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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난잡한 건 펄없 업보임 강화 아이템 다 쪼개놓고 거기에 들어가는 재료도 쪼개놓고 교환 아이템도 다 쪼개놓고 무슨 이상한 집착이라도 있는건지 뭐 하나 내놓을 때마다 새로운 아이템이 추가되고 그 추가된 아이템들 또 다 쪼개놓고 거기에 2중 3중으로 가열하고 간이연금하고 합치고 교환하고 이 ㅈ1랄을 해놓음, 걍 깔끔하게 통합해놓으면 안되나, 검사 오래한 나도 가끔가다 헷갈릴 때가 있는데 뉴비들은 오죽하겠음
우리나라 겜은 ui부터 시스템 너무 복잡해서 못 하겠음 어지러움
근데 이게임 진입장벽은 ui랑 아이템 설명인듯 ..진짜 어려움
로아도 어려운 편인데, 검사는 배우기 더 어려운 듯..
리니지 ㄱ
로아의 유일한 라이벌!
로아는 로우바둑이랑 놀아야죠
아침의 나라 구현해 둔거 보면 도깨비가 진행중일 거 같기는 한데
로아도 어려운 편인데, 검사는 배우기 더 어려운 듯..
오랜만에 복귀했더니 진짜 편해지긴해서 신기하던ㅋㅋㅋ
뭔가 마니 퍼줘서 뭘 어떻게 정리해야 할지도 감이 안 와요
우리나라 겜은 ui부터 시스템 너무 복잡해서 못 하겠음 어지러움
아이엔에프피
그래봤자 개억까 당하면서 욕먹음 괜히 그쪽 UI/UX 디자이너가 현타느낀게 아님 유비산은 친화적이여도 욕먹고 불편해도 프롬 붙으면 찬양받는거라...굳이 투자할 가치를 못느끼는거도 이상한게 아님 이게임도 숨이 턱막힐만큼 불편하지만 하는사람들은 적응해서 굴리고 있으니...
아이엔에프피
이제와서 고치기 시작하면 어차피 빠질사람들 다 빠진 뒤에 적용가능하겠죠...1~2년차 게임도 아니고, 나름대로 고친게 이수준인데요... 게임자체 의도된 불편함과 겹치는 부분이 많기에 더 어려운 부분이 많을거구요 ui적으론 기대하기 어려운게 현실임
모바일 게임이 그 절정이지. 어떻게든 현질하라고 실수로라도 상점 누르라고 발악하는 듯한 구성
유비겜은 ui보단 게임 자체가 노잼임
UI이야기중이니 UI에 대해서 생각하는걸로 해요 요런식으로 말도안되게 UI/UX로 돌려까이기도하고, 지금 님 댓글마냥 굳이 게임 자체가 노잼이라니 까는거도 억까죠
뭔소리 하시는지 모르겠음 억까가 아니라 그냥 난 겜 복잡해서 어렵다는건디.. 유비겜은 유비식 오픈월드가 노잼이란거 발할라 재미없었어 ui는 좋았는데.. MMORPG 정보 많이 보여주는건 다 비슷해서 그려려니 하는데 난 지금 mmo 보면 다 가만히 서서 창만 열어놓고 뭐 딸깍만거리는데 보고만 있어도 현타옴 나이 든것도 있겠지만 대화도 안하는 사람도 있고 창 열어놓고 작업만 몇시간씩 하는데 말 거는것도 몰라서 낭만이 사라졌달까 샤이 61까지 키워봤는데 쟁이랑 해양 하는 친구랑 좀 놀다가 접었으 난 pvp도 안하고 해양도 안함 컨텐츠 자체가 재미가 없어 검사 낚시는 타자연습하고 타이밍 맞추고 하는거 결국 현실처럼 직관적인 상호작용 컨텐츠가 아니면 게임은 게임의 한계가 있음 그래서 mmo가 사양길인듯 사람들은 모험과 낭만을 찾아 mmo에 왔지만 마지막에 하는건 기계적인 작업만
그니까요 유비 UI/UX가 좋든 말든 겜이 노잼이면 상관없다는것과 같이 이겜에서 재미 느끼고 남은 사람들한텐 UI/UX가 별 상관없다는거죠 이 회사는 꾸준히 그런 스탠스를 취해왔구요
잘하고 있네요 그럼 그게 왜 억까라는거임 싫은 사람도 있고 좋은 사람도 있는거지 저처럼 싫은 사람은 떠난거고 재밌는 사람은 계속 하면 되는거고.. 기존에 하던 사람들은 익숙해서 계속 하면되는데 중간에 유입한 사람들 입장에서 문제점으론 너무 한꺼번에 많은 정보를 받아서 현타오거나 진입장벽이 생기는거 같음 그래도 할 사람은 그런거 찾아보고 알아서 하겠지 난 바보라 그런 부분까지 알아가는게 재미없어서 안하고
근데 이게임 진입장벽은 ui랑 아이템 설명인듯 ..진짜 어려움
스킬 너무 어려워 걍 오토내줘
rulys
리니지 ㄱ
레벨은 그냥 60정도만 찍고 재배도 하고 벌목도 하면서 노는중 ㅎ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노루살코기
아이템 난잡한 건 펄없 업보임 강화 아이템 다 쪼개놓고 거기에 들어가는 재료도 쪼개놓고 교환 아이템도 다 쪼개놓고 무슨 이상한 집착이라도 있는건지 뭐 하나 내놓을 때마다 새로운 아이템이 추가되고 그 추가된 아이템들 또 다 쪼개놓고 거기에 2중 3중으로 가열하고 간이연금하고 합치고 교환하고 이 ㅈ1랄을 해놓음, 걍 깔끔하게 통합해놓으면 안되나, 검사 오래한 나도 가끔가다 헷갈릴 때가 있는데 뉴비들은 오죽하겠음
그게 다 엑티브타임을 늘리는 요소고, 이제와서 정리하기엔 기존거 소급시키는거도 쉽지않으니...정리는 사실상 불가능이라 봐야죠
닭장냄새 아줌마
실제로 이번에 로아가 자폭하기 전까지 꾸준히 뉴비유입없는 고인물 게임이 되었었고, 이번에도 잔존률이 얼마나 나올지는 모르지만 많은 유저들이 불편해 하고있는거도 사실이고... 그간 살아서 운영해오고 회사 먹여살리고 있었으니 여기서 한 10퍼만 남아도 게임 굴리는덴 문제 없을거라는게 온라인 게임의 생태계인거니 섭종은 좀 더 미래의 이야기겠죠
여기엔 동의합니다. 로아 할때도 제일 싫었던게 쓸데없이 화폐가 많다였는데 검사는 화폐는 별로 없는데 반대로 재료가... 걍 와우처럼 깔끔하게 시즌제 화폐 시즌제 재료 만들어서 그거로 교환하고 강화하고 시즌끝나면 폐기하고 다시 시즌제 재료 만들고 이런식으로 하는게 제일 깔끔한거 같아요 화폐랑 재료 깔끔한건 진짜 와우가 제일... 어떻게된게 제일 오래된 게임이 제일 깔끔해
닭장냄새 아줌마
뭐 섭종은 안될겁니다. 그래도 검사 이 게임은 글로벌이 본섭 소리 듣는 게임이라... 글로벌에 뿔리 잘 내린 게임들은 진짜 엥간해선 섭종 하고싶어도 못하더라고
월정액 게임이라 확팩 끝날때마다 하드리셋 시켜서 싹다 폐기시키면 되니까요 ;; 한국겜의 경우 아이템이 직접적인 돈과 연관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리셋 자체가 불가능하다보니 계속 쌓이게 되는거구요
검은사막은 보니까 하면 할 수 있을거 같던데요? 글로벌에 뿌리내린 게임답게 과금 쪽은 나름 착해서 애초에 강화재료를 돈 받고 파는것도 아니라서 과금으로 강화하려면 펄옷을 사고 -> 그 펄옷을 경매로 팔고 -> 그 은화로 또 뭘 사서 -> 뭐 이런식으로 몸비틀며 억지로 하는 셈이라 펄어비스 입장에서도 '우리게임 현질 강화하는 겜 아닙니다'라고 주장하기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점은 인정함 애초에 현실돈과의 연관된 거리가 아주 긴 셈이라 머리 조금만 잘 굴리면 어찌어찌 될거 같기도 함
의도적으로 현질 효율을 악화시킨거지 현질 자체를 부정할순 없죠...시작부터 그랬으면 모를까 갑자기 시즌제로 넘어가면 고정층을 포기해야하는건데 쉽게 시도하기엔 어렵지 싶어요
블랙스톤(무기) / 블랙스톤(방어구) 여기까지는 쉽고 정제된블랙스톤(무기) / 정제된블랙스톤(방어구) 여기까지도 괜찮은데 블랙스톤 뾰족이 단단한 시간의 검은결정 카프라스.. 이런것들은 사실 첨 하는 사람들이 볼때는 감 안잡힐듯
그런거 아니면 플탐 늘릴 방법이 안떠오르는게 멍청한 기획인거임
맞음 솔직히 그냥 좀만 자세히 읽어보고 그냥 하라는데로 하면 할순있음 다만 너무 오래 쌓인 데이터들이 피부로 느껴지면 와 너무 복잡해 너무 많아 라고 느끼게 되는 현상이라 뉴비들은 숨부터 막히는게 어쩔수 없어보이긴 함.. 갠적으로 9년간 6만원정도 썻는데 과금도 강화에 미치지않는 이상 딱히 할 필요 없는 느낌? 무게나 가방칸 정도
글쎄요 몸비틀면서 현질하는 사람들은 와우에서도 어떻게든 현질해요 그런데 블리자드가 그런 사정 봐주면서 패치합니까? 걍 하드리셋 빵빵 때려버리지
분명한 목표가없고 유저 개개인이 정해야하는 게임이라 누가 옆에서 가이드안해주면 힘들죠. 단기간에 뭘 할수도없는 구조라 얕고 길게 쭉가야하는게임임
스킬 커맨드가 젤 진입장벽 쌘거 같음..
그건 아닌든 일반 mmo처럼 그냥 퀵슬롯넣어서도써짐 퀵슬롯 단축키 지정도됨 커맨드어려움 퀵슬넣음됨그냥 근데 적응되면 커맨드가쉬움
님은 검사가 익숙하니까 그런거져.. 저같이 찐뉴비들은 보기만 해도 아찔 합니다.. 단축키에 넣으면 또 손해 본다고 하니.. 넣기도 그렇고..
루리웹-2871895662
로아사랑단보는거같네
최대용량
불편하고 빡치고 ㅈ같은거도 맞는데 진입장벽으로 받아들이는건 본인이 접수를 안하는거라는겁니다. 걍 단축키 쓰면 된다. 라는 심플하고 명확한 해결책을 접수 안하는거에요 이걸 명확하게 가이드 안한 펄어비스도 빡대가리들이고(가이드는 하긴 하지만) 막연히 단축키 페널티를 없애면 그만 아니냐? 라고 말을하면 게임이 그러니 적응하던지 안해야한다 라고 말을해주는거구요 게임이 근본적으로 불편하고 불쾌하고 짜증나는거 투성이입니다. 그걸 이기고 재미를 느끼면 남는거고 아니면 안해야죠. 악의가 있는게 아니라 그냥 그런겁니다.
영단기스타트
검사는 뉴비 유입 어렵고 고인물들이 꺼드럭대는 쓰레기 같은 게임입니다. 근데 커맨드는 상관없는이야기에요 그거랑
단축키에 넣는다고 뭐 크게 손해보는거 있나요? 기껐해야 캔슬 되냐 안되냐 차이인걸로 아는데 pvp라면 모르겠는데 사냥할때 이게 그렇게 큰 차이인가? 싶은 뭐 잡템 갯수 몇십 몇객개도 아깝다면 큰 차이이긴 한데.
아이엔에프피
??? 주캐면 몰라도 전 부캐는 지금도 단축키로 쓰는데요? 아는척은 혼자 하라는 말만 떠오르네요
스킬커맨드 없이 평타로 싸우면 또 개 답답해서 , 스킬도 이것저것 쓸거없이 그냥 쓰고싶은거 하나만 골라서 써도 되서 큰 문제없음 검사 맨첨에 했을때 스킬 한두개로만 쓰면서 사냥하며 겜했는데 , 각 캐릭터별 주기술같은거 하나만 쓰고 다녀도 사냥하는데 아무문제없음
루리웹-2871895662
이게 맞는 말임. 나는 커맨드와 단축키를 섞어 쓰는 다른 rpg 게임 (던파,클로저스 등)을 해와서 '아 단축키만 써야겠다' 바로 판단했지만 진짜 신규유저들은 안그래도 복잡한 게임 더 질리게 만드는 커맨드 목록은 시스템의 문제가 아니라 펄업의 가이드 부재가 가장 큼.
오버워치처럼 쉬운캐릭하고 어려운캐릭하고 나눠놓은이유
이번에 카테고리 패치해줬는데 그거 도입되면 편할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더 어렵더라..
진입장벽 많이 완화됐긴 하더라
기본 강화석 뾰족강화석 검은별강화석 확정방어구강화석 확정악세사리강화석 마노스강화석 고드아이드강화석 대충강화석 '완재'만 이정도ㅎㅎ 저거곱하기 3정도하면 재료템될듯
보기만해도 어질어질하네
맙소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환상마는 검은사막 지금 안할꺼라도 받아놓는게이득임ㅋㅋ 기술숙련까지100퍼라 이정도이벤트 다시안할수도있는급임
MMORPG는 WOW미만 잡이야
지금은 갓장팩인데, 어둠땅때 이미지가 너무 안좋아서... 그 여파가 아직까지 가는듯
빛이안!
갓겜충 짓은 좀
똥겜 많이들 하십셔~
그래서 그 게임 하는 사람 있나요? 우리나라 한정
네 많아요~ 검은사막보다
많긴... 클섭은 4천명정도고 본섭은 주말아니면 공대 안돌아감..
입와우 티좀 그만내세요 제가 매주 날짜마다 한캐릭씩 영웅 신화 쐐기 20단+4바퀴 돌리는데 잘만돌아가요 선수팟 죽흑악깡손빼곤 바로바로 다모여요 쐐기 22단이상 중고단 구인만 오래걸리지 뭐 언제 와우를 해봣어야지?
클래식 하드코어 나오면 해볼생각ㅋ
게임에 쉽게 접근해서 재밌어지면 알아서 이것저것 찾아보면서 학습이 되는데 처음부터 어려우면 걍 떄려치게됨
퀘스트도 진입장벽이던데 너무 복잡함 세계관을 스카이림처럼 책으로 찾아보게하고 주인공 위주로 진행을 해야돼는데 대화로 전부 설명하면서 넘어가니까 딱딱하고 재미가없어
이번 아침의 나라는 재밌던데.. 다른 지역 퀘스트는 다 스킵함.
아침의 나라는 돌쇠인가 npc 하나가 캐리했다더라 ㅋㅋ
솔까.. 다른 지역에도 돌쇠가 따라 다녀야 함. 그럼 꿀잼일듯..
오히려 해외평가는 정반대임. 퀘스트만 해도 플탐 30~40시간이니. 콘솔겜같다는평이 많은데
게임을 시작해볼까 하다 화면에 뜨는 메시지랑 정보가 너무 많아 갑갑해서 몇 번이고 그만둔 적이 많았음..
검은사막 막 시작한 뉴비인데 퀘스트야 따라만 가면 되니까 상관없는데 아이템 자주 주는데 가방칸은 부족하고 전투도 그냥 마구잡이로 눌러서 해서 아직도 잘 모르겠네요. 개인적으로는 로스트아크가 진행이나 전투가 더 편하더라구요
불편한걸 불편하다고 이야기하면 고인물이 와서 이놈 하고 감. 지금도 마그누스로 불타는 중.
마그누스는 고인물도 같이 패는 중일텐데
지금도 커맨드 어렵다니까.. 아주 난리임.
안어려워요 본인이 사냥터 딱 두바퀴만 돌아봐요 그럼 익숙해짐, 아침의나라 스토리만 하고있으면 절대 못익숙해지는데 본대륙와서 사냥터에서 반복 조금만 해봐요 진짜 금방익힘
ㅇㅇ 나중가야 익숙 하겠지만, 첫인상 즉 진입장벽으로는 난이도가 좀 있다는 뜻임. 지금도 연습 하니까 나아지긴 했는데.. 첫인상은 상당히 복잡해보임.
방송하는 사람이 바꾸면 어떨까 했다가 악귀들한테 테러당하고 30추 글들도 검사사랑단이 컨셉지켜야 한다며 안돼! 이러고 있어요. 물론 반대 입장도 올라오지만 고인물 들이 어허 하고있고
쉽진 않은데 사냥자체가 너무 무한반복이라 금방 익숙해지기는 함 ㅋㅋㅋㅋ 너무 반복노동이라서 밤에 눈감아도 머릿속에 계속 스킬콤보 지나감
익숙해지고 자시고 처음하는 사람 입장에서 스킬 커맨드 자체가 진입 장벽이라는대 "딱 두바퀴만 돌아봐요 그럼 익숙해짐" 문제에 본질을 전혀 이해 못하고 있는거 확실하구만
개인적으로 필드 사냥이 너무 안맞아서 힘들었던 게임
기술키 좀 쉽게 못 바꾸나
스팀에 스토리 보면서 즐기게 싱글 전용 만들어서 팔아줬으면 좋겠다. 다른 나라 풀프라이스 수준으로 팔아도 일단 캐릭터들이 이쁘니 기분 좋게 살듯.
물들어 온게 처음이라 정신 못차리는 검은 사막 잘 됐으면 좋겠다
가끔씩 찍먹하기 좋음 ui, ux 벽에 부딪힐때쯤 다른거 찾게 되더라구
웬만힌건 디이처럼 재료가방 따로 만들어서 빼버리고 사용할때 자동으로 사용하는 식으로 하던가 너무 복잡한것들은 재료 다 삭제하거나 은화소모하는 식으로 변경하면 좋을듯
오래된 rpg게임들은 컨텐츠 날먹내버린 인챈트가 난잡하던데 검사도그래서 좀햇갈리던
깔았다가 ui 보고 시껍함
kerakera412
최적화 개판 ㅋㅋㅋㅋㅋㅋ 라마스터, 울트라 돌리려면 최신 글카가 필요하고 그걸 쓸 수 있을 정도로 자원을 쓰는데 최적화가 안 좋다고요? 4k 144나 울트라 100프레임 뽑는데 4090이 쓰일 정도인데 최적화가 안 좋다라 그러면 그러면 낮추세요. 품질이고 텍스처고 머고 낮춰버리면 인텔 내장이나 암드 내장으로 잘 돌아갑니다. 인텔 내장은 생활 콘텐츠 할 수 있는 정도 암드 내장은 사냥까지 가능한 수준으로.
kerakera412
이건 진짜 겜안분이다, 다른거로 패도 자체 엔진에서 나오는 최적화는 절대 못까는데
kerakera412
2023년에 750ti로 게임을 돌리면서 최적화 탓을 한다구요? 뭐...개인마다 사정은 있겠지만 해도해도 너무한거 아닌가요?
kerakera412
2023년의 풀 3D뷰 게임을 내장이나 내장과 다름없는 그래픽카드로 꼭 돌려야 하는 사정이 있으신가요? 하...
깔건 까는데 알고 제대로 까고 개선 시키게 하면 되죠 뭐. 요즘 일 많이 하던데. 가모스던가 그거 사람 많아서 레 걸리고 안 나온다고 담주 수요일 개선한다고 하고 있고 사당 콘텐츠도 오늘 보니까 공지로 수요일 개선시키는 업데이트 한다고 알려주던데 그나저나 아니 왜 자꾸 오나고.... 펄어비스야 파트2 서버 필요 없어 보이는데 그 서버 신규로 돌리자.
그리고 요즘 검알못 분탕들 인벤 자주 보이더라 로아벤이나 다른 곳에서 온 이들이. 검사 갓겜 거리다가 욕 먹으니까 이벤 딴걸로 분탕 하고 있는데 게임 좀 알고 쳐라 ㅋㅋㅋㅋ 게임 시스템 멋도 모르고 뉴비방패치질 않나 갈라치기 시도하고 있고 .어휴.
하나더 몇녀전 접은 놈들이 잘못된 정보로 지껄이는 경우가 많던데 그만 좀 하자. 바뀐지 오래됬는데도 잘못된 정보를 스트리머 방송에다가 이야기 하더라. 어휴..
이번에 시작해봣는데 뭐 선물같은거 많이 와서 다 열어보면 뭔지도 모를 아이템들 너무 많이 줘서 인벤은 부족하고 뭐 설명도 없고 그냥 접음..
아이템은 좀 간소화 시켜줬으면 좋겠던데. 너무 복잡함 이거. 걍 상잠에 팔아도 되는 탬인지도 잘 모르겠어서. 어제 아토 1인던전으로 다 깻는데 가방칸 너무 부족한데 거기는 메이드도 안불려져서 좀 중요도 낮아보이는 잡탬은 걍 버려버림. 근데 이게 버려도 되는건지 몰라서 구글에 검색하면서 버렸는데
그나마 다행인거는 발크스의 조언들 줄줄이 늘어진것들은 펄템칸쪽에 자리잡아서 인벤창에 큰 영향이 없어서 좋음 그믐달비전상자같이 열면 바로 기간적용되는거 그런거나 상자에 담아서 열고싶을때 열게하고 , 마력이담긴양피지 나 발크스의조언상자 같이 가공해서 발크스조언 만들거나 일일이열어서 얻는그런거 없애버려도 되지않나싶음
잡템이 적당히 있는게 아니고 생활이라는 컨텐츠에 아주 다양하게 많음. 너무 없어도 문제지만 너무 많아도 문제라는걸 검사에서 보여줌.
다 나쁘진 않는데 캐릭터 모션만큼은 고쳤으면… 빙상도 아닌데 캐릭터가 스케이트 타는 꼴 못봐주겠네요.
이겜하면서 인벤창 잡아먹는 괴물은 여러개로 퍼진 블랙스톤보다 아그리스조각인가 뭔가 랑 그믐달비전서인지 뭔지 칸도 하나씩 잡아먹는놈하고 , 무슨 경험치 부스터 1시간 , 2시간 , 3시간 쪼개진거랑 전투경험치 부스터 200% , 100% , 300% , 쪼개지는거랑 , 쓸데없이 칸만 많이잡는 수련의서 칸이랑 그리고 이벤트랍시고 쳐나오는 이상한 음식들 , 이벤트 버프물약 , 무슨무슨 가공으로 뭘 섞으면 무슨템이 나와요~! 그러니까 가지고계세요! 같은 이상한 재료템들 줄줄이 늘어진것들 , 대지의숨결 바람의숨결 몇몇개 모아서 교환하자 전투의인장 , 준마키우기 재료 3종세트 , 생활경험치 조반니의 어쩌구 그린돌린의 어쩌구 발렌타인의 어쩌구 이런것들이 칸 많이 잡아먹음 , 하다못해 수련의서하고 그믐달비전서랑 황금아그리스조각인가 그거는 한칸안에 합쳐주면 좋겠다 진짜
진짜 처분하자니 찜찜하고 공간은 부족하고 그런템들 너무 많음.
공감합니다. 저도 요번에 몇년만에 검사접속했는데 뭘 많이 받았다가 인벤 다차고 창고도 다차서 어지러워서 다시 끔 ㅋㅋ
극 공감 이건 진짜 검사 초반부터 잘못된 아이템 분배로 생긴 현상같음..너무 쪼개놨어;
mmo 시장 자체가 하향세고 게임 특성 상 인구수가 매우 중요해서 진입장벽 최소화하는 건 맞긴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