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성은 +15 강화 및 +5 강화 등 풀강했을 때의 수치입니다. 방패를 강화해도 요구 스탯 및 데미지 차단률, 중량은 변하지 않습니다.
공격용 방패로는 가시 방패, 피어스 실드, 해골 바퀴의 방패가 있으며, 속성 강화 방패 일람은 속성 강화 방패 일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방패 능력치 설명 :
① 요구 스탯 :
방패를 사용하기 위한 최소한의 스탯입니다. 요구 스탯이 근력 10 기량 12 라면, 근력 10 기량 12 이상 찍어야만 가드 가능합니다.
근력 요구치를 만족하지 않아도 가드 자체는 가능하지만, 가드시 스태미너가 크게 소모되어 가드 브레이크 상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② 데미지 차단율 :
데미지 차단율은 방패로 가드를 할 때 데미지를 차단해주는 정도를 말합니다.
물리 커트율이 90% 라면, 가드하지 않았을 때 자신이 입을 데미지의 90%를 무효화하고 10%의 데미지만 입게 됩니다.
적의 수치 공격력에서 90%를 차감하고, 나머지 10%를 방어력이 차감하기 때문에 차단률이 90% 이상만 되면 실데미지는 거의 없습니다.
③ 안정성 :
가드시 스태미너가 감소하는 정도입니다. 안정성이 높을 수록 스태미너 소모량은 감소합니다.
안정성이 높으면 가드시 스태미너 감소량이 줄어드는 만큼, 줄어든 스태미너를 회복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도 단축됩니다.
또한 가드 후 남아있는 스태미너 잔존량도 많게 되어 더 많은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정성은 방패에 가장 중요한 개념이며, 아르토리우스의 대방패처럼 안정성이 매우 높은 방패는 무적에 가까운 가드가 가능합니다.
④ 내구도 및 중량 :
내구도란 방패의 사용 한도를 의미하며, 내구도가 일정 수준 이상 감소하면 방패의 위력이 급격히 감소합니다.
또한 방패의 중량은 캐릭터의 지구력에 따른 장비 중량을 차지하여 구르기 및 이동 속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2. 방패 일람 :
1.06 패치로 대취 방패의 물리 커트율이 100.0 에서 95.0 으로 너프되었습니다.
근력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최선의 방패는 다음과 같습니다.
• 근력 10 이하 : 탑의 카이트 실드(물리 계열), 용문장 방패(화염 계열), 문장 방패(마법 계열)
• 근력 12 이하 : 바델 방패(물리 계열), 용문장 방패(화염 계열), 문장 방패(마법 계열)
• 근력 16 이하 : 대취 방패(물리 및 번개 계열 가드), 흑기사 방패(화염 계열 가드), 문장 방패(마법 계열 가드)
• 근력 40 이상 : 아르토리우스 대방패(물리 계열), 흑철의 대방패(화염 계열), 바위의 대방패(마법 계열)
근력 16을 초과하면 34 까지 근력을 올리지 않는 이상 실질적으로 대취 방패 외에 쓸 수 있는 방패가 없습니다.
따라서 특정 무기를 위해 근력을 맞추지 않는 이상, 방패를 위해서는 근력을 16에서 멈추거나, 34 이상 올리거나 택일하는 것이 효율적.
쓸모없다니요. 무엇보다 간지가 생명이지요. 아르토리우스~♡
대취 만세
아슈님~~ 항상 정보 감사!!!!!
중량에 따라서 더 튼튼하다거나 그런건 없나요?
중량이 높을 수록 안정성이 높죠.
대방패중 가장 가벼운 대취랑 가장 무거운 아르토는 4차이 밖에 안나는데 무게는 10 가까이 나고...효율로 따지면 대취가 압도적이고 아르토나 기타 무게 10넘어가는 방패는 그닥 쓸모없어보이는데 제가 보는게 맞는건지요
쓸모없다니요. 무엇보다 간지가 생명이지요. 아르토리우스~♡
항상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로긴하게 만들정도로 유용한 정보입니다 노력에 감사드려요^^
잘봤습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거미의 방패는 가드시 독 커트해주던데 출혈 컷 해주는 방패는 없나요?
거미의 방패 예시 : 병자의 마을 독침 가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