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저의 현제 세팅및 스펙입니다...
먼저 요세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 현탐에 대해서 짧게 소감을 말씀드리면...
6만원 (스탠다드) 의 가치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이후 추가될 혜자스러운 DLC 내용을 보면 (유비는 항상 패치내용은 혜자인데 실제패치는 기대 이하...)
골드 에디션 구매하신분들도 분명 돈낭비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진입장벽에 있어서 블릿킹 사태 전후로 갈리며... (메디슨병원 뭐 나왔다는데...인간은위대합니다... ㄷㄷ)
예상과같이 다크존으로 요원들을 유도하는 유비의 의도를 볼수있습니다.
데스티니 와 같지만 다른면은 궁국적인 목적이 PVE 보다는 PVP 로 결정되어있다는 점입니다.
(하이지의 서바이벌 이나 데스매치 같은 시스템으로 DLC 가 추가될것 같습니다. 이미 공개? 라고할건아닌데... 언급한 바가 있죠..)
현제의 다크존은 사실상 하이엔드를 습득하고 유저의 오픈월드의 파밍이 끝난시점에서 만나게 되는 구간입니다.
이전에는 로그패널티 및 드랍아이템이 매우 질이 낮고 심했기 때문에 많이 볼수없었지만
말그대로 패치이후 혼돈의 카오스라고 할수있죠..
요원들도 넘치고 로그도 넘칩니다...
사실 오픈월드에서 파밍을 끝내고 다크존을 오시는 요원분들 께서
1:4 나 그이상 무쌍을하면서 로그를 하는 분들을 많이 보셨을꺼라고 생각합니다.
갓만렙이나 저렙의 다크존 초보 요원을 학살하는 부분에대해서는
선택 의 차이 이기때문에 비판하지는 않겠습니다.
하지만 이후에 제가 말씀드리는 부분을 어느정도 세팅 및 운용 한다면
생존률이 많이 올라갈것이라고 생각되네요.
먼저가장 문제가 되는부분은 오픈월드->다크존으로 입문하게되면
대부분의 요원은 PVE 의 세팅상태 입니다..
하지만 약육강식의 다크존에서 PVE 세팅의 요원은 분명 로그의 먹잇감 이 되는건 시간문제 입니다.
각각 중요도 3가지만 뽑아보자면..
먼저 PVE 의 중요도는
치명타데미지
헤드샷데미지
무기데미지/엘리트상대데미지
정도가 가장 PVE에 중요하게 생각되는 수치입니다.
물론 치명타 확률이나 다른부분도있지만 현제 탈렌트나 다른부위에서
졸업 급으로 생각하는 옵션이 되겠지요.
다음은 PVP 의 중요도 입니다.
방어도
안정성
저항 / 스태미너
물론 데미지를 높혀서 상대를 빠르게 죽이는 것도 좋지만
위의 3가지 수치가 저는 가장 중요하게 생각 해야될 부분이라고
말씀드릴수있습니다.
방어도 자체는 % 수치로 나에게 들어오는 데미지를 깍아먹습니다.
최소 추천수치는 55% 이고 PVE의 치명타데미지처럼
최고수치인 65% 를 맞춘다면 좋습니다.
안정성 을 중요하게 뽑은것은 긴박한 PVP 상황에서
상대에게 정확히 딜링을 해줄수있는 가장좋은 옵션입니다.
헤뎀 치뎀 관통 전부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맞추지 못한다면
전부 필요없는 옵션입니다.
안정성을 맞추는 방법은 무기나 개인의 차이가 심하기때문에
직접 안성정 파츠를 넣고 빼고 사격장에서 직접 쏴보면서
에임이 안정적으로 고정및 운용가능하도록
본인의 세팅을 찾는것이 좋습니다.
저항/스태미너 를 추천드리는 이유는
생각보다 효율이 높습니다.
스탯의 경우 가장 이상적인 스탯은
2500 2500 1800~2000 이라고 생각합니다.
몰빵스탯은 절대로 해서는 안될 비효율적인
세팅이며 각스탯은 2500 이상부터 효율이 감소됩니다.
높은 방어도를 선호하신다면 2500 이상의 스태미너를 노려서
생존력을 높이는 방법도 좋습니다.
다만 전력이 위의 저처럼 낮게 세팅할경우
응급처치의 힐량이 낮기때문에 높은 피통을 조금밖에
채우지 못합니다.
저항 같은경우는 아이템의 보조옵션에 붙습니다.
사실 PVE 에서는 볼것도없이 엘리트 데미지 옵션을 붙혀야 하지만
PVP에서 엘리트데미지는 효과가 없음으로 보조옵션에서
각 저항을 끌어와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항의경우 없는것과 있는것의 차이는 매우 큽니다.
PVP아이템 세팅시에는 모듈추가 보다는 방어도 입니다.
모듈에서 올릴수있는 방어도 보다 단순 방어도 옵션을 붙히는것이
방어도를 빠르게 맞출수있는 방법입니다.
무기나 방어구 탈렌트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무기에 따라틀리지만
SMG 의경우 / 평정심 . 근접전 . 치명상 . 일격필살 . 정밀사격 . 관통상
돌격소총의 경우 / 견착사격 or 평정심 . 치명상 . 일격필살 . 정밀사격 . 관통상
쪼끼 - 현제는 고문관이지만 제작자의 의도는 아니라고 봅니다. 10%리듀스에 13% 증뎀은 ... ;;
고문관을 제외한다면 속전속결 -> 특급배식 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리 걸음이나 방어진지는 55%~60% 방어도를 맞춘 요원이라면 PVP에선 효과가 매우적습니다.
특히 밑에서 말씀드릴 운용법 에서 말씀드릴 부분이지만 엄폐시 라는것은 PVP에선 쓰지않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마스크 - 현제는 아스피린으로 2% 젠을 시키며 하지만 (이부분은 강력히 말씀드리고 싶은게 블릿킹 이런거 욕하지마시고 당당히 아스피린 발동켜면서
쓰고 다니시는 분들 치터나 핵쟁이 분들과 다른게뭡니까 . )
패치되서 안된다는분도있고 된다는분들도 있습니다. 저는 쓰지않기때문에 모르겠습니다.
추천드리는 탈렌트는 제독키트 잡초근성 처치도구 입니다.
PVP대치상황에서 중요하게 써야하지만 선택한 탈렌트에 따라서 운용법이 갈리기 때문에
뭐가 제일좋다고 말씀드리긴 어렵습니다. (저항이 높으신분이라면 제독키트보다는 잡초근성이나 처치도구 )
무릎 - 아시다싶이 전부 파밍용탈렌트 뿐이기때문에 아무거나 사용하셔도 됩니다.
백팩 - 오버파워 . 복명복창 두가지중 선택하시면 됩니다. 오버파워같은경우는 전력을 미미하게 올려주지만 전력의 경우도 응급처치의 효율을
올려주기 때문에 나쁘다고 할순없습니다.
장갑 - 먹잇감 입니다.
권총집 - 탈렌트에서 좋은 옵션이 없기때문에 추가 옵션이 좋다면 탈렌트는 생각하지 않고 쓰셔도됩니다.
방어도는 추가 옵션과 모듈에서 챙기는것만으로 65% 까지 가능하기때문에
65% 가 오버되지 않도록 세팅해야 합니다. (65%이상 적용안됨)
정말 이렇게 까지 해야할까.
다크존에서 로그를 만나지않고 단순히 PVE파밍만 한다면 위에 옵션은 전부 필요없습니다.
다크존에서 누군가 나를 공격하지만 죽어도 패널티가 적기때문에 그냥 죽고 세션옴겨서 파밍만 하겠다. 역시 위에옵션 전부필요없습니다.
하지만 분명 1~2시간씩 따라다니는 로그도있고 하이엔드에 많은 요원이 도달했기 때문에
준비를 하고 로그헌터 및 파밍을 하신다면 좀더 재미가 있겠지요...
저또한 수많이 로그요원들에게 사살 당했습니다.
패치전에 50을 찍으면서 45~50 구간에 거의 로그에게 죽은것만 30번가까이 될정도로
그만큼 빨리 성장해서 역으로 잡아야지 라고 생각했고
현제는 다크존에서 파밍하면서 정말 세팅이 좋고 잘하시는 분들 을제외한 로그 라면
손쉽게 제압 할수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말씀드리고 싶은건 로그를 NPC 랑혼동 하지 마세요.
경험이 없는 요원같은경우 로그의 총알이 날라오거나 앞에서 접근하면
무조건 엄폐 하려고 합니다.
무조건 엄폐를 하면 안된다 ! 가 아닙니다.
상대방의 움직임에 따라서 대처 해야 합니다.
엄폐 를 찾아 숨으려는 분은 벡터로 돌격하는 로그에겐
진짜 말그대로 NPC 입니다.
상대가 벡터로 나의 헤드를 노리고 달려온다.
라면 침착하게 자리에서 점착후 헤드를 노리는 편이 우세합니다.
무빙샷 을하는 상대는 고정사격보다 명중률이 떨어지기 때문에
정말 큰 스펙차이가 아닌이상은 고정사격이 우세합니다.
거리가 벌려진 상태라면 빠르게 상대가 돌진하는지 확인하며
소이탄장전 / 탄산음료 / 통조림 버프를 합니다.
(3개를 한번에 먹는게아니라 상황에 맞에 버프하라는 뜻이였는데 오해하시는 분들이있어서
수정 했습니다~! ^^)
이건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보통 많이들 안쓰시는데 무조건입니다.
스펙차이보다 더심한게 버프차이 입니다.
상태이상에 걸린다면 에너지바를 사용하는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버프를 한상대를 노버프 상태로 상대할경우
100% 이길수없습니다.
(alt+123456 으로 각버프를 할수있지만 이부분은 설정에서 선호하는 키로바꿀수있습니다.
항상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
수류탄의 경우도 같습니다.
파편수류탄 보다 각종 상태이상을 유발하는 수류탄을 항상 스왑하여 원하는 수류탄을
즉시 꺼내사용하는 습관또한 필요합니다.
(로그의 경우 에너지바가 부족한경우가 있습니다. 상태이상을 풀수없다면 말그대로 허수아비 가되겠지요.)
장시간 로그를 하신분들은 사냥법을 알고있습니다.
무방비상태의 요원이라면 당연히 이길수없습니다.
하지만 위에설명드린 운용법과 세팅을 어느정도 감안하고
사용하신다면 더이상 쉽게 죽는일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위에 적힌글은 직접 제가 격어보고 수많은 세팅을 바꿔가며
해본 결과이기때문에 개인적 일수있습니다.
제가 잘못알고있는부분이있다면 따끔하게 리플로 알려주세요~!
단축키고 뭐고 소모품 버프는 내부쿨 있어서 동시에 여러개 못씁니다.
소모품을 어떻게 동시에 여러개를 먹어요...
또한 집체교육이였나요? 만피시 스킬파워 13%증가 추가생명력으로 이용하면 훨씬 많은 스텟 이익을 볼수 있는데 오버파워를 쓰시는 이유도 알고 싶어요.
점폭이 먼저 선빵치면 최고인건 맞습니다. 하지만 삑살나거나. 상대가 먼저 선빵일시 매우 불리하죠. 잘해봐야 점폭으로 같이 폭사 정도? 도핑하고 방어 링크쓰고 달려서 선빵치는 상황에서는 점폭은 그냥 NPC죠
스태미나 3000은 맞춰보지 못해서 ㄷㄷㄷ
전력을 올림으로써 치타 펄스와 과잉투여로 딜과 생존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데, 전력보다 스테미나에 더 스텟을 주신이유가 무엇인가요?
또한 집체교육이였나요? 만피시 스킬파워 13%증가 추가생명력으로 이용하면 훨씬 많은 스텟 이익을 볼수 있는데 오버파워를 쓰시는 이유도 알고 싶어요.
아직 한발 남았다 를 버티기 위해
48000 스킬파워 점폭에 버틸 수 있나요? 보호장구 65%에 피는 6만 정도.. 점폭에 원콤나서요.
점폭이 먼저 선빵치면 최고인건 맞습니다. 하지만 삑살나거나. 상대가 먼저 선빵일시 매우 불리하죠. 잘해봐야 점폭으로 같이 폭사 정도? 도핑하고 방어 링크쓰고 달려서 선빵치는 상황에서는 점폭은 그냥 NPC죠
전력맨이 최고인거시다
만피시 스킬파워증가는 특기병이고 특기병보다 오버파워를 쓴다 라기보다 특기병은 만피시 라는제약이 있습니다. 응급처치:과잉투여 를 사용하는 방법또한 추가생명력 을 얻기위함도있겠지만 피를 채우는 용도라고 생각한다면 만피시 라는 특기병보다는 오버파워를 운용하는게 낫다 라는저의 관점입니다. 전력으로 딜과 생존을 얻을수있는데 왜 스태미너에 오버투자를 했는지에 대한부분은 글내용중간에 보시면 이상적인 스탯 으로 적어놓은2500 2500 1800~2000 써논것처럼 개인차이라고 봅니다. 개인적인 PVP 지식과 스펙은 어느부분에서 분명 같은지점에서 만나고 거기서 갈리는것은 가위바위보 게임처럼 운용방법에따라서 승패가 갈린다고 생각합니다. 3000이라는 스태미너가 가진장점이라면 쿨타임이나 서로 백병전 상태에서의 싸움이라면 생명력이 높은쪽이 왠만하면 이기는 상황이 많기때문에 운용중이고 이러한 스탯을 운용하기위해서는 무기의 탈렌트에 전력의 제한이 없어야 합니다. 뭐가 좋다 라기보다는 상황에 많이 갈리고 각각 장단점이 있는것 같습니다. ^^
셋팅을 안해본 입장이러서 드리는 질문인데 딜이 모자라다는 느낌이나 급할때 힐이 딸린다는 느낌은 별로 없으신가요?
저 같은 경우에는 스킬쿨이 빨리 돌다보니까 과잉투여(힐)을 피를 채운다는 느낌보다 전투 시작전에 먼저 사용해서 보호막을 입힌다는 느낌으로 전투를 시작하고 쿨이 돌아오면 바로 또 피를 채우면서 보호막을 입는 기분으로 쓰거든요.
특기병이 좋은 이유는 힐한뒤 과잉투여량이 까이기 전까지 쿨이 훨씬 빠르게 돈다는 점입니다. 퍼센테이지기 때문에 전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효과가 좋지만 전력 2천정도에 방어구에서 자가힐링을 뽑을 수 있다면 체력이 구만이 되도 충분히 차고 넘치는 힐을 할 수 있지요.
공감합니다. 힐이모자란 느낌은 들고 딜이 부족한점은 없습니다.
단지 보호막 개념으로 쓰는부분은 같습니다. 피를 수급하는부분에서는 모자란면이 있습니다.
화기 2000~1900 스테 2500 전력 1500에 나머지 방어65% 치명타나 치뎀 헤샷 조금 챙긴 셋팅 4명 로그팟이면 준비안된 일반 사냥 4인팟은 찜쪄 먹는듯 합니다. 대동소이한 하이엔드급 로그팟에서는 선빵필승 OR 손가락 차이가 승패를 가르겠죠.
이게 차이가 있는게 근접접과 일격필살 탈렌트를 사용할경우 화기는 2362 를 요구해서 탈렌트에따라서 선택할수있는 차이일것같습니다.
그리고 세팅이 안되었다뇨 한국사람님 -_- 이분이?
스태미나 3000은 맞춰보지 못해서 ㄷㄷㄷ
둘다 링크 쿨인상태+빠져서 스킬돌릴시간 이없는 전제하에는 스탯 3000맞췄더니 이런상황에서는 대부분 이기더라구요 물론 말씀하신것처럼 힐량 부족한건 많이느껴져요
그닥 추천드리는 스탯은아님.. 그냥 2500 2500 1800~2000 이게 최고인듯. 전력요구량도 1880 짜리가많아서
Mp5가 벡터보다 pvp에 좋나요 ? Pvp로만 봣을때요 동일옵일시에..
벡터가 우세합니다...
아. 화기 몰빵에 황금손 스나 2 방어 셋팅 2인팟은... 만나 봤는데 ㄷㄷ하더군요.
사실 견착+치명 M1a 가제일 무서움.
농담 안치고 5M 회피 기동하는데 1방 들와서 딸피되거나 눕더군요.
이게 스나 총이 근접 패널티가 없어서 잘쏘는 사람들은 거의 샷건처럼 쓰더군요.
근접에서는 딜감소 되게패치좀.... 개아픔니다...
하치갓 열심히 잡고 pvp 셋팅도 해봐야겠네요 pve 셋팅만들면서 아무생각 없이 갈아 버린 템들이 너무나 아깝네요 ㅠ
벡터나 mp나 각각 장점이있는데 벡터가 우세한 이유가 뭐죠
저도 스태미나 붙은 골드 방어구 갈아버린게 많았는데 후회되네요. 일퀘랑 하치갓 돌면서제료랑 피닉스 좀 미리미리 모아야겠습니다.
버프를 3개를 한다고 하셨는데 전 V눌러서 먹는 버프류는 한 번에 하나밖에 안먹어지는데 어떻게 3개를 먹나요?
단축키로 가능합니다.. 설정 단축키가서 보세요.. 디폴트가 뭔지.
단축키고 뭐고 소모품 버프는 내부쿨 있어서 동시에 여러개 못씁니다.
저는 일단 1개만 써도 버프쿨이 돌아가는데 3개를 단축키로 돌리다니pc판은 가능한가요? 아무튼 제대로 웃엇음
저는 저중에 맞게 버프를 하라는 뜻으로 적은건데 제가 오해하기 쉽게 적은것같아서 수정했습니다~! ^^
................. 배우고 갑니닷
그래프비교해보면 안정성 명중률 전부 mp5가 떨어지던데여...
소모품을 어떻게 동시에 여러개를 먹어요...
저는 저중에 맞게 버프를 하라는 뜻으로 적은건데 제가 오해하기 쉽게 적은것같아서 수정했습니다~! ^^
소이탄장전 + 탄산음료에서 웃고갑니다 .ㅋㅋ
실력이 엄청난 로그에게 죽고 나서 드는 생각이, 내가 뭔 짓을 해도 이 사람들을 제압하는 것은 불가능하겠다...였습니다. 사실상 저 같은 발컨에겐 실수로 로그가 된 사람을 뒤에서 치는 방법 외엔 로그를 잡을 길이 없는 거 같아서 좀 허무하기도 합니다.
좋은글이나 현제, 요세 수정 바랍니다.
치명상/극악무도/근접전 벡터 쓰다가 숙달된조교/정밀사격/근접전 MP5 사용중입니다. 저는 둘다 사용하고나서 MP5가 훨신 괜찮다고 생각했습니다.. 무기는 개인차인듯
아 그릭 관통상 이미 유저들에게 안들어가는걸로 실험 나온걸로 아는데.. 관통상이 들어가나요?
좋은글인데 비웃고가는 역시 루리웹이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오랜만에 보는 좋은글과 좋은댓글이군요. 많이 배우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