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F] 고스트 오브 요테이 PS5/PS5 PRO 분석
여러 그래픽 모드 지원: 품질, 성능, 일반 RT, RT PRO
PS5 Pro는 제한적인 조건에서 GI와 함께 60fps의 RT를 제공하며 추가적인 조명 패스가 더해짐
RTGI를 중심으로 설계된 게임강력은 강력하진 않지만 결과물은 여전히 좋음
결과물은 소프트웨어 기반 Lumen과 유사함
전통적인 래스터라이즈 기반 조명은 전작과 유사함
볼류메트릭 구름, 날씨 효과, 동적 식생이 호평
HDR 구현도 호평
무기와 캐릭터 액세서리의 텍스처 디테일이 뛰어남
고품질 시네마틱과 일반 대화 장면 간의 구분이 뚜렷함
대화 장면은 애니메이션이 제한적이고 조명도 단순화되어 있음
캐릭터가 계단이나 언덕을 오르내릴 때의 모션은 여전히 전작처럼 어색함
반사 효과는 SSR과 큐브맵 혼합 방식을 사용하지만 SSR 아티팩트와 큐브맵 불일치 현상이 나타날 수 있음
노멀 PS5는 3가지 그래픽 모드, Pro는 4가지 모드를 제공
PS5 Pro는 품질 모드에서 4K/30fps로 실행되며, 최고의 화질을 제공.
노멀 PS5는 4K보다 약간 낮은 해상도에서 30fps를 목표로 함.
성능 모드는 RT 없이 60fps, Pro는 1440p, 노멀은 1080p 혹은 그 이상에서 실행
"일반" RT 모드는 30fps, Pro는 1728p, 노멀은 1440p를 목표로 함
"RT Pro" 모드는 60fps RT를 지원하며 PSSR을 활용. 약 1080p에서 실행되지만 화질은 대부분의 장면에서 우수. 다만 일부 요소에서 노이즈가 보일 수 있음. 다른 모드보다 안정적인 요소도 있으며 화질은 품질 모드에 근접함
어느 모드도 “나쁘다”고 할 수 없음
성능 프로파일은 대체로 안정적임. 30fps 모드는 사실상 전 구간에서 고정
60fps 모드도 Pro와 노멀 PS5 모두 대부분 안정적으로 유지
다만 특정 전투에서는 프레임이 50대 중반까지 떨어짐. 큰 전투 구간 성능 개선 패치 예정
프레임 외 문제로는 특정 구간에서 사운드가 완전히 사라지거나 게임이 약 20초간 멈추는 현상이 보고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