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단일힐
장점
단일힐 면에서 운무는 그어떤 힐러보다 hps가 뛰어남. 템렙203기준 위안의 안개를 꼽으면 대상에게 약 7초간 캐스팅없이 글로벌쿨타임마다 약 3천힐이 박힘.
위안의 안개,정수의샘을묻혀두고 질서의 무기까지 사용했다면 크리티컬이 안터진다고 가정해도 단일hps1만이 나옴
단점
강력한 즉발힐이 없음. 반드시 위안의 안개를 먼저 꼽아줘야하기떄문에 글로벌쿨타임이 한바퀴 돈 이후부터 힐이박힘
그리고 위에서 위안의안개,정수의샘,질서의무기를 사용한이후라고했는데 위안의 안개면 몰라도 정수의샘을 미리 묻혀둔다는건 좀 입와우에 가깝고 질서의무기는 쿨이2분짜리 쿨기임
강력한 단일힐러라고했지만 운무의 단일힐이 워낙 다른힐러들에 비해 넘사벽수준이라서 운무의 수준을 요하는 단일힐을 필요로 하는경우가 없어서 사실 단일힐을 뽑낼만한곳이 없음
단일힐좀 씨게떙기면 마나 금방오링남
2.쿨기
장점
운무의 쿨기는 굉장히 강력한편임 재활은 동스텟기준 다른 공생기들에비해 월등히 높은 힐량을 가지고 있으며 질서의무기,옥룡 위론의 원령또한 엄청나게 강력한 힐스킬임
감히 운무가 감당하지못하는 힐은 그 어떤 힐러가 와도 감당못함 아, 복술이 정고토쓰는거 뺴고 그건 너무 개사기임
단점
쿨기가 강력한대신 짧은쿨기가없이 전부다 2분,3분짜리 긴 쿨기임, 쐐기 저단에선 그닥 체감안되지만 고단으로 갈수록 크게몰아서 쿨기털어넣고 잡는메타일떄
강한쿨기지만 쿨이 긴게 너무나도 큰 약점으로 다가옴 그리고 재활이 깡힐량은 높은데 유일하게 특화의 영양을 안받는 공생기임, 즉 확팩초반인 지금이야 특화감안해도
재활이 더 힐량이 높지만 확팩후반되서 다들 특화가 높아지면 역전될 가능성이 농후함
3.냔이도
장점
대부분의 광역힐이 스마트힐로 구성되서 굉장히 손쉬움. 거기에 사전작업도 위안의안개같은게 있긴한데 다른직업과 비교하면 없는거나 다름없는수준
4.유틸
장점
힐러 유틸중 회드와 함꼐 가장 좋은편임 이동기 좋고 광역스턴있고 해탈로 빠른 자리변환 가능하고 신비한손길로 적들 받는물리피해도 증가시켜주고 즉발 메즈있고 특히 평고는 졸1라 개사기인데 쿨도 짧음
5.마나
단점
진짜 찍조루새끼임 쐐기가면 2~3무리잡을떄마다 마나탐좀 달라고하고 물빵씹는거 기다리는 파티원들보면 미안해죽겠음 내가 물빵만안씹어도 돌꺠질꺼 시클하고
1상할꺼 2상할꺼같음 레이드에서는 더이상 자세한 설명을 생략함 염1병 지축사라진걸로 가장 오열할 힐러가 운무일듯
6.외생기
단점
기의 고치가 외생기라고 하는새끼는 시1발 복술이 보호막 씌워주는 장신구끼면 외생기있는 힐러라고 할새끼임 차라리 복술 선보토(토템깔고 그범위에서 죽으면 전투부활됨,쐐기,레이드에서 전투부활쿨타임 안먹음)을 외생기로 쳐주는게 더 좋을듯 진심 기의고치 씌워져있을떄 받는치유량 증가가아니라 받는피해감소가 있어야함
아니 그냥 당장 쐐기 고단가면 기의고치보다 평화의 고리(원형범위안에있는 적들을 원밖으로 밀쳐내고 못들어오게 만듬)가 외생기로 더 좋을듯
7스텟
단점
운무 스탯은 괴랄해서 레이드돌떈 치유가 좋고 쐐기돌떈 가특이 좋음 그래서 하드하게할려면 치유템,가특템을 둘다 먹어야함 리얼 이런 개병1신 클래스가 따로없음
반대로 말하면 치가특유 안따지고 걍 템렙높은장비껴도 장떙이라고 할수도 있긴한데 그래도 특화가 병1신인건 용서가 안됨
모든클레스중 유일하게 광역힐에 특화의 영향을 줄수가 없음 진짜 운무 특화는 진심 레전드다...
(신사특화는 힐한양의 일부가 6초에걸쳐서 추가힐,복술은 체력이낮을수록 힐량이 추가로박힘,회드는 걸어둔 도트힐의 수만큼 힐량증폭, 운무는 단일힐사용시 추가힐)
8.인식
단점
운무보다 인식구린힐러를 본 역사가 없음. 당장 회드,신기,수사,복술을 구하는 공대는 본적있는데 운무를 구하는 공대는 본적이 드뭄
운무구하는 공대다 해서 호다닥 가보면 운무를 구하는게아니라 그냥 신비한손길 묻혀야해서 수도사를 구하는거임, 풍운,양조있는공대는 절대 운무를 안찾음
9.전설
이건 좀 확실하게 단점이라고 말 못하겠는데 내가 모든전설을 다써본것도아니고 다른 힐러들 전설도 운무만큼 구린지 확인은못해봤는데
운무가 전설빨을 졸1라게 못받음. 군단때도 운무가 전설템이 개구려서 공용전설인 프라다랑 벨렌꼈었는데 아주 지금도 전설이 구림
덕분에 전설장비 만들돈이 없는친구라면 전설에 목안매도 된다는건데 아니 솔직히 이게 장점으로 느껴질정도면 얼마나 장점없는 캐릭인데 이게 장점으로 느껴지는지 모르겠음
솔직히 난이도가 쉽다는거떄문에 운무만키우긴하는데 진짜 블리자드 운무혐오 너무하는거같음
수사에 비해서 난이도가 쉬운건 맞는데 다른 클에 비해서 쉬운거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데요 마나 진짜 개조루때문에 스킬 하나 쓰는것도 효율 엄청 생각해야하는 편이기도 하구요 운무 주캐로 계속하고 있는데 그냥 회드로 갈까해요
운무 가장 쉬운거 맞음 설계같은거 필요없이 레이드에서 스마트힐인 옥룡위론,상쾌한비취바람,정수의샘,재활만 써도 본격적으로 컨트롤한 힐량의 70%정도는 나올듯 애초에 스마트힐을 논외로치고 사전작업,설계없다는것만해도 엄청쉬운거고 로그뒤져보면 놀랍게도 현재의 회드는 운무 아래임 쐐기면 몰라도 레이드기준으론 성능떄문에 운무에서 회드로 갈아탈 이유는 없을듯
마나조루는 진짜... 그렇다고 정자 받냐 물어보자면 그건 수사거고...
운무의 장점이자 단점은 스마트힐 시스템입니다.. 큰 생각 안하고 힐을 뿌리더라도 피가 적은 사람한테 알아서 효율적으로 힐이 들어간다는 뜻이기도 하지만 반대로 말하자면 피가 많더라도 내가 힐을 주고 싶은 대상에겐 힐을 줄 수 없다는거죠. 복술 성해 뿌리듯 앞으로 확정 대미지를 받을 사람한테 소생의 안개를 뿌릴 수도 없으며 (만피라면 다른 대상에게 넘어가기 때문에) 특화힐 기대하고 정샘을 뿌리더라도 내가 원하는 타겟이 아닌 항상 다른 사람에게 넘어가죠. 어제 인벤 수도사 게시판에 고대 운무가 생각보다 마나세이브가 되고 힐이 높게 잡히는 이유로 글이 올라온 적이 있습니다. 어짜피 마나 조루라 키보드에 손 놓고 쉬는 시간이 생기는데, 이 때 공짜힐이라도 꾸준히 박게되니 손 놓던 시간에 유효힐이 조금씩이라도 계속 들어가게 되고, 그러다보니 힐량이 높게 잡힌다는거죠. 똥캐라는게 단적으로 느껴진 부분이 영웅 다크베인에서 저와 똑같은 힐을 한 복술과 회드가 있었는데 저는 보라 로그가 찍힌 반면 그 두 분은 파랑 로그가 찍혔습니다. 동일 힐량이라도 캐릭터 퍼포먼스가 그만큼 낮다는거에요. 이 부분은 영웅을 뛰는 운무 표본이 적어서 그럴 수도 있겠습니다만..
그래서 레이드에서 운무의 역할은 공대 피의 안정화라 생각하고 급사할 것 같은 공대원은 깔끔하게 다른 힐러가 살려주겠지 하고 넘기는 편입니다. 개장수 영혼힐같이 특정 대상을 꼽는 힐은 너무나도 무력하게 느껴지고 이게 더욱 크게 느껴지는건 켈타스더군요..
저도 그냥 정샘이랑 상비바로 잔잔한 광역힐만 쪽빨아먹음
정샘도 문제. 전 확장팩때 부터 내려오는데 노 이해.. 포지션은 광역힐 인데 현실은 버프 뭍혀주는 용도ㅋㅋㅋ
정샘자체는 운무 레이드힐의 핵심임 그냥 정샘 버프를 삭제시켜주고 특화의 힐량을 높혀주든지해야지. 문제는 pvp에선 정샘버프가 운무힐의 핵심중 하나인데 리얼 그냥 가불기인듯
다른 힐러 키우는 입장에서, 운무의 이미지는 오직 '재활'입니다. 힐 하나하나가 중요한 신화급에서는 그야말로 완소 스킬인데 (그 어떤 상황에서도 버튼 하나면 공대피가 안정화!), 자기 힐파이 챙기기 싸움인 영웅 이하급에서는 너무 싫습니다. '일단 여기 힐파이 다 내꺼'라면서 가져가버리니, 공대에 운무가 있는 순간 힐 의욕이 바닥나요.
길레 가는데, 힐러 없어서 운무로 갔는데 확실히 마나 조루가 무서워서 탱커에 위안 꼽고 있다가, 공대원 체력 위주로 상비바,용숨 풀스탯 정샘,파동권,그 뭐냐 스마트힐 안개 위주로 해봤는데, 끝나고 보니 복술에 이은 2등 이더라구요. 스마트힐이라 그런가 힐파이 다 쳐먹었음 ;;
운무의 절정은 -_-... 판다리아 이후 내리막.. 다행히 판다 나왔다고.. 운무를 키워서 원없이 해보긴했네요 ㅋㅋㅋ.. 지금은 진짜 찾아보긴 진짜 0.1% 의 학다리도 훨 쉬웠고..(근접에서 줘패서 힐주는 스탈) 버블모아서 큰힐 갈기면 힐뽕도 차오르고.. 내가 뒤질거 같은때 발밑에 구슬깔아서 구슬까먹고.. 지금 운무는 너무 특색 없어져서 쩝.. 아쉽네요 갠적으론
수사 신기 신사 운무 복술 해봤는데, 운무는 그냥 숫자도 디자인도 너무 안좋습니다. 솔직히 지금 수사는 속죄힐이 너무 칼질맞아서 쐐기에서는 어치 올인빌드, 레이드는 너울 쿨마다 돌리는거라서 난이도가 높지도 않아요. 대신 그 설계 하는 힐 스킬인 속죄랑 비슷한걸 운무가 가져간 상태인데 그거 감을때마다 다 마나라서 맘대로 쓰지도 못하죠. 깡힐로 봐도 운무가 탑급은 맞는데 집섬 신사나 신기가 거기에 많이 밀리지도 않아요. 집섬 신사는 회복이 1.2초짜리에 마나소모 거의 없는게 힐량도 미친 수준으로 변하고, 신기는 그냥 여빛만 뿌리고 다녀도 전체힐 30퍼가 맨탱에 공짜로 박히죠. 거기에 즉발힐 신축에 영서에... 복술은 뭐 말할것도 없죠. 그냥 개사기 힐량인데 치해토 정고토 폭우토 치비 연치 다 깡힐이 좋습니다. 그래 뭐 힐량이야 밀릴수 있다고 보는데, 그것보다 중요한건 그냥 유틸이 너무 안좋습니다. 사제야 마주 사비터 줘 봐야 솔직히 별로 큰 의미 없긴 합니다만, 그냥 서있어도 3퍼 뎀감 주는데 오숙켜면 뎀감 미치는 신기, 뿌묶 분노해제 딜지원 전투부활 있는 회드, 깡 힐만 봐도 미친 수준인데 정고토 선보토 대정 다 가지고 있는 복술. 그냥 깡힐만 한다는 신사랑 비교해봐도 신사는 레이드에서는 공생기가 두개고 수사는 방벽이 있어요. 그에 비해 수도사는 전체적으로 너무 유틸이 부족합니다. 아무리 못해도 고치에는 뎀감 달려야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