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F] 크로노스 더 뉴던 PS5/PRO/XSX|S 분석
언리얼 엔진 5로 개발
현재 시점에서 PS5 Pro 인핸스드 지원은 없음
Pro의 고유 이점은 노말 PS5와 동일한 코드에서 더 높은 DRS와 평균 성능을 내는 것
비주얼
모든 콘솔은 30fps의 품질 모드와 60fps의 성능 모드를 제공하지만, Series S는 30fps 단일 모드만 있음.
품질 모드의 주된 장점은 해상도 상승이며, 그 외 시각적 요소들은 동일함.
성능 모드에선 볼류메트릭(예: 안개) 일부가 더 낮은 해상도로 렌더링됨.
세 콘솔(PS5/PS5 Pro/Series X) 간 차이는 비교적 미미함.
일부 테스트 구간에서 DRS 편차가 관찰됨: Series X 1080p, PS5 1026p, Pro 1242p.
DRS 스케일링의 서열은 각 기기의 GPU 성능 순서를 반영함.
다른 테스트 구간: Series X·PS5 864p, Pro 900p.
또 다른 구간: Series X 1008p, PS5 864p, Pro 1152p.
30fps 품질 모드에서는 위의 모든 구간에서 픽셀 카운트가 상승함.
DRS가 상한에 도달한 한 테스트에서는 모든 콘솔이 1440p(고정)를 보였고, Series S는 TSR 적용 전 내부 해상도가 720p
보다 부하가 큰 장면의 품질 모드에선 PS5/Series X가 1080p, Series S가 720p, Pro가 1296p를 기록.
Series S는 일부 텍스처 품질이 하향되어 구간에 따라 ‘블러리 수프’처럼 뭉개진 텍스처가 보일 수 있음.
원거리 객체의 그림자 폴오프 품질이 낮고, 안개 품질도 다른 기종 대비 낮음.
퍼포먼스
DF가 초반 몇 시간 진행한 테스트 기준, 모든 기기에서 30fps 플레이는 매우 안정적임.
컷신 역시 30fps로 고정됨.
게임 시작 시 기본 모드는 30fps 품질 모드임.
테스트 중 Series S에서 크래시 1회 뜸
60fps 모드에선 PS5 Pro가 평균적으로 목표에 가장 근접함.
Pro는 노말 PS5보다 최대 약 10fps 높게 동작할 수 있으며, Series X는 그 중간 정도에 위치.
Series X는 화면 상단부에 적응형 테어링이 발생할 수 있음.
노말 PS5는 전투 중 피나 이펙트가 전면에 나타날 때 40대까지 급락해 이상적인 VRR 범위를 벗어나는 등 하락폭이 가장 큼.
Pro 역시 위 구간에서 드랍이 있으나 대체로 50대 중반이며, 일부 상황에선 40대까지 떨어짐.
Series X도 Pro와 유사하게 많아야 50대 중반 정도로 하락.
종합적으로 Series X와 PS5 Pro가 노말 PS5 대비 더 플레이어블한 경험을 제공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