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에서 '똑똑한' 레이드 보스가 없는 이유
RPG에서 밸런스 이슈가 참 어려운 이유 고인물들이 떠드는 대로 ㅈ같이 만들면 그저 개ㅈ같을 뿐인 ㅈ같은 보스가 된다
보스가 도발씹고 힐부터 잡거나 개전전멸기 이지랄하면 욕할거면서 말이많음
이 레이드 보스에 담긴 철학을 아시겠어요?
힐러가 파티에서 제일 중요하니 보스가 힐러를 일점사로 죽이고 다음은 법사가 방어력이 약하니 또 일점사해서 죽이고 이러면 그냥 어그로 관리 같은 택틱이 무의미해지잖아 ㅋㅋ
초기 와우 레이드 보면 알겠지만 사실 입장인원만 많은 인스던전이었음 그럼 쉽냐? 그것도 아님 그땐 인던도 ㅈㄹ맞았거든 그냥 그당시 던전공략을 와우개발진들이 스팩이 어느정도 넘기면 공략할 수 있게끔해둠 일부 예외도 있긴하지만 대부분은 스팩쌈이었음
겨드랑이를 긁으며
잘만든 보스는 티안나게 잘 대주는 보스입니다.
겨드랑이를 긁으며
벅 벅
이 레이드 보스에 담긴 철학을 아시겠어요?
그런데 짜잔! 절대라는 건 없군요!
RPG에서 밸런스 이슈가 참 어려운 이유 고인물들이 떠드는 대로 ㅈ같이 만들면 그저 개ㅈ같을 뿐인 ㅈ같은 보스가 된다
그래서 지금 레이드는 한명만 실수해도 1페를 절대 못넘기는 보스를...
메기솔도 인공지능을 높일수는있지만 그러면 아무도 못깬다고
저렇게 위험순위부터 공격하는 보스가 나오려면 사실상 액션겜 스타일이 되어야 대응 가능하지ㅋㅋ 결국 로아같은 어그로 시스템이니
아니면 초기(2009년) 마영전의 블러드로드처럼 한번 순간이동 할때마다 무작위로 타겟팅이 재설정되는 보스도 있고
피지컬!!!
그게 데스티니의 구원의 경계 레이드임 그져 족같음
2010년 째섭 시작유져였는데 처음 로드 들어가고 멘붕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분명 같은 40렙 레이드인 라고데사는 호구였는데 이 ㅁ친 점멸할배는 뭐죠?
메탈킴인가 하는 애가 리뷰랍시고 떠들어놓은 거 보니까, 고인물도 아니고 겜알못인 애들이 가끔 고인물도 못 하는 똥겜 의견을 내놓고, 그거 안 돼서 아쉽다고 헛소리 늘어놓는 경우도 많더라.ㅋ 그냥 개발자가 기준 확실히 하고 중심잡은 상태에서 게이머들 의견들 적절히 수렴하는 게 가장 이상적인 것 같음. 그래도 잘 안 잡히는 게 밸런스지만...ㅋ
그부분에서는 의식의 사람이 유명하지 ㅋㅋㅋㅋㅋ
개발자가 의식의사람 영상보고 코멘트한게 그내용으로암
보스가 도발씹고 힐부터 잡거나 개전전멸기 이지랄하면 욕할거면서 말이많음
옛날 던파 레이드에서는 개전 전멸기 써서 방 들어가자마자 검성이 CC기로 전멸기 못 쓰게 묶어두고 턴킬 내는게 공략이었는데....
아 기믹이라고 ㅋㅋ
개전 전멸기를 쓰는게 아니라 특정 타이밍부턴 통짜무적에 패턴 발생하니까 무적 발생 텀 사이에 cc기 먹이는거임... 빨리 깨려는거지 개전 전멸기 막으려는게 아님
물론 요세는 도발씹고 특정 케릭터 쫓아가는 패던은 레이드마다 한두개씩은 나오긴 한다. 그게 풀타임이면 말이 안되지만.
사제부터 공격하는 레이드보스는 피통이 획기적으로 줄어야겠지
힐러가 파티에서 제일 중요하니 보스가 힐러를 일점사로 죽이고 다음은 법사가 방어력이 약하니 또 일점사해서 죽이고 이러면 그냥 어그로 관리 같은 택틱이 무의미해지잖아 ㅋㅋ
그걸 그나마 간접적으로 오리지널때 구현해둔게 벨라스트라즈였음 아드레날린으로 어글상관없이 터져나가니까 극한의 딜 꼴박하고 한명씩 죽는
충돌같은게 구현되어서 탱커가 몸으로 밀쳐서 막는형태가 되거나 해야 어그로시스템 말고 다른걸 넣어보지
초기 와우 레이드 보면 알겠지만 사실 입장인원만 많은 인스던전이었음 그럼 쉽냐? 그것도 아님 그땐 인던도 ㅈㄹ맞았거든 그냥 그당시 던전공략을 와우개발진들이 스팩이 어느정도 넘기면 공략할 수 있게끔해둠 일부 예외도 있긴하지만 대부분은 스팩쌈이었음
골드로 경매하는 막공이 많아진 불성에선 모 공장은 손님을 한파티 넘게 데려가서 사사게 스타가 된적도 많지만 끝까지 자기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았지.
저거 발표자가 제프 카플란이랬나
그 짜잔형 맞는듯 진짜 젊었을 때였네
저땐 머리 숱이 많았네..
현실적으로 한번 잡으면 끝나는 게임 만들라는건... 사업 접으란 소리지
원래 게임 만들때 유저들 눈치 못채게 봐주게 AI를 짜고 있는거니 사실 똑똑한 AI가 맞다.
진짜 똑똑한 놈이면 니네들이 못잡는데 왜 멍청한 보스나와도 며칠 트라이박는 사람들이 그걸 따지지
똑똑한 보스를 보고 싶거든 마법학자의 정원 3넴과, 십자군시험장 진영대표용사를 바라보라.
걔들처럼 잘만들면 재밌긴한데 못하면 헬이되지
용이 갑자기 바닥을 데굴데굴 구르면서 공격대를 깔아뭉개기 시작하면 재미가 폭발함
이건 어디서 나오는 장면이여 ㅋㅋ
던전앤드래곤
아항 땡큐
영화 던전앤드래곤
이장면때문에 웃다 넘어가는 줄 ㅋㅋㅋ
돼라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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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룰루룰
와 존나 그지같겠다 ㅋㅋㅋㅋㅋ
요즘 신화 레이드는 이거 못함? 뒤지셈 패턴이라던데 ㅋㅋ
신화는 갈것도없이 영웅막넴만되도 이렇게까지 해야하나싶을정도임
안수레크 영웅 ㅋㅋㅋ 거미줄 못피하면 사망, 고치 너무 겹쳐맞으면 사망, 고리 뛰어넘기 못하면 전멸, 탱보다 앞서나가서 바닥 넓게깔면 공간없어서 전멸, 1페이즈에 1명 사망할때마다 이후 패턴에 데미지 추가 = 전멸 2페이즈 끌어당기기 저항 못하면 사망, 저항해도 바닥위치로 끌려가면 사망, 해제 타이밍 틀리면 광역딜 겹쳐맞고 사망, 쫄 딜 빡세게 안하면 전멸기 못끊어서 리트 3페이즈 작은쫄 소환 대상자 밖으로 안빠지면 전멸, 관문 대상자 제위치 못깔면 전멸, 관문 못타면 사망, 큰쫄 빠르게 안치면 전멸
예전에 법사탱이나 화저셋 흑마탱 같은건 나름 재밌었는데
짜잔형 젊을때인가
잘만든 보스는 티안나게 잘 대주는 보스입니다.
wwe 잘해주는 보스가 잘만든보스지
쥬케노스
버러지 같은것들이!!!!!!!! 감히 나를!!
유저랑 보스몹 스펙차이만 봐도 보스가 개쩌는 연기력으로 유저랑 잘 놀아주니까 레이드로서 성립할 수 있는 거지...
그냥 더 똑똑하게 강제종료 시키면 되는 게 아닐까
대충 패턴 끝내고 퇴장(팅김) 시키는 이시스 짤
사실 최근(몇 년 전)부터 바리에이션이 한계에 도달한 상황이라 플레이어 능지를 시험하는 기믹도 조금씩 넣고 있는데 재미랑 별개로 사람 졸라 피곤해짐 ㅋㅋㅋㅋㅋ
진짜 어렵게 만들면 더러운 패턴이 들어가게 된다
역할분담이란게 사라지면 가능한 방식이긴한데 그럼 또 협동해서 으쌰으쌰 잡는 맛이 사라짐
똑똑하게 만들면 힘들다는 소리도 안 나와 그냥 다 죽는다고...
그래서 마정3넴과 십자군3넴이 어글이 주기적으로 초기화되는 몹을 내놨다.
고니는 고니고니
변덕은 탱이 딜만 존나 쎄게 박으면 사실 없는 어픽스라.. 탱이 못하면 도냥 포함해서 파티 짜도 되고
탱이 딜 존나 쎄도 주기적 어글 초기화라서 타이밍 안맞으면 근딜 끔살 사고 자주 났었음
변덕 초기화 아님. 내가 탱 쭉 했는데 그냥 탱 어글 보너스가 삭제되는 어픽스라 어글을 진짜 죽자사자 딜 넣어야 유지가 되는거 뿐임
고니는 고니고니
그리고 결국 본문 짤에 나온 흐름처럼 어글튀면 뒤져버리는 근딜들은 쐐기못가는 주간이 탄생하면서 바로 어픽스 삭제
그래서 불성 땐가 5인 던전 넴드로 어그로 개념없는 넴드 내주니까 욕 디지게 했잖음 ㅋㅋ
리분 때도 십자군에 비슷한 넴드 있긴 했는데 이쪽은 워낙 쉬워서 그런가 별 말 안나왔던 걸로 기억함
하드에서 노다이업적 할때 제일 실패할 가능성이 높았음 갑자기 천떼기들이 메즈당하고 점사당하면 푹찍남 그래서 업적할때 급장이랑 보막장신구 안끼고와서 죽으면 벌금 엄청 물렸는데
탱들이 스택 쌓기전에 어그로 핑퐁하며 잡는 넴드도 있었음. 딜러들은 오직 말뚝딜. 힐러가 딜보다 고생하는 넴드였던거 같은데. 광폭화 시간이 짧았던 걸로 기억.
꼭 힐러를 먼저 잡는게 아니더라도, 보스가 똑똑하면 개피곤하지.. 뒤쪽에 광역 즉사기 뿌려서 앞으로 모은다음, 근접 강공 날리면 다들 패턴 거지같다고 욕할꺼면서 ㅋㅋㅋㅋ
디지게 어려운거랑 귀찮고 역겨운거랑은 다르긴해
탱커가 오닉시아에게 니애미 창1녀라고 어글 끄니까 탱커부터 때리는거라고!
모든 보스가 입장하자마자 크툰 빔을 쏴댄다고 생각하면
그런 모드 추가로 만들어서 아무 효과 없는 칭호만 보상으로 준다면 고인물들이 알아서 하지 않을까? 와우 안해봐서 모름
제작 리소스가 높아지는데 고인물의 칭호 목적의 원클 이외에 할 사람도 없음
그냥 어그로 게이지 10초마다 초기화 되는 보스 집어 넣으면 레이드가 판타스틱하게 바뀌어버림
실제로 유저를 학습하는 학습형 AI 몬스터를 만든 적이 있다. 결과는 '불쾌하다'는 부정적인 경험이 쌓였다. 이는 몬스터가 아닌 사람을 상대하는 기분이 들기에 비롯된 괴리감이라서, 몬스터는 몬스터다워야 한다는 전례를 남겼다...
그래서 D&D는 법사용 생존기가 있고, 또 이걸 카운터 치는 마법이 따로 있어서 버프/디버프 자판기 게임이 되버렸던가 ㅋㅋ
저런거때문에 인게임 요소는 유저말보단 게임사말을 더 믿게됨 분석도 많이하고 추천많이받은 논리라도 게임사보단 시야가 좁을수밖에 없거든
제작자가 어려운것과 줒같은것을 구분할줄 알아야하는데 그거 안되는 경우가 많지
저때부터 시간이 약 20년이나 지난 지금도 좌 우 구분 못하는새끼들이 태반인데
짜잔형 젋은거 보소
이 사람 저 사람 떠는데로 다 쑤셔넣으면 나올 수 있는 최악의 시벌놈
그래서 난이도 올라갈수록 똑똑해지기보다는 기믹의 추가로 난이도 조절하잖아
보스가 똑똑하면 공격대가 못잡잖아ㅡ
제프 카플란도 에버퀘스트에서 롭 팔도 공대장하고 레이드 돌던 사람이었는데 몰라서 안하겠냐고 ㅋㅋㅋㅋㅋㅋ
로아 이번에 레이드 딜 빡빡하게 나오니까 전구갈이 부터 시작해서 딜미터기 허용해달라고 레이드 난이도 낮으면 딜찍 노잼이니 할거 없다 딜 널널한데신 기믹으로 채우면 사이버 유격
와우는 20인 사이버 유격이라
그래서 엄두가 안나드라 로아도 레이드 너무 피곤하면 못하겠음 ㅠㅠ
솔직히 말하면 그 맛이 있음
요즘은 캐스터몹이 탱커가 아니라 어글2위를 저격하는 기믹이 생겼던데ㅋ 야냥 본처카 뚜둘겨맞더라고
디아4 개 어렵게 만들거나 소울류 처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놈도 존재 하더라..
아예 탱딜힐 없애고 각자 잘 피하면서 딜만하는 게임으로 만드는것도 가능은 하지 뭐
그것도 진입장벽 생겨서 외워서 처리하는 기믹을 넣음
액션 게임이 그나마 화끈한데 피지컬 위주로 만들면 진입장벽이 생기기 때문에 기믹 패턴을 넣음 기믹을 넣는 순간 사이버유격소리 듣는거고
힐부터 조진다를 넣을거면 힐러 무빙이 중요하게 설계해야지. 보스를 똑똑하게 만들면 판도와 기믹만들기가 더 어려워지고 버그나 설계오류 터지기 딱좋아짐.
멍청한거랑 ↗같은거는 차이가 있는게 Ai 가 ↗같다 -> 구조적으로 깨는게 불가능한 수준이 됨 Ai 가 멍청하다 -> 제작진이 생각못한 ai 허점이 있어서 제작진이 구성한 기믹 다 ↗까고 날먹할 수 있다 진여신 5 인수라같은 경우는 ai 가 멍청했지
엘든링같은 경우는 노골적으로 성배병 저격, 패턴 중에 개뜬금없이 타게팅 변경, 패턴 간보기같은게 강화됐는데 이런게 똑똑한 ai 가 아니라 ↗같은 ai 인거고
똑똑하지 않고 무식하기만 해도 노답... 너프전 므우루가 괜히 공대파괴자가 아니었음. 검사 졸업으론 딜이 안나와서 태양샘 루팅 구렸던 공대들은 답이 없었으니...
유저를 보스로 내자 사람이니 똑똑하게 엿같은 짓부터 할거임
똑똑하게 봐주고 있잖냐
루리야! 넌 천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