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삼사온입니다.
오늘은 무기 교체 공격 기술(공식 명칭이 기억이 안나네요..)의 유용함과 이와 어울리는 무기들을 어필하고자 글을 써봅니다.
다들 아실거라 생각하지만 플스 기준 (R1+O)을 누르면 무기교체와 동시에 공격을 시전하죠?
약간의 기세를 소모하지만 맞추기만 한다면 소모한 기세를 다시 회복하는 공격 무브셋입니다.
인왕의 자전이라는 시스템과 비슷한 맥락이라 보시면 될 것 같군요.
뭐 아무튼 이 기술이 일반 받아치기 대신 사용해주면 많은 기세도 회복시켜주는 꿀 스킬이란 것도 아실분들은 아시겠지만,
제가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이 기술이 있으면 공격 연계가 끊기지 않는다는 점! 입니다.
뿐만 아니라 몇몇 무기의 경우는 불필요한 무브셋을 제거해주기도 하죠.
(영상에선 언월도 두 자루를 사용해서 무기교체공격을 시전하면 언월도가 나갑니다.)
1. 후딜 캔슬 및 인간형 압박
와룡에선 평타 콤보가 끝난 후에 후딜이 발생합니다.
이는 O 키로 캔슬할 수 있지만, 그 사이 인간형과 같은 적에겐 공격을 허용하기에 충분한 시간이죠.
하지만 콤보가 끝난 후, 바로 R1+O키로 공격을 시도하면 후딜도 잡고, 연계를 이어가 인간형 적을 압박하기에 아주 좋습니다.
영상 5초부터 보시면, 평타연계가 끝난후(내려찍기) 장량이 공격준비를 하고있죠?
이때 무기교체공격(R1+O)으로 평타후딜도 씹고 공격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었습니다.
이건 장량뿐만아니라 필드에서 많이 마주치게될 인간형 적에게도 아주 유용할거에요.
2. 평타 연계 1콤 생략
여기서 발견되는 또 다른 특징은 무기교체공격(R1+O)를 사용하면
평타 연계의 첫 번째 콤보가 생략되고, 두 번째 콤보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이는 몇몇 무기에 꽤 좋은 영향을 주는데,
언월도를 예로 들어보자면, 언월도는 다 좋은데 평타 첫콤이 굉장히 느리다는 문제가 있죠.
따라서 언월도는 평타연계가 끝난 후 다시 첫 평콤을 날리기까지 시간이 너무 오래걸리기 때문에 평타대신 다른걸로 시작해주는게 좋습니다.
하나는 달리면서 찌르기 평타, 다른 하나가 이 무기교체공격입니다.
이러면 언월도의 다소 긴 평타선딜의 문제를 충분히 보완해줄 수 있을겁니다.
3. 무기교체공격과 어울리는 무기
언월도, 검, 창, 극, 봉 등이 찌르기 모션에 전진성도 우수해서 이 무기들을 사용하신다면 적극 추천드립니다.
다만 쌍검, 쌍극 등의 쌍수 무기들은 준비 모션이 굉장히 길기 때문에 이들을 사용하신다면 조금 주의를 하셔야할 것 같습니다. :)
이렇게 설명하다보면 패링게임이면서도 수동적이지 않은 공격적인 플레이가 장려된다는 점이 와룡의 매력이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또 생각나는게 있다면 다른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여러분들도 즐거운 와룡되세요. 감사합니다.
공지 갑시다
저도 쌍수의 경우 쌍검의 빠른 모션을 생각하다보니 여쭈었던거가 하나고요 너무 좋은 정보 주셨는데 무기에 특수 효과가 여러개다보니 연구해야겠지만 R1+ㅁ를 포함하여 R1+O 무기교체 동시공격은 어떻게 해보셨나 궁금했어요ㅠㅠ죄송해요 제가 좀더 해봐야하는데 지금 밖이다보니 겜을 못하고 궁금증은 생기고 갑작 말씀드렸어요 주신 정보는 저도 해보고 있었는데 좀더 참고해서 잘 써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아! 저도 무예를 그리 자주쓰지는 않는편이라서 한번 확인차 해봐야겠습니다 ㅎㅎ 아마 평타 말고도 무예 후딜도 저 커맨드로 캔슬가능했던걸로 기억하고있어요 ㅎㅎ 확실하게 알게되면 답글 남겨놓을게요!
공지 갑시다
그 정도의 글은 아닙니다 선생님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 근데 인왕2에서 이도도그렇고 ... 와룡에서 쌍검도 그렇고... 제가좋아하는 무기인데 취급이 눈물나네요...흑
쌍수도 참 좋은무기인것 같긴한데... 위에서 언급한 기술을 응용하기 애매하다보니 손이 자주가진 않더라구여 ㅠㅠ
뭔가 캔슬 무브가 나울커 같군요. 무예캔 선술캔 등.. R1 + O를 활용 해봐야겠군요.
평타연계 안끊겼으면 하는맘에 이것저것 써봤는데, 이게 상당히 좋더라구요 ㅎㅎ 다만 이도나 쌍극은 이걸 사용하기엔 준비모션도 좀 길어서 잘 안쓰게됩니다 ㅠㅠ
오!! 저도 이거 좋다고 생각하고 어제 써보았는데요 쌍검도 연계 괜찮은지 알았는데 아니었나봐요 혹시 R1버튼과ㅁ 누르는 효과공격을 연계한다면 어떻게 R1버트과 0 에 어떤 무기로 하면 더 좋을까요?
쌍수의 경우 교체기술이 음...월도나 검처럼 즉시 찌르는 모션이 아니고 준비단계글 거치고 베는 모션으로 나오더라구요. 각 무기마다 선딜이 긴 무브셋이 어딘가 하나쯤은 있긴한데 쌍수는 이쪽에 선딜이 좀 있었던 것 같아요ㅠㅠ 근데 어짜피 쌍검류는 기본적으로 빠른 모션을 사딘 무기니까, 교체기술 없이도 자체적으로 빠른 연계를 이어갈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아래의 질문은 제가 잘 이해를 못했네용 ㅠㅠㅠ
34on
저도 쌍수의 경우 쌍검의 빠른 모션을 생각하다보니 여쭈었던거가 하나고요 너무 좋은 정보 주셨는데 무기에 특수 효과가 여러개다보니 연구해야겠지만 R1+ㅁ를 포함하여 R1+O 무기교체 동시공격은 어떻게 해보셨나 궁금했어요ㅠㅠ죄송해요 제가 좀더 해봐야하는데 지금 밖이다보니 겜을 못하고 궁금증은 생기고 갑작 말씀드렸어요 주신 정보는 저도 해보고 있었는데 좀더 참고해서 잘 써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아! 저도 무예를 그리 자주쓰지는 않는편이라서 한번 확인차 해봐야겠습니다 ㅎㅎ 아마 평타 말고도 무예 후딜도 저 커맨드로 캔슬가능했던걸로 기억하고있어요 ㅎㅎ 확실하게 알게되면 답글 남겨놓을게요!
ㅋㅋ논문 잘봣어요 삼석사
ㅋㅋㅋㅋㅋ 감사합니다 아스트로넴
👏x많이 드림 그나자나 쌍수무기는 사실 아직 안해봤는뎁(그래서 개선이 되야하나 말아야 하나 느낌이 잘 안오는..) 이 무기 포지션들은 R1+O(저도 이름 이거 까먹은....) 활용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느낌이 있었나봐요. 그래도 나름.. 전작도 아시듯 패치 여러번 했구 막판에 궁지 관련 패시브도 아ㅣ겠지만 이거는 경우가 비슷한거 같지는 않지만 적용되는 무기/안되는 무기 나뉘었다가 패치로 공통 적용 부분으로 했다보니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R1+O 기술 자체는 지금처럼 활용 분류로 나뉘는 상황보다는 모든 무기 활용이 되는 편으로 밸런스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었는뎁 다르게 생각해보면 리스크? 분류를 나눠야했던 이유가 있나 싶어서 라는 생각도 들고 그러네요. 개선이 되어도 충분한 부분이라면 희망은 개선 부분이 되었으면 하네요. 일단 입문자분들도 파악해야할 시스템 정보고 잘 정리해주셔서 게시글 링크 모음에 포함시킬거에요~!
앗 감사합네다 다혜님 ㅎㅎ 패링을 할때나, 연계를 이어갈때나 여러상황에서 상당히 좋은 커맨드라 생각했었는데, 존재조차 모르셨던 분이 조금 있었던 것 같아서 한번 간단하게 적어봤습니다 ㅎㅎ r1+o의 경우는 사실 기세 뒤집기용으로 쓰기에도 아주 좋아서 어떤 무기건 반드시 추천되어야할 기술이라고 생각해요 ㅎㅎ 그 외 용도로도 충분히 잘 쓰일수 있다고 생각도되구요. 이걸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와룡을 더 다채롭게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일반 받아치기 대신 사용해주면" 이라고 하셔서 여쭙습니다만 받아치기(o버튼)대신에 r1+o를 사용해도 무기를 바꾸며 공격하는 순간 받아치기(패링)이 된다는말씀이신가영?
네네 받아치기 타이밍에 r1+o를 사용해주시면 패링과 동시에 반격기를 날릴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일반 받아치기보다 리스크를 안고가는건 있지만, 그만큼 기세량 획득량도 괜찮은 편이고 뭣보다 즉각적으로 반격기를 날려주는 거라서 상대쪽에도 기세 피해를 줄 수 있어서 유용하게 쓰입니다 :)
아항~ 아무래도 일반패링이랑 다르게 리스크가 있으니 성공시 그만큼 효과도 좋나보네요 ㄳㄳ
삼하 필력이 장인급이군욬ㅋㅋㅋ 자전이 후딜캔슬이나 몰아치기에 꼭 필요해보이고 더불어 전투스킬이 지금 기준으론 무기당 최대 두개라 다채로운 전투를 위한다면 자전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거 같네요 빨리 본편이 나왔으면 ㅎㅎ
힠하! 써놓고 게시물 살펴보니 힠님도 같은 부분을 강조하셨더군여 ㅋㅋㅋㅋㅋㅋ 뭔가 더 끊기지않는 연계를 쓰려면 어떻게해야할까 고민하다보니 자연스레 이걸 많이 쓰게되더라구요. 이제 얼마 안남았슴다 후후..
오~~완전 꿀팁이네요~~
캬.. 역시 고수네요 ㅎㅎ 본편에서도 기대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