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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옛날 게임 개발자 vs 요즘 게임 개발자.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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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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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개발 환경이 사용자 환경 가지고 좀 징징거리는것도 있긴한데 옛날 개발자들이 너무 괴수들의 집합체였던것도 맞음 ㅋㅋㅋㅋㅋㅋ
전국악당협회장 | (IP보기클릭)211.198.***.*** | 24.05.23 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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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지빨면 옛날엔 몇명의 능력자가 슈퍼캐리 가능할정도로 개발하는데 인력과 시간이 지금보단 적게 들었고 요즘 AAA게임은 개발하는데 인력과 시간이 예전보다 너무 높아져서 예전처럼 한두명의 슈퍼캐리로 만드는게 어려워지다보니 그런것
사료원하는댕댕이 | (IP보기클릭)106.101.***.*** | 24.05.23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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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딱 회사 특정되는 모유가 제일 어메이징
김상병1 | (IP보기클릭)211.250.***.*** | 24.05.23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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펙트) 위에 있던 옛날 개발자들이 아래의 현재 개발자들이다
요리해드릴께요 | (IP보기클릭)14.138.***.*** | 24.05.23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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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니들이 아직도 40kb짜리 게임을 10만원쯤 주고 패키지판으로 사서 책장에 모셔둘 거냐고
루리웹-6689265797 | (IP보기클릭)106.247.***.*** | 24.05.23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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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avgn정주행하면 저거 개소리인거 바로 느껴짐 ㅋㅋ
루리웹-0486762626 | (IP보기클릭)211.51.***.*** | 24.05.23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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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마리오 1 미개봉판을 10만원에 사면 당연히 모셔야지
분탕종자어그로 | (IP보기클릭)119.206.***.*** | 24.05.23 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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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개발 환경이 사용자 환경 가지고 좀 징징거리는것도 있긴한데 옛날 개발자들이 너무 괴수들의 집합체였던것도 맞음 ㅋㅋㅋㅋㅋㅋ

전국악당협회장 | (IP보기클릭)211.198.***.*** | 24.05.23 11:25
전국악당협회장

옛날엔... 괴수가 아니면 개발을못했스니간..

루리웹-314159265358 | (IP보기클릭)118.235.***.*** | 24.05.23 11:27
전국악당협회장

그런괴수들이 지금 개발하면 개쩌는게 나오는거겠지

계왕권 | (IP보기클릭)110.46.***.*** | 24.05.23 11:29
전국악당협회장

소위 개나소나 다 게임 만드는 세상임 거임?

코넬리어스, 휴지있냐? | (IP보기클릭)221.151.***.*** | 24.05.23 11:32
코넬리어스, 휴지있냐?

진짜 개나소나까진 아녀도 어느정돈 맞을듯 에셋떡칠 몇천원 똥겜이 한둘이 아니라...

코도모 드래곤 | (IP보기클릭)218.148.***.*** | 24.05.23 11:36
전국악당협회장

뭔가 화면에 띄우는거부터가 개 어려웠던 시절이긴해

콕코쿠리 | (IP보기클릭)61.74.***.*** | 24.05.23 12:16
코넬리어스, 휴지있냐?

??? : 돈을 시궁창에 버릴셈이냐!! (나중에 진짜 시궁창행)

공허의 멘탈♥ | (IP보기클릭)118.235.***.*** | 24.05.23 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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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딱 회사 특정되는 모유가 제일 어메이징

김상병1 | (IP보기클릭)211.250.***.*** | 24.05.23 11:26

최적화를 개판치고 내는 놈들이 너무 많아짐

GlassCup | (IP보기클릭)118.235.***.*** | 24.05.23 11:27

기습숭배 P구라

뇜뇜 | (IP보기클릭)59.23.***.*** | 24.05.23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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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니들이 아직도 40kb짜리 게임을 10만원쯤 주고 패키지판으로 사서 책장에 모셔둘 거냐고

루리웹-6689265797 | (IP보기클릭)106.247.***.*** | 24.05.23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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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689265797

슈퍼마리오 1 미개봉판을 10만원에 사면 당연히 모셔야지

분탕종자어그로 | (IP보기클릭)119.206.***.*** | 24.05.23 11:32
루리웹-6689265797

살만한 가치가 있으면 당연히 사겠지

새벽0927 | (IP보기클릭)211.234.***.*** | 24.05.23 12:43

지금이 문제있는것도 맞지만 옛날이 너무 넘사벽의 인간들이 많았다

그라함 에이커 | (IP보기클릭)211.235.***.*** | 24.05.23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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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지빨면 옛날엔 몇명의 능력자가 슈퍼캐리 가능할정도로 개발하는데 인력과 시간이 지금보단 적게 들었고 요즘 AAA게임은 개발하는데 인력과 시간이 예전보다 너무 높아져서 예전처럼 한두명의 슈퍼캐리로 만드는게 어려워지다보니 그런것

사료원하는댕댕이 | (IP보기클릭)106.101.***.*** | 24.05.23 11:27
사료원하는댕댕이

능력자들이 만든 젤다 왕눈조차도 게임은 다 만들었는데 QA에만 1년 걸릴정도인데 현재 게임 개발환경이라.,.

사료원하는댕댕이 | (IP보기클릭)106.101.***.*** | 24.05.23 11:29
사료원하는댕댕이

솔직히 어느정도 이해함. 그만큼 비용이 높아졌고 게임스케일이 커지다 보니 그만큼 부작용도 커지는건 어쩔 수 없음. 근데 최소한 버그는 잡아줄려고 노력해주면 안되나. 싶은거임.

401UNAUTHORIZED | (IP보기클릭)1.221.***.*** | 24.05.23 11:31
401UNAUTHORIZED

옛날보다 요즘게임이 버그 안잡는건 맞지만 옛날게임도 버그는 많았음 그것도 자잘한 버그도 아니고 진행에 지장있는 버그도 많았고

사료원하는댕댕이 | (IP보기클릭)106.101.***.*** | 24.05.23 11:35
사료원하는댕댕이

하긴 전설의 손노리같은 회사도 있고 스타도 패치노트 보면 심각한 버그 고친것도 있기도 했었음..내가 좀 너무 흥분했나봄.

401UNAUTHORIZED | (IP보기클릭)1.221.***.*** | 24.05.23 11:36
401UNAUTHORIZED

애초에 게임 개발이라는게 시간과의 싸움이라 버그잡는 시간도 부족한 경우가 많은듯 회사 입장에서 발매 미룰수록 수백명의 개발자 인건비가 계속 나가는거라

루리웹-0615975380 | (IP보기클릭)218.153.***.*** | 24.05.23 11:38
사료원하는댕댕이

옛날 게임은 그냥 개발볼륨이 적어서 버그가 적은거임

루리웹-4688145470 | (IP보기클릭)118.34.***.*** | 24.05.23 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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펙트) 위에 있던 옛날 개발자들이 아래의 현재 개발자들이다

요리해드릴께요 | (IP보기클릭)14.138.***.*** | 24.05.23 11:28
요리해드릴께요

옛날이라고 해도 그렇게 오래된게 아니긴 하지ㅋㅋ

Pates | (IP보기클릭)106.102.***.*** | 24.05.23 11:34

사실 일반적인 개발자가 요즘 개발툴 이상의 최적화를 하기 어려운것도 있긴함.

마희진 | (IP보기클릭)59.15.***.*** | 24.05.23 11:28

90년대 개발자들이 만든 고속역제곱근 알고리즘......

바로기제새바라 | (IP보기클릭)118.130.***.*** | 24.05.23 11:28
바로기제새바라

개발자 : 시잇팔 이 변수는 뭔데 광원효과에 딱 맞게 연산이 되는데

루리웹-3534474740 | (IP보기클릭)110.11.***.*** | 24.05.23 11:35
바로기제새바라

wtf 0x5f3759df 가 도대체 뭔데 ㅋㅋㅋㅋㅋ

은하수의히치하이커 | (IP보기클릭)118.223.***.*** | 24.05.23 11:42
바로기제새바라

개발자들이 - X 초고수 1명이 혼자서 - O 동시대 나머지 개발자들도 저거 이해 못함

루리웹-4688145470 | (IP보기클릭)118.34.***.*** | 24.05.23 12:02
바로기제새바라

찾아보니깐 Quake III Arena에서 사용한거라던데 ㄷㄷ 하네

마시멜로☆ | (IP보기클릭)119.204.***.*** | 24.05.23 12:34
Anakin | (IP보기클릭)118.69.***.*** | 24.05.23 12:46

블리자드쉑ㅋㅋㅋ

FMDM | (IP보기클릭)211.184.***.*** | 24.05.23 11:28

옛날도 개판인데 많았잖아 ㅋㅋㅋ

루리웹-0486762626 | (IP보기클릭)211.51.***.*** | 24.05.23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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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0486762626

솔직히 avgn정주행하면 저거 개소리인거 바로 느껴짐 ㅋㅋ

루리웹-0486762626 | (IP보기클릭)211.51.***.*** | 24.05.23 11:29

저기서 그나마 이해되는거 : 컨텐츠랑 등장인물 풍년이라 용량 많아짐

꿩꿩꿩 | (IP보기클릭)110.35.***.*** | 24.05.23 11:28

그 당시 개발자들이 대단했던것도 맞는데 지금 게임들이 예전이랑 비교가 안될만큼 복잡한 사양을 가지고 있어서 단순히 저렇게 비교하기엔 무리가 있긴 함...

밀리언 라이브 | (IP보기클릭)211.36.***.*** | 24.05.23 11:28

옛날 게임 개발자들 = 고학력의 컴퓨터 공학 전공자들이 취미로 만듦 요즘 게임 개발자들 = 개발은 해본적도 없는 애들이 국책사업 부트캠프 갔다와서 대기업 연계로 대충 인턴으로 들어가 현업투입

ZZiZZi잘그리고싶다 | (IP보기클릭)172.226.***.*** | 24.05.23 11:29
ZZiZZi잘그리고싶다

요즘도 중고딩때부터 코드 만져본 애들이 널렸고 지금 개발자들도 당장 이름대면 알만한 디렉터들 다 고학력자임

루리웹-4688145470 | (IP보기클릭)118.34.***.*** | 24.05.23 12:04
ZZiZZi잘그리고싶다

..?

움베르트에코 | (IP보기클릭)220.76.***.*** | 24.05.23 12:48

최적화가 문제면 더 좋은컴을 사라(토도키하와도)

칼댕댕이 | (IP보기클릭)118.235.***.*** | 24.05.23 11:29

true/false 같은건 1byte나 할당할 필요가 없긴 하지 그래셔 8개의 부울값을 1byte에 몰아넣는다!

청새리상어 | (IP보기클릭)59.15.***.*** | 24.05.23 11:29
청새리상어

놀랍게도 지금도 자주 사용하는 기법 ㅋㅋㅋ

루리웹-4688145470 | (IP보기클릭)118.34.***.*** | 24.05.23 12:04

스블이랑 피구라 해보니 요즘나오는 aaa급 게임들 최적화 할 수 있는데 안한거란걸 깨달음..

후샤.D.뉴에이지 | (IP보기클릭)223.39.***.*** | 24.05.23 11:29
후샤.D.뉴에이지

최적화 열심히 할 시간에 그냥 돌아갈 수준으로만 만들고 다음 프로젝트 하는게 회사 입장에서 훨씬 돈이 되다보니

PleSeries | (IP보기클릭)58.29.***.*** | 24.05.23 11:31
후샤.D.뉴에이지

그 둘은 쓰지도 못할 최신기술 넣느니 잘하는거 쓴다고 쓰던것만 써서 그럼

오고곡헤으응 | (IP보기클릭)211.234.***.*** | 24.05.23 11:38
오고곡헤으응

그중 원탑이 레이트레이싱임 최적화도 못할거 레이트레이싱 넣었다고 광고는 존내 하는데 정작 레이트레이싱이 자기내 기술도 아님 남에거 라이브러리 집어넣고 그걸 잘난듯이 홍보함

루리웹-4688145470 | (IP보기클릭)118.34.***.*** | 24.05.23 12:05

솔직히 그만큼 컴퓨터 성능이 올라갔으니 개발편의성을 추구하는건 어느정도 이해함. 용량같은건 최적화같은 문제도 있으니 다 이해함. 근데 최소한 어떻게든 나아져야 하는거 아님? 왜 계속 최적화가 안됨? 그래픽 수준이 높아지면서 최적화가 어려운건 알겠음. 근데 최적화뿐만 아니라 버그도 계속 터지잖아. 컴퓨터 자원이 올라가면서 메모리 관리도 쉬워지고 퍼포먼스가 떨어진다는 소리나와도 C#같은것도 나름 속도나오잖아. 근데 왜 계속 최적화와 버그는 개선이 안되는데애애애애애

401UNAUTHORIZED | (IP보기클릭)1.221.***.*** | 24.05.23 11:30
401UNAUTHORIZED

dlss나 fsr 같은 업스케일링 나오면서 더 박살남ㅋㅋ

PleSeries | (IP보기클릭)58.29.***.*** | 24.05.23 11:32
401UNAUTHORIZED

개발 편의성이 올라간것 이상으로 개발 프로세스가 복잡해지고 작업량이 늘어났기 때문 편의성이 올라가서 작업이 편해진게 아니라 편의성이 올라가지 않으면 작업이 불가능해질정도로 고도화 된거다보니 전후 관계가 달라짐

루리웹-6155107081 | (IP보기클릭)221.141.***.*** | 24.05.23 11:45
401UNAUTHORIZED

게이머의 요구는 많아지고 그에따라 게임의 복잡도는 올라가고 그에따라 게임 디버깅은 더 어려워지고 그렇게 악순환이 되는거지.

Windows11 | (IP보기클릭)220.70.***.*** | 24.05.23 12:45

드퀘3 개발 비화보면 패미컴 롬팩에 쑤셔넣으려는 나카무라와 호라이의 고군분투를 볼 수 있음ㅋㅋㅋㅋㅋ

리예의 약장수 | (IP보기클릭)117.111.***.*** | 24.05.23 11:30

-킹니멀 웰-

㈜ 기륜㉿ | (IP보기클릭)114.70.***.*** | 24.05.23 11:30
㈜ 기륜㉿

㈜ 기륜㉿ | (IP보기클릭)114.70.***.*** | 24.05.23 11:31
㈜ 기륜㉿

늑대 울음소리 너무 소름끼쳐서 깨는데 오래걸림ㄷㄷ. 어릴때였으면 잠 못잤을듯

루리웹-5922500899 | (IP보기클릭)223.39.***.*** | 24.05.23 11:34
㈜ 기륜㉿

개인적으로 저런 옛날 개발자 vs 요즘 개발자 밈 보면 느끼는게 하드웨어 용량 자체가 극단적으로 차이나는 것들을 비교하면서 “옛날이 더 잘났음” 식으로 호도하는게 웃기다 생각함 이렇게 옛날 게임 수준의 용량을 가진 게임이랑 1:1 비교를 하면 모를까

비염인간 | (IP보기클릭)180.67.***.*** | 24.05.23 11:34

팩트 : 옛날에도 저런 고급인력은 비쌋다.

갈비. | (IP보기클릭)222.99.***.*** | 24.05.23 11:31
갈비.

84년 대학배치표인데 고오급 인력 맞다.

닉짓기귀차늠 | (IP보기클릭)223.39.***.*** | 24.05.23 11:36

그 옛날 개발자들 은퇴안하고 여전히 현직에 있는 사람들 있는데 나오는 게임 꼬라지가?

에스쿠엘라 | (IP보기클릭)175.210.***.*** | 24.05.23 11:32

옛날에도 개판은 많았는데

이백온 | (IP보기클릭)211.234.***.*** | 24.05.23 11:33

이 짤 가져오는 애들은 현세대 게임들에 요구되는 그래픽 퀄리티나 상호작용은 생각도 안하는거 같음. 물론 본문에 표시되는 문제들이 실제 문제되고 있지만 그것들이 결코 쉬운 해결방법이 있는 것도 아니고, 기술적 뿐이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많이 어려운건데...

SensitiveOne | (IP보기클릭)220.70.***.*** | 24.05.23 11:35
SensitiveOne

그냥 옛날에도 최고는 최고 취급을 받았고, 현세대도 최고는 최고 취급을 받는 것 뿐임.

SensitiveOne | (IP보기클릭)220.70.***.*** | 24.05.23 11:36
SensitiveOne

몇몇개는 너무 심하게 깐다 싶음. 용량문제는 최적화 생각하면 어쩔 수 없는거고 상시 DRM은 복돌 문제도 있고 주 시장인 유럽이나 미국이나 인터넷 안되는곳은 소수니까.

401UNAUTHORIZED | (IP보기클릭)1.221.***.*** | 24.05.23 11:38
401UNAUTHORIZED

32x32 해상도 텍스처로 캐릭터 만들던 시절과 4096x4096 해상도 텍스처로 캐릭터 만드는 지금이 같을수가 없는데 딱히 이해를 안하는듯 이 둘이 용량 차이가 얼마나 큰데

루리웹-4688145470 | (IP보기클릭)118.34.***.*** | 24.05.23 12:07
SensitiveOne

냅둬 유머잖아 ㅋㅋ

루리웹-6977900824 | (IP보기클릭)117.111.***.*** | 24.05.23 12:53

요즘은 만들어진 메이저 게임엔진부터 시작하는게 대부분이라 또 틀리긴 하지

[?]R-iddle-R[?] | (IP보기클릭)112.221.***.*** | 24.05.23 11:36

개씹소리 ㅋㅋㅋㅋㅋ AVGN나오는 똥겜들은 미래에서 건너온거임?

오고곡헤으응 | (IP보기클릭)211.234.***.*** | 24.05.23 11:37

모유 어쩌고는 근데 그런게 저 짓 한 애들 동참하거나 감싸는 인간들에는 곧 은퇴할 나이대인 개발자도 있었어 즉 저런 인간은 과거나 지금이나임

주인님의불꽃으로 | (IP보기클릭)211.234.***.*** | 24.05.23 11:38

마리오 초기작이 이 짤보다 용량이 작은거 생각하면 진짜 몬가몬가 싶긴함ㅋㅋㅋ

람쥐싼다 | (IP보기클릭)125.143.***.*** | 24.05.23 11:38
람쥐싼다

반도체 롬팩 용량이 엄청나게 비쌋음 당시 1메가 팩이라고 하던 팩이 비트 단위여서 나누기 8하면 바이트단위가 되었음 즉 1메가 팩은 125킬로바이트 였고 1메가 팩은 게임팩에서 반도체가격만 만원이 넘는(당시 만원은 현재 4만원급?) 최대한 게임상의 용량을 줄여야했고 심지어 한화면에 많은 색상도 출력할 수가 없었음.. 용량도 줄여야하고 여러가지 방법으로 화면상에 색상도 많이 출력하려고 노력했음 1킬로바이트 올라가는대 발매할때 엄청난 코스트가 올라감.. 역으로 말하자면 이렇게 용량줄이게되면 게임을 수월하게 돌아감.. 이렇게 가볍게 돌아가는 게임을 만들게되면 몰입감이 쩔게됨.. 당시에 색상수를 오버해서 발매한게임이 슈퍼마리오3..

루리웹-5646420223 | (IP보기클릭)223.38.***.*** | 24.05.24 22:16

옛날은 컴퓨터가 비싸고 사람이 쌌지만 요새는 컴퓨터가 싸고 사람이 비싼 시대긴 함

득템만세 | (IP보기클릭)223.39.***.*** | 24.05.23 11:39

근데 옛날에도 게임은 비쌌어 지금이랑 별 차이 안남

방탄유리웹 | (IP보기클릭)121.128.***.*** | 24.05.23 11:40

요즘 게임 용량 늘어나는 건 몇십년전처럼 8bit 16bit 로만 음악을 구현할 수도 없고 고음질의 성우 음성과 3D나 그림 등 에셋 자체의 용량이 커지다보니 진짜 어쩔수 없는 부분. 근데 최소한의 최적화나 용량 압축 안하는 놈들은 욕 쳐먹을만함.

둥근안경 | (IP보기클릭)118.235.***.*** | 24.05.23 11:44

내 기준으로 보면 - 25살 때.. (신입 시절..) Q : 전국에 있는 수천개의 과속단속 카메라 정보(위도,경도,방향, 속도)를 4MB 메모리에 넣어라! A : 어차피 한국에 있는 좌표니까 앞에서 몇자리 제거하고 실수를 다 정수로 바꾸고... 최대값이 X니까 5비트만 쓰네?? 쉬프트 시키고.. 방향이랑 같이 저장하고... 어쩌고 저쩌고.. 좋아!!! 3.5MB에 다 넣었어!! - 40살 (최근) Q : 전국에 있는 수천개의 과속단속 카메라 정보(위도,경도,방향, 속도)를 4MB 메모리에 넣어라! A : 아... 메모리 더 큰걸로 달아줘요!!! 징징징...

다산=파산교주 | (IP보기클릭)183.102.***.*** | 24.05.23 11:46
다산=파산교주

시대가 변했는데 똑같이 4MB는 너무하지 라는게 요즘 생각

루리웹-4688145470 | (IP보기클릭)118.34.***.*** | 24.05.23 12:08

저기 옛날 개발자가 말하는데로 만들어서 풀프라이스 내놓으면 지금 누가 사줌? 당시야 기술적 한계 때문에 그렇게 만들고 사준거지 더군다나 저때 풀프라이스 가격이랑 지금 가격이랑 크게 차이도 안남 지금은 DLC 파니까 다르지 않냐? 하는데 클리어까지 1시간도 안걸리는 게임들이 풀프라이스로 팔리던 시절이랑 비교하기도 적절하디 않음

가면타이거 | (IP보기클릭)106.101.***.*** | 24.05.23 11:46

왜그래야 하냐고요? ㅈ까세요 ㅋㅋ그냥 대화가 없고 다짜고짜 ㅆ욕박네

푸르딩뎅 | (IP보기클릭)125.142.***.*** | 24.05.23 11:50

그때 개발자들 데려와도 지금겜 못만듬.. 그땐 한두명 캐리하면 만들었는데 요즘은 아니잖슴? 회사차원에서 리소스 갈아넣어야하는데 최적화 이유로 코드 스파게티만들면 팀워크 몬함

srkim90 | (IP보기클릭)175.115.***.*** | 24.05.23 12:04

옛날 게임도 패키지 일러스트 보고 혹해서 샀다가 후회 막심했던 게임들 많어. 요즘도 게임은 우후죽순으로 쏟아지고 최적화나 버그나 뭐나 개판인 것들 있고 아닌 것들 있고 그렇지. 개발 투자 비용이 그렇게 늘어났는데 뭐 한둘만 잘한다고 능사가 아닌 산업이니 뭐.

라이너스의 탐욕 | (IP보기클릭)125.130.***.*** | 24.05.23 12:04

슈퍼 계정 넣어서 슈킹하는 것도 추가해야할 듯

호시나상 | (IP보기클릭)1.241.***.*** | 24.05.23 12:09

요즘 개발은 20~30명 프로젝트만 돼도 한두 명 캐리로 힘듦

마시멜로☆ | (IP보기클릭)119.204.***.*** | 24.05.23 12:20

저 옛날 게이머가 임원달고 만든게 현재 게임 ㅋㅋㅋ

닉네임중복중복 | (IP보기클릭)123.215.***.*** | 24.05.23 12:24

제일 짜증나는게 싱글겜인데 온라인 연결 강요하거나 지들 머시기에 가입시키는거 복돌이 방지 뭐 그런건가 그래도 개짜증나고 싫음

폭풍을부르는유게이 | (IP보기클릭)175.203.***.*** | 24.05.23 12:35

존카멕 : 요즘 개발자 애들은 너무 게을러

Analog-1 | (IP보기클릭)223.39.***.*** | 24.05.23 12:43

옛날이 저렇게 인식되는건 살아남은 애들이 괴물이라 그런거 아닐까...

NADH | (IP보기클릭)113.131.***.*** | 24.05.23 12:48

용량 부분은 기술이 발전해서 신경 안쓰게 된거 아닌가? 용량는 저렴한 부품에 속하니...

레스첼 | (IP보기클릭)211.211.***.*** | 24.05.23 12:49

루리웹공식128류 개발자 존카맥이 말하길 로켓에 들어가는 소프트웨어보다 게임엔진 복잡도가 훨씬 높다고 글고 존카맥은 2개를 다 해본사람이지ㅋㅋ

루리웹-2354716291 | (IP보기클릭)121.183.***.*** | 24.05.23 13:39

예전엔 ~엔진 기반으로 커스텀해서 최적화도 하고 퀄리티도 높혔다면, 요즘엔 ~엔진 기반으로 기본 옵션 조절로 최적화 대충 해결 이게 차세대?? 스러운 겜 내는게 많음

rptxk03 | (IP보기클릭)211.36.***.*** | 24.05.23 13:43

요즘건 만들다 만것들 풀프라이스가격으로 내놓고 구매자들이 욕해야 그제야 패치해주거나 그냥 하던지말던지 버티는 경우도 있잖아 별것도 아닌데 디엘씨로만 겁나 내놓는것도 많고

기술이 | (IP보기클릭)59.5.***.*** | 24.05.23 14:00

걍 옛날엔 그렇게까지 복잡다난한 스타일을 할 필요가 없었던 거 뿐이야. 지금은 그렇게 하기 힘들게끔 되버린 것도 있고. 그와 별개로 최적화 안 하는 건 맞음. 게다가 생짜로 만드는 게 아니라 대부분 엔진가져다 쓰던지 아님 자체엔진 만들던지 하는건데 가져다 쓰는 거면 커스터마이징이 어려워 보이고 자체로 만들었다고 해도 거기서 다시 뭔가 더 하려면 만들었던 인력이 손대주지 않으면 손을 못대겠지. 게다가 그 인력이 퇴사해버리면 엔진가지고 만드는 건 해도 엔진의 불합리성 개선은 손을 떠나는 거고.

O-techs | (IP보기클릭)211.119.***.*** | 24.05.23 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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