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너무 불편한 게임
자원 관리가 자동화를 흉내만 내놔서 수동보다 불편하고 자동으로도 안됨
각 구획마다 자원을 따로 관리해서 내가 직접 각 구역에 자원을 할당해줘야 하는데
시간에 따라 필요량이 변하고 가끔씩 긴급하게 특정 자원이 필요할때가 있는데 단순하게 자원 전송 버튼이 있는게 아니라
1구역에 자원 보유량을 줄이고 2구역에 우선도를 높히고 하는식으로 간접적으로 컨트롤을 해야 되다보니 피곤함
이걸로 생기는 또 다른 문제로는 화물선 컨트롤이 있는데
화물선에게 가공 전의 자원을 우주에서 회수 하게 했을때 해당 자원을 필요로 하는 공장 구획으로 화물선이 정박 해야하는데
특정 구획에 특정 자원을 보내는 그런 설정은 없고 1구획의 도킹 베이에 화물선1을 할당 해놨으면 무조건 1구획에 물건을 내림
그럼 1구획에서 2구획으로 미가공 자원을 보내야 하는데 1구획에선 미가공 자원을 사용하지 않으니까 평소에 창고 할당이 안되어있음
창고 하나를 비워서 일차적으로 철을 보관하게 한다음 1구획의 철 보유수를 0으로 해서 1구획 창고에서 2구획 창고로 철을 운반하게 시켜야함
이걸 피하려면 화물선이 철을 가지고 올땐 2구획의 도킹 베이에 할당을 해줘야 하는데
화물선을 가공 자원, 미가공 자원 각 하나만 쓰면 100% 가공 자원쪽이 먼저 일을 끝내게 되는데 그럼 그때 가공자원에 할당된 화물선을 미가공 자원으로 재할당 시켜야함
근데 탐사 도중에 또 가공 자원이 발견됐다? 그럼 다시 화물선을 1구획에 할당한다음... 아 ㅆㅂ 뭔 개지랄이냐고 이게
그냥 도킹베이에 화물선이 아니라 자원을 설정하게 했으면 안됐냐?
도킹베이에 쌓여있는 화물을 옆 구획의 창고에서 일꾼들이 와서 지네 창고에 알아서 집어넣기만 했어도 1억배는 편했다
그리고 이건 자원 관리가 꼬였을때의 얘기인데 정상적인 상황에서도 수동컨은 필요해
스샷을 보면 탄소 창고가 2개가 있는데 하나는 불이 꺼진게 보일거야
창고의 용량이 가득차서 한개를 추가로 지었는데 만약에 이 2개를 모두 활성화 시켜두면 일꾼이 10명이 필요로 함
근데 어차피 가득찬 첫번째 창고는 두번째 창고를 다 쓰기전엔 필요가 없거든 이걸 끄면 일꾼 5명에 여유가 생기는거야
물론 창고 두개가 켜져있으면 운반하는 일꾼도 10명이 되니까 급하게 대량의 자원을 옮길땐 잠깐 다른 창고를 끄고 두개를 활성화함
공장을 당분간 돌릴 필요가 없을때도 마찬가지로 창고와 공장을 전부 비활성화 해서 일꾼을 확보해야 하고
아니 ㅆㅂ 그냥 창고 관리자가 모든 창고를 담당하고 직원 숫자를 따로 컨트롤 하게 해주면 안됐냐?
이건 자동화도 아니면서 수동으로 전부 컨트롤 하는 게임보다도 불편한 ㅂㅅ겜이야!!!
우주 탐사의 선택지도 문제가 많은게
1. 자원 +50
2. 연구 +25
3. 핫하! 연구선 폭파!! 일꾼 -5명!!
이딴 ㅂㅅ같은 선택지가 너무 많아
아니 ㅆㅂ 수능도 잘못 골랐다고 -10점 이딴건 안한다고 ㅁㅊㄴ들아
자원 +100이랑 자원 +50인데 잘 고르면 100 준다 이런거면 아 50개 못먹었지만 그냥 해야지 이럴 수 있는데
잘못 골랐을때의 리스크가 너무 커서 무조건 세이브 로드를 강요함
이새끼들은 재밌는 게임을 만드는게 목적이 아냐 ㅂㅅ들이 유저랑 싸울려고 하고 있어 ㅋㅋㅋㅋ
어떻게 하면 더 불편하고 귀찮게 만들 수 있을까로 난이도를 올리려 드는 ㅂㅅ들임
하.. 빡친다
설정이랑 배경 자체는 흥미로워 보이는데 망겜스멜이네 ㅋㅋㅋㅋ
기본 마인드가 쓰레기야 하면 할수록 제작자의 악의가 느껴져
심시티 하기도 불편한것도 한 몫하는 것 같음. 어떻게든 건물 우겨넣으려고 하는데 자투리칸이 너무 만ㅇ히 나옴...
그것도 유저들 불쾌하라고 최대한 건물 크기 통일 안시켜둔거잖아 ㅋㅋㅋ 그런다고 어려워지는것도 없어 그냥 ↗같으라고 그렇게 해둔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