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콜옵 워존의 사례로 보면 여기서 말하는 대로 그래픽 밀도가 높아져서 그런듯 싶기도 함.
게임 파일 둘러보다가 느낀거지만 워존 전에 나왔던 콜옵들을 보면 대체로 4K 해상도의 텍스쳐들의
개수가 그리 많이 보이진 않았음. 캐릭터 몸통 텍스쳐 같은걸 보면 2K 텍스쳐들이 많았고.
모던2019 부터는 4K 텍스쳐들의 비중이 좀 높아져서 이걸 꺼내보면 용량이 상당하긴 했었음
그리고 개발사가 언급하길, 모던2019은 전작들에 5배 이상의 폴리곤을 렌더링 한다고
언급했었는데 (전작들에선 프레임당 3~5백만, 모던2019은 16~17백만) PC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CPU성능이 낮은 PS4/XB1 플랫폼에서도 60프레임을
유지하기 위해서 압축에 들어가는 리소스를 최소화하기 위해 무압축 파일들을 다수 넣은것도
원인이지 않을까 싶음.
그 외에도 게임들을 보면 이전 콘솔에서의 HDD 시스템에서도 로딩 시간 및 성능 보전을 위해
다수의 중복 파일들을 배치해둔다고 하는데 PC판 모던2019의 파일에서 넘버링으로 나뉘어진
게임팩 파일들을 둘러보면 중복파일들이 다수 나오긴 했어. 게임 그래픽에 대해선 잘 모르지만
모던 게임 파일만 봤을때는 그렇더라고.
https://blog.activision.com/call-of-duty/2019-06/Initial-Intel-Call-of-Duty-Modern-Warfares-game-engine-is-put-through-its-paces
텍스쳐랑 사운드가 진짜 용량 잡아먹음
DVD가 매체인 시절에는 지역을 나눈 이유가 다빙 음성파일 용량 문제도 있었고
Ps3/360가 512~1024정도의 크기의 텍스쳐를 쓰지만 1024도 잘 안썻고 ps4와서 1024/2048 지금은 2048 고해상도는 4096쓸정도로 용량 뻥튀기가 될수밖에 없음
압축안하고 때려넣어서
용량 최적화를 안햇음 님 하드가 대신 부담 하라는 제작사의 깊은 뜻
사실 용량도 최적화의 영역인데 프레임 최적화에 비해서 우선순위가 밀려서 더 그런거 같음
컨텐츠가 아니라 그래픽이랑 사물 밀도를 높여서 그럼
아니다. 개발자들의 게으름은 말이 지나쳤다. 솔직히 일관되게 나오고 있는 현상인걸 생각하면 그냥 업계 개발구조가 바뀐 영향으로 봐야됨.
오브젝트도 많아지고 필드에 사용되는 고해상도 텍스쳐 용량이 어마어마함. 근데 가까이서 보지 않으면 그렇게 좋은건가 하고 티가 잘 안남.
' 우린 차세대 게임이니 PC 업그레이드를 하세요 '
압축안하고 때려넣어서
용량 최적화를 안햇음 님 하드가 대신 부담 하라는 제작사의 깊은 뜻
아니 위쳐가 15년도에 나온거였어?
사실 용량도 최적화의 영역인데 프레임 최적화에 비해서 우선순위가 밀려서 더 그런거 같음
그럼 프레임이라도 좋아야지...
컨텐츠가 아니라 그래픽이랑 사물 밀도를 높여서 그럼
당연히 시작부터 그렇게 잡았는데 맵이 커지면 맵이 커진많큼 용량이 늘어나니까 그래픽 단촐한 게임이 맵이 넓은 경우가 많은 이유도 당연히 그거고
고화질 텍스쳐와 입체음향과 무압축 음원과 개발자들의 게으름
PC2
아니다. 개발자들의 게으름은 말이 지나쳤다. 솔직히 일관되게 나오고 있는 현상인걸 생각하면 그냥 업계 개발구조가 바뀐 영향으로 봐야됨.
게임역사속 치열한 그래픽 경쟁덕분에 리소스의 크기가 너무 비대해진것 같음
보통은 맵 그래픽 용량
??? : 아무튼 컴사양 꾸진 니들 문제임.
' 우린 차세대 게임이니 PC 업그레이드를 하세요 '
??? : 프레임이 안나온다구요? 그럼니컴을 쳐 바꾸새여 x새야 (실제로 한말)
오브젝트도 많아지고 필드에 사용되는 고해상도 텍스쳐 용량이 어마어마함. 근데 가까이서 보지 않으면 그렇게 좋은건가 하고 티가 잘 안남.
솔직히 2010년 후반기에 나온 게임들 보면 딱히 지금보다 그래픽 후달리는 거 같지도 않기도 하고.....
사운드
콜오브듀티 워존 250기가 맛좀 볼래?
흔히 비교로 그시절 팩게임을 예시로 들면 그때랑 지금이랑 환경부터 다르다 하는데 '최적화를 위한 압축'을 위한 노력 조차 없어진건 부정 할 수 없다고 봄
근데 정작 지금보면 나름 그래픽차이가 느껴지긴 함
그 차이에 비해 너무 용량이 증가함 그렇다고 컨텐츠가 많은것도 아니고
10년전 게임이랑 요즘 게임이랑 그래픽차이 별로 안나는데? 싶다가 10년전 AAA게임 한번 해보면 생각보다 그래픽 안좋아서 좀 신기할때 있음
그렇긴 함
밑에도 써놨지만 지원해야 하는 최대 해상도가 커졌기 때문임. 해상도가 커질수록 텍스쳐 용량도 그에 비례해서 커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용량이 쭉쭉 늘어남.
예전에 콜옵 워존의 사례로 보면 여기서 말하는 대로 그래픽 밀도가 높아져서 그런듯 싶기도 함. 게임 파일 둘러보다가 느낀거지만 워존 전에 나왔던 콜옵들을 보면 대체로 4K 해상도의 텍스쳐들의 개수가 그리 많이 보이진 않았음. 캐릭터 몸통 텍스쳐 같은걸 보면 2K 텍스쳐들이 많았고. 모던2019 부터는 4K 텍스쳐들의 비중이 좀 높아져서 이걸 꺼내보면 용량이 상당하긴 했었음 그리고 개발사가 언급하길, 모던2019은 전작들에 5배 이상의 폴리곤을 렌더링 한다고 언급했었는데 (전작들에선 프레임당 3~5백만, 모던2019은 16~17백만) PC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CPU성능이 낮은 PS4/XB1 플랫폼에서도 60프레임을 유지하기 위해서 압축에 들어가는 리소스를 최소화하기 위해 무압축 파일들을 다수 넣은것도 원인이지 않을까 싶음. 그 외에도 게임들을 보면 이전 콘솔에서의 HDD 시스템에서도 로딩 시간 및 성능 보전을 위해 다수의 중복 파일들을 배치해둔다고 하는데 PC판 모던2019의 파일에서 넘버링으로 나뉘어진 게임팩 파일들을 둘러보면 중복파일들이 다수 나오긴 했어. 게임 그래픽에 대해선 잘 모르지만 모던 게임 파일만 봤을때는 그렇더라고. https://blog.activision.com/call-of-duty/2019-06/Initial-Intel-Call-of-Duty-Modern-Warfares-game-engine-is-put-through-its-paces
예전엔 dvd나 bd 같은 물리매체에 최대한 넣으려고 발버둥 쳤는데 인터넷 발달이나 데이원패치 같이 할일이 많아져서 그런듯
그래픽무새들이 원하던 그림
용량적은것도 나오긴해 사힐2도 별로안크던데
압축안하면 장점은 로딩이 덜걸린다는거지...
텍스쳐 화질차이가 크지
그래픽 구리면 일단 사람들이 안 함 근데 최적화는 게임 못 돌릴 정도 아니면 사람들이 일단 함 그러니까 한정된 시간 동안 압축, 최적화 관련 분야는 제일 나중으로 미뤄지는데 요새 AAA 게임중에서 제작기간 넉넉한 게임 있음? 결국 최적화는 안 하고 던져놓는거지
예전보다 더 고해상도를 커버해야 하다보니 그래픽 리소스 용량이 크게 늘어났음
퀼리티가 전반적으로 올라갔음. 근데 이걸 알아볼려면 지나가던 개미에 돋보기 대고 봐야함..
세키로가 2019년 AAA급 게임인데 용량 15기가 밖에 안 된다는 거에 다들 놀란 이유가 있었긴 함
사실 락스타 영향도 크다고 생각함. 디테일 살린다고 배경으로 퉁칠걸 다 오브젝트로 만들어버리니 그거 따라한다고 보는데.
최적화는 dlss로 하거나 글카를 사라는 수준이고 그래픽은 좋아진건 맞는데 그게 90점에서 91점 좋아지는 거라 올라간 사양에 비해서 너무 적어
텍스쳐랑 사운드가 진짜 용량 잡아먹음 DVD가 매체인 시절에는 지역을 나눈 이유가 다빙 음성파일 용량 문제도 있었고 Ps3/360가 512~1024정도의 크기의 텍스쳐를 쓰지만 1024도 잘 안썻고 ps4와서 1024/2048 지금은 2048 고해상도는 4096쓸정도로 용량 뻥튀기가 될수밖에 없음
4기가에 다 때려박던시절...
지금 이 퀄리티를 4k로 돌리면서 최신작이라고 출시하면 쌍팔년도 게임을 aaa게임이라고 사기친다고 욕해. 플스2시절게임이라고 하면서.
어차피 게임기/컴퓨터 스펙도 계속 올라가니까 개발자들도 개발하면서 이 정도는 버티겠지 감안하고 만들겠지
4K 에셋 때문이지 뭐
인간의 오감을 충족시키는건 1기가로도 충분할거야
해상도
텍스쳐,사운드 압축할 이유가 없어져서.
그건 예나 지금이나 크게 다르지 않음.
용량, 성능 최적화를 죄다 유저에게 떠넘기고 있으니까 유저들도 이상해진게 게임 최적화를 지적안하고 본인 컴성능탓을 먼저 하고 있음
인겜말고 동영상집어넣는 놈들도있음 4k동영상 시발 ㅋㅋㅋㅋ
예전에는 눈속임이 좀 많았는데 지금은 그게 줄어서 일수도?
왠지 근래들어서 그래픽이 확 좋아진다던가 그런거 잘모르겠더라 할만큼한듯한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