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가 없는 전차여서 그런지, 무난하게 플레이했는데도 마스터를 따는군요..
VK 30.01 (P) 일명 브케피는 마우스트리의 첫번째 관문입니다. 여기서부터 우리의 포르쉐박사님이 개발한 하이브리드 엔진을 사용하죠. 즉, 다른전차트리를 탔어도 호환 그런거없다
생김세는 다음 티어인 포르쉐 티거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만 크기가 더 큽니다. 7티어 중전차보다 커다란 위엄넘치는 중형전차!
몸집은 큰 주제에 장갑은 좋지않아서 정면 75mm 수직장갑을 가졌습니다. 피통도 그냥 6티어 중형전차예요. 그냥 6티어가 된 T-28이라고 보심 됩니다.
대신 포탑은 티거의 포탑과 형상이 비슷해서 포방패의 볼따구를 제외하면 어느정도 방어력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부각도 업포탑기준 -8까지 내려갑니다.
또 하나의 특이점으로 궤도의 지형적응성이 매우 안좋습니다. 이는 포르쉐식 하이브리드엔진의 특징을 궤도성능으로 표현한거같은데, 실제 하이브리드엔진을 장착한 포르쉐전차는 험지주파력이 빵점에 가까웠다고 합니다. 대신 시가지같은 단단한 지형에서는 상당히 괜찮은 기동성을 보여주죠.
주포는 75/70이나 88/56을 씁니다. 6티어로썬 평균적인 수준의 주포를 쓰는데, 참고로 88/56은 동티어 헤비도 쓰는 주포죠. 관통력이 좋지않다는점을 빼면 티어대비 아주 우수한 주포입니다. 아 그리고 3601같은 동티어의 친구들과는 달리 스톡포탑으로도 88/56을 달 수 있으니 스톡이 덜 괴롭습니다.
종합하면 6티어가 된 T-28마냥 건캐리어로 운용해야 합니다. 방어력이 좋지않고 피탄면적이 크기때문에 전면에 나서면 온갖 포탄을 얻어맞고 순삭당하니 교전거리를 길게 잡는것이 좋습니다. 이동시에는 최대한 야지보다는 도로로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포장도로라도 그냥 풀밭으로 이동할때보다 훨씬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다음 티어인 포르쉐 티거와 최종엔진을 공유하니 엔진은 풀업을 하고 넘어가시는것을 추천합니다.
독일의 다른 6티어 전차보단 솔직히 능력치가 많이떨어지죠 그나마쓸만한거 3002M 정도니까. 그래도 저놈은 다른 중형들 보단 그나마좀 단단함... 5티어타고 독일 중형들 만나면 저놈이좀 단단해서애먹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