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드를 모르는 사람들을 위한 설명
2 죠죠의 기묘한 모험에 나오는 일종의 초능력
2.1 개요
2.2 스탠드의 이름
2.2.1 타로 카드의 이름을 딴 스탠드
- 0 - 바보 - 더 풀
- 1 - 마술사 - 매지션즈 레드
- 2 - 여교황 - 하이 프리스티스
- 3 - 여제 - 엠프리스
- 4 - 황제 - 엠퍼러
- 5 - 교황 - 하이에로펀트 그린
- 6 - 연인 - 러버즈
- 7 - 전차 - 실버 채리어트
- 8 - 정의 - 저스티스
- 9 - 은둔자 - 허밋 퍼플
- 10 - 운명의 수레바퀴 - 휠 오브 포츈
- 11 - 힘 - 스트렝스
- 12 - 매달린 남자 - 행드 맨
- 13 - 죽음 - 데스 13
- 14 - 절제 - 옐로 템퍼런스
- 15 - 악마 - 에보니 데빌
- 16 - 탑 - 타워 오브 그레이
- 17 - 별 - 스타 플라티나
- 18 - 달 - 다크 블루 문
- 19 - 태양 - 더 선
- 20 - 심판 - 저지먼트
- 21 - 세계 - 더 월드
2.3 스탠드의 능력
- 파워 : 말 그대로 스탠드의 힘. 스탠드체가 발휘할 수 있는 물리적인 힘이나 특수 능력의 힘을 의미한다.
- 스피드 : 스탠드가 움직이는 속도. 혹은 스탠드가 다룰 수 있는 조종하는 무언가의 속도를 다룰 때.
- 사정거리 : 스탠드사와 스탠드가 떨어질 수 있는 거리, 또는 능력이 발동,작용할 수 있는 범위.
- 지속력 : 스탠드 능력을 얼마나 오래 발휘할 수 있는가. 지속력이 E였던 스타 플라티나 더 월드는 메이드 인 헤븐전에서 이 때문에 고전했다.
- 정밀동작성 : 얼마나 스탠드 또는 특수 능력을 정밀하게 움직일 수 있는가.
- 성장성 : 스탠드가 앞으로 얼마나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가 또는 얼마나 성장한 상태인가. 정확하게 무엇을 뜻하는지는 의견이 분분하다.[4]
2.4 스탠드의 타입
2.4.1 근거리 파워형
2.4.2 원거리형
2.4.3 자동추적형
2.4.4 자율형
2.4.5 동화형
2.4.6 일체화형
2.4.7 군체형
2.4.8 분열형
2.4.9 장착형
2.4.11 부정형형
2.5 스탠드의 진보
2.6 정신과 육체
2.7 작중에서 스탠드의 정의
|
「무」에서 「유」는 태어나지 않는다
라는 표현은 자주 사용한다.
하지만 그것은 이전의 이야기다. 현대의 물리학에서는 아무것도 없는 「무」=「절대진공」의 안으로 「소립자」라고 하는 아주 터무니없이 작은 입자가 돌연 발생하는 일이 증명되어있다. 그리고 그 「소립자」는 에너지로 변신, 변화하는 일이 가능하다. 에너지가 되어 돌연 발생하거나, 돌연 사라지기도 한다.「인력」이라던가 「질량」도 이것이 원인인 듯하다.
즉 「무」에서 「유」가 태어난다. 「무」라는 것은 「가능성」이라는 것이다. 이 「소립자」는 우주의 저편의 이론이나 이야기가 아닌 지구상의 일상에서도 넘쳐흐르듯이 일어나는 일이다. 이상의 일은 서론으로 해두고, 이 「죠죠의 기묘한 모험」이라고 하는 작품에서는 인간이 끌어내는 정신적 에너지를 편의상 「스탠드」라고 이름 지어 부른다. 이 작품에서는 눈에는 보이지 않는 「정신적 에너지」를 그림으로써(혹은 영상으로써) 표현하고 있다.
예를 들면 이런 형태로 표현된다. 인간이나 동물의 배후에서 그 사람의 정신이 캐릭터의 디자인 같은 것으로 출현한다. 녀석이 펀치를 날리면 물질이 파괴된다.
또는 「도검」이나 「총」등의 무기 같은 것으로 출현한다. 「인형」「카드,트럼프」「배」「자동차」「자물쇠」「문자」같은 도구나 일용품 같은 것에 깃드는 것도 있다. 이것들은 움직이거나, 공격을 해오거나 한다. 작고 우글우글한 것들도 있다. 육체의 일부밖에 나오지 않는 것도 있다. 그리고 이 「스탠드」를 마음으로 보는 일이 가능한 재능을 「스탠드사」라고 한다.
스탠드에는 이하의 룰이 존재한다.
① 스탠드는 「스탠드사」의 의지로 움직이며, 움직여진다. ② 스탠드는 스탠드로만 공격할 수 있다. ③ 스탠드가 상처입으면, 「스탠드사-본체」도 몸의 같은 장소에 같은 상처를 입는다. ④「스탠드사」가 죽으면 그 본인의 「스탠드」도 소멸한다. ⑤「스탠드」가 소멸하면, 역으로 「스탠드사」도 죽는다. ⑥ 스탠드의 에너지, 힘의 강함은 그 거리에 반비례한다. 「본체」와 「스탠드」의 거리가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힘은 강해지며, 정확성도 스피드도 있어지지만, 두개의 거리가 멀면 멀수록 힘은 약해지고, 움직임의 스피드가 느려지며, 조잡한 움직임이 되어간다. ⑦ 즉, 스탠드사에는 위와 아래가 있다. ⑧ 스탠드는 유전된다. ⑨ 스탠드는 한명에 「한 능력」이다. ⑩ 스탠드는 그 본인에 따라서 힘이 되어 성장하는 경우도 있다. |
2.7.1 예외 사례
- 발현 초기의 스타 플래티나는 쿠죠 죠타로의 의지와 무관하게 움직였던 것으로 보인다. 다만 죠타로를 지키는 행동으로 볼 때, 아마 죠타로의 무의식적인 의지를 받아들이고 있었던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 홀리 죠스타는 정신력이 약했던 탓에 자신의 스탠드를 제어할 수 없었다. 그러므로 정신력이 약하면 발현한 스탠드를 통제할 수 없게 된다고 볼 수 있다. 이후에도 때로 발견되는 스탠드사가 제대로 통제할 수 없는 스탠드들도 비슷한 경우일 가능성이 있다(슈퍼 플라이?).
- 능력이 폭주하여 스탠드사의 의지로 통제할 수 없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 5부의 레퀴엠이나 6부의 헤비 웨더가 그러하다. 사용자의 정신력은 괜찮았지만 어떤 계기(스탠드 구현의 화살, 격심한 분노)로 인해 능력이 폭주하여 제어할 수 없게 되는 경우.
- 드래곤즈 드림의 경우 스스로의 의지를 가지고서 스탠드사의 의지와는 전혀 별개로 움직인다. 그 외에도 스스로의 의지를 갖고 스탠드사의 의지와 달리 멋대로 움직이는 스탠드로는 치프 트릭 등이 존재. 꽤 많다.
스탠드사가 아닌 사람도 볼 수 있는 스탠드의 경우 보통 사람도 어느 정도 타격을 입힐 수 있다. 스트랭스는 워낙 스탠드 파워가 대단해서 일반인도 보고 만질 수 있었다. 또한 4부의 레드 핫 칠리 페퍼는 그 스탠드의 특징 때문인지 바닷물에 빠지는 등의 이유로 방전되면 본체에도 피해가 가는 듯하다.
인간형인 스탠드는 확실히 그렇지만, 인간형이 아닌 스탠드는 약간 차이가 존재하는 것 같다.
- 에코즈 Act 2의 경우 붙인 글자는 스탠드 본체로 판정되는 듯. 글자가 파괴되면 본체에도 피해가 가해진다.
- 킬러 퀸의 왼손에서 발사된 시어 하트 어택은 본체의 왼손에만 영향이 간다.
- 블랙 사바스나 펄 잼 같은 경우는 본체에 미치는 영향이 일절 없다.
- 배드 컴퍼니나 하베스트는 상처를 입기는 하지만 위치가 어떻게 되는지는 언급이 없다.
- 치프 트릭은 본체가 사망한 후에도 다른 인간에게 붙어서 존재할 수 있었다.
- 노토리어스 B.I.G.은 강력한 원한 에너지로 움직이는 스탠드라서 본체가 사망한 후에도 움직였다(혹은 본체의 죽음으로 발동되었다).
- 아누비스신이나 아톰 하트 파더는 사람이 죽어서 스탠드화 된 기묘한 사례.
- 킬러 퀸은 죽어서 유령이 된 상태의 키라 요시카게도 부를 수 있었다. 다만 어딘가로 끌고가는 "손"에는 저항할 수 없었기 때문에, 유령상태의 스탠드가 어디까지 힘을 발휘할 수 있는지 불명.
- 디오가 3부 초반에 사용한 가시 나무 스탠드의 경우 JoJo A GoGo에선 죠나단의 육체가 발현한 스탠드라고 한다. 디오의 머리와 연결되서 죽은 것으로 간주되지 않은건지는 모르겠지만.
일부 원격 조작형 스탠드나 자동 추적형 스탠드의 경우 그렇지 않다.
- 쟝 피에르 폴나레프 첫등장시 실버 채리어트가 분신이 생긴 것처럼 빠르게 이동하자 죠타로 일행은 '스탠드는 한 명에 하나뿐일텐데...!' 라며 놀랐다. 즉 이때까지만 해도 한 명에 스탠드체 자체가 하나만이 붙는 것이 정설이었다. 그러나 이후 배드 컴퍼니나 하베스트같은 군체형 스탠드가 등장했다.
- 킬러 퀸의 바이쳐 더스트와 에코즈의 ACT 1, 2, 3은 다른 능력으로 보기 쉽지만, 발전하기 전의 능력과 동일 선상에 있으며 동시에 사용할수 없다는 점에서 아직 한가지 능력으로 취급되기도 한다.
- 아누비스신의 경우 장 피에르 폴나레프에게 빙의하여 자신과 실버 채리어트를 동시에 사용한 전적이 있다.
- 치프 트릭은 들러붙은 대상을 본체로 삼는다. 그러므로 스탠드사가 치프 트릭에 당하면 한 본체에 2개의 능력이 공존하게 된다. …이딴 거 필요 없지만.
- 엠포리오 엘니뇨가 웨더 리포트의 디스크를 써서 능력을 사용한 경우에서 볼 때, 화이트 스네이크의 디스크를 사용할 경우에는 다른 스탠드의 능력도 쓸 수 있는 것 같다
- 만일 작중에서 나온 화이트 스네이크의 능력이 모두 화이트 스네이크의 것이라면, 화이트 스네이크는 적어도 2가지, 많으면 3가지의 능력(환각, 소화액, 디스크)을 소유한 유일무이한 스탠드가 된다. 킬러퀸의 경우도 3가지 능력이 있지만 전부 폭파라는 공통점이 있었지만, 화이트 스네이크는 능력 전부가 공통점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