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F] 보더랜드4 PS5/PRO/XSX/XSS 분석
- 언리얼 엔진 5를 사용
- 주/야간 사이클, 날씨 변화, 동적 조명은 루멘 GI로 강화됨
- 나나이트가 LOD 지오메트리 전환을 향상시킴
- 먼 거리까지도 정확한 그림자가 잘 표현됨
- 가장 큰 문제는 성능 모드에서 장시간 플레이 시 프레임레이트가 점점 저하되는 것
- 이 프레임 저하 문제는 성능 모드가 없는 XSS를 제외한 모든 콘솔에서 발생
- 게임을 처음 시작할 때는 거의 60fps 고정이지만, 30분~1시간 정도 지나면 프레임이 떨어지기 시작함 -> 초반 대규모 전투에서 이미 40후반~50초반 fps까지 하락
- XSX에서는 스크린 티어링도 발생
- 플레이를 계속할수록 성능 모드의 프레임은 더 떨어져서, VRR 최적 범위 아래로 떨어짐
- 다만 게임을 종료 후 저장 파일을 다시 불러오면 대부분의 경우 성능이 복구됨
- DF는 이 문제를 오블리비언 리메이크의 문제와 유사하다고 평가 → 메모리 누수 가능성 제기
- 품질 모드(30fps)는 목표 프레임 유지력이 훨씬 안정적임
- XSS는 30fps를 안정적으로 유지
- PS5,PRO,XSX 품질 모드 해상도: 720p~1080p (PS5,XSX UI와 메뉴도 1080p로 표시되어 다소 흐릿하게 보임)
- 품질 모드에서는 더 나은 루멘 GI, 반사 품질, 풀 가시 거리, 구름 그림자 제공 (반면 성능 모드는 흐린 날씨에서 화면이 과도하게 밝아 보임)
- PS5 Pro에서는 메뉴/UI가 4K로 출력됨
- 성능 모드 해상도 순위: PS5 Pro > XSX > PS5
- PS5 Pro는 향상된 텍스처 필터링과 풀 LOD 제공 → 하지만 그림자, 루멘 GI, 반사 품질은 동일
- XSS는 720p, 30fps로 실행 → 루멘 GI와 반사는 존재하지만 다른 콘솔의 성능 모드 수준 품질
창문 반사 품질 ↓
그림자 해상도↓
가시 거리↓
텍스처 품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