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www.pixiv.net/artworks/93564729
14M-RFT04, 현우
※앞의 코드에서 M 앞은 루미아섬에 들어온 날짜를 말한다.
본명 : 장현우
국적 : 대한민국
나이 : 18세
직업 : 고등학생
성별 : 남성
현우는 이터널 리턴 초창기 테스트때 존재했던 초기 플레이어블 캐릭터중 하나이자 마지막으로 이터널 리턴을 상징하는 캐릭터이기도 한다.
또한 스킬셋으로 인한 근딜향후회의 대표적인 캐릭터이자, 공식 대회 최초 티밍을 주도한 플레이어블 캐릭터이다.
현우는 굉장히 슬픈 스토리를 가지고 있어, 최근 나오는 캐릭터들의 스토리보다 더 좋다.
그래서 오늘은 현우에 대해서 소개할까? 한다.
출처: 이터널 리턴의 현우 스킨 "뒷골목 현우"
일생 : 불우한 학생
현우의 일생은 굉장히 불우하다.
우선 현우의 아버지는 범죄다. 무엇보다 살인마.
정확히는 어린 시절 아버지가 집 보증을 잘못 서는 바람에 집이 날아갔는데 이때 현우의 어머니는 그대로 바람나고 말았고, 현우의 아버지는 인간으로써의 선을 넘어 그 대상을 홧김에 죽여버리면서 살인마가 되고 말았다. 이 결과 현우의 어머니는 현우만 보면 현우의 아버지가 생각나서 자식으로 대우하지 않고, 개차반으로 대우한다.
얼마나 심하게 대우하면 현우의 어머니가 밥을 해주는 게 아닌 현우 스스로 밥을 해먹을 정도로 심각한 수준으로 개차반으로 대우한다.
어머니는 아예 현우만 보면 남편이 생각나는지 발작한다고 하며, 아버지가 살인을 저지르고 감옥에 갈때 알고 지내던 사람들은 모두 현우의 가족들을 배척했다고 한다.
아글라이아의 연구원은 더 자세하게 말해주는데
"그는 그 때 가족을 비롯한 타인 모두에게 버림받았다고 느꼈던 것 같습니다."
사실 현실에서도 살인마의 가족이라면 상당히 꺼려지는 부분이기도 하다.
다만 요즘은 굉장히 사건의 본질을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이 있으니 그나마 낫겠지만 현우가 루미아섬에 들어오는 시점인 2014년임을 감안하면 현우가 사회에서 활동하던 시절에는 차별이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오죽 현우랑 같은 고등학교 다니는 친구랑 인터뷰한 거에 따르면 "아버지가 살인마인 만큼 걔도 수 틀리면 사람 죽일 것 같다."라고 말할 지경...
하지만 현우는 내면에는 상처를 가지고 있어, 버림 받는 걸 그 무엇보다 기피하는 성격이다.
또한 살인도 기피하는데 이는 자신의 아버지가 저지른 범죄로 인해 인생이 불우해진 현우를 생각하면 당연한 지사...
하지만 현우는 수 많은 마음의 상처를 가졌지만 일부러 허세를 부리고, 자신을 건드는 놈과 자주 싸움을 벌였다고 한다.
그래서 현우는 고등학생이지만 일진으로도 분류될 수있는 이유 역시 싸움을 자주 벌이고 다니는 사고뭉치에 가까웠다.
아글라이아의 연구진 왈 "상당히 위태로워보여요. 아마 섬에 끌려오지 않았더라도, 오래 살지는 못했을 것 같은 실험체입니다."
현우는 루미아 섬에 오게된 과정이 독특한데 정신없이 어디서 싸우다가 정신을 차리니 루미아 섬에 와있었다고 한다.
사실상 루미아 섬에 안 왔으면 무슨 짓을 벌였지도 모를 실험체에 가깝다.
이는 아글라이아의 연구 기록에 나오는데
현우는 공식적으로 살←자를 많이 경험하는 실험체중 하나이다.
이는 현우가 상처를 받는 일이 생기면 겉으론 괜찮아 보이지만 연구진들의 기록에 의하면 멍하니 하늘을 바라보거나, 묵묵히 금지구역에 들어가 자폭을 한다. 이는 웹툰에서도 나온 부분으로 현우는 종종 상처 받으면 금지구역으로 들어가는데 웹툰에선 금지구역이 된 곳을 까먹었다고 말한다.
현우는 종종 금지구역으로 지정된 장소도 잃어버리지만 실질적으론 자신의 마음에 새긴 마음의 상처에 따른 결과물일 수 도있다.
지금도 현우로 금지구역에 들어가면 대사들이 "금지구역 외우는 게 쉬운줄 아냐?"라고 대사를 치기도 한다.
또한 현우는 이터널 리턴의 전신인 블랙서바이벌에서 주인공 역활을 수행했다.
공식 설정 기준상 2차 실험이 열리기전 서울에서 스킬라라는 괴물이 깽판칠때 현우 역시 서울에 파견되었지만 시간이 많이 흘렸다는 진실을 알아채리고 목숨을 건 런을 시도한 인물이기도 하다. 결국 통수 맞고 붙잡히지만 굉장한 정보를 안 체로 이야기가 끝난다.
출처: https://www.pixiv.net/artworks/95932750
이터널 리턴 : 어쩔 수 없는 선택
현우는 어머니에게도 버림 받고, 아버지는 감옥에 갔고, 학교에선 자주 싸움을 벌이던 현우는 생존 전략이 생겼다.
일단 현우는 믿을 수있는 사람을 절대적으로 신뢰한다. 그러나 신뢰할 수 없는 대상은 모두 주먹으로 싸움을 벌였다.
그러다 보니 현우의 사회에서 지내던 시절의 인간관계는 거의 최악을 달리는데 이러다 보니 학교에서도 문제아로 인식되고 가족에선 보호도 못 받는 위치다 보니 현우는 자신의 생존 전략인 믿을 수있는 놈만 신뢰하고 믿을 수 없는 놈은 주먹을 고수하면서 영훤히 희귀하고 있는 이터널 리턴을 반복하고 있다.
이는 현우가 미래로 나아가지 못하는 이유가 현우가 살아남고자 선택한 생존 전략이 미래로 나아가는 걸 막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생존 전략이 없다면 현우는 더 불우해질 가능성이 있다고 필자는 보고 있다.
현우는 자기 혐오도 꽤나 높은 편으로 자신이 살인마의 아들이라는 점에 대해 부정하지 않고, 체념하는 대사라든지
고급주택가에 가면 하는 대사인 "앞으로도 이런 곳에서 살 일은 없겠지."라든지....
한 아카라이브인이 현우에 대해 이렇게 평가 했음
"그런 점에서 현우 또한 이터널 리턴이라는 게임 제목에 어울리는 캐릭터라고 할 수 있음. 자신이 변화하고 성장하기 전에 그 괴로움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살←자 해버릴테니까. 물론 몇몇 패스 스토리에서는 '관계'와 딱히 관련이 없는 스토리에서는 마지막까지 포기하지 않는 다는 점을 보면 정말 자기 자신에 대해서만 무신경한 캐릭터 같기도 함."
따라서 현우의 이터널 리턴은 현우가 선택하는 어쩔 수 없는 선택들로 인해 계속 영원히 희귀하고 반복한다.
현우는 미래로 나아가지 못하고 계속 마음의 상처를 달고, 죽고 죽이는 배틀로얄에서 살아가는 셈이다.
인물관계 : 믿을 수있는 자만이...
현우의 인물관계는 일단 박살난 상황이다.
살인마인 아버지로 인해 기존의 인간관계는 모두 박살났고 지금은 루미아 섬에서 인맥을 맺는 수준이다.
15M-RTF16(아이솔)과는 최우선적으로 동맹을 맺는 대상이다.
아이솔은 현우를 그렇게 좋아하지 않지만 결국엔 동맹으로 이어지는 걸 보면 아이솔과 현우는 파이어에그 친구에 가까울 수 있다.
웹툰을 보면 거의 서로를 믿고 의지하는 인물로 표현되나 결국엔 갈등이 벌여지는 경우도 있다.
14M-RFT12(혜진) 역시 현우가 최우선적으로 동맹으로 맺는 대상인데 혜진은 나이로 어린 만큼 같은 나이대인 현우랑 같은 국적에 같은 나이대라 쉽게 접근하여 동맹을 맺는데 웹툰에선 현우/아이솔/혜진으로 동맹을 맺고 활동한 경험이 있고 무엇보다 혜진은 현우한테 너클로 얼굴에 죽빵을 맞은 적이 있다. <- 이거 웹툰 내용
17M-RFT31(유키)와 면식이 있는데 현우가 유키를 공격했으나 유키의 동맹을 보고 "유키의 동맹의 행동에 왜 저런 애들과 같이 다니냐"라고 말하고 물러나주기도 하고, 이터널 리턴 로딩창 설명 스크립트에 보면 유키가 루미아 섬에서 공연하는 걸 즐겼다는 말을 보고 현우는 오히려 진심으로 안타까워 했다고 한다.
17M-RFT33(수아) 역시 친한다.
현우가 재키랑 같이 동행할때 재키가 설치한 함정에 무슨 양때마냥 계속 연속으로 걸리는 수아를 구해주기도 했으며, 와파키에선 아예 수아를 구하는 인물이 현우다. 더불어서 수아 역시 현우에게 각종 조언등을 하며, 현우는 수아의 말을 잘 듣는 걸로 보인다.
현우에 대한 주저리
1. 현우는 인스턴트 식품을 좋아하지 않는다. 이는 자신에게 놓여진 가정 환경 때문인 걸로 추정되며 즉석 카레나 라면을 싫어한다. 다만 아글라이아에서 현우를 위해 개발한 음식인 마늘 라면은 나름 잘 먹는 모습이 언급된다.
2. 개를 좋아하는데 개한테 재주를 가르쳐주기도 하고 먹을 것을 주기도 한다. 다만 개의 이름에 대한 네이밍 센스가 구리다고 아글라이아 연구원들에게 까인다.
3. 이터널 리턴 역사상 최초로 공식 대회에서 티밍을 3번 벌였던 적이 있는 실험체이기도 한다. 지금은 티밍에 대해 엄격해서 조용히 살아가는 듯
4. 현우는 매그너스랑 친하다는 밈이 있는데 이는 현우의 스킬을 보여주면서 스킬을 맞아주는 대상이 매그너스 였고, 매그너스의 스킬 설명에서 매그너스의 스킬을 맞아주는 대상이 현우였다. 물론 이는 정출 이전 이야기다.
5. 와일드파이터 키우기에선 자신을 반식물로 만든 아글라이아에게 복수하고 모종의 집단과 손을 잡는다.
6. 현우는 자신이 만들어낸 음식으로 다른 사람들과 나누어 제대로된 한끼 식사를 하는 걸 좋아하는 듯 하다.
7. 게임상 현우는 탱커와 브루저 사이에서 애매하게 걸쳐있는데 스킬 구조상 벽꿍인 E와 둔화 걸기 Q으로 브루저 같지만 패시브는 때릴 수 록 스텍이 찾고 풀스텍시 적을 때리면 체력을 회복하고, W는 바로 풀스텍으로 만들어 체력을 회복하게 만들어주고 모든 방해 효과 면역이라 탱커와 브루저를 왔다갔다 한다.
8. 현우의 무기는 글러브와 톤파로 전통적으론 글러브를 많이 사용했지만 쇼이치가 출시된 이후 쇼이치를 때려잡기 위해 톤파를 선택해 의경이 되어 쇼이치를 때려잡은 적이 있으며 한동안 의경 현우 전략도 유용했다 지금은 의경 현우가 사장되었지만 톤파 현우도 나름의 입지를 구축했다.
9. 잘하는 현우를 보면 벽꿍 각을 잘 본다. 정출한 기준으로 보면 점멸과 비슷한 블링크를 활용해 아예 벽을 넘어 벽꿍을 박기도 하고, 정출 이전엔 적이 방심한 순간 놓치지 않고, 벽꿍을 박는다는 거냐. 열심히 싸우다 순간 벽꿍을 박아버리기도 하고, 숨어서 벽꿍을 박거나 적을 네모난 작은 상자에 벽꿍하여 기절시키기도 하고, 아예 CCTV 장치에 벽꿍을 박고 궁 풀차지으로 땡겨 한명을 순식간에 제거해버리기도 하고 전장 아이템으로 신화 템 추가 당시 블링크의 전신이 아이템을 활용해 순간적으로 벽꿍을 박기도 한다. 그만큼 고인물도 많은 실험체인 만큼 특유의 텃세와 참으로 욕 나오는 짓거리도 자주 하는 캐릭터이기도 한다.
10. 과거 현우는 삼각형으로 부채꼴 모양으로 퍼졌지만 지금은 직각으로 궁이 퍼지고, 과거에는 궁을 박으면 어마무시한 폭딜을 줬지만 지금은 폭딜은 모르겠고 궁을 박으면 대상을 뒤로 밀쳐내며 궁에 의해 뒤로 밀쳐낼때 벽이 있으면 기절하는 걸로 변했다.
11. 현우는 스킬셋과 패시브때문에 초보자가 하기엔 괜찮지만 게임이 고인만큼 잘하는 현우가 많아 금방 실력 격차를 확인할 수 있는 실험체다.
왠지 나그랑티 좋아할거 같다
어쩌면 좋아할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