 정착되어 버리는 바람에
(덕분에 미국 내 최악의 고속도로 타이틀도 같이 가지고 있다)
도시철도가 발전할 만한 요건이 애초에 갖춰지지 않았다.
덕분에 1900만명이 사는데 도시철도 노선도가 저것밖에 안 되는데도
붐비는 모습도 거의 보여주지 않는다고 한다
요약 : LA도시철도는 부산 도시철도보다도 못하다
2. 미국 제3의 도시권역인 시카고 권역(도시권 인구 : 약 1천만명) 도시철도 노선도
미국에서 뉴욕 지하철에 이어 두 번째로 오래된 노선임에도 불구하고 스프롤 현상에 직격타를 맞아서
크게 발전하지 못했다.
그래도 여긴 LA보단 낫다, 도심 주요 구석구석은 잘 이어준다
(스프롤 현상 : 도시발전 초기에 교외지대가 무계획적으로 부풀어 오르는 현상
- 미국식 도심권에서 벗어난 지역의 단독주택 주거지 생각하면 됨, 당연히 이런 주거 현상이 발달하면 도시철도가 발전하기 어려움, 도시철도는 대도시에 인구밀도가 빽빽해야만 효율을 내기 때문에)
1. 미국 제 1의 도시권역인 뉴욕권역(도시권 인구수 : 약 2천만명) 도시철도 노선도
어? 여긴 좀 서울이나 도쿄 도시철도 비슷해 보이는데? 되게 라인도 많고...적당히 복잡해 보이고
맞다
뉴욕은 위의 LA나 시카고처럼 스프롤 현상이 크게 일어나지도 않았고
동아시아의 대도시들처럼 좁은 구역에 인구가 빽빽하게 밀집하며 발전한 도시라서
도시의 개발과 더불어 도시철도가 발전하기에 알맞은 요건을 갖추고 있다
- 근데 왜 미국 도시철도가 나사가 빠져 있는 예시로 들고 오셨나요?
뉴욕 지하철의 악명은 딱히 설명 안 해도
다들 잘 알잖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