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서워하고 견제할 필요 없음.. 우선 근본적으로 공정 경쟁을 안한결과가 현 스마트폰 시장임 삼성이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서
그리고 문제는 지금 일부 언론이나 인플루언서들의 행태가 뭘 무서워하고 뭘 두려워 하라는건지 제대로 말도 안함... 그렇다면 현기나 국내 사업군에 대해 제대로 이야길 하느냐? 아님. 그러니까 웃긴거임
자동차유튜버들 영상 보면 화웨이 전기차 운전하는거 놀랍긴 함.
현기차 레벨2 자율주행같은거랑 비교가 안됨.
차간거리유지나 차선유지정도가 아니라
목적지 설정해놓으면 알아서 가고 갓길주차된 차량있으면 알아서 차선변경후 피해서 가거나
미리 세팅해놓거나 설정해놓은게 아니라는 가정하로 보면
테슬라 상위버전급이더라.
HDP라고 현기가 서비스 하려고 하다가 결국엔 보험사와의 문제가 해결 안되서 결국 드랍되었지.
저거 결국은 나름 정밀 지도를 바탕으로 하는거기도 하고. 그럼 저게 글로벌 시장에 나올 수 잇냐? 아니 못나옴 또한 현대 기아는그럼 뭐 가만히 노냐? 현대 기아는 이미 로보택시 굴림
솔직히 타고다니지도 못할 정도였으면 중국애들도 안타지
내가 놀란건 전기차 기술력이 아니라
수많은 제조사가 진짜 미친듯이 많고 도로에도 획일화된 차량브랜드가 먹은게 아니였단 거였음
만약 소수의 브랜드가 먹은 상태였다면 크게 위협적이지 않았을텐데
오히려 수많은 브랜드가 각축장을 벌어니까 무서워지더라
경쟁은 결국 무언가를 탄생시키거든
지금 시점에선 기술력보다 내가 더 무서운건 중국내 전기차 브랜드가 오지게 많고
도로에 획일화된 (현기처럼) 브랜드가 시장을 먹은 상태가 아니란 거였음
결국 경쟁은 무언가를 탄생시키긴 하니까ㅇㅇ
게다가 중국이니까 할수있는 좃까 시전하고 AI학습이나 데이터 학습도 존나 참 중국답다고 생각했고
의외로 놀란건 음성시스템임
중국어 특유의 성조조차 오류별로 없이 싹다 알아쳐듣는건 놀랍더라
가격적으로 매력이 아주 좋으면 모르겠는데
프리미엄은 아직 너무 한참 많이 남긴했음.
성능자체의 문제도 있는데 제일 결정적으로는 프리미엄 라인 굴릴 서비스를 못만들어냄.
얘네의 정신적 문제가 해결이 안되는 이상은.
근데 돈 퍼부어넣고 인간 갈아넣기 때문에 보급형에서는 진짜 경계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기도 함.
다만 가격문제를 넘어서는 안전 위험성 때문에 얘네가 해외진출서두를수록 자기들 시장 깎아먹는 일이 될듯.
보조금 특성이란게 명확한 결과물이 있는 패스트 무버한테는 유리하겠지만, 최초가 되기는 힘들지
잘 나간다는 중국 전기차 플랫폼 보면 테슬라 파쿠리 아니면 현기 egmp 파쿠리가 상당히 많거든
물론 산업군이 자생적으로 퍼스트 무버 될 때까지 보조금을 쥐어줄 정도로 콩사탕 자금이 많을수도 있지만, 사고 쳐도 뒤 봐주는 요람이 있다면 사람이든 기업이든 안주하기 따악 좋지
그리고 제일 큰 문제는 최소한의 기업 윤리
울 나라도 자본주의 호소체 영역이 많은데, 한 예로 국장 하지 말라는 이유도 재벌이 소유권 쥔 주식회사가 주주 이익 배반하는 게 당연시 되잖어
월스트리트도 문제 터지면 리스크는 사회에 전가하고 이익은 사유화 하는 꼴 많이 보잖어
민주주의 정부에서 견제하는 기업 꼬락서니가 그 모양인데, 보조금 주는 콩사탕 눈치 말고 시장이고 주주고 눈치 볼 필요 없는 중국 기업이 양심이란 게 있겠음?
믈론 소수야 양심대로 장사하겠지만, 생태계를 보면 지금은 아니라도 언젠가는 마굴로 가는 게 확정이지
하물며 부품만 수만개 아무리 전기차라 부품이 적어졌다 해도 중국산 차가 시스템적인 도덕성이라도 갖출리가 없고 그게 뭔 결과로 나올지도 뻔한거지
사실 두렵긴 함.
이미 중국은 전기차 분야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갖고 있음.
자금? 중국이 돈이 딸릴까...
기술? 세계를 선도하고 이러는 건 아니라 쳐도 크게 후달린다고는 할 수 없음.
소비 시장은 이미 내수만으로도 엄청나지만 수출 또한 많이들 하고 있고,
숫자로 안 나오는 품질 이슈는 중국산의 특징 중 하나지만, 자국 내에 베타테스터들도 엄청 많음. 피드백이 좀 많겠나. 장기적으로는 개선될 거라 봐야 함.
현기도 그렇지만, 다른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들도 가장 경계해야 할 대상이 될 수도 있다. 당장 3,4년 후만 해도 판세가 어찌 될지 두렵다. 미국이 밟아 두려는 게(자동차 관련해서만은 아니지만) 당연하지.
터지는데 당연히 무섭지
두렵긴 하지 터질거 같아서
당연히 무서워하고 견제하면서 경쟁해야지 안이하게 있으면 삼성 스마트폰 사업부처럼 위기 맞는거
무섭긴 해. 저게 달리다 내 앞에서 바퀴 빠져서 뒤집어지지 않을까 갑자기 터지진 않을까 두렵지.
물량을 미친듯이 찍어내는데 누군든 두렵지
내수빨로 계속 성장하면 좋은 게 언젠간 나오겠지 그런데 지금은 아님 ㅋㅋㅋㅋ
비야디에서 대체 유튜버한테 얼마나 많이 돈을 뿌린거임?
터지는데 당연히 무섭지
거의 모든 중국산 배터리 제품들이 리스크 안고 쓰고 있는게 현실. 언제 터질지 아무도 모름. 안터지면 럭키
두렵긴 하지 터질거 같아서
근데 BYD상급배터리는 한국거보다 좋긴함 나머지중국 브랜드가 신뢰도가 바닥을쳐서 그렇지
무섭지
무섭긴 해. 저게 달리다 내 앞에서 바퀴 빠져서 뒤집어지지 않을까 갑자기 터지진 않을까 두렵지.
중국차가 무섭긴 하지
물량을 미친듯이 찍어내는데 누군든 두렵지
언제 터질지 몰라서 무섭지 폭탄 무섭지 않은 사람ㅇ ㅣ어딨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내수빨로 계속 성장하면 좋은 게 언젠간 나오겠지 그런데 지금은 아님 ㅋㅋㅋㅋ
비야디에서 대체 유튜버한테 얼마나 많이 돈을 뿌린거임?
유튜버 + 기자 80명 본사초청 +고가식사대접 + 기념품(명품이라는데 브랜드까지는 안밝힘
중국 Tea인줄
중국차 무서워하니까 심지어 독궈차에도 배터리 심어서 폭파시킴 ㄷㄷㄷ
당연히 무서워하고 견제하면서 경쟁해야지 안이하게 있으면 삼성 스마트폰 사업부처럼 위기 맞는거
사실 이게 맞긴 함. 같은 맥락에서 이젠 슬슬 중국 국방력 키워가는 것도 조롱이 아니라 경계로 대해야 하고
아니.. 가격경쟁이라던지 시장경쟁력이 있어서 무서운거면 우리가 각성해야되는게 맞는데.. 저건 안전성 면에서 무서운거라니까.
무서워하고 견제할 필요 없음.. 우선 근본적으로 공정 경쟁을 안한결과가 현 스마트폰 시장임 삼성이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서 그리고 문제는 지금 일부 언론이나 인플루언서들의 행태가 뭘 무서워하고 뭘 두려워 하라는건지 제대로 말도 안함... 그렇다면 현기나 국내 사업군에 대해 제대로 이야길 하느냐? 아님. 그러니까 웃긴거임
경계하는건 맞는데 무섭다? 왜? 기술 올라오면 그수준까지 올라왔으니 대단하군 이러지 벌벌 떨면서 아이 무서워라 하지는 않잖아 마치 지들이 그렇게 생각하길 바라는것처럼
내가 출장으로 중국 제조하는데 가보면 대기업은 우리나라랑 격차가 난다고 생각하는데 중소 중견 기업은 중국이 더 잘해놨더라 우리나라 제조업이 박살난게 체감이 됨... 물론 내수가 커서 그렇겠지만 그렇다고 무시할 수준은 아님 우리나라 중소기업가서 라인 보면 한숨 나옴...
공정하지 않은 상태니 더 견제하고 경계해야지 않을까 싶음 우리가 불리한건 사실이고 그런 환경에서 어떻게든 올라오기전에 싹을 밟아야한다 생각해서
지금 일부 언론이나 인플루언서들이 그런 생각으로 말하는게 아닌게 핵심인거임
이게 오히려 중국이라 무서운게 자동차는 안전성을 사전에 꼼꼼히 점검하고 챙기는게 당연한 상식인데 그딴거 무시하고 일단 생산하고 보자라는 기조로 가니까 발전속도가 미쳤음.
ㅇㅅㄹ씨가 시승한건데 자율주행은 진짜 ㅁㅊㄴ들 같긴 했음
잘 되?
이번 모트라인 영상인갑네 테슬라 오토파일럿마냥 자율주행되는거보고 기술력 많이 발전한거 같더라
소리 겁나 심한차 있길래봤더니 저거 전기차더라 ㄷㄷㄷ 무서워서 피함. 진짜 무서움
요즘 전기차는 시끄럽게 만들기는한데 어느 정도길래
포터인줄 알았음. 끼익 끼익하고 소리남. 모터소리도 심하고
짱 ㅇ깨들 전기차?
진짜 두려움 사고 날까봐
시어 하트 어택!
사람이 죽는데 안두렵나
자동차유튜버들 영상 보면 화웨이 전기차 운전하는거 놀랍긴 함. 현기차 레벨2 자율주행같은거랑 비교가 안됨. 차간거리유지나 차선유지정도가 아니라 목적지 설정해놓으면 알아서 가고 갓길주차된 차량있으면 알아서 차선변경후 피해서 가거나 미리 세팅해놓거나 설정해놓은게 아니라는 가정하로 보면 테슬라 상위버전급이더라.
그런거보면 대단하긴한데 안정성이 의심됨
데이터 수집을 그냥 막 할 수 있으니
HDP라고 현기가 서비스 하려고 하다가 결국엔 보험사와의 문제가 해결 안되서 결국 드랍되었지. 저거 결국은 나름 정밀 지도를 바탕으로 하는거기도 하고. 그럼 저게 글로벌 시장에 나올 수 잇냐? 아니 못나옴 또한 현대 기아는그럼 뭐 가만히 노냐? 현대 기아는 이미 로보택시 굴림
솔직히 타고다니지도 못할 정도였으면 중국애들도 안타지 내가 놀란건 전기차 기술력이 아니라 수많은 제조사가 진짜 미친듯이 많고 도로에도 획일화된 차량브랜드가 먹은게 아니였단 거였음 만약 소수의 브랜드가 먹은 상태였다면 크게 위협적이지 않았을텐데 오히려 수많은 브랜드가 각축장을 벌어니까 무서워지더라 경쟁은 결국 무언가를 탄생시키거든
저거 테스트운전해서 죽은 사람 기사 안나오니 상위버전처럼 보이는거지
내가 또하나 느낀게 이거ㅋㅋㅋ 중국이니까 걍 좃까하고 AI학습이나 데이터학습을 존나게 할수있단거 이거는 진짜 참 중국답다라고 생각함ㅋㅋㅋㅋㅋ
난 솔직히 정말 무서움. 중국이 이정도 수준의 배터리, 차를 만든다는 것 자체가 10년 전만 해도 예상못했음. 그런데 윗 댓글들 보면 경각심 자체가 너무 부족...
반대로 10년전만해도 미국넘는다던 중국이 개처럼 꼴아박은거보면 경계하되 너무 두려워할 필요도 없음
경각심은 현기가 가져야 하고 우리 입장에선 저렇게 국내 인플루언서들한테 돈주고 주접 떨게 만드는 건 비웃을 만하지
경계하는건 맞는데 유튜버들마냥 겁에 질리도록 과장할 필요는 없음 더 경계해야할건 결과물 홀랑 먹고 튀는 산업스파이들이지
딱 현기가 그수준이었는데 르망도나오고하는거보니 낙관하긴힘듬
협찬을 받았지만 중립적으로 적었다는 리뷰를 거르는 이유.. 돈주는 사람은 다 이유가 있음
자동차에서 제일중요한건 성능말고 하차감이라 ”중국“차인이상 한계가 있지
릴스보니까 뒷바퀴 지지 축이 부러진차도 나오고 샤오미꺼는 자동주차 오류로 70여대가 박살났다며
터지는 것도 터지는건데 우리나라에 공식 A/S센터가 있나?
애초에 아직 진출도 안 해서
쟤네는 기술발전을 위해 사람 죽는거 안무서워해서 빨리 발전함. 그러니 무서워해야 되는거 맞아.
중국의 최고 강점은 데이타 모으기가 매우 수월하다는거 땅도 넓고 사람도 차도 많고 하다보니 엄청나게 수집됨 AI는 결국 데이터 싸움인데 거기서 우위에 있음
무섭긴하지...한국 전기차 시내버스 태반이 중국자동차+중국배터리인데...
중국 기술이 무섭다 두렵다 이런건 빠는 것들이 쓰더라고 그런데 왜 무서운지는 몰?루 기술 올라오면 많이 올라왔구나 하지 무섭다? 이상하지 않음?
뭐가 이상하지. 우리 경제에서 주축인 반도체가 내려앉고 있고, 화학에서 저가 공세 중국이 밀리는 형세인데 자동차까지 밀리면 우린 정말 끝장나
그 기술이 담긴 제품을 다른 제품 가격의 10분의 1 가격으로 출시하니까
배터리 재활용도 안되서 그냥 쓰레기 처리 느낌이던데
중국가서 샤오미꺼 봤는데 보배에나 붙어있던게 차에 붙어있으니까 웃기긴 하더라ㅋㅋㅋㅋㅋ
국내 차 관련 유튜버들 중국 초대해서 달달하게 숙제비 주고 열심히 홍보 한다며
15억 넘는 인구에, 그 넓은 국토에, 그 많은 자원을 가지고 우리나라랑 비교되는 시점에서 저자들이 진거 아닌가...
BYD 배터리는 인정한다. 그런데 자동차는 아직이다.
샤오미 SU-7 주차 센스 좀 해결해봐라 ㅋㅋ
중국겜 취급이랑 비슷한듯 지금이야 꼴불견이고 우스워보이겠지 근데 나중가면 어떻게될지 알겠어 아무리 못만등어도 쟤들은 내수로 돌아가는데 우린 아니라서 절대 뒤쳐지면 안되는데
나중 가면이 아니라 이미 유럽 자동차 시장은 중국 전기차의 직격을 맞았음. 관세 쎄게 때리면서 방어하느라 필사적인데, 이걸 유머로 보고 있다는 거 자체가 세상 돌아가는 걸 너무 모르는 글임.
그냥 손해보고 팔라고 해서 우리나라 동급 차에 비해 천만원 더 싸게 들어온다는데 우리나라 차는 중고차로 팔때 가격방어가 얼마나 되느냐에 따라 판매량이 결정됨 천만원 싸게 중국차 타다 중고로 팔면 얼마일까...
ㄹㅇㅋㅋ
한국에서 고급화 이미지 만들어서 동남아 시장 먹으려는거지 그쪽 요즘 일본차 점유율도 엄청 빠지고 있으니... 한국이 워낙 깐깐하고 고급스러운거 좋아해서 한국에서 인기 있는 차종이랑 브랜드가 홍보효과가 있다고함
무섭긴 해. 디스플레이나 화학, 철강에서 있었던 일이 반복되지 않는단 보장이 없어
지금 시점에선 기술력보다 내가 더 무서운건 중국내 전기차 브랜드가 오지게 많고 도로에 획일화된 (현기처럼) 브랜드가 시장을 먹은 상태가 아니란 거였음 결국 경쟁은 무언가를 탄생시키긴 하니까ㅇㅇ 게다가 중국이니까 할수있는 좃까 시전하고 AI학습이나 데이터 학습도 존나 참 중국답다고 생각했고 의외로 놀란건 음성시스템임 중국어 특유의 성조조차 오류별로 없이 싹다 알아쳐듣는건 놀랍더라
내가 진짜... 저런 업종은 임금비중은 낮아서 가격경쟁도 한계가 있으니 중국이 치고올라와도 버틸 줄 알았어 그런데 보조금에 면세에 정책금융에 몇 겹의 혜택으로 우리나라보다 더 최신으로 깔아버리니 저게 밀리더라
특히 전기차는 자본이나 국가 지원빨을 풀로 먹는 산업이라.. 이미 중국 전기차는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관세가 아니면 못 막는다고 심각하게 대응하고 있는데 유머소재로 삼는 거는 현실 인식을 못하고 있는거지
무지성으로 돈쳐받고 짱1깨 찬양하는 좃튜버 새끼들은 칼차단이 답이긴함 이새끼들은 분석이 아니라 찬양을 위한거니까ㅇㅇ 근데 진짜 분석하면서 견제의 시선으로 칼분석 해야할 필요는 있어보임 쟤네도 지들 차량이 테슬라에 안되는건 알더라 그런데도 수많은 차량브랜드가 그아성에 도전하는건 진짜 위험함 내가 그래서 차라리 소수브랜드가 중국시장을 먹은 상테였다면 견제할 필요가 없다라고 한거고ㅇㅇ 암튼 중국이니까 가능한 좃까식의 데이터학습이나 AI학습등은 무시할 레벨은 아니다였고 와하핳하 병1신 짱1깨년들이라고 무시하다간 언젠가 우리도 일본처럼 역전당할 시기가 올지도 모른다였음ㅇㅇ 다행히 짱1깨 전기차 쳐빠는 무지성 좃튜버들이랑은 달리 실제로 사서 뜯어보고 평가 하는 국내기업이 있다는건 다행이더라 그쪽에선 기술력은 아직라는 핑까한걸로 알고있음ㅇㅇ
보긴 봤는데 자율주행으로 진짜 잘 가더라. 다만 의심되는게 중국 안이어서 뭔가 차내부에서 전부 하는게 아닌 대신 처리해주는 원격 시스템이 같이 붙어있는게 아닌가 싶지. 외국에서도 비슷한 돌발상황( 갓길주차, 사람등장, 신호등)에 대처가 가능할지 불가능할지 봐야 확실할듯
ㅋㅋ 중국차 지들도 해외에서는 안팔릴거 알고 기를쓰고 해외 브랜드들 돈주고 사려고함 택갈이해서 팔려고
이미 유럽에서 전기차 시장 점유율 18프로임.. 최근에 eu가 중국 전기차에 관세폭탄 때렸다는 기사는 봤는지 모르겠는데, 왜 그러겠음..
KGM도 택갈이 용으로 협력하는거 아니냐는 이야기도 있었지 체리자동차
국내 안전성테스트 통과하고 정발하면 쬐끔 고민해볼께^ㅡ^
가격적으로 매력이 아주 좋으면 모르겠는데 프리미엄은 아직 너무 한참 많이 남긴했음. 성능자체의 문제도 있는데 제일 결정적으로는 프리미엄 라인 굴릴 서비스를 못만들어냄. 얘네의 정신적 문제가 해결이 안되는 이상은. 근데 돈 퍼부어넣고 인간 갈아넣기 때문에 보급형에서는 진짜 경계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기도 함. 다만 가격문제를 넘어서는 안전 위험성 때문에 얘네가 해외진출서두를수록 자기들 시장 깎아먹는 일이 될듯.
https://youtu.be/TPdo_D2uYjc
보조금 특성이란게 명확한 결과물이 있는 패스트 무버한테는 유리하겠지만, 최초가 되기는 힘들지 잘 나간다는 중국 전기차 플랫폼 보면 테슬라 파쿠리 아니면 현기 egmp 파쿠리가 상당히 많거든 물론 산업군이 자생적으로 퍼스트 무버 될 때까지 보조금을 쥐어줄 정도로 콩사탕 자금이 많을수도 있지만, 사고 쳐도 뒤 봐주는 요람이 있다면 사람이든 기업이든 안주하기 따악 좋지
그리고 제일 큰 문제는 최소한의 기업 윤리 울 나라도 자본주의 호소체 영역이 많은데, 한 예로 국장 하지 말라는 이유도 재벌이 소유권 쥔 주식회사가 주주 이익 배반하는 게 당연시 되잖어 월스트리트도 문제 터지면 리스크는 사회에 전가하고 이익은 사유화 하는 꼴 많이 보잖어 민주주의 정부에서 견제하는 기업 꼬락서니가 그 모양인데, 보조금 주는 콩사탕 눈치 말고 시장이고 주주고 눈치 볼 필요 없는 중국 기업이 양심이란 게 있겠음? 믈론 소수야 양심대로 장사하겠지만, 생태계를 보면 지금은 아니라도 언젠가는 마굴로 가는 게 확정이지 하물며 부품만 수만개 아무리 전기차라 부품이 적어졌다 해도 중국산 차가 시스템적인 도덕성이라도 갖출리가 없고 그게 뭔 결과로 나올지도 뻔한거지
솔직히 안전만 현기차 급으로 좋으면 나같아도 중국산차 삼 옵션 같은것도 현기는 안넣거나 존나 나중에서야 넣는거 팍팟넣어서 혹함
중국차 무섭긴해 언제 뭔일이 일어날지 모르는데
무서워 하는건 잘 모르겠고 견제 해야 되는건 사실 안전성도 유로 앤캡 테스트 보면 중국차들 상위권 다수 있음 비야디도 우리나라 판매 가격으로 승부 하지 않는 이상 힘들듯;;
유로 앤캡 그냥 중국에서 테스트해서 가져다 주면 통과~ 라매
어차피 BYD 한국에 오는거 저런거 할려고 ㅋㅋ 진출하는거임 ..
종종 테스트 영상도 올리는데 그건 아닌거 같음
통닭되기싫다
농담 아니라 바로 지난주에 샤오미 연속 77대 폭팔 기사가 났었다 특히 전기차 특성상 한번 화재가 나면 큰사고로 번지는데 분명 저거 혹하는 마음에 싸다는 심리에 샀다가 뭔일이 터질게 뻔해서
폭발이 아니고 주차 사고 아니었나?
너무 대놓고 노골적으로 중국차 올려치기하는 유튜버들이 좀 눈꼴시리긴 항
우리 입장에서는 중국차를 좀 올려치기 하는 분위기가 생기긴 해야돼 그래야 국내 회사들이 긴장해서 우리 쓰기 좋은 차가 나오니까
아님
무지성으로 돈받고 핑까하는 새끼는 욕쳐먹아야 하는게 맞는데 중국내 전기차 굴러다니는거 보면 우리나라도 견제는 해야긴함ㅇㅇ
현기가 중국에서 자율주행 개발하듯이 개발하면 연구소 불타 사라짐
사실 두렵긴 함. 이미 중국은 전기차 분야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갖고 있음. 자금? 중국이 돈이 딸릴까... 기술? 세계를 선도하고 이러는 건 아니라 쳐도 크게 후달린다고는 할 수 없음. 소비 시장은 이미 내수만으로도 엄청나지만 수출 또한 많이들 하고 있고, 숫자로 안 나오는 품질 이슈는 중국산의 특징 중 하나지만, 자국 내에 베타테스터들도 엄청 많음. 피드백이 좀 많겠나. 장기적으로는 개선될 거라 봐야 함. 현기도 그렇지만, 다른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들도 가장 경계해야 할 대상이 될 수도 있다. 당장 3,4년 후만 해도 판세가 어찌 될지 두렵다. 미국이 밟아 두려는 게(자동차 관련해서만은 아니지만) 당연하지.
제대로 된 중국 자동차 유튜버들은 현기 전기차 찬양함. 아이오닉5n 리뷰하는데 허탈해 하는 영상도 있음. 중국전기차는 멀었다면서
새로 만든차가 주행한지 얼마 안되서 배터리 터지는게 영상이 올라오는게 다반사인데, 뭘 믿고 중국 전기차를 삼?
중국산차들어오면 도로가 더 헬적화될듯
지하주차장 자동운전 및 자동주차 영상봤는데 쩔긴하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