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게임원화가를 지망하려는 고3입니다..

글꼴





댓글 30 | 쓰기
1


BEST
일을 하고있는 입장에서 조금만 조언드리겠습니다 1. 게임원화가는 학교를 보지않나요? 네 일단은 보지않습니다만...가능한한 대학나오세요 정말잘하는사람도 마음꺽여서 중간에 그만두는일도 많고 내가 원하는게 이런게 아닌데...하고 다른길 알아보실때 최소한의 보호책입니다. 그리고 학벌안본다하지만 좋은 학벌 가진 사람이 어딜가나 유리합니다 한국만 그런게 아니라 해외어디를 가도 그렇습니다. 개인적으론 대학중퇴를 해서 일본까진 가봣는데 서구권을 갈 기회를 놓쳐서 두고두고 후회했습니다 2.게임원화가의 전망은 어떨까요? 잘하면 상관없이 잘나갑니다 제 자랑일수도있지만 제 주변이나 저도 왠만한 대기업이상으로 받는 분들 많아요 어딜가도 잘하는사람은 대한민국사회에서 잘나가는데 단순히 그냥 그림만 잘그리고 싶으시다면 게임원화가 혹은 컨셉말고 다른거 하시는거 추천드립니다 특히 요즘 개발프로세스가 굉장한 속도로 변화하고있는데 그림만 그리는 컨셉 혹은 원화가는 일 오래 못합니다툴적인 공부에 디자인 공부 정말 할게 많습니다 무한 경쟁이란건 뭐 말씀안드려도될거구요 단순히 전망좋고 돈많이 번다 라는 이야기로 시작하시기엔 리스크가 큰것도 사실입니다 첨언하면 어중간하게 하실거면 안하시는거 추천하구요 어리시니 다른 다양한 일도 많이 보세요 특히 지금 그리시는 작업물경우. 굉장히 마이너합니다 단순히 메카라서 마이너한게 아니라 감성이나 디자인자체가 마이너한데 마이너한게 나쁜건아닌데 보편타당하고 누구나 공감할만한 디자인이 나오고 내것을 찾아야지 나만의 무엇을 가지겠어 하신다면 작가를 하시는게 맞습니다 필드에선 그런분들 굉장히 싫어하고 이제 그런분들이 회사에서 설곳도 별로 없습니다 기회도 시간도 많으시니 다양한거 많이해보시고 기초적인 거부터 그리세요
루리웹-5183621312 | 59.14.***.*** | 20.02.13 11:17
BEST
1. 게임원화가는 학교를 보지않나요? - 오랜 경험상 보지않더군요. 자격증도 안봅니다. 따지는건 "인맥"이 가장 큽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뭐 포폴이 좋아야하는게 기본이지만] 2.게임원화가의 전망은 어떨까요? - 예전에 비해 취업자리도 많이 좁아졌고, 레드오션이긴 하지만, 님이 잘그리시는 길을 쭉 파다보면 답이 나옵니다. 해외취업길도 있고요, 능력[포폴]만 좋다면 외주도 가능합니다. 님이 하는만큼 답이 나옵니다. 자신의 작업물에 대해 여기저기 작업물올리는 사이트&카페에 PR하는것도 좋은 방법이지요. [메카닉을 주로하실거라면 아트스테이션같은 해외사이트에 틈틈이 투고해보세요.] 3.이렇게 늦게시작해서 올해11월 에 게임일러스트학과에 포트폴리오를 작성할수있을까요? - 9개월동안 미친듯이 아이디어 생각하고, 컨셉그려보고, 완성작을 뽑아내면 충분한 기간입니다. 9개월이면....저같으면 널널하게해도 16~18개는 그리겠네요[작업하며 딴짓을 많이하는편이라 ㅋㅋㅋ] 대신, 작업 전에 게임원화가가 작업하는건 무엇인가부터 정보를 찾아보시고, 어떤방식으로 작업하는것인가부터 찾아보세요. 개인적인 생각으로, 게임원화가는 "잘그리는것"도 중요하지만, 컨셉을 뽑아내기위한 "아이디어"도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인터넷에 자료는 차고 넘치니, 다양한 자료를 항상 보며 연구 - 응용 해보세요. 아이디어가 떠오른다면 언제나 러프스케치할수있게 도구를 들고다니는것도 좋죠.이런 아이디어 스케치들이 다 자산이 됩니다 자신의 작업물을 다른사람에게 보여주고 피드백을 받는 것도 취업하고나서 작업에 도움이 됩니다.[자신의 틀에 갇혀서 대화불가능한 작업자는 암만 잘그려도 별로 좋아보이진않더군요] 유행 트랜드를 잘 따라가보려고 노력해보세요. 레트로풍의 프로젝트가 아닌 이상에야, 지금 시기에 유행이 한참 지난 아이템컨셉들이 일러스트에 그려진다면 그림이 좀 뒤떨어져보이더군요. 미친듯이 파다보면 뭔가 되긴 됩니다^^
스타벅스디카페인아메리까노우 | 110.11.***.*** | 20.02.13 10:46
BEST
Why I am alive가 아니라 Why am I alive...
루리웹-3332342972 | 183.105.***.*** | 20.02.14 13:18

여기말고 유튜브에 가서 게임원화가 사정 치면 넘쳐나는게 영상입니다. 그거 보세요.

Linear Cannon | 68.98.***.*** | 20.02.13 01:49

그림들이 전부 메카류인데 다른 그림은 없나요? 저걸로는 재대로 실력을 보기가 어렵네요

chhjyt | 112.153.***.*** | 20.02.13 05:10
chhjyt

메카나 기사단 같은거만 있습니다... 다양하게 그릴질않았어요...

미도리야이즈쿠 | 211.47.***.*** | 20.02.13 05:13
미도리야이즈쿠

이제부터라도 다양하게 그리시는 편이 좋으실 것 같아요 그러면 포트폴리오가 더 다채로워 질 것 같네용

chhjyt | 175.198.***.*** | 20.02.13 10:47

원화가는 정말 박봉에 취업하기 힘든걸로 알고 있습니다.

루리웹-1661086859 | 211.189.***.*** | 20.02.13 08:51

1. 기본적으로 학벌은 따지지 않지만 공채 때 학벌을 보는 회사도 있습니다. 2. 게임 원화쪽은 이미 레드오션이라 상향 평준화가 가속되고 있습니다. 3. 실력향상 속도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디자인도 디자인이지만 기본이 탄탄해야 합니다. 뎃생 공부를 시작하는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중심이 되는 컨셉과 유기적인 디자인을 계속해서 고민하는 습관을 기르세요.

varva | 220.70.***.*** | 20.02.13 09:39
BEST

1. 게임원화가는 학교를 보지않나요? - 오랜 경험상 보지않더군요. 자격증도 안봅니다. 따지는건 "인맥"이 가장 큽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뭐 포폴이 좋아야하는게 기본이지만] 2.게임원화가의 전망은 어떨까요? - 예전에 비해 취업자리도 많이 좁아졌고, 레드오션이긴 하지만, 님이 잘그리시는 길을 쭉 파다보면 답이 나옵니다. 해외취업길도 있고요, 능력[포폴]만 좋다면 외주도 가능합니다. 님이 하는만큼 답이 나옵니다. 자신의 작업물에 대해 여기저기 작업물올리는 사이트&카페에 PR하는것도 좋은 방법이지요. [메카닉을 주로하실거라면 아트스테이션같은 해외사이트에 틈틈이 투고해보세요.] 3.이렇게 늦게시작해서 올해11월 에 게임일러스트학과에 포트폴리오를 작성할수있을까요? - 9개월동안 미친듯이 아이디어 생각하고, 컨셉그려보고, 완성작을 뽑아내면 충분한 기간입니다. 9개월이면....저같으면 널널하게해도 16~18개는 그리겠네요[작업하며 딴짓을 많이하는편이라 ㅋㅋㅋ] 대신, 작업 전에 게임원화가가 작업하는건 무엇인가부터 정보를 찾아보시고, 어떤방식으로 작업하는것인가부터 찾아보세요. 개인적인 생각으로, 게임원화가는 "잘그리는것"도 중요하지만, 컨셉을 뽑아내기위한 "아이디어"도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인터넷에 자료는 차고 넘치니, 다양한 자료를 항상 보며 연구 - 응용 해보세요. 아이디어가 떠오른다면 언제나 러프스케치할수있게 도구를 들고다니는것도 좋죠.이런 아이디어 스케치들이 다 자산이 됩니다 자신의 작업물을 다른사람에게 보여주고 피드백을 받는 것도 취업하고나서 작업에 도움이 됩니다.[자신의 틀에 갇혀서 대화불가능한 작업자는 암만 잘그려도 별로 좋아보이진않더군요] 유행 트랜드를 잘 따라가보려고 노력해보세요. 레트로풍의 프로젝트가 아닌 이상에야, 지금 시기에 유행이 한참 지난 아이템컨셉들이 일러스트에 그려진다면 그림이 좀 뒤떨어져보이더군요. 미친듯이 파다보면 뭔가 되긴 됩니다^^

스타벅스디카페인아메리까노우 | 110.11.***.*** | 20.02.13 10:46
스타벅스디카페인아메리까노우

아, 추가로 지금처럼 "손작업"도 틈틈이 하세요. 컴터로만 그릴 줄 아는 것보단 훨씬 더 도움이 됩니다. [...기초적인 내공을 쌓는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디테일하게 파는걸 좋아하실듯한데, 그런 면을 더 강조해서 머신들의 내부구조도 공부하시면 작업하는데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스타벅스디카페인아메리까노우 | 110.11.***.*** | 20.02.13 10:53
스타벅스디카페인아메리까노우

늦은감이있지만 궁금한점이 한가지있습니다. 다들 게임원화가에대해 취직도 힘들고 전망도안좋다는 예기를 많이 하는데요 정말 전망도안좋고 희망도 없는걸까요? 처음엔 그림을 좋아해서 이직업을 선택하려 했는데 다들 안좋은예기만하니 솔직히 계속망설여집니다..

미도리야이즈쿠 | 211.47.***.*** | 20.02.17 17:55
미도리야이즈쿠

음............ 취직 힘든건 사실입니다. 특히 원화가는 말이지요. 예로 들자면 게임원화가 취업준비생이 1000명 있다고 치지요, 근데 회사는 10군데 있다.... 근데 1회사당 취업할수 있는 게임원화가는 프로젝트 사이즈에 따라 1~2명..많으면 3명 [대규모 프로젝트면 세분화된 작업파트에 따라 5명 이상이었던적도..] 근데, 싼맛;;의 신입을 뽑아 게임개발에 대해 가르치며 작업에 투입시킨다....... [예전엔 가능했던 시스템인데 요즘도 그러나 싶네요.] 2~4년차를 뽑아 연봉도 적절하고, 고집도 적당히 꺽인 경력자를 뽑을 가능성이 크겠지요? 1000명중에 신입이 더 많겠지요... 학원에서 쏟아져 나오니까요. 1000명중엔 실력있는 경력자도 그중에 많습니다. 이런 경쟁을 뚫고 취업을 하셔야하지요 ㅋㅋ 취업하는데 가장 필요한건 능력이기도 하지만, 인맥이기도 합니다 그 경쟁속에서 살아남아서 어렵사리 취업을해서 6개월 1년을 버틴다 치죠. 경력을 쌓이며 4~5년을 넘습니다. 연봉도 좀 올라가겠지요? 초반에 들어간 회사의 프로젝트가 성공하면 이력에 도움이 많이 되고, 더 좋은, 높은 게임개발회사로 이직도 할 수 있지요.[하지만 들어가면 정치싸움이 기다립니다ㅋ] 하지만, 그러지않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망해서, 투자가 막혀서 사라지는 게임개발도 많지요. 이런 트리를 탄다 치면, 어거지로 어떻게든 버텨도 7~8년.. 그 이후...장담할 수 없습니다. 이쪽 직업군의 전망은......좋다고도, 안좋다고도 할수없어요. 개개인마다의 "케바케"가 있다보니, 어떤 트리-인맥을 타냐에 따라 다르기도하고요. 인맥에 상관없이 진짜 신적으로 미친듯이 잘그린다면 오래오래 살아남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중요합니다. 좋은 정보니까요. 하지만 더 중요한건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지 마시고, 당신의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한우물만 파다보면, 그걸 버티고버티다보면, 어떤 결과던 나옵니다. 그리고 누구는 얼마번다,..뭐 이런거에 현혹되거나 흔들리지마세요. 그림그리는걸 "좋아하면" 하세요. 저도 버티다보니, 어느새 15년차 가까이 되갑니다^^

스타벅스디카페인아메리까노우 | 110.11.***.*** | 20.02.17 20:33

꼭 게임원화쪽 보다는 클래식한 그림 전공은 어떤가 혹은 동양화같은 독특한 전공은 어떤가합니다. 그림을 좋아하시기도하지만 잘그리기도 하는거같아요...거기에 다른색을 입힌다면 정말 독특한 개성있는 대체안되는 작가가 되는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쉽지않겠지만.....장래가 기대되네요.

호모 심슨 | 182.225.***.*** | 20.02.13 10:56
BEST

일을 하고있는 입장에서 조금만 조언드리겠습니다 1. 게임원화가는 학교를 보지않나요? 네 일단은 보지않습니다만...가능한한 대학나오세요 정말잘하는사람도 마음꺽여서 중간에 그만두는일도 많고 내가 원하는게 이런게 아닌데...하고 다른길 알아보실때 최소한의 보호책입니다. 그리고 학벌안본다하지만 좋은 학벌 가진 사람이 어딜가나 유리합니다 한국만 그런게 아니라 해외어디를 가도 그렇습니다. 개인적으론 대학중퇴를 해서 일본까진 가봣는데 서구권을 갈 기회를 놓쳐서 두고두고 후회했습니다 2.게임원화가의 전망은 어떨까요? 잘하면 상관없이 잘나갑니다 제 자랑일수도있지만 제 주변이나 저도 왠만한 대기업이상으로 받는 분들 많아요 어딜가도 잘하는사람은 대한민국사회에서 잘나가는데 단순히 그냥 그림만 잘그리고 싶으시다면 게임원화가 혹은 컨셉말고 다른거 하시는거 추천드립니다 특히 요즘 개발프로세스가 굉장한 속도로 변화하고있는데 그림만 그리는 컨셉 혹은 원화가는 일 오래 못합니다툴적인 공부에 디자인 공부 정말 할게 많습니다 무한 경쟁이란건 뭐 말씀안드려도될거구요 단순히 전망좋고 돈많이 번다 라는 이야기로 시작하시기엔 리스크가 큰것도 사실입니다 첨언하면 어중간하게 하실거면 안하시는거 추천하구요 어리시니 다른 다양한 일도 많이 보세요 특히 지금 그리시는 작업물경우. 굉장히 마이너합니다 단순히 메카라서 마이너한게 아니라 감성이나 디자인자체가 마이너한데 마이너한게 나쁜건아닌데 보편타당하고 누구나 공감할만한 디자인이 나오고 내것을 찾아야지 나만의 무엇을 가지겠어 하신다면 작가를 하시는게 맞습니다 필드에선 그런분들 굉장히 싫어하고 이제 그런분들이 회사에서 설곳도 별로 없습니다 기회도 시간도 많으시니 다양한거 많이해보시고 기초적인 거부터 그리세요

루리웹-5183621312 | 59.14.***.*** | 20.02.13 11:17
루리웹-5183621312

사실 이글을 쓰면서 속마음에선 '누군가 내가 이꿈을 갖는데에 타당한이유를 붙여줬으면..'하는 마음이 컸나봐요.. 이런 열정과노력이 필요한 분야에서 이런 어중간한 마음으론 성공은 커녕 시작도 힘들겠죠.. 남들앞에선 열심히하는척하는 기분만 들때도있네요.. 그래서 마음을 다잡기로했습니다. 오늘 그림을 안그리고 다른일을 하는저를 상상해봤지만 웃고있는상상은 하질못했거든요 그래서 질문이몇가지 있습니다 1.혹시 게임원화가가 되면서 어려웠던점이있으셨나요? 2.이직업은 언제부터 가지게되신건가요? 3.고3때 진로에 대한 걱정은 어떻게 마무리하셨나요?

미도리야이즈쿠 | 112.171.***.*** | 20.02.13 20:48
루리웹-5183621312

저한테 정말 필요한 질문은 이런류였던거 같아요.. 혹시 불편하신 질문이 있었다면 죄송합니다.. 꼭답변 안해주셔도 되요..

미도리야이즈쿠 | 112.171.***.*** | 20.02.13 20:48
미도리야이즈쿠

1. 일단제가 그림을 못그려서 힘들었습니다... 농담이 아니라 전 그림을 되게 못그렸어요 제가 그림을 한번 그려봐야지 맘을 먹고 거의 7~8년만에 처음으로 그림으로 돈을 벌어봤습니다 턱걸이로 대학교도 미대로 들어가긴했는데 거기서도 비웃음 많이 당했습니다 근데 필드나오면 더 심해요 그냥 지금 친구들 사이에서 니가 잘났니 내가 잘났니 하는건 정말 아무런 의미도 없습니다 후배들에게도 자구이야기해요 업계들어오는게 문제가 아니라 살아남는게 문제라구요 2 군대 제대하고 공부하고 햇습니다 3. 진로걱정 안하고 그냥 뭐라도 하나라도 잘하자고 일단 대학부터 갔습니다 원래 부모님 말같은거 잘안들어서 어디 가라는말 안듣고 제가 학원가고 겨우 실기 맞추고 대출받아서 학교갔습니다

루리웹-5183621312 | 59.14.***.*** | 20.02.13 21:24
루리웹-5183621312

긴시간의 노력이 뒷받쳐준거였군요.. 포기하지않는게 중요한거겠죠? 좋은조언주셔서 감사합니다:D

미도리야이즈쿠 | 211.36.***.*** | 20.02.13 21:33
루리웹-5183621312

저도 게임업계지만 대기업 이상으로 받으신다니 다행이란 생각이 드네요. 제 주변 대기업분들 연봉 2억이 그냥 넘어가던데 게임업계에서 사실 2억 넘길 자신이 없습니다;;

마야최강 | 118.41.***.*** | 20.02.14 21:14
마야최강

대기업도 대기업나름이지만 2억넘는정도면 제가봤을땐 임원급일거같은데요;; 제가 말씀드린건 물론 제 주변에 그만큼 혹은 그 이상받는 분도 계시긴하지만 저는 동년배 s모 그룹 다니는 제 친구랑 비교한정도인데 너무 스케일을 띄우시네요 ㅋㅋ

루리웹-5183621312 | 124.50.***.*** | 20.02.14 23:35
루리웹-5183621312

40대가 상무입니다. 너무 띄우는게 아니라 현실입니다. 그 친구분은 얼마 받으시는지 궁금하네요. 사촌형도 이제 갓 40넘겼고 임원도 뭣도 아니지만 1억 2천 정도 됩니다. 하물며 S, L 같은 대기업도 아니에요. 혹시 수당 다 빼고 월급만 계산하신건가요? 그러면 인정입니다만 게임 업계가 대기업만큼 수당이 좋은건 아니지 않나요?

마야최강 | 211.234.***.*** | 20.02.15 15:10
마야최강

일단제가 나이가 30대이구요;; 40대쯤 되면 그때 다시 보겠습니다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월급대비인게 맞구요 수당은 조금 차이가 나는데 친구경우는 특히 특성상 거의 주말이 없는데 그것까지 따져도 크게 차이는 안났습니다 이건 지금 회사가 야근수당 이나 기타 수당 확실하게 챙겨줘서 가능해서 왠만하면 저도 풀근무해서 가능했구요 그리고 게임업계가 비교적 낮은거 맞는데 낮은 사람만 낮은것도 맞아요 저같은경우는 제 연차대비 커리어가 좋은편이고 조건 안맞았을땐 바로바로 이직도해서 가능했습니다 지금 있는곳이 업계에서 충분히 제 연차에게 돈을쓰는 곳이고 저도 딜을 나름 잘한거라 된것도 맞구요제가 다니는곳이 팀장급이상 연봉테이블은 그냥 평균억대입니다 요즘 평균 임금이 올라서 안하고있는데 외주나 기타 일을 더 하면 +되지만 이건 그냥 논외로하겠습니다

루리웹-5183621312 | 124.50.***.*** | 20.02.15 15:59
루리웹-5183621312

그냥 제 주위 사람과 루리웹-5183621312 분 주위 사람들이 다른가 봅니다. 참고로 저도 30대 입니다. 보통 대기업의 수당은 월급보다 더 많습니다. 주말, 야근 얼마나 하시는지 모르겠지만 주 40시간이 도입된 지금 대기업처럼 수당이 월급을 뛰어넘으실지는 모르겠네요. 저도 이름만 대면 아는 네임드 원화가분들 중 친한분들이 있는데 제가 아는 선에선 대기업에 비할바는 못되더군요. 어느회사에서 얼마나 커리어를 쌓으셨는지 모르겠고, 또 주위대기업 분들이 어떤 보직에서 일하시는지 모르겠지만 본인이 노력해서 커리어를 잘 쌓았고 이직을 잘하고 딜도 잘하고 업계에서 나름 인정받고 그랬으면~ 대기업에서 그 정도로 활동하는 사람하고 비교해야 하지 않을까요? 단순히 대기업과 비교해서 나나 내 주위에 대기업보다 더 받는 사람 많다. 라는 말에는 명확한 기준이 없습니다. 물론 그럴수도 있지요. 근데 대기업 누구랑 비교해서요? 본인이 잘 나가시면 대기업에서 적어도 좀 나가는 사람정도로 어느정도 맞추어 비교하는게 맞지 않을까요? 24시간 안자고 일하고 노력해서 난 대기업의 연봉을 뛰어넘었어가 무슨 소용이 있으며 나는 업계나 우리회사에서 손꼽히는 엘리트고 저 사람은 저기서 그냥 그런데 내가 연봉이 더 높아~ 는 또 무슨소용이며 비교인가요 마지막으로 이것저것 다 제쳐두고 팩트만 말할께요. 그냥 네이버에 검색만 한번 해보셨어도 대기업 연봉 나옵니다. 임원빼고, 계약직 빼고 평균연봉이 삼성, SK 10년차 1억입니다. 이게 평균이에요. 그런데 게임업계가 여기에 비교가 된다구요? N사가 짠편이긴 해도 평균으로 보았을때 5천밖에 안되요. 임원포함해서요. 적어도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려면 설득력있게 비교를 하던지 최소 데이터라도 좀 보세요.

마야최강 | 211.234.***.*** | 20.02.15 17:13
루리웹-5183621312

뒤는게 다시 질문하는 감이있지만 다시한번 물어보고싶어요.. 다들 게임원화가는 인력이많고 힘들고 안하는걸추천하더라구요.. 정말 다른직업과는 비교도안돼게 힘들고 전망도없는직업일까요? 인터넷글도 찾아보고하지만 좋은의견은 안보이네여..

미도리야이즈쿠 | 211.47.***.*** | 20.02.17 17:58
마야최강

일단 명백한 예시를 못드린건 제가 죄송한 부분이구요 대놓고 제가 연봉 수당합쳐 얼마 받는다 하면 애매한 부분도 있고 해서 뭉뚱그려 말씀드린게 맞고 뭐 제 친구가 그에 비해서 못받아서 저랑 비슷하게 받는걸수도있습니다 저는 글에서 내가 이만큼 받으니 이업계짱짱이라는 의도 1도없구요 걍 그래요 대충 이야기해서 이것저것해서 영끌해서 억정도 됏습니다 근데 제가 말한거 왜 이렇게 억하심정으로 받아들이시는지 모르겟지만 제글을 보셨다면 아실텐데 그렇게 받는 사람도있고 하지만 어디까지나 잘해야한다는 기준이고 이런거 자랑해서 뭐에 씁니까 그리고 실질적으로 제주변분들이 억대급 연봉자 많은걸 어떻게 하구요 제가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이업계특성상 잘받는 사람과 못받는 사람의 격차크다고 이야기했죠? 내가 잘났으니 여기 무조건와라고 한거 아닙니다 왜 이런글에 이렇게 화를 내고 달려드시는지 모르겟지만 말씀하신 네임드 분이 누구신지 궁금하네요 저도 나름 네임드란 분들 많이아는데요 ㅇ억대 연봉받는분들 생각보다 많아요; 모델러분들중에서도 많구요 물론 제 주변사람들중에서도 제 연차랑 비슷한데 제 연봉보다 혹은 일반적인 연봉에 대비해서 말도 안되게 낮은 분도 많습니다 제가 제글에서도 그랬죠? 저는 나름 커리어 운이 좋았고 이직자주해서 올렸다구요 이런게 흔한거 아니라고도 말씀드린거같네요 평균이라고 하셨죠 그 평균중에서도 아니 1~2억씩 받는사람이있는데 그 밑에 2~3천 받는사람들이있으니까 평균이 그렇게 나오는거 아닙니까 제가 이업계 환상의 나라라고 한적있나요?;;; 좀 황당하네요

루리웹-5183621312 | 59.14.***.*** | 20.02.17 18:22
루리웹-5183621312

대충 읽었습니다. 불필요한 시간낭비 인것 같아서요. 하나만 이야기 할께요. 별로 화를 내지도 않았고 억하심정이 있지도 않습니다. 그냥 저의 이야기에 길게 답글 다셨고 저도 그랬고 그냥 서로가 말이 길었던것 뿐입니다. 저는 그냥 업계평균의 팩트를 차분히 이야기 했을 뿐이고 루리웹-5183621312 분은 본인과 주위를 보셨던것 같네요. 지금 글을 보니 저만 차분했던 모양입니다. 많이 흥분하신것 같네요.

마야최강 | 118.41.***.*** | 20.02.17 23:00

제가 이 쪽이 아니라서 잘은 모르겠지만 일단 포폴이 중요합니다. 그간 작업하였던 것들 그리고 할 것들 잘 정리하여서 모아두세요

루리웹-1760779780 | 115.140.***.*** | 20.02.13 14:41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231362 게임 원화가로 성공한 사람들 이야기도 들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본인의 확고한 취향이 있는 것 같은데, 이런 것을 살릴 수 있는 직종은 아니라고 하더라고요. 최근에 김범 원화가가 강연했던 기사 있어서 링크 남겨봅니다.

김애용이놀랄발상 | 210.97.***.*** | 20.02.13 17:02

상관 없습니다. 원하시는 거에 도전 하는 걸 두려워 하면 끝입니다. 화이팅!

루리웹-2155007313 | 210.101.***.*** | 20.02.13 17:27
BEST

Why I am alive가 아니라 Why am I alive...

루리웹-3332342972 | 183.105.***.*** | 20.02.14 13:18

Why am i alive.... 게임원화가가 되고싶음 영어라도 해라...

모건체이스 | 118.32.***.*** | 20.02.19 13:48

메카만 죽어라 파세요. 다양한 그림체도 좋지만 메카만큼은 이 구역에서 다 씹어먹겠단 마인드로 하세요. 이도저도 아니게 배우면 당장은 도움될지 몰라도 어쩌쩡하게 이도저도 아닌게 되실수있어요. 라오진의 메카그리는분을 모델로 삼는게 좋을듯 해요. 메카를 그리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지 않아서 취업때 좋을거에요. 다만 메카 그리는 사람이 없는만큼 메카쪽 공고도 많지는 않지만 공고가 뜨면 100퍼 면접이 올수있도록 파는게 좋을거에요

고량 | 211.36.***.*** | 20.03.01 23:17


1
댓글은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목록보기


위로가기
살좀빼고싶다. | 추천 0 | 조회 845 | 날짜 2020.04.03
구글님 | 추천 2 | 조회 645 | 날짜 2020.04.03
따뜻한욕조 | 추천 0 | 조회 1078 | 날짜 2020.04.03
악플백신 | 추천 2 | 조회 580 | 날짜 2020.04.03
드래곤7001 | 추천 2 | 조회 334 | 날짜 2020.04.03
루리웹-9456380775 | 추천 0 | 조회 379 | 날짜 2020.04.03
소시오토스 | 추천 0 | 조회 517 | 날짜 2020.04.03
케형 | 추천 0 | 조회 764 | 날짜 2020.04.03
JakeKim | 추천 2 | 조회 1827 | 날짜 2020.04.03
auxTomates | 추천 0 | 조회 1006 | 날짜 2020.04.03
선의 일치 | 추천 1 | 조회 1647 | 날짜 2020.04.03
루리웹-1752302932 | 추천 0 | 조회 1141 | 날짜 2020.04.03
루리웹-5225680154 | 추천 0 | 조회 483 | 날짜 2020.04.03
꼬마아가씨 | 추천 0 | 조회 793 | 날짜 2020.04.02
루리웹-2741092107 | 추천 1 | 조회 1586 | 날짜 2020.04.02
낭만Muz | 추천 0 | 조회 839 | 날짜 2020.04.02
중2병마스터엄덕배 | 추천 0 | 조회 425 | 날짜 2020.04.02
코와붕가 | 추천 0 | 조회 1604 | 날짜 2020.04.02
Flak.18 | 추천 1 | 조회 1235 | 날짜 2020.04.02
루리웹-4905803756 | 추천 0 | 조회 884 | 날짜 2020.04.02
배칠수가없다! | 추천 1 | 조회 2348 | 날짜 2020.04.02
루리웹-2564582384 | 추천 2 | 조회 1147 | 날짜 2020.04.02
왕따가해자보면짖는개 | 추천 1 | 조회 1619 | 날짜 2020.04.01
루리웹-7213399316 | 추천 1 | 조회 1456 | 날짜 2020.04.01
루리웹-1206926743 | 추천 2 | 조회 3640 | 날짜 2020.04.01
웨이란 | 추천 1 | 조회 2031 | 날짜 2020.04.01
5535353 | 추천 0 | 조회 2104 | 날짜 2020.04.01
김치김밥 | 추천 1 | 조회 2013 | 날짜 2020.04.01

1 2 3 4 5


글쓰기
힛갤
오른쪽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