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 3에서 세트는 가장 큰 아이템 죄악으로 간주됩니다. 디아블로 4에는 더 이상 세트가 없습니다. 팀은 그 이유와 계획에 대해 설명합니다.
디아블로 4의 세트 아이템은 어떻습니까? 이 질문은 오랫동안 디아블로 팬들을 사로잡았습니다. 블리자드 개발팀은 오랫동안 이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지만 Gamepressure와의 인터뷰를 통해 그들이 디아블로 4의 세트로 무엇을 할 계획인지 분명해졌습니다.
세트 아이템 없이 출시되는 디아블로 4
결국, 세트는 분기별 업데이트에서 거의 언급되지 않았으며 마지막으로 플레이 가능한 버전에서도 세트 아이템은 루팅할 수 없었습니다.
출시 버전의 디아블로 4에는 세트가 없다는 것이 공식적으로 분명해졌습니다. 게임 디렉터 Joe Shely에 따르면 그 이유는 팀이 세트에 대해 더 많은 계획을 세웠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디아블로 2의 시스템을 고수하고 싶지 않았지만 디아블로 3처럼 세트를 만들고 싶지도 않았습니다. 이러한 계획에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당분간 디아블로 4에서는 세트가 나오지 않는 것입니다.
Joe Shely- 게임 디렉터 "세트는 우리가 게임을 만들면서 이를 새로운 방향으로 가져갈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은 흥미로운 사례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디아블로 4의 다른 부분과 어울리는 방식으로 게임에 끌어들이는 데는 시간이 걸렸습니다. 따라서 출시되는 게임에는 세트가 없습니다."
디아블로 4는 각각 색상으로 표시되는, 다양한 수준의 희귀도 항목에 계속 의존합니다. 희귀도가 높을수록 아이템이 더 많은 속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전설 아이템은 아이템 간에 교환할 수 있는 특별한 혜택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유니크 아이템만이 더욱 강력하지만 변경할 수는 없습니다. 세트 아이템은 다른 카테고리가 될 수 있었지만 당장은 제외되었습니다.
세트 아이템은 추후에
세트는 디아블로 3에서 문제가 되었습니다. 각 빌드는 스킬과 아이템의 조합보다는 좋은 세트에 의존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트 뒤에 숨겨진 아이디어는 디아블로 2에서 역할을 다했습니다. 세트에 대한 필요성은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블리자드가 세트를 완전히 지우고 싶지 않은 이유입니다. 그러나 팀은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다행히 디아블로 4는 서비스 게임으로 계획되어 있어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그들은 이 기회를 사용하여 출시 후 세트 아이템을 내기를 원합니다.
Joe Shely- 게임 디렉터 "우리는 세트가 꽤 멋지다고 생각하고 제대로 만들고 싶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라이브 서비스를 위해 생각하고 있는 것입니다."
6월 6일 발매 이후 세트를 언제까지 기다려야 하는지는 아직 모릅니다. 그러나 팀이 이러한 항목에 대해 무엇을 내놓았는지 보는 것은 매우 흥미로울 것입니다. 여담이지만 블리자드는 룬도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하는데, 원래 계획은 있었으나 출시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디3는 세트 교복 획일화 어쩌고 까면서 정작 디2 캐릭터들 직업별로 입고 있는 아이템 대체로 다 같은건 입꾹닫 하는거 좀 재밌더라고
햄딘들 거의 다 오심 수수 샤코 영혼 스웹 끼고다니는거 보면 사실상 디아3 세트 교복화된거랑 다를게 없음.
근데 디아같은 게임은 결국 뭔 캐릭을 키우건 아이템 최적화를 거치다보니 무조건 교복화됨. 디아2도 키우는 캐릭별로 입고다니는 템들 거의 획일화된거보면 어쩔 수 없는듯.
교복은 무조건 나옴 유저가 알아서 효율 버리고 하고싶은거 하는거지
디아3는 세트없으면 겜이 불가한 수준
디아3는 세트템이랑 이미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니까 그런거고 디아4에 세트템 나오더라도 딱 디아2 수준으로 초반 부캐 렙업용으로만 쓰여야함 안그럼 디아3처럼 교복화 현상 일어남
루리웹-2070139258
근데 디아같은 게임은 결국 뭔 캐릭을 키우건 아이템 최적화를 거치다보니 무조건 교복화됨. 디아2도 키우는 캐릭별로 입고다니는 템들 거의 획일화된거보면 어쩔 수 없는듯.
루리웹-2070139258
햄딘들 거의 다 오심 수수 샤코 영혼 스웹 끼고다니는거 보면 사실상 디아3 세트 교복화된거랑 다를게 없음.
K.Malone
디3는 세트 교복 획일화 어쩌고 까면서 정작 디2 캐릭터들 직업별로 입고 있는 아이템 대체로 다 같은건 입꾹닫 하는거 좀 재밌더라고
루리웹-2070139258
교복은 무조건 나옴 유저가 알아서 효율 버리고 하고싶은거 하는거지
걍 poe처럼 교복없이 가겟다는거 같음 레어둘둘하는거 “디아블로 4는 각각 색상으로 표시되는, 다양한 수준의 희귀도 항목에 계속 의존합니다. 희귀도가 높을수록 아이템이 더 많은 속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게 핵심인듯
정말 공감함. 심지어 수수는 소서빼고 전직업 고정이고, 샤코나 스웹도 절반이상 직업의 고정픽이며, 캐스터는 모두 오심이고, 밀리무기는 모두 고뇌나 죽숨 2툴인데다, 활도 신뢰, 자벨린도 타이탄 고정임. 참으로 가면 스킬참이 스킬트리별로 갈라지는 것 빼면 아예 모두가 똑같음.
그래서 난 디아2 룬워드도 실패한 시스템이라고봄 디아2는 오랫동안 아이템 업뎃이나 아이템 밸런스 손놓은 게임인것도 있고 디아2와 디3의 장점을 한대 모은게 디아4니까 두고봐야지
디아3는 세트없으면 겜이 불가한 수준
요새는 꿈의 유산 박고 세트템 없이 고대나 원시 전설로만 세팅하는것도 있긴함.
님혹시 악몽셋빌드가 몬지는아세요??
하긴 세트 의존도가 너무 높은게 오히려 빨리 질리게 하는 요인도 됐고;
근데 또 세트가 드랍 뽕맛이 지림 디아3 카나이 나오기전에 없는 부위 세트나와서 6셋효과보면 그게 진짜 ㅅㅅ였음 그 어떤템 나와도 그당시 세트 드랍 뽕맛은 잊혀지지가 않음
디아2 세트 템처럼 초기에 유용한것들이면 괜찮을거같긴한데 하긴 그렇게 되면 별로 개발할 의미가 없나
세트아이템을 저점은 높게 고점은 낮게 하고 전설템 파밍하면서 맞춰나가게 하는게 최선일듯 디아3에 악몽의유산처럼
디아3는 세트도 문제지만 그거랑 연계되는 특정 스킬들 강화하는 코어전설이 고착화를 심하게 만들었죠 코어전설 한개도 없어서 꿈유 세팅으로도 전혀 쓸수 없는 스킬들 보면 너무 아쉬웠음 눈보라라던가 눈보라라던가 디아4도 전설옵션 같은게 있다고 들었는데 이 부분이 디아3와 비슷하진 않았으면 하네요
뭐든 효율 따지기 시작하면 결국 템은 노잼이죠 스킬 밸런스랑 전투 재미가 가장 중요함
그냥 종결은 레어템 둘둘로 만들겟다는거임 코어 메커니즘 아이템 몇몇만 쓰이고 나머지 레어 둘둘 폐지 오지게 주워야겟네
디아3 세트템이 게임을 캐쥬얼하고 진입장벽좀 낮췄지.. 디2는 내가 뭘해야될지 어떤게 좋은템인지 공부해야되는데 디3는 일단 세트템만 갖추면 어느정도 사냥궤도 오르도록 만들어놨으니..
맞아유. 저같이 게임을 뇌비우고 단시간 킬링타임용으로만 즐기는 사람한테 디아3 세트템 체계가 정말 좋았어요
초기때는 3퍼 붙은 쌍치 반지만 득해도 덩실덩실 춤췄느데
디아3는 반필수도 아니고 필수임. 왜냐면 특정스킬을 엄청나게 강력한 주력기로 만들어주기 때문임. 그냥도 아님. 엄청난 계수로 강력하게 만들어주니까 어거지로 쓸 수 밖에 없음. 그래서 나머지 세팅은 세트템 이외의 부위로 할 수 밖에 없는데 그마저도 거의 정해져있다 시피한 부위들이 있어서 크게 의미없는 수준. 그니까 세팅의 유연성을 위해 일부러 4~6부위를 강제하는 세트템은 피하겟다는 의도는 좋다고 생각함.
디아3나 디아2나 교복인 이유는 스킬셋자체가 정형화되있으니까 교복인거임. poe처럼 아이템은 그냥 양념이고 원재료인 스킬셋 빌드를 다양하게 짤수있게 만들면됨. 그러니 디아4가 즈그 팬메이드게임인 POE 배껴서 노드시스템같은 빌드를 도입한거고.
세트 아이탬이 모으는 재미가 확실히 있긴하지만, 반대로 모아야 한다는 집착이나 강박관념이 생겨버림.
디3세트는 디2교복이랑 개념 자체가 다른데 세트효과로 특정 스킬딜 1000프로 이런식으로 아예 템 자체가 딜 메카니즘을 좌우함 디2는 스킬 스펙을 보고 거기 맞춰서 딜 최고템을 고른게 교복이고
디아3에서 까고싶은건 세트임 블리자드에서 제공하는 빌드만 할 수 있는거라 계속 엄청 뿔려주는것도 아니고, 몇번하면 질려버리던
세트나 교복이나 그게그거아님?
교복은 여러 옵션중 내가 생각한 트리의 최고 효율 내는 템이고 디3 세트는 그냥 세트효과가 특정 스킬딜을 1000프로 이렇게 뻥튀기 시켜서 그것만 쓰게 만듦
결국 그게 그거잖 전자도 디아2 리저렉션 나오면서 몇몇 스킬 구제 들어가기 전까진 내가 생각한 트리라는 게 의미 없을 정도로 구데기였고 후자도 세트템이 경천동지할 사기옵션 아니면 그냥 버려지고
그래도 교복이란거 자체가 극효율이지만 '좋은템' 이기 때문에 스킬 한두개정도 내가 효율 희생하면 보스잡는데 두세배 걸리더라도 컨셉 유도리는 생기는데 디3의 방식은 특정 스킬 한두개만 계수를 10배 이런식으로 못박아놓는다는거임 고균열까지 안가도 아예 개잡몹도 기스도 안남 조폭넥인데 스켈레톤은 잡몹의 피를 10프로도 못깜. 스킬 구성이 그럼 왜냐면 계수를 소환몹엔 안주기로 세트템이 세팅됐기 때문임
정 그렇게 하고싶으면 악몽세팅으로 잡세팅하면 저단 조폭강령할수는 있음.. 디아3에서 내가 정말 컨셉잡고 하고싶다하면 악몽세팅하시면 됩니다.. 물론 파밍이 개빡셈 하지만 디아2보단 쉬움..
세트아이템 있던 없던 어차피 최적화된 교복 아이템만 입고다닐텐데??? 그게 그거 아니냐 ㅋㅋㅋㅋㅋ
디아블로3에서도 가장 재밋었던 시즌이 왕가의반지 패시브로줘서 다양한 세트조합 시도했을때였던 것 같음 4셋 6셋 이런것보단 1~3셋 정도로 단일 셋이나 간소화된 세팅으로 여러가지 세팅 가능하면 재밋을 것 같음
세트 아이템 당분간 없애고 전설 정수 인챈트만 쓰게 해야지요. 신 시스템 테스트도 할 겸. 나중에 세트 옵션 인챈트 추가하고
아이템에 다양한 세트 옵션을 선택해서 부여 가능하게 하면 빌드 세팅 하는데 유리하니.
디아블로4는 제작 인챈트 시스템만 살리고 세트아이템 룬워드 없애는게 나음. 디아블로2도 세트아이템 룬워드 때문에 다 교복화 됐는데
레어를 상향시키면 될일임
크래프팅이나 레어가 빌드 코어템 되면 더 괴로움 디2 소서 목걸이 크래프팅 해봤으면 알거임
이후에 낼려고 꼬불쳐둠
길드워2처럼 방어구에 룬박아서 셋트효과를 내게 하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그래도 셋템 모으고 맞추는 재미가 있는데.
디아3 개처망한 쓰레기 폐급 게임 과 다른 방향으로 갈 수록 디아4는 성공확률이 올라간다.
디아3가 6500만장 넘게 팔았다는데 어딜봐서 개처망했다는건지?
엄청 캐주얼해서 팔게 없을뿐임 캐주얼한 게임이 망겜인가?
그래봤자 디아블로는 고정아이템에 고정스킬트리 타는 게임 아닌가? 거기서 얼마나 더 해당 스킬을 강화시키는 아이템을 주울 수 있는지 노가다뺑뺑이 도는 게임인걸.
디아블로3보다 그리던이 훨백배 잼있더라.. 이번 디아4는.. 진짜 디아2나 3처럼 템파밍말고 플레이자체의 재미도 증대되기를..
상황에 따라 세트가 유리한 정도라 스왑하며 쓴다가 타협점일려나?
난 세트 있는게 좋은데...가볍게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최고의 아이템 체제 아닌가.. 쓸만한 템 얻으려고 몇십 몇백시간 꼴아박으면서 계속 똑같은거 뺑뻉이 도는거 이제 못하겠어....
디4. 니놈만 믿는다
디3 세트가 까이기만 하는데 반면에 아예 최정상 랭킹만 안노린다면 캐릭마다 세트가 한 6개? 7개는 되어서 각 세트 컨셉별로 어느정도 강함은 보장해 주기 때문에 너무 나쁜 시스템이라고는 난 생각 안듬요. 다만 세트간 밸런스가 너무 심한게...
세트간 밸런스만 잘 잡았어도 캐릭당 빌드에서 6개 정도가 취향껏 선택할수만 있었다면 괜찮지 않았을련지...
교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