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라이센싱 방식
그 쓱의 드래곤지니가 스타벅스 브랜드 라이센싱해서 한국에서 운영
그리고 매년 스타벅스 미국본사에 로얄티 지불
일본은 직영방식
미국 스타벅스가 일본에 투자해서 체인점 운영하는 방식으로 일본에서 버는 모든 돈 미국으로 송금
뭐 이정도 차이정도
한국은 라이센싱 방식
그 쓱의 드래곤지니가 스타벅스 브랜드 라이센싱해서 한국에서 운영
그리고 매년 스타벅스 미국본사에 로얄티 지불
일본은 직영방식
미국 스타벅스가 일본에 투자해서 체인점 운영하는 방식으로 일본에서 버는 모든 돈 미국으로 송금
뭐 이정도 차이정도
어쩐지 요즘 한국 스벅 굿즈가 좀 싼티나더라.
스타벅스 지분이 있던 시절이 그리우면 일본갔을 때 스벅 가면 된다는 머 그런.
어쩐지 요즘 한국 스벅 굿즈가 좀 싼티나더라.
굿즈 이전에 빵 품질부터가 차이 심하던데...
스타벅스 지분이 있던 시절이 그리우면 일본갔을 때 스벅 가면 된다는 머 그런.
결론은 스벅 코리아는 원가 절감이 들어가도 이상한게 아니라 의도라는거군 ㅋㅋ
어느순간 한국에 스타벅스 체인점이 확 늘어났다라고 느껴지지 않았어? ㅋㅋㅋㅋ 딱 그 때부터 스타벅스 지분 모두 사들이고 라이센싱방식으로 바꿈
한국은 한정메뉴 땡기는게 잘 안나와ㅡㅡ
직영이 더 좋아 흑흑
원두도 일본은 비행기로 오고 한국은 배로 온다고 일본 스벅 다니는 애가 맨날 씨불랑거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