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탄가가 우리나라가 좀 애매하게 설정되어 있어서 계산좀 하며 넣어야 함.
현대차만 타면 우리나라 옥탄가에 최대한 맞춰져 있어 일반유만 넣어도 상관 없는데
외제차 타면 해외는 옥탄가 기준이 95 라 거기에 맞춰 엔진을 제작하는데
우리나라 일반유 옥탄가는 91~93 쯤 일껄. 애매하게 낮아 엔진 성능이 잘 안나오는 정도에서 끝이긴 한데.
스포츠카는 일반유 넣으면 점화가 늦게 일어나서 엔진이 서서히 망가진다고 알고 있음.
외제 세단 같은 경우는 그래서 보통 고급유 가 96이상이니 만땅 넣고.
반 정도 쓰면 다시 일반유 만땅 넣어 95로 맞춰 주며 탄다고 알고 있음.
우리나라 기준도 독일 등 다른 나라와 크게 다르지 않음.
독일 : 고급 95 RON 이상, 일반 91 RON 이상.
미국 : 고급 93 RdON = 98 RON, 중급 89 RdON = 95 RON, 일반 87 RdON = 91 RON.
한국 : 고급 94 RON 이상, 일반 92 RON 이상.
한국에 유통되는 실제 제품들의 실측정치는 평균
고급 103.2 RON, 일반 92.2 RON 정도 되어서
왠만한 나라들보다 같은 그레이드면 실옥탄가가 높음.
문제는 독일을 위시한 유럽의 경우
고급유와 일반유의 가격 차이가 크지 않아서
일반유 점유율이 10% 밖에 안되어서
쉘이 일반유 판매를 단종시켜버릴 정도로
고급유가 널리 보급되어 있어서
그냥 고급유 세팅에 맞춰서 차를 만들고 있는 것임.
한국은 고급유에 세금이 더 붙어서 가격이 높으니
고급유 찾아보기가 어려운거고.
거기에 한국은 일반유의 옥탄가 기준이 조금 높고
실제 제품은 그거보다 더 높게 제조하고 있어서
고급유 넣어야하는 독일 세단들도
자체 점화 지연이 크게 일어나지 않으면서
그럭저럭 일반유로 타고 다니고 있는 경우가 많음.
다만 이야기한대로 고회전 고출력이 나오는 스포츠카들은
고급유 꼭 넣어줘야함.
Maine Coon | (IP보기클릭)211.193.***.*** | 24.10.06 17:27
https://youtu.be/V8cv3c5dwBc?si=ivNdj7JMT_a_yaiy 영상으로 보면 더 웃김
진짜 상처받은 표정ㅋㅋㅋㅋ
옥탄가 높은거라 일반차에는 의미가 없고 옥탄가 낮은거 넣으면 이상해지는 고급 차량 종류에나 넣어야됨
짤은 확실히 돌았네 ㅋㅋㅋㅋ
사실 일반차에는 의미가 없음
짤이 돌았는가 ? O 웃겼는가 ? O
진짜 상처받은 표정ㅋㅋㅋㅋ
나는 고급 휘발유만 보면 궁뎅이맨단인가 걔 생각남
https://youtu.be/V8cv3c5dwBc?si=ivNdj7JMT_a_yaiy 영상으로 보면 더 웃김
리치왕
짤은 확실히 돌았네 ㅋㅋㅋㅋ
ㅋㅋㅋㅋ 이제 짤 돌겠네
근데 진짜 고도비만으로 들리네
근대 넣어봤냐고를 어떻게 돼봤냐고 듣냐고 ㅋㅋㅋㅋ
아마 그래서 본인도 묻는게 아닌가 싶음. 앞은 고도 비만으로 들었는데 뒤는 넣어봤냐로 들었으니. 내가 들은게 맞나 싶을테지.
대화에는 실패했지만, 누가 이겼는지는 알겠다.
경유차에?
고급휘발유 근데 더 좋긴함? 넣어본적이 없어서
라면곱빼기
사실 일반차에는 의미가 없음
일반 휘발유 차에는 크게 의미가 없긴 한데, 고급유 권장 차에는 고급유 쓰는게 노킹 현상 없고 출력 저하 없어서 좀 강제되는게 있지.
우리 동네에 취급하는 주유소가 딱 하나 있던데 넣어본 적은 없음
일반차량은 의미없고 고급 스포츠차량은 일반유 넣으면 노킹남
옥탄가가 다름 넣으면 기분이 좋음
라면곱빼기
옥탄가 높은거라 일반차에는 의미가 없고 옥탄가 낮은거 넣으면 이상해지는 고급 차량 종류에나 넣어야됨
일반 휘발유로 설계된 차에 고급 넣는건 별 효과가 없음 일부 차종(주로 고급 외제차)은 고급휘발유에 맞춰서 엔진을 설계하기땜에 고급 넣어야됨 안그러면 제 성능이 안나옴 예전에는 일반유 넣으면 엔진 버렸다는데 요즘은 컴퓨터가 연료 감지하고 알아서 출력 낮춘다고 함
터보차인데 노화되었을때 넣어보면 차가 조용해짐
우와 유게이들 친절하네 ㅋㅋㅋ
옥탄가가 우리나라가 좀 애매하게 설정되어 있어서 계산좀 하며 넣어야 함. 현대차만 타면 우리나라 옥탄가에 최대한 맞춰져 있어 일반유만 넣어도 상관 없는데 외제차 타면 해외는 옥탄가 기준이 95 라 거기에 맞춰 엔진을 제작하는데 우리나라 일반유 옥탄가는 91~93 쯤 일껄. 애매하게 낮아 엔진 성능이 잘 안나오는 정도에서 끝이긴 한데. 스포츠카는 일반유 넣으면 점화가 늦게 일어나서 엔진이 서서히 망가진다고 알고 있음. 외제 세단 같은 경우는 그래서 보통 고급유 가 96이상이니 만땅 넣고. 반 정도 쓰면 다시 일반유 만땅 넣어 95로 맞춰 주며 탄다고 알고 있음.
댓글 전부 적힌게 맞고 참고로 노킹 우습게 보는 사람들 나중에 피똥쌈. 물리적으로 망가져서리
대충 어떤차인지 브랜드좀 알려줘영
흔히보는 독삼사 가솔린 차량도 해당됨. 그 이상의 스포츠카는 당연하고
👍
일반도로 에서는 별 의미 없고 장거리 주행 자주하면 괜찮기는 함
우리나라 기준도 독일 등 다른 나라와 크게 다르지 않음. 독일 : 고급 95 RON 이상, 일반 91 RON 이상. 미국 : 고급 93 RdON = 98 RON, 중급 89 RdON = 95 RON, 일반 87 RdON = 91 RON. 한국 : 고급 94 RON 이상, 일반 92 RON 이상. 한국에 유통되는 실제 제품들의 실측정치는 평균 고급 103.2 RON, 일반 92.2 RON 정도 되어서 왠만한 나라들보다 같은 그레이드면 실옥탄가가 높음. 문제는 독일을 위시한 유럽의 경우 고급유와 일반유의 가격 차이가 크지 않아서 일반유 점유율이 10% 밖에 안되어서 쉘이 일반유 판매를 단종시켜버릴 정도로 고급유가 널리 보급되어 있어서 그냥 고급유 세팅에 맞춰서 차를 만들고 있는 것임. 한국은 고급유에 세금이 더 붙어서 가격이 높으니 고급유 찾아보기가 어려운거고. 거기에 한국은 일반유의 옥탄가 기준이 조금 높고 실제 제품은 그거보다 더 높게 제조하고 있어서 고급유 넣어야하는 독일 세단들도 자체 점화 지연이 크게 일어나지 않으면서 그럭저럭 일반유로 타고 다니고 있는 경우가 많음. 다만 이야기한대로 고회전 고출력이 나오는 스포츠카들은 고급유 꼭 넣어줘야함.
반대아님? 일반유 넣으면 점화가 설계보다 빨라서 실린더가 왕복운동 하던 중에 반대방향 힘이 발생하는거라 손상가는걸로 들었는데
지적한대로 옥탄가가 낮으면 점화가 빨리 일어나는 것이 맞음. 그래서 요즘 고급유 요하는 차들은 옥탄가가 안맞을 경우 ECU가 점화를 지연시켜서 노킹을 줄이는 기능이 들어있음.
옥탄가도 높고 뭐 첨가제도 좀 들어있다고 주워들었는데
짤이 돌았는가 ? O 웃겼는가 ? O
이 처자. 도발 실력이 심상치 않다
유럽차, 스포츠카들이 고급유 넣지.. 고급유 안넣고 일반유 넣어서 문제생김 보증수리 안된다 명시되있고
5년째 고급유만 넣고 다닌다
5년째 고도비만...(메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