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트로 유니티 에센스]를 읽어보고 있다.
오늘 처음부터 8장(358페이지)까지 읽었다.
첫 번째 예제까지 읽었는데 느낀 점은, C#을 먼저 공부하길 잘했다는 것이다.
레트로 유니티 에센스가 서장에서 설명한 대로 C#을 모르는 초심자를 고려하긴 했다.
초반에 C# 프로그래밍 내용을 배치하는 등 여러 가지 세심하게 고려한 부분이 있었지만,
그래도 C# 중심이 아니라 유니티 중심이기에 어쩔 수 없었던 것인가,
부분적으로 C#을 보충 설명하는 정도로는 충분히 이해하는 데에 역부족인 것 같다.
내가 C#을 한번 훑고 가서 망정이지, 만약 처음부터 이 책을 봤다면 한동안 머리 싸매면서 고심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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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으론 C#과 유니티를 빠르게 훑은 상태에서 C#을 공부하면 더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처음부터 C#만 진득하게 공부하면, 시커먼 콘솔창만 계속 보게 되니까 영 재미 없어진다.
베이스의 중요성을 모르는 게 아니지만 유니티처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게 아니다 보니 동기부여가 안 되는 게 단점이다.
나도 처음 C#을 훑으면서 원래 프로그래밍이 이렇게 재미 없는건가 물음표를 표했다.
그런데 오늘 유니티 책으로 공부해 보니까, 내가 프로그래밍 짠 것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시각적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다.
C#에서 두루뭉술하게 배웠던 이론이 유니티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아가는 재미가 쏠쏠하다.
한편 드는 생각이, 만약 내가 C#을 공부하지 않았다면 많은 부분에서 해결되지 않는 물음표를 안고 꾸역꾸역 나아갔겠구나 싶다.
안에서 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르고 겉핥기만 하면서 따라하고, 응용이 안 되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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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찌 됐든, 뭔가 내가 알고 있는 내용이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관해 이리저리 맞추면서 진도를 나가니까 한층 재밌어졌다.
내 게임을 제작할 때도 어떤 도전적인 것들이 있을까 한편으론 몹시 기대되기도 하고.
일단 유니티를 공부하는 현재에 주력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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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정 정리 >>
22일, 23일: c샵 강좌 1회독 및 메모 정리 >> 완료
24일-26일: 레트로 유니티 에센스 1회독 >> 현재 진행 중
27일: 레트로 모작
28일: 제작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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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목록과 진행 중인 챕터
1부 유니티 준비하기
1장 유니티 준비하기
2장 유니티 인터페이스 둘러보기
3장 유니티 엔진이 동작하는 원리
2부 C# 프로그래밍
4장 C# 프로그래밍 시작하기
5장 게임 오브젝트 제어하기
3부 탄막 슈팅 게임 : 닷지
6장 닷지 : 플레이어 제작
7장 닷지 : 탄알 제작
8장 닷지 : 게임 매니저와 UI, 최종 완성 >> 220624 완료
4부 공간
9장 방향, 크기, 회전 >> 220625 시작
10장 공간과 움직임
5부 2D 러너 게임 : 유니런
11장 유니런 : 플레이어 제작
12장 유니런 : 배경 스크롤링과 게임 매니저
13장 유니런 : 발판 반복 생성과 게임 완성 >> 220625 최소 완료 목표
6부 탑다운 슈터 게임 : 좀비 서바이버
14장 좀비 서바이버 : 레벨 아트와 플레이어 준비
15장 좀비 서바이버 : 총과 슈터
16장 좀비 서바이버 : 생명과 좀비 AI
17장 좀비 서바이버 : 최종 완성과 포스트 프로세싱
7부 네트워크 협동 게임 : 좀비 서바이버 멀티플레이어
18장 좀비 서바이버 멀티플레이어 : 네트워크 이론과 로비 구현
19장 좀비 서바이버 멀티플레이어 : 네트워크 게임 월드 구현
부록 A. 안드로이드 빌드
부록 B. iOS 빌드
부록 C. 어드레서블 시스템 >> 220625 완료 목표
레트로 유니티 에센스 책을 보면 총 3가지(탄막 슈팅 게임-2D 러너 게임-탑다운 슈터 게임)의 예제를 보여준다.
7부에서 클라우드를 이용한 멀티게임을 구현해 본다는데 기대 중이다.
내일 여건이 된다면 책을 한번 끝까지 훑어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여유 없으면 내일모레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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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모두 댓글로, 유니티 or 언리얼 등 게임 엔진을 공부했을 때 어떤 방식(책 or 유튜브 or 유료 강의 or 인터넷 등)으로 공부했는지 공유해 보자!
추천할 만한 책, 사이트, 강의도 공유!
[잡담] [툰팍의 게임개발일기] 7화 - N잡러타이쿤(5): 유니티 공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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