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1,2부
3부
--아카사카 선생님이 『최애의 아이』 연재 중, 그리고 『카구야 님』 연재 종료와 함께 2022년에 발표한 '만화가에서 은퇴하고 만화 원작자에 전념하겠다'는 선언이 큰 화제를 모았는데, 이 결정에 대해 다시 한 번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아카사카 아카(이하 동일) '작품을 많이 그리고 싶다'는 마음이 컸어요. 저는 작화에 시간을 할애하는 동안 '콘티를 그리고 싶다! 라고 생각하는 타입이라서요.
--원작과 작화를 분리한 만화도 적지 않은데, 작화를 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은 큰 영향을 미쳤어요.
시간 문제가 우선이지만, 저보다 그림을 잘 그리는 사람이 많으니까요. 정말 직접 그리고 싶을 때는 그릴 수도 있겠지만, '그림 그리는 건 이제 취미로 만족한다'는 부분이 있습니다.
--동종업계의 반응은 없었나요?
만화가들끼리라서 “왜 그런 말을 했어?”라고 물었습니다. “왜 말했어?"라고 물으면 ‘그림 그리기 싫어서’라고 대답하면 끝이에요(웃음).
--프로들끼리, 많은 이야기를 하지 않죠 ...... (웃음).
다만, 그런 의미에서 저는 '스스로 그림을 그리고 싶다'는 사람의 마음을 잘 모르는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듭니다. 제 만화가로서의 시작은 '이야기를 만들고 싶다'였으니까요. 반대로 다른 만화가들에게 물어보고 싶어요. '만화 원작자가 될 수 있다'고 하면 될까요? 라고요.
--확실히 그 대답이 궁금하네요.
제 선언이 크게 다뤄진 것은 만화가들 전체가 '그림 그리는 걸 좋아한다'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인 것 같아요. 아마 그런 사람들은 이야기를 만들고 싶은 마음과 그림을 그리고 싶은 마음을 동시에 해소하고 싶은 타입이 아닐까 싶은데, 저는 콘티만 보고 '이 캐릭터 귀엽다'라고 생각되는 타입이에요.
--그렇군요.
슈에이샤의 담당 편집자에게 보내는 메시지였군요. “저는 더 이상 그림을 그리지 않아요"라고요(웃음). '그래도 괜찮다면 같이 일해 봅시다'라고요.
--선언한 지 약 2년이 지났는데, 선언하길 잘했다고 생각하시나요?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저에게도, 담당 편집자나 업계에도 편해졌다고 해야 할까요? 역시 '일러스트레이션 작업은 하지 말자'라고 생각하잖아요(웃음).
--그렇죠(웃음).
그리고 이야기에만 전념할 수 있다는 건 정말 편하죠. 그림을 그리는 일은 사실 항상 업데이트가 필요하잖아요. 공부는 물론이고 장비도 새로 사야 하고요.
그 중에서 가장 무서운 건 세상이 새로운 그림의 방향으로 바뀌거나 잘 그리는 사람이 점점 늘어나는 거죠. 거기에 맞춰가는 것은 큰 심적 부담이고, 절대적인 비용도 많이 들어요.
--원작자 입장에서도 업데이트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아카사카 선생님은 작화보다 그쪽이 더 자연스럽게 업데이트할 수 있다고 생각하신 거군요.
네, 그렇죠. 저로서는 그쪽이 더 즐겁게 할 수 있고, 그렇게 하고 싶어요. 저는 '계속 그림을 그리다 보면 점점 더 안 그리게 되겠지'라고 생각하는 부분이 있었기 때문에, 그렇다면 '그림을 100% 열심히 그리고 있습니다! 라는 사람과 함께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물론 그림만 잘 그리는 게 아니라 만화도 잘 그리는 사람이 아니면 만화 작화를 부탁할 수 없겠지만요.
--참고로 아카사카 선생님은 처음부터 원작자 지망생이었으며, '카구야 님'에 대해서도 마지못해 직접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솔직히 말해서 '나는 만화를 할 수 없을 거야'라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원작자가 되려면 만화가로서의 발걸음을 내딛지 않으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실적도 없고 아무것도 없는 사람이 '나는 원작자입니다'라고 하면 안 되니까요. 그림 잘 그리는 사람을 써주세요"라고 말한다면 아마 불가능하지 않을까요?
--확실히 그렇군요.
그래서 몇 편을 연재하면서 어느 정도 실적이 쌓였기 때문에 '이번엔 꼭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슈에이샤에 와서 '원작자를 맡게 해 주세요'라고 했더니 안 된다고 하더군요. 그것이 『카구야 님』의 시작이었습니다.
--그것이 대히트를 쳤으니 대단한 이야기입니다만, 역시 거기서 '카구야 님'을 성공시켜서 원작자가 될 수 있었던 거군요.
맞아요. '카구야 님'이 없었다면 '최애의 아이'는 이렇게 되지 못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카구야 님'을 직접 그린 것에 대한 후회는 없고, 담당 편집자 분에 대한 원망 같은 것도 없어요(웃음).
할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니까요. “할 수 있을까 ......?” '라는 불안감이 컸기 때문에, 그렇게 할 수 있었던 것은 제게도 굉장히 큰 경험이에요.
--아까 업데이트 얘기가 나왔는데, 작가에게 있어 인풋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해요.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많은 인풋을 받은 장르는 무엇인가요?
인터넷이에요. 남성의 의견과 여성의 의견이 전혀 다른 경우가 굉장히 많잖아요. 그래서 저는 양쪽의 시선을 모두 보고 싶어서 여성들의 진솔한 의견이 많이 올라오는 사이트를 자주 봤어요.
카구야라는 여성을 주인공으로 한 '카구야 님'을 그릴 수 있었던 것도 그 인풋이 컸던 것 같아요. 평소에 얼굴을 맞대고 대면할 때는 보이지 않는 여성들의 의견이 인터넷으로 인해 노출되고 있었어요. 그래서 그릴 수 있었던 작품이 아닐까 싶다.
'나는 쿠로카와 아카네처럼 행동한 덕분에 살기가 편해졌다'고 말씀드렸는데, 그 대표적인 예일지도 모르겠네요. 그때까지 저는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상상할 수 없었지만, 인터넷에 쓰여진 정보에서 '인간이란 이런 존재일지도 모른다'는 가설을 세워서 그것이 만화가 된 거죠. 그런 식이죠.
--가장 큰 인풋이 인터넷과 그곳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내면 토로가 가장 큰 영향을 끼쳤다는 것은 정말 의외였습니다.
저는 캐릭터를 만들 때 '어떻게 성격이 형성되어 이렇게 되었는가'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자기 안에만 있던 그 비밀을 설명할 수 있는 과거 에피소드를 그리는 것을 굉장히 좋아해요.
--아카사카 선생님은 현재 36세인데, 인기 연재를 두 편이나 마쳤습니다. 히트작을 만들어내는 구체적인 작업 방식에 대해서도 듣고 싶습니다. 작업 루틴이 있으신가요?
루틴은 없고, '급하면 한다'는 식이에요(웃음).
--'끝은 영감이다'라는 말이 있잖아요(웃음).
그리고 저는 건망증이 심하고 집중력이 떨어질 때가 있는데, 제 특성을 잘 알아보고 저와 비슷한 처지에 있는 사람들이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도 중요한 작업이었던 것 같아요. 이를 통해 '노력해도 소용없는 것=포기하는 것'과 '대처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도 '분석과 가설'이 도움이 되었군요.
네, 그렇습니다. 특히 저는 물리적으로 대처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집에 있어서 일을 할 수 없다면 밖으로 나가자'는 식이죠. 물리적으로 게임이 없는 곳에 가면 게임을 하지 않잖아요.
저는 슈에이샤에 자주 놀러 가는데, 그것도 대처법 중 하나죠. '누군가에게 의지'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하지만, 제 특성을 최대한 물리적으로 해소하려고 노력합니다.
--물리적 환경의 영향력이 강하니까요.
자신의 싫은 부분도 정면으로 받아들이고 이해하고 대처하는 거죠. 그것이 저에게는 '35살이 되어서 할 수 있게 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주간 연재의 가혹함은 만화를 둘러싼 환경 중에서도 큰 문제라고 생각하는데, 아카사카 선생님이 건강에 대해 주의하고 있는 것이 있나요?
조심하고 있다고 해야 하나, 육체적으로 밤을 새울 수 없게 되었어요(웃음). 밤이 되면 잠을 자게 되더라고요. 잠자리에 드는 시간도 빨라졌어요. 하지만 미즈키 시게루 선생님도 '잠을 자면 일찍 죽지 않는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에, 솔직하게 잠을 자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20대 때처럼 밤을 새우지 않게 되어 오히려 다행이라는 말씀이시군요.
그렇죠(웃음). 그리고 에너지 드링크를 끊은 것도 큰 변화인 것 같아요. 커피는 여전히 조금씩 마시긴 하지만, 당분 과다 섭취가 좋지 않다는 걸 깨달았기 때문에 지금은 물이 더 맛있어요.
--에너지 드링크와 물의 차이는 정말 큰 것 같아요.
이것도 물리적인 대처인데, 물이나 무가당 탄산수를 박스째로 사서 가사도우미에게 냉장고에 넣어달라고 부탁하고 있어요. 네, 가사도우미에게 부탁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되네요. 저는 청소를 할 수 없으니까, 이미 포기하고 맡기고 있어요.
'그 대신 내가 열심히 해서 가사도우미에게 부탁할 수 있는 돈을 벌자'라고 생각하게 됐어요. 제가 가지고 있던 여러 가지 문제들이 물리적으로 해결될 수 있게 된 것은 정말 기쁜 일이에요.
--“자신의 특성을 알고, 물리적으로 대처해 나가라”. 이것은 누구에게나 강력한 조언이 될 것 같네요.
저도 그랬으면 좋겠어요. 저도 예전에는 '잘할게요'라고 말했는데, 지금은 '못해요'라고 말하게 됐어요. 지각할 때도 '5분만 더 가면 도착합니다'라고 해서 10분이 걸리는 게 아니라, 처음에 '10분 걸립니다'라고 해서 5분 만에 도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그게 중요하죠(웃음).
'할 수 있다'고 허세를 부리지 않는 것이 어른이 되었다는 의미인 것 같아요. 그래야 결국 모두가 불행해지지 않으니까요. 다만, 원고만 '괜찮아, 오늘 밤에 할게'라고 지금도 말하긴 하지만요 ......(웃음).
--(웃음). 마지막으로, 아카사카 선생님은 현재 36세인데, 40세까지 하고 싶은 것이 있나요?
근력 운동입니다. 과거에 몇 번 시도했다가 지속하지 못하는 실패를 거듭했기 때문에 꼭 성공하고 싶어요. 제 스스로도 제 자신을 억제하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에 거의 자괴감이 들 정도입니다.
근력 운동에 성공하면 그때가 제 성격이 바뀌었다고 느낄 수 있는 순간이 아닐까 싶어서 그런 제가 되고 싶어요. 그게 제 바람이에요.
https://shueisha.online/articles/-/252100?page=4
업계에서 퇴출 되지 못한건 어쨋든 성적을 내서 인가? 진짜 여캐 바보들 만드는거 너무 심한 인간인데 ㅠㅠ
와타모테 인기투표 같은데 끼어서 트인낭 짓하고 그런 거 보면 인성도 안봐도 훤한데...
이번에 스토리 작가로 그림 그리던 시절보다 더 많이 버니까 현타왔나 본데 ㅋㅋㅋㅋㅋ
범죄자 새끼들도 잘만 업계에 남아있는데 아카정도면 일반인이지
이번에 스토리 작가로 그림 그리던 시절보다 더 많이 버니까 현타왔나 본데 ㅋㅋㅋㅋㅋ
카구야랑 최애랑 비슷하게 팔림. 당연히 카구야로 훨씬 많이 벌었지
ㄱㅈㅅ아
업계에서 퇴출 되지 못한건 어쨋든 성적을 내서 인가? 진짜 여캐 바보들 만드는거 너무 심한 인간인데 ㅠㅠ
반pc주의
범죄자 새끼들도 잘만 업계에 남아있는데 아카정도면 일반인이지
반pc주의
와타모테 인기투표 같은데 끼어서 트인낭 짓하고 그런 거 보면 인성도 안봐도 훤한데...
아카사카 밤길 조심해라
무친색히 .. 인터뷰도 존나 역겹다
ㅁㅊㄴ,,,,ㅁㅊㄴ...
일본에서 최애 스포했다고 부하직원 폭행한 사건이 뉴스로까지 나을 정도로 과몰입 하는 사람 많은데 저렇게 어그로까지 끈다고?? 작가가 진짜 밤길이 안무섭나ㄷㄷ
진짜 재수없는 새1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