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 시청사고 "가속페달 90% 이상 밟았다" EDR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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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왜 이번 edr 분석은 믿는거임?
EDR조사 이렇게 빨리 안나온다던데 관계자(쑷) 뇌피셜아님?
버스기사가 이틀 밤샘이 어딧어...
아니 왜 갑자기 미쳐서 시내 한복판에서 풀악셀을 밟았데.....
보통 급발진은 EDR 분석도 못 믿는다고 하지 않나??? 이건 왜 끝났다고 하는거임???
이틀 밤샘이 그런게 아니고 16시간씩 운전 이틀 연속 하고 하루 쉬는건데 그거 했다고함
아침에 뉴스보니까 블박에 그런 소리 녹음 안되었다고 경찰이 이야기 했슴
아니 왜 갑자기 미쳐서 시내 한복판에서 풀악셀을 밟았데.....
그 전날 이틀밤샘 근무 시켰다고 하던디
게이게이야..
버스기사가 이틀 밤샘이 어딧어...
호텔서부터 부부쌈박질 했다는 카더라가...
부들부들™
아침에 뉴스보니까 블박에 그런 소리 녹음 안되었다고 경찰이 이야기 했슴
닉네임이정말16자까지되나만들어
이틀 밤샘이 그런게 아니고 16시간씩 운전 이틀 연속 하고 하루 쉬는건데 그거 했다고함
그 일단 기록상 2일 연속운전시켰다더라?
사람 부족해서 그렇게 시키는 근무가 있다 하이 왜 나한테 그럼 근무표가 그렇다는데;
원래 격일 근무제인데 버스 기사 인원이 부족해서 연달아 근무 했다고 기사에 나오더라...
엥 그게 버스 기본근무 아님? 우리 모친께선 매번 그렇게 일하시는데
사람 없어서 그렇게 굴리는거니까 어머님한테 잘해드려...
앗 아아.. 버스 하신지 6년지났는데 와 그래도 시내버스라고 삼성때보단 널널하다 라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힘든근무표구나
그게 겁나 힘든 거임 우리 아버지도 그렇게 일 하시는데 다른 젊은 사람들 오래 못 갈 정도라고 하시더라
확실히 오늘은 누가 관뒀네 누가 촉탁이라 한달 쉬었다 와야되네 같은소리를 종종하시긴 하셨지 뭐 무슨 준공영제인가 하면 좋아질거다 그런말도 하시던데
ㅋㅋㅋㅋㅋㅋ 말하는 게 다 비슷하시네
서울시가 준공영제 버스 운수회사가 따로있지만 시에서 개입해서 버스 운영비를 보조해줌 그에따라 버스 기사들이 버스회사 소속이지만시에서 보조를 받기때문에 준공무원 처럼 대우를 받음 그래서 서울외 지역에서 준공영제를 해달라 하고 파업도 하지만 세금으로 진행되는거라 안해줌
EDR조사 이렇게 빨리 안나온다던데 관계자(쑷) 뇌피셜아님?
최소 한 달 아니었나
EDR 기록은 그냥 서비스 단말 꽂으면 바로 다 로딩되는데 빨리 안나올 이유가 있나. 4만원 짜리 기계하나 사면, 꽂고 다니면서 블루투스로 핸드폰에 연결해서 실시간, 운행기록 전부 볼수 있는 시대임. 서비스 단말 있어야 하던 고장체크 돌리는것도 되고.
OBD 스캐너 말씀하시는거 같은데 그거랑 EDR은 달라요
그냥차에다가 진단기만꽂으면 나옴. 분석이고 뭐고 할거 없이 그냥 있는 그대로의 값을 보여줌. 오래걸리는 이유는 제조사-경찰-사고당사자간의 데이터 분석시 동석여부, 분석동의여부등 절차가 복잡하기때문.
EDR용 진단기가 따로있는게 아니고 걍노트북에 프로그램 깔아서하는거임.
지금 상황이면 제조사도 경찰도 빨리 끝내고 싶을걸 뉴스보면 청와대가 서울 한복판이라고 빠른 조치 어쩌구 이야기 해서 제조사보고 검사 장비 들고와 했을수도 ㅇㅇ
OBD 데이터로 EDR 기록이 만들어지는 겁니다. Event Data Recorder, 충돌사고 나면 해당 사건에 대해 분석할수 있도록 충돌 전후의 차량 상태/에어백 전개등을 차량 컴퓨터가 따로 기록/저장하는 거임. 전부다 OBD 데이터 내에서 이뤄지는거지 차가 뭐 비행기도 아니고, 개별 블랙박스가 있겠음? 비싸서 못달아요 그런거.
미국은 보험사나 개인도 들여다 볼 수 있는데 2달 걸릴리가 없으니.. 객관성을 만들기 위해 여러가지 절차랑, EDR 데이터 및 다른것들로 분석하니까 국과수 분석이 2달 가량 걸린다고 한거니..
근데 왜 이번 edr 분석은 믿는거임?
그렇게 믿고싶으니까
중요한건 메시시지
미시시피?
Edr 말고 뭘 믿지?
호날두지지는 안됨?
이제 홀란드지지라고 하자
근데 이번건 너무 빼박이지 않나 뉴스 기사나 영상보면 브레이크 등 뜨자마자 너무 스무스 하게 브레이크 걸리던데
다른건은 보면 항상 엑셀 100이던데 90이상이었다는걸 보면 계속 100은 아니었던걸까요?
그럼 edr말고 뭘 믿음?
목격자 증언과 정차하는 영상이 이미 다 돌았고 EDR은 막타친거뿐임
전문가들이 말하는거 들어보니까 급발진이더라도 급발진 현상이 사라지고 브레이크가 작동된 걸수도 있다고 해서 급발진이라고 단정하기는 다소 어려움이 있다고 하더라고 근데 지금 EDR 분석이 나왔으니 흠
이전에 있던 급발진 의심 사고에 대한 반응에서는 edr 못 믿는다는 말이 꽤 있었으니까... 이번 케이스가 이전에 있던 급발진 의심 사고랑 정황이 많이 달라서 아닐 확률이 높긴 하다만은, 이전 사고에서는 edr 어떻게 믿냐는 말 종종 나오다가 이번엔 edr 보니끼 확실하네 소리 나오는게 좀 묘하긴 하지.
100퍼아니고 90퍼라서 그런듯
정황상 급발진으로 안 보이니 그렇지.
믿을만 하니까
왜냐면 급발진은 100%라고 뜨거든
졸음운전이었나보네
마누라랑 처 싸우다 홧김에 밟았나 진짜
만약 이게 사실이면 두 년놈 다 갈아죽여야되
쟈스티스
페달착각은 일단 아님 급발진 돌진 둘 중하나 브레이크하고 악셀에 발 올릴때 나는 소리 부터 다른데 어디 운전 경력 없는 사람도 아니고 나올때 부터 페달 착각했다는 소린데 말도 안 되는 소리지
쟈스티스
호텔 주차장에서 출발 할 때부터 90% 였다고 함 착각이었으면 절대로 있을 수 없는 일임
루리웹-8019893012
휴먼에러는 경력있다고 0프로로 나오는게 아님
달리는 와중이라면 몰라도 정차했다 그런거면 항상 오토홀드가 의심스러움
아무리 생각해봐도 도대체 왜?
근데 EDR에 기록된 액셀페달 정보가 스로틀밸브 개폐량인지 액셀페달을 실제로 밡은 각도나 압력인지 모르겠네
그리고 급발진이면 정차할때 절대 본인의지로 차분하게 정차못함 진짜 급발진사고라는 영상보면 엔진룸까지 크게 처박히던지 아니면 어디에 처박히고 운전자가 없어도 최고RPM까지 올라감
에어백 연동장치라서 보통 엑셀이나 브레이크 엄청 짧은 시간 기록만 나옴. EDR은 주행기록장치가 아니고, 그 전자제어 부분의 일부일 뿐이지.
ㅇㄱㄹㅇ 전에 영상보니까 어디 쳐박혀서 멈출때까지 계속 풀악셀상태던데
보통 급발진은 EDR 분석도 못 믿는다고 하지 않나??? 이건 왜 끝났다고 하는거임???
정황상 급발진이라고 하기엔 지금까지 급발진영상들이랑 너무 달라서 그런거같음
급발진은 벽에 쳐박고도 한참을 돌다가 서는데 저건 사람치고 바로 감속하고 섰거든.
왜냐면 희박하지만 ECU 고장에 의한 오작동이 없을순 없거든. 요즘 차는 모두 전자제어 방식이라 전자 수준에서 고장이 나면 멏추기가 힘듦. 그래서 대부분 자동차 제조사는 핸들을 칼럼에 잇고, 브레이크도 유압 실린더가 브레이크에 직접 동력이 전달되게 만듦 (대부분이라는 말은 이번에 테슬라 사이버 트럭이 all drive by wire 구현해서 사이버 트럭의 구동계는 100% 전자제어임. 나쁘게 만하면 컴퓨터 맛가면 그냥….)
조커는조시커서조커소
그 할머니 사건도 별다를거없음. 굉음은 그냥 풀악벨 밟아도 똑같이 소리남. 소리로 급발진 여부를 판단할수는 없음
그래서 컴퓨터 다운이나 엔진 꺼짐에 의해서 핸들이 무거워지거나 (정상 상황에선 유압이나 모터가 보조해 줌), 브레기크가 딱딱해 지더라도 (브레이크도 엔진 작동중엔 진공 펌프가 브레이크 힘 덜 들이도록 보조함) 당황하지 말고 꾹 밟거나 힘줘서 돌리라고 하는 이유임.. 버튼식 시동 방식의 차라도 10초 동안 버튼 누르면 무조건 꺼지게 만든다고 하는 등 자동차 회사도 100% 작동할거라는 확신 가지고 만들진 않음.
EDR 기록으로 급발진인지 아닌지 판별할수 있는 증거는 아니라 했음
맞는데 한국만 아니라고 하는거
문철이형도 급발진 판단 여부에 도움 안된다 했음
난 그 사람이 변호사인줄 알았는데 전기전자 엔지니어였어?
? 국내 자동차사고 판별 0티어 변호사인데 당연히 신뢰해야 되지 않음? 님이가서 물어보셈 님 전기기사도 아닌데 뭔 오바하냐고
그냥 유명한거지 그사람 말이 뭐 절대적 진실임?
그동안 판례를 가지고 얘기한 거겠지
하지만 세계적으로 판단 여부에 쓰는거 보면 누가 헛소리 하는지 뻔하지
거기서 '당연히'가 왜 나옴? 한문철이 말하면 뭐 만고불변의 진리라도 되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거 웃기는 양반일세 이거
웃기는 소리하고 앉았네. 너 이거 본 적 있어? 이게 EDR 기록이 들어있은 에어백 컨트롤 모듈이야
절대적 질실이라고 얘기함? 그동안의 경험과 사례로 충분히 신뢰가 있다는얘기지 님 바보임?
늬들이 꼬인거 아님? 한문철도 그동안 사례로 어느정도 전문성을 가지고 얘기했을텐데
'신뢰할 수 있다'랑 '당연히 신뢰해야 한다'는 다른 말이에요 바보야
그럼 방구석 전문가인 니 말을 믿어야됨? 니말이 더 신뢰 없다는건 알지?
자동차관련 법률전문가는 알겠는데 당연히라고 말하니 그렇지
내가 저 사고에 대해 뭐라고 말 얹기라도 했음?
? 한문철이 만고불변의 진리라도 되냐며? 그럼 당연히 일반시민입장에서 온갖 사건사고 맡아본 자동차 전문 변호사 말이 진리인줄 아는거지 뭔 당연한 생각을 가지고 아무런 전문성도 없는 님이 왜그럼? 바보임?
'당연히' '상식적인' 일반시민이라면 변호사 의견도 참고해야 하고 경찰 수사결과도 참고해야 하며 자동차 전문가 의견도 들어보고 최대한 객관적으로 생각해보는게 일반적인 상식인의 생각이에요 님처럼 인플루언서 변호사 한마디가 무슨 성경 진리인마냥 붙들고 믿는 신자마냥 갇혀 사는게 아니라
ㅋㅋ 누가 보면 내가 한문철 신봉자 인줄 알겠네 ㅋㅋ 일반시민 입장에서 관련업계 정점을 찍은 사람이 급발진 판단여부에 edr이 크게 도움안된다고하니 신뢰해야 된다고 했을뿐인데 신뢰라는 단어하나에만 꽂혀서 뭔
문철이형 타령 하는거보면 신봉하시는걸로 보이는데요? 택진이형임? ㅋㅋㅋㅋ 그분 검사시절이 어땠는지는 아시죠?
그닥 신뢰는 안 가는게 페달을 사람이 밟으면서 변하는 운동량과 연결된 센서에 문제가 생겨서 항상 100%로 인식되면 그만임 그럼 페달 100% 밟은 걸로 나옴 보통 제어에서 쓰는 0~5v 4~20mA 같은 신호가 ECU에 잘 못 전달되면 사람이 안 밟았는데도 100%로 뜨는게 가능함 입력장치가 잘못 되었는데 그걸 받아쓰기한 ECU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데이터가 무슨 소용이 있을까 절대적 진리는 아님
어떤 문제가 생겨야 센서 신호값이 항상 100%가 될까? 여기서 부터 고찰을 하지 않으니 절대적 진리가 아니니 뭐니 이런 주장이 계속 반복되는거지 APS센서가 과연 하나 밖에 없을까? 엔지니어는 Fail-Safe를 고려하지 않고 설계를 했을까?
ㅇㅇ 급발진 사고 나는거 보면 그런거 없는거 같음 그리고 어떤 경로로 에러신호가 입력되었건 간에 오작동한 ECU가 아니라 독립적으로 구성된 기록장치에 별도센서와 별도 라인으로 들어가야되는데 과연 이것을 했을까? 지네들 불리해 지는데?? 이것을 했으면 믿을 수 있지 ECU로 간 신호와 기록장치로 간 두 신호를 대조하면 되니까 급발진이 아예 없는것도 아니고 입력이 잘못 된 게 아닌데 제어가 안되는 건 말도 안되고 결국 입력 문제임 선박 VDR 같은 경우는 클라스 룰 상 중요 입력 신호들은 커맨드 피드백 신호를 다 받게 되어있음 하지만 EDR에 관련 룰이란게 존재할까? ㅇㅇ 우리문제 아님 같은 면피용으로 만?든 시스템에 가까운데?
기록장치부터 독립적으로 구성됐는데 진짜 아는게 아무것도 없네
그 문철이형이랑 그 명장인지 뭔지 하는 분이 edr과 급발진 이슈로 발언한 내용은 이미 진즉에 다 반박됐음. 그리고 업계에서 내로라 하는 사람이니까 그 사람 말이 어느정도는 맞겠지 하는 접근을 우리는 '잘못된 권위에 호소하는 오류'라고 부르기로 함. 한문철이 도로교통법에 의거해 교통사고의 과실 여부를 판단하는 행위는 신빙성이나 다소 공신력이 있다고 볼 수 있지만 기계공학에 관련한 얘기를 한다면 그건 논외로 봐야함.
채널이 호불호가 갈리긴하지만 edr에 대해서 최근들어 가장 잘 정리한 영상이라고 생각해서 공유함. https://www.youtube.com/watch?v=HT48BSlcgy4
호텔 주차장에서 저기로 가는 길이 착각하기 쉽고 역주행 하기 좋은 구조라고 뉴스 본거같긴함 내 생각엔 역주행하는걸 눈치 못채고 가다가 본인이 역주행했다고 인식했을때 당황하면서 브레이크 밟는다고 착각하다가 풀악셀 처 밟은듯
오늘 뉴스에선 최소 1달걸린다는데 그게 금방 나오는거였어?
그냥 너무슬프다..진짜....
5시간인가 전 쯤에 edr 분석 요청 기사가 있던데 5시간 만에 결과가 나온거임...?
edr 모듈은 데이터 량이 적어서 그냥 진단기기 꽂으면 금방 나오지. 불타거나 훼손된거 아닌 이상에야… 급발진 논란은 CCTV나 탐문 같은 여러 증언과 기록을 가지고 따져야 하니까. 차량 이상을 따지기 위해서도 모듈 하나하나 다 뜯어봐야됨.
그 매트에 걸려서 급발진 된 가능성도 있지 않냐?
끔찍한 살인귀 사회에 방생하지 않기를 제발
이게 착각이 무서운거야. 아마 처음 본인이 엑셀을 밟았는데 브레이크를 밟았다고 착각했다면 그 뒤에 이게 급발진이라고 완전 오인했을 가능성이 높음. 그런데 급발진이면 해결책 중 하나가 브레이크를 엄청 세게 밟아라거든~ 그런데 이미 브레이크를 밟았다고 착각하고 있으니 엑셀을 더 세게 밟는거지. 그럼 속도가 더 나오고~ 이 악순환에 빠지니까 안그래도 나이많은 양반이 대처를 아예 못하게 되었다고 뇌피셜로 끄적여봄. 저게 ㄹㅇ 급발진이 아니면 이거나 졸음운전 밖에 딱히 시나리오가 안 그려짐.
핸들 조작이 안 되는 것도 아니었을텐데 왜 사람을 피하지 않았는지 이해가 안 됨 무고한 사람을 수십명이나 치고
그래서 급발진이 아니고, 의도적으로 박은게 아니라면 역주행인지 모르고 진입, 마주오는차 보고 놀래서 방향 틀고 급브레이크 밟았는데 브레이크가 아니라 엑셀 페달이라서 돌린 방향대로 돌진 이런 상황이면 맞아떨어지긴함
본인은 브레이크 밟았다고 생각하고 있다면 급히 틀면 더 사고날 수도 있다고 판단하지 않았을까? 급브레이크 밟을 때, 핸들 확 꺽으면 대참사고
유게에서 EDR은 사이버렉카보다 신뢰성 없는물건이였는데 추천 순식간에 박히는건 좀 웃기네 ㅋㅋ
조커는조시커서조커소
ㅡㅡ 상식적으로 욱해서 밟아서 사람 9명을 죽일까요 지인생 그냥 통째로 끝나는데 급발진인지 아닌지는 좀더 확실하게 조사해서 나와봐야 하는거 같네요 그리구 사람이 이렇게 많이 죽으니 일단 무조건 음주니 일부러 죽인거니 그러고 보는거 같네... 일단은 좀더 지켜보는게 맞는거 같습니다....이사건에서 사람 하나도 안다치고 혼자 사고 났으면 급발진 이라고 떠들석 할거 같은데 사람이 너무 많이 죽어서 일단 범죄자로 몰아가야 하는 그런일이 된거 같음 좀기다리면 판명이 나겠죠
설마 양발 운전 한건가??