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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짜 2024.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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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처하면서 얼굴 홍조가 약간 어색해보였는데 기분탓이 아니었군요; 캡처는 텍스처 수정 이후에 하는걸로...... (그렇게 영원히 캡처를 하지 못했다고 한다...)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거냐..
유니티 엔진도 5 에서 2017 로 버전업을 한 것이 맞았군요. 텍스쳐 용량을 줄이기 위해 포맷이나 압축율을 높인 것 같은데, 의도적인 것인지, 아니면 버전업을 하면서 설정이 어긋난 것인지가 관건이겠네요. 그래서 캐쉬 데이터를 지우고 완전히 새로 받으라고 한 거였군요.
데이터 크기도 동일하다고 합니다.
데이터 크기가 동일하다면 압축 관련은 아니라는 건데, 극단적으로는 유니티 버전 자체의 문제일 가능성도 있겠네요. 다만 데이터의 출처에 따라 데이터 용량은 다르게 생각할 필요가 있을 듯합니다. 유저 입장에서 다운로드받은 데이터를 뜯어낸 것인지, 아니면 내부 개발자가 배포 전 데이터로 확인한 것인지... (설마 후자는 아니겠지만)
https://twitter.com/DeresuteHQ/status/1020717479239172096?s=19 해당 트윗입니다. 답글들은 미처 확인을 못 해서 용량 관련으론 다른 의견이 있는걸 뒤늦게 발견했네요
트위터 내용을 읽어보고 해당 버전 유니티도 직접 설치해서 확인해봤는데, 포맷과 압축 설정에 따라서는 오른쪽 버전처럼 그라데이션의 열화가 심해지기는 하더군요. 버전업 과정에서 텍스쳐 관련 설정을 잘못 건드렸거나, 아니면 데이터 연결을 잘못한 것이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예를 들어 고화질과 저화질 텍스쳐가 있는데, 라이브 옵션에 따라 고화질 텍스쳐가 사용되어야 하지만 저화질 텍스쳐가 사용된다는 식으로요.
이런 사달이 났었군요. 아무래도 슈줌마가 예뻐서 눈치를 못 챈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