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포 방송 보는데
스트리머든 채팅이든 아틀러스가 게임은 스토리랑 연출빨이지 전투는 재미없다 이런식으로 말하던데
근데 생각해보면 아틀러스 턴제 게임이면 나름 잘 만든거 아닌가?
턴제 게임을 더 어떻게 해야 재미있게 만드는거지..?
메타포 방송 보는데
스트리머든 채팅이든 아틀러스가 게임은 스토리랑 연출빨이지 전투는 재미없다 이런식으로 말하던데
근데 생각해보면 아틀러스 턴제 게임이면 나름 잘 만든거 아닌가?
턴제 게임을 더 어떻게 해야 재미있게 만드는거지..?
게임화면만 보는놈은 재미없는 게임인건 맞으니까 ㅋㅋㅋㅋ 발더스도 그렇고 게임화면 보는놈들이 즐거운 게임부류는 아님 ㅋㅋㅋ
장르가 취향안맞아서 하는 소리일수도 있지
턴제 자체를 안 좋아하나 보다
100명이 조종하는 100캐릭터 턴제겜
적턴때 자고 오면 되겠다
게임화면만 보는놈은 재미없는 게임인건 맞으니까 ㅋㅋㅋㅋ 발더스도 그렇고 게임화면 보는놈들이 즐거운 게임부류는 아님 ㅋㅋㅋ
보통 아틀라스턴제겜은 보는사람은 재미가 좀 없고 하는 사람이 재밌어도 대화하면서 하기엔 힘든감이 있지...
jrpg 많이해본 건 아닌데 해본거중에선 팔콤 섬시궤식 전투가 젤 재밌었음
아틀라스 게임들이 전투가 재미없다고...? 난 그런 식으로 줄줄이 늘어서서 행동 주고 받는 턴제 rpg 중에선 아틀라스 게임들이 손에 꼽을 정도로 재밌던데... 막 전략성이 엄청 크게 필요한 방식은 아니지만, 그래도 적당히 머리 굴려가며 속성 찌르기로 공격 계속 이어나가는 방식이 퍽 라이트 하면서도 지루해지지 않게 계속 적절한 긴장감을 유지해줘서, 그런 류의 rpg에선 가장 좋은 밸런스를 가진 전투 형태라 생각함 비단 전투 그 자체가 아니더라도, 육성 과정에서 캐릭터마다 보유 스킬을 조정해 더 강한 조합을 이끌어내는 부분도 그렇고 말이지 사실 이게 srpg랑은 다르게 너무 전략성이 강조되어버리면 전투 한 번 한 번이 다 스트레스가 되고, 또 그렇다고 반대로 너무 단순해서 거의 공격하기 연타만 누르면 되는 식이면 전투가 그냥 지루한 노가다가 될 뿐이니까... 그래서 난 아틀라스가 턴제 rpg를 마치 액션 rpg에서 콤보 넣어가며 전투하는 느낌으로 되게 액티브하게 잘 살려냈다 봄 그러니까 긴 시간동안 여러 작품들을 내면서도 전투 시스템에 있어선 큰 수정없이 계속 기본 틀을 유지하는 거겠지 시리즈 ip마다 그 난이도나 복잡성에 있어선 약간 구분을 시키고는 있지만... 여하튼 그런 아틀라스식 전투가 재미없다는 사람들은... 그냥 애초에 턴제 rpg 자체를 재미없어 하는 사람들이 아닐까 싶다 인방 특성상 스트리머든 시청자든, 보통 진득하게 즐기는 턴제 rpg 보다는 주로 실시간으로 짧게 짧게 치는 류의 게임들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으니까 아 근데 메타포는 내가 아직 안해봐서 메타포에 한해선 나도 단언을 하진 못하겠네 암튼 난 아틀라스식 턴제 전투가 재미없다는 것엔 전혀 공감을 못하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