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탱 복귀 기념으로 프리미엄 탱크 평가 올려 봅니다.
보유 중인 골탱 중에 재미있게 탄 탱크만 골라서 올려 봅니다. (엑스박스 기준)
5티어
- 프랑스 자주 105 leFH18B2
홍퀴라 불리는 FV306 같은 연사형 자주포 입니다. 다만 FV306처럼 고각도 아니고 기동 속도도 느려서 방열지를 잘 선택해야 합니다. 3명 씩 소대 맺고 탈 때에 모두 골라서 재미있게 탔던 기억이 있네요.
저 티어 특성상 교전 라인이 교착 되는 일이 별로 없어 활약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 독일 중형 Pz.Kpfw. V/IV
일명 5/4호 전차. 7티어 중형 판터의 차체를 사용한 전차로서 무려 체력이 870입니다. 런칭 초기에는 정말 사기 소리 듣던 전차였고 지금은 일부 너프 되었으나 체력은 여전하고 연사 포도 충분히 위력적입니다.
중량과 체력을 이용한 충각도 유효하나 E-50M처럼 차체 선회가 좋은 편은 아니라서 주의를 요합니다.
- 소련 중전 Bogatyr KV-220-2
7티어 중전 KV-3 차체에 KV-1의 포탑으로 되어 있어 포탑을 제외하곤 튼튼한 전차 입니다. 76미리 바늘포를 사용하여 관통이 좋진 않으나 6티어 까지만 매칭되므로 약점(포탑)을 모르는 초보들 상대하기 좋은 전차 입니다.
6티어
- 영국 중형 Cromwell Knight
6티어 Cromwell과 대동 소이합니다. 영국 골탱이 없어서 구입했는데 사고 나니 Boilermaker, 센테니얼 T95 등을 이벤트로 주더군요. 그래서 얼마 안타게 되었습니다. Cromwell을 좋아하시고 이왕이면 골탱으로 타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합니다.
- 체코중형 Žižka Škoda T 40
현재 유일한 체코 중형 전차 입니다. 큰 차체에 두부 같은 장갑이라 손을 좀 타는 전차입니다. 기동성이나 주포 성능은 좋은 편이라 덩치 큰 경전 탄다고 생각하고 타셔야 합니다.
- 소련 중형 T-34-88
6티어에서 유명한 op 전차 입니다. 베이스가 되는 T-34-85도 좋은 전차인데 여기에 독일 88미리 포를 달고도 dpm이 떨어지는 않는 전차로서 소련, 독일 승무원을 모두 태울 수 있는 듀얼 트레이너 전차이고 승무원 경험치 보너스도 높습니다.
전차 성능 비교하는 wotinfo의 nerf barometer에서도 6티어에서 상위권을 차지합니다. 최근에 판매한 T-34-85M이 성적은 더 좋더군요. 강력 추천합니다.
7티어
- 소련 구축 SU-122-44
소련이 처음 트리에 추가될 때 IS-6가 좀 비싸게 느껴져서 (요즘엔 15,000 골드 짜리 골탱이 나오니 상대적으로 싸게 느껴지네요 ㅎㅎ) 구입한 골탱입니다. 소련 사골포를 높은 연사로 쏘기에 DPM에 3000에 가까운 화력을 자랑합니다.
다만 사골포 관통 175와 낮은 명중률은 감안해야 합니다. 기동성도 좋고 선회도 좋아서 뺑뺑이 시도하는 중형들을 역으로 털어 버린 적이 많네요. 시야도 좋지 않고 명중률도 나빠서 멀리서 저격하기 보다 1.5선 정도에서 기동성을 이용하여 포탑 고정 중형 정도로 플레이 하면 좋습니다.
- 독일 중전 131
Tiger 베이스의 골탱이나 131은 Tiger보다 연사가 더 빨라서 DPM이 2400입니다. (IS-6 DPM 2000) 일반 Tiger 최종포 보다는 관통은 좀 떨어지나 (169) 8티어 까지만 매칭되고 약점 사격과 약간의 골탄을 사용하면 문제 없습니다.
Tiger의 약점인 장갑도 특유의 높은 체력 (1500)과 높은 확율로 7탑방이 걸리기에 약간의 티타임과 무빙을 보이면 하위 티어의 포탄은 높은 확율로 도탄낼 수 있고 높은 dpm으로 빨리 처리 가능합니다. 경험치 관련 이벤트는 거의 이 전차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강력 추천합니다.
- 독일 구축 E-25
일명 독퀴벌레. 작은 차체, 경쾌한 기동속도, 높은 위장률, 작은 구경의 높은 연사 속도를 자랑하여 위장 스킬과 위장 무늬 등에 조금만 투자하면 멀지 않은 거리에서도 들키지 않고 사격이 가능합니다. 다만 힘멜도르프 같은 좁은 시가전에선 활약하기 쉽지 않습니다.
- 미국 중형 T23E3
처음 월탱 입문할 때에 정착민 패키지로 구입해서 굼뜬 기동과 낮은 관통으로 인하여 판매해 버렸던 전차이나 관통력 버프 이후 전차 복원 신청하여 다시 타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T20과 비슷하며 8티어 까지만 매칭되고 높은 체력과 연사 속도를 잘 이용하면 충분히 좋은 전차 입니다.
8티어
- 미국 중전 T-34
일명 갓삼사. 처음으로 구입한 8티어 중전차 입니다. 높은 관통과 미국 중전 답지 않은 400이라는 알파 데미지를 가지고 있어서 크레딧 벌기 좋은 전차 입니다. 포탑 장갑이 좋아서 차체만 가리면 탱킹 능력도 준수합니다.
- 소련 중전 IS-6
지금은 252, IS-5, IS-3A 등 많은 골탱이 출시되어 빛이 바랬으나 오랬동안 재밌게 탄 전차 입니다. 사골포를 탑재하여 다른 골탱에 비하여 관통이 175로 낮은 편이나 IS-3A나 IS-3에 비해 도탄은 더 많이 내고 연사도 더 빠른 편이라 지금도 충분히 활약 가능한 전차라고 보입니다.
물론 다시 산다면 IS-5를 살겁니다. 더 멋지더라구요 ㅎㅎ
- 중국 중형 Type 59
일명 호구식. pc판에서 단종 이후 많은 사람들이 재출시를 원했던 전차이나 처음 출시되었을 때의 상황 (프리미엄탄을 골드로만 살 수 있었고 지금 처럼 전차들이 다양하지 않았던 시기)과는 다르기에 과거의 영광을 누리지는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중형답지 않은 좋은 장갑을 이용하면 충분히 탈만한 전차 입니다.
- 프랑스 중형 AMX CDC
이벤트로 받은 전차이나 매우 즐겁게 타고 있는 전차 입니다. 경전과 같은 기동성에 좋은 화력, 부앙각이 장점이며 대신 얇디 얇은 장갑과 커다란 차체가 단점 입니다. 맞지 않고 때릴 자신이 있다면 이만한 8티어 중형 전차 찾기 어렵습니다.
이외에도 다른 골탱들도 있지만 글이 너무 길어져서 여기까지만 적으려고 합니다. 골탱이 하나도 없는 상태에서 구입한다면 아래 전차를 구입할 것 같습니다.
- 5티어 독일 Pz.Kpfw. V/IV
- 6티어 소련 T-34-88 혹은 T-34-88M
- 7티어 독일 131
- 8티어 프랑스 CDC
- 8티어 59 Patton (중국 미국 승무원 탑승)
- 8티어 252 or IS-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