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작 징크스 사례(제작비)
-> 애스커(100억), 블레스(700억), 문명 온라인(500억)
*대작 징크스 사례(제작비)
-> 애스커(100억), 블레스(700억), 문명 온라인(500억)
귀찮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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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다 쥐도새도 모르게 사라졌군
게임업계에서 제작비는 대부분 인력임, 질질 끌수록 개발비는 당연히 높아짐
우리가 허접한지 니들이 허접한지 확인하는 시즌 2인가요.
제작기간이 늘어져서 그럼...시작 방향성 설계를 잘못해서..
이래서 피시보단 모바일 위주로 돌아가는듯.. 개발비는 많이 들어가는데 성공 가능성이 적으니
셋다 쥐도새도 모르게 사라졌군
폭 풍 전 야
루리웹-1259412894
RPG게임이 아니라서 빠진듯요
킹든갓택2 어디갔냐.
돈을 어따 썼는지 모르겠음. 100억이상 투자하고 망한 망 겜들.
웹떠돌이
게임업계에서 제작비는 대부분 인력임, 질질 끌수록 개발비는 당연히 높아짐
개발자 연봉 1억 잡고 8년 끌고 100명 뽑아서 800억인가요?
1억이 연봉은 아니고 인건비고 대부분 2억쯤은 드는 걸로 압니다
근데 게임 퀄리티나 그런거 보면 1억 짜리 탑 개발자 쓴거 같진 않고 연봉 반토막 내도 500억인데요
결국 겜을 오래만들면 조땐다는거 검은사막이 그나마 그 정도 자본으로 끝낼수있는게 오랫동안 질질 그지같이 끌어오지 않아서일듯
웬만한 게임은 다 50억 안에 만들던데 인디 게임는 많아야 5억 10억
검은 사막은 리소스 재활용을 어느 정도 하니까 개발 기간이 짧죠. C9.
검은사막 리소스의 60%이상이 C9에 있는거 재활용인데. C9도 꽤 좋은 게임이였구요. 펄어비스가 게임 못 만드는 회사는 아님.
그 인력들에게 들어가는 부대비용도 생각해야지요
1. 엔진 구입비용.(두번째로 큼) 2. 인력비용(이게 가장 큼) 3. 기타 부대비용(컴퓨터등) 4. 기타 소프트웨어 비용(세번째로 큼)
+ 인력들이 일할 사무실 임대료. 이것도 무시 못할듯
킹든갓택2 회식비 300억이었던걸로 기억하는데 그건 언급도없구나
문명은 재밌는데 하드초기화가..
외국겜도 제작비 저렇게 자랑하나?
이쯤되면 누가 갓쳐3 제작비 올리겠지 ㄷ
400억
제작비 들이밀기는..
헐 1000억 그렇게 돈을 많이 써서 만든게임 같지는 않던데
민트색좋아
제작기간이 늘어져서 그럼...시작 방향성 설계를 잘못해서..
1000억 투자한거 치곤 퀄리티가 별로임. 언리얼4 엔진으로 리마스터나 해라.
갓든킹택2는 아직 오픈 안함
우리가 허접한지 니들이 허접한지 확인하는 시즌 2인가요.
천억 실화냐 ㄷㄷㄷ
الله أكبروكشفتالجنة
테라 처음 공개될 때 제작비가 320억이었고 오베할 때 400억이라 그랬는데... 지금까지 들어간 제작비 총합인가?
الله أكبروكشفتالجنة
테라정도면 뽕은 한참전에 뽑았음...
막장발컨2
700억으로 제가 착각한듯 다시 찾아보니 400억 이였네
요즘 워낙 할 mmorpg가 없어서 잘나와서 성공했으면이라는 맘이 들긴하는데 3차 cbt할땐 좀 그랫는데 많이 고쳣나 모르겟네
돈 퍼붓고 오래만들고 그런거 아무 소용없다 하이퍼유니버스 , 서든어택2 같은거 1년도 못갔어 , 모바일겜보다도 못버팀
이래서 피시보단 모바일 위주로 돌아가는듯.. 개발비는 많이 들어가는데 성공 가능성이 적으니
넥슨도보면 오랫동안 끌어온 온라인겜들은 그냥나가리 되는데 어디 뭐 듣도보도 못한 갑툭튀 모바일MMO는 이제 1년찍고 이벤트도 하고있음 아마 페리아연대기인가 뭔가도 같은꼴날거임 , 이렇게 오래동안 질질끌어놓고 제대로 나올리가 없음
저도 페리아 연대기는 망할거 같아요. 초시 컨셉 뒤집은 카드 수집겜이라.
이겜도 디아블로3 이겨보자고 만든 게임임 로스트아크와 뮤 레전드, 리니지 이터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지금봐도 어이없네
두개는 개판. 그나마 로아인데 오픈때 얼마나 개선됬는지가 중요할듯. 그리 안 되면 잘되도 평작이하가 될수도.
블레스랑 문명은 이름이라도 들어봤는데 애스커는 뭐여 .. 뭔겜인지도 들어도 못봤는데
애스커 개인적으로 게임 자체는 그렇게 나쁘지 않았어요. 기본 방향 자체는 좋았는데 ㅂㅅ같은 운영에 어떻게든 돈 뽑아내겠다고 불합리하게 만든게 컷음
얼마 못갈듯 싶은데, 초반에 이벤트 많이 해서 유저들 최대한 충동구매 많이 시켜서 100억정도라도 회수하길...
투자금 1000억이면 마을 NPC 하나하나 상호작용 다 넣고 서브퀘 다 넣고 히든 스테이지 다 만들고도 남아서 휴양지 단체 관광 갔다와도 될 돈 일듯
최소 어새신 크리드급은 만들어야지요 위쳐급이나.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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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사가 가성비 쩔었네 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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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은 개발비에 비해 퀄리티 잘 나온 편임. 블앤소랑. 운영이 문제지.
거의 대부분이 인권비라고 생각하면 많이 들어갔네
인권비라니....ㄷ
인건..
뭐 요즘보면 꼭 틀린말도 아닌듯. 인권비.
1000억이면...지금까지 나왔던 갓겜이라 불리는 게임들 이상의 엄청난걸 보여줘야하지않나...1000억....ㄷㄷㄷ
다음은 2000억 인가?
망하길 바라는사람도 많아보이지만 요즘 온라인mmorpg 할게없는데 재밌게 잘 나와줬으면 ㅠㅠ
천억 땡기려면 과금 엄청유도하겠네 쩝
디아블로3가 긴 시간동안 컨텐츠량이 워낙 괴물이 되어놔서 아무도 감히 도전할 생각조차 못하는데 로스트 아크는 어떨까요
로스트아크도 키핑한 컨텐츠는 있다고 함 1차 2차 클베 한 사람들 보면. 오픈하면 시즌제로 확장팩 컨텐츠 나오고 검은 사막보단 업데이트가 늦겠지만 이건 펄어비스가 비정상인거고 개발자 갈아넣는거니.
블레스 망했나?
내부자에게 들은 이야기가 있는데 음...
다렉9..
천억이라는 거 대충 이렇게 산정했을 거 같음. 기자:"개발자 수 얼마나 되나요?" 홍보담당:"지금 한 350명 될거에요" 기자:"그럼 평균연봉 4천만원 잡고 곱하기 350명에 개발기간 7년 곱하면...우왕! 1천억가까이 되네?"
칭찬이 자자하던데 한달은 결제해서 해볼듯 합니다.. 제발 성공했으면 좋겠어요. 모바일 게임은 이제 그만..
솔직히 1000억이나 든 게임을 안뽑아 먹을거라는 생각이 안든다 내가 사장이나 투자자여도 존나 뽑아먹게 압박 넣을거 같은데
스마게 비상장기업이라 주주압박도 없고 혁빈이는 돈 많아서 재촉 안할거같음. 변수가 있다면 크파 ↗망
헐 비상장 기업이었나요 그럼 그동안은 왜 그렇게 운영한거지;
근데 스마게가 공식적으로 개발비 깐적 없는걸로 아는데.. 진짜 윗댓글처럼 뇌피셜인가
하던 겜 놔두고 넘어갈정도는 아니고 베타땐 고쳐야할부분 많이 보이던데 오베때 고쳤을련지
만약 서든2처럼 버그 있다면 망했어요..
다크소울3 개발비 200억! 위쳐3 개발비 300억! 로스트아크 개발비 1000억!
외국 개발비보다 높은건 무에서 유를 만들어라 되서.
역시 연봉 쩌는 국내 능력자들이 한땀한땀 장인정신으로 만드는 가격도 안드로메다 가네요. wow게섯거라
질질 끌면서 제작비만 불어난 게임은 폭망하던데
10에 9.9는 부정적이네 ㅠ 어쩌다 국내게임들이 이렇게 됐나...
과정 뻔하지 않나요 ㅋ 어쩌다라뇨...
어느 정도 선방하는 듯 싶다가 과금 요소 제대로 투입 하고, 유저들 싸~~악 빠지겠지
근데 얜 손익분기점 어케 깰려나
1000억들었으니 핵과금해서 뽑아먹겠다는 얘기네
김치겜들 gta 제외하고 pc 플스 명작겜들보다 제작비가 훨 높지만 수익률은 그거보다 못함ㅋㅋ 응 그냥 너네가 못만드는거야
1000억 투입하고 다이렉트 9 ㅋㅋㅋㅋ
트리오브세이비어: ?
개발 인력 + 개발 보조 인력 + 사무실 / IT시스템 운영 및 관리인력비용 + 컴퓨터 + 소프트웨어 값등...무지막지 하게 들어가긴 했을듯 그런 와중에 수익은 안나면서 까먹기만 엄청 까먹고 있었을거니...진짜 과감한 투자네.
문제가 많아도 배그 처럼 오픈소스 써서 디테일 보다는 유행을 선도할 아이디어로 승부하는게 좋음
투자한만큼 뽑아내려고 하겠지 무리하게 뽑아내려고하면 이탈하고 이탈자들 많아지면 섭-종
제작비가 많이 든만큼 과금요소가 장난아닐꺼 같은데, 앞서간 게임들을 보고 정신을 좀 차리고 장수했으면 좋겠네요
문명은 재밋었는데 아쉬워요.
천억 들어갔으니 본전 찾으려고 엄청 과금때릴듯..
정말 천억이 들어간지 먼지는 모르지만 그만큼에 금액이면 외국쪽 초대작 게임 정도에 퀄이 나와야되는거 아닌가? 헌데 대부분에 국산 MMORPG나 이런 국산겜 나오는거 보면 거의 고정된 틀에서 크게 벗어나질 못함... 거기다 게이머들에 피드백도 거진 들어 쳐먹지도 않고 듣는다해도 이것들이 사오정인지 아라고 애기하면 어라고 받아들여서 희안하게 만들어버리고.. 또 들어간 돈이 있으니 이걸 뽑아먹기위해 빡세게 별에별 밸런스 무너트리는 캐쉬템들 쏟아부을테고...
그냥 보통 국내게임들이 금액이 많이 나오는 이유는 능력없이 정치로 고인물된 디렉터들이 위에서 온갖 칼질 다하면서 개발 딜레이 시키고 쓸데없는 회의와 사견으로 만든거 또 만들고 하면서 시간 잡아먹고 굳이 필요없는 인력까지 동원하면서 금액 늘어나는 게 태반임. 결국 게임 스타일도 투자자나 대표 스타일로 가니까 항상 나오는 게임만 나오고... 배틀그라운드가 괜히 버려진 팀에서 나온게 아니죵
이거 투자금 회수만 해도 다행인데 그것도 힘들 거 같던데;;; 클베때해본 바로는 최신게임인데 이미 트랜드에 뒤쳐지고 있고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어내기에는 게임이 부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