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마트! 스마트 어시스트 사용후기(정보)
안녕하세요.
이풋볼 유져 해피위닝입니다.
위닝을 한지는 꽤 되었지만 실력은 항상 그대로인 찍먹1수준의 유져입니다.
(평균 50%승률내 디1 찍먹정도의 실력)
예전엔 플스로 플레이하다 현생일로 인해 잠시 접었다가 플스가 없는관계로 최근엔 스팀으로 플레이 하고 있습니다.
루리웹에 오랜만에 글을 쓰게 되네요.
다름이 아니라 요즈음 해외에서 핫하디 핫한 스마트 어시스트에 관해 정보? 경험담 몇가지 공유드리고자 몇자 적습니다.
(스마트 어시스트가 어떻길래 그렇게 화제일까 궁금하기도 하고 해서 실제 플레이를 해봤습니다. 역긴 4231 메인으로 플레이했습니다.)
<스마트어시로만 플레이한 이번시즌...전시즌 말미까지 하면 약 50판정도를 한듯합니다. 총평하자면 수비가 굉장히 강력하다...
시즌초 랜덤매치...승률은 크게 신경쓰셔서 보실필요가 없음>
일때문에 겜을 주말에 거의 몰아서 하는편인데...
그래도 유튜브 방송은 해외 국내 가리지 않고 자주보는 편인데요.
아무래도 해외방송들을 보다보니 스마트어시스트 이슈가 많더라구여 최근엔 프로(빅터...개인기로 유명한 프로죠)도 스어를 쓴다는 해프닝이 화제가 될정도로 핫한건 사실입니다.
짬짬히 일하며 쓰는글이라 너무 길어질까 싶어 링크는 생략하겠습니다. 유튜브나 트위치 검색 smart assist 또는 sa, 이풋볼 스마트 등으로 검색하시면 많은 정보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각설하고 전 스어를 쓰는게 좋다 나쁘다를 이야기 하고 싶어 이글은 쓰는건 아니고 제가 느낀 몇가지만 공유 드리고자 위합니다.
어차피 우리는 코나미가 짠 틀에서 겜을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선택권이 그리 많지 않은게 사실입니다.
현재 스어는 코나미가 공식적으로 오프대회에서는 금지 시킨 상태이며 온라인상에서는 아직 유효합니다.
<스어의 좋은점>
1. 드리블 스킬을 편하게 쓸 수 있다.
- 기존 수동 스킬 입력은 바디페인팅을 제외하고 항상 두틱이상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스어의 경우 한틱이면 바로 발동입니다. 이게 일단 손이 굉장히 편해집니다.
두틱과 한틱의 차이또한 굉장히 커서 페박안에서의 급박한경우나 바로바로 선수에게만 집중해서 스킬발동을 할수 있기에 흡사 프로들 개인기
흉내 가 가능합니다. 그게 초보라도 말이죠.
선수기준으로 정면, 좌, 우, 뒤 오른쪽 알스틱으로 입력이 가능하며 중요한건 해당선수가 스킬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발동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스어 드리블 스킬을 쓰실려면 해당선수에게 더터, 룰렛 이런 스킬류를 장착을 시켜주셔야 합니다.
보통 스킬이 장착된 상태에서 정면일경우 더터, 좌, 우 일경우 룰렛이 기본베이스지만 항상 그렇지는 않습니다.
상대 수비와의 거리 경합상태에 따라 다른 장착 스킬이 나갈떄도 있습니다.
하지만 ai가 은근히 똑똑해서 다른스킬을 쓴다고 하더라도 수비수를 제치는 모습을 종종 볼수 있습니다. 또한 선입력도 가능해서
빠른 탈압박 및 더터슛도 연계 가능합니다.
2. 수비수들의 움직임이 상대를 예측한다.
- 수비ai가 말그대로 상대움직임에 알아서 이동을 해주는 모습을 종종 보게 됩니다. 물론 이런 스크립트 현상이 매번 일어나지는 않습니다.
플레이하면서 유심히 수비수들을 보면서 하는 편인데 수동으로 할때보다 수비가 더욱더 적극적으로 압박을 하고 자동으로 태클이 나가기도 합니
다. 위험지역에서는 알아서 걷어내기까지....
3. 알아서 선택하는 ai패스
- ai가 컷트당할패스 및 파이널 패스에 대한 간섭이 굉장히 심한편입니다. 예를 들어 나는 스루패스각이라 생각해서 패스를 했는데 로빙을 준다거나
로빙인데 스루, 신들린패스가 가는경우 등...
그래서 저같은경우 무조건 설정에서 패스 게이지 방향을 보이게 설정하고 게임을 했습니다.
정확한 방향으로 패스를 하면 그나마 ai 의 개입이 줄어드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4. 슛은 카드게임?
- 슛은 흡사 카드게임하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슛의 방향 각도 게이지 모두 내맘대로 조절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이것도 언제나 다 ai간섭이 들어가는건 아닙니다. 어쩔대 간섭없이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슛이 나갈떄도 있었습니다.
내가 선택하는게 아닌 난 그냥 슛카드를 뽑으면 알아서 마무리는 ai가.....ㅋ
스어를 쓰면서 느낀건 슛을 아낄필요가 없습니다. 말도 안되는 슛도 들어갈때가 많습니다.
예로 올인피니싱이 있는격수라면 수동으로 할땐 절대 슛을 쏠각이 아니라 생각드는 각에서도 슛을 시도 하시기 바랍니다.
세컨볼이라도 찬스가 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5. 스어를 쓸땐 무조건 역긴으로....
- 이건 나쁜점(패스드리블 인풋렉증가) 때문에 제가 해본봐로는 역짤 점유는 현재 맞지 않습니다.
인풋렉증가로 무조건 역긴을 하셔야 플레이가 그나마 매끄러웠습니다.
<스어의 나쁜점>
1. 드리블 기술
- 테스터치가 사용이 불가하였고 또한 자주사용하던 상대 등지고 볼 흘리기(r1)가 되지가 않았습니다. 물론 제가 커맨드를 못찾아서일수도 있지만 ..
2. 키핑, 드리블, 패스
- 해외유져들이 제일 불만이 많았던 부분이었습니다. 저도 체감을 하였고 확실히 스어를 키면 인풋렉이 증가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한국에서는 그냥 서버떄문에 그런건가? 그런생각을 했었지만 on off 테스트하면서 느낀게 이게 예를 들면 패스레벨 4와 1의 느낌?
자석 같은 느낌이 있습니다. 전 보통 수동으로 했을땐 패레2로 플레이 합니다.
물론 이것도 어느정도 적응을 하니 플레이가 가능했지만
수동으로 할때의 그 매끄러운 원투플레이 패스 및 물흐르듯이 가는 플레이가 되지 않았습니다.
항상 선수가 공을 트래핑하는데 반응이 0.5 초 ? 정도 딜레이가 느껴집니다.
또한 패스가 나가는 느낌도 자석에 끌리듯이 나갑니다.
(사실 이게 느낌이라 어떤 표현을 써야 될지....자석에 끌린다는 게 가장 가까운말인듯 싶습니다.)
3. 상대선수를 이용한 스크립트 현상
- 이것도 해외유져들이 말이 많았던 현상인데 실제 경험했습니다.
영상을 남겼으면 좋았는데 스팀으로 하다보니 남기질 못했습니다.(스팀도 녹화가 가능하더군요)
예로 스루패스를 막는 수비수를 보정을 주는게 아닌 상대선수에 보정이 가해집니다.
매드냐사(유튜브) 영상에서도 확인이 가능한데
일단 제가 경험한것 몇가지를 적자면...(물론 언제나 이런 간섭이 벌어지는건 아니었습니다.)
내가 침투하는 선수를 막으러 커서를 바꾸고 이동을 하는데 상대격수(라브)가 알아서 속도가 떨어집니다.
상대 격수를 수비하는데 내 커서가 내 생각대로 움직이지를 않습니다.(상대도 스어) 난 왼쪽으로 이동은 오른쪽으로
4. 선수 움직임 버그현상
- 이현상도 해외에서 핫했던....물리법칙을 무시한일이 종종 벌어졌습니다.
공이 몸에 달라붙어있다거나 상대 선수를 통과, 무시하는일 등 ...물론 이런현상들이 언제나 일어나는건 아니었습니다.
5. 원터치슛의 불가
- 쉽게 예로 컷백에 의한 원슛이 굉장히 어려웠습니다.
잡고 찬다던지, 입력이 느려지는 현상, 난 원슛인데 접고 찬다든지...물론 이런 현상이 언제나 일어나는건 아니었습니다.
<총평>
스어가 해외에서 핫한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제가 플레이 해보니 처음엔 너무나 이질감이 들었던게 사실이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어느정도 적응? 이 된후엔....
최근엔 영국 스트리머 방송에서 스어시스템 사용후 아이러니하게도 이풋볼 유져 및 매출이 오히려 늘었다는 통계자료를 보고는
한편으론 스어가 잘 패치가 된다면 이풋볼 흥행에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들긴 하더군요.
하지만 그동안 이풋볼에 시간과 노력을 마니 투자한 고수들 입장에선 생각하는 바가 또 다르진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실력이 아닌 시스템으로 실력의 격차가 줄어드는건 아무래도 그들의 입장에선 불편할 수 밖에 없으니깐요.
거의 대부분의 프로들이 스어를 반대하는 입장인것도 이해가 되긴 합니다.
코나미가 어떤식으로 앞으로 스마트 어시스트를 패치할지 .....
ai전만 사용하고 오프/온라인 디비전에선 금지 하는 형식?
디3이하에서만 사용가능하게?
(해외유져들 사이에선 이런주제로 많은 갑론을박이 있습니다.)
궁금하긴 하네요. ㅎㅎ
이상 스마트어시스트 사용 후기입니다.
최대한 짧게 쓴다는게 길어졌네요.~
좋은밤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