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 전에 합연산, 곱연산, 독립연산에 관해 설명을 드렸었는데요. 오늘은 장비를 개략적으로 비교하여 어느게 더 효율이 좋은 장비인지 알 수 있게 하는 팁을 드리려고 합니다. 이번에 설명 드릴건 조금 복잡할 수 있으니 이점 양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사냥을 하시다보면 간혹 애매한 장비가 떨어질 때가 있을 겁니다. 예를 들어, 원래 장비는 지능 450, 극대화확률 5.5%, 속성피해증가 18%이고 이 다음에 주운 장비는 지능 430, 극대화확률 6%, 속성피해증가 19%라고 가정해봅시다. 이 두 장비는 직관적으로 비교해서 어느게 좋다고 하기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물론 암산이 빨리 되시는 분이나 경험이 많으신 분들은 금방 아실 수 있으시겠지만 저같이 수학이 약하거나 경험이 없는 사람은 비교하기가 힘드실겁니다. 허나 이런 고민도 능력치가 최대로 붙은 장비를 얻으면 없어지지만 그게 어디 사람 마음대로 되는 일이겠습니까.
제가 전에 올린 글에 공격력에 관한 계산식이 링크되어 있었습니다. 저도 이 글에서 발췌한 것을 알려드리며 원작자는 아래 페이지에 있습니다.
우선 여기 나와있는 계산식을 토대로 지금부터 장비 비교하는 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우선 주능력치부터 비교해 볼까요? 일단 주능력치를 비교하시려면 계산식이 있어야 겠죠?
이 식으로 계산해 보시면 수치가 0.xxxxx로 나올 겁니다. 점을 뒤로 두번 물리면 퍼센트 수치가 됩니다. 그러니까 0.54333이라고 계산 결과가 나오면 이건 54.333%로 생각하시면 된다는 말씀입니다. 이제 이 계산식을 위의 예제에 대입해보겠습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는 총 지능이 7500정도라고 가정해봅시다. 지능 450은 450/(7500+100)=0.0592 ---> 5.92%로 약 6%의 공격력 상승이 이루어집니다. 그러면 지능 430은 어떨까요?
430/(7500+100)=0.0565 --->5.65%로 지능 450보다 0.27%의 공격력 손실이 생겼습니다.
주능력치를 비교해 봤으니 이제 속성피해증가를 봐야겠죠? 속성피해증가의 계산식은
입니다. 여기서 계산하실때 주의하실 점은 속성피해수치가 19%라고 그대로 19로 대입하셔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반드시 수치에 100을 나누셔서대입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이 항목도 위에 제시한 예로 계산해보겠습니다. 기존의 속성피해수치가 40%라고 할 때 속성피해증가가 18%라면
0.18/(1+0.40)=0.1286 ---> 12.8%의 공격력 상승이 됩니다. 그러면 속성피해증가가 19%라면? 0.19/(1+0.40)=0.1357 ---> 13.6%의 공격력 상승이 이루어지고 속성피해수치 18%와 비교하여 0.8%의 공격력이 더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극대화 확률을 계산해봅시다. 극대화 확률은 계산식이 좀 복잡하니 부분적으로 나눠서 보겠습니다.
기존의 극대화확률과 극대화피해를 44%와 340%로 가정해봅시다. 일단 이 수치들에 100을 나눠서 서로 곱합니다. 예로 든 수치를 곱해보면
0.44*3.40=1.496 <--- 이게 극대화확률과 극대화피해의 곱입니다. 그리고 본 계산식은
이 됩니다. 좀 전에 예에서 극대화확률이 5.5% 더해졌을 때와 6%가 더해졌을 때를 비교했었는데 실제로 계산해봅시다.
극대화확률이 5.5% 더해지면 기존의 극대화확률 44%+5.5%=49.5%가 되고 이를 토대로 '더해진 극대화확률과 극대화피해의 곱'을 구해보면
0.495*3.40=1.683 이 됩니다. 그러면 계산식에 모두 대입해보면
(1.683-1.496)/1+1.496=0.0749 ---> 7.5%의 공격력 향상이 이루어집니다. 마찬가지로 극대화확률이 6% 더해진다고 할 때를 계산해보면
기존의 극대화확률 44%+6%=50%가 되고 이를 토대로 '더해진 극대화..... 의 곱'을 구해보면 0.50*3.40=1.7이 됩니다. 이를 토대로 최종적으로 계산해보면 (1.7-1.496)/1+1.496=0.0817 ---> 8.2%의 공격력 향상이 이루어지고 극대화확률 5.5%와 비교해보면 0.7%의 공격력 향상이 있습니다.
계산결과를 토대로 좀 전에 제시했었던 예인 기존의 총지능 7500, 총속성피해 40%, 총극대화확률과 총극대화피해 44% 340% 일 때 지능 450, 극대화확률 5.5%, 속성피해증가 18%와 지능 430, 극대화확률 6%, 속성피해증가 19%를 비교해서 취해야하는 물건은 0.27%의 공격력 손실이 생겼지만 1.5%의 공격력 향상이 있는 후자를 택하는게 옳습니다. 덧붙이자면 지능의 경우엔 '모든 원소 저항'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강인함 측면으로만 본다면 어느게 더 좋다고 말할 수 없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건 그때그때 취향 혹은 상황에 따라 선택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 마치며
가벼운 마음으로 쓰기 시작한 글이 벌써 한페이지를 넘겼네요. 좀 전에 링크 했었던 글에는 기술피해까지 계산하는 방법이 나와 있는데 이도 속성피해 계산하는 식과 유사하므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처음 글을 시작하면서 들었던 예같은 경우가 게임 플레이 시에 엄청 자주 보이실 겁니다. 일단 제가 제시한 방식대로 한번 차근차근 계산해보시면 나중에 장비 비교하실때 아예 몰랐을 때보다는 수월하게 비교하실 수 있을 겁니다. 복잡하게보이지만 실제로 해보면 단순한 산수이니 끝까지 시도해보시길 바라며 비루한 소개글을 줄일까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